- 2010년 9월 20일,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어, 2009년 5월에 입법예고 되었던 '자연공원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시행령 개정은 법률과 달라, 국회 논의없이 대통령, 장관 등이 포함된 국무회의만 거치면 됨)
- 새로운 시행령에서 가장 논란이 된 부분은 바로 케이블카 설치와 관련된 부분 입니다. 기존 시행령은 자연보존지구 안에 설치할 수 있는 케이블카의 길이를 2km 이내로 제한하고 있지만, 개정안은 이를 5km 이내로 늘려 놓았습니다. (케이블카를 설치할 수 있는 대상 지역이 늘어 나게 된 것임)
- 그리고 정상부의 케이블카 정류장도 기존에 9m이상 지을 수 없던 것을 15m까지로 확대하였습니다. (15m는 산 정상부에 대략 아파트 3층 높이에 해당하는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의미함)
- 개정안이 통과되자, 국립공원관리공단+전국 지자체들은 '관광+경제성'을 내세워 앞다퉈 케이블카 설치 계획을 내놓고 있습니다.
- 언론 보도에 따르면, 현재 국립공원 8곳에서 13개 이상의 장거리 케이블카가 추진 중입니다. (현재 국내, 전국 20개 국립공원 중 설악산, 내장산, 덕유산, 계룡산 4곳에서만 단거리 케이블카 운행 중)
- 케이블카 설치로 인해 국립공원의 환경이 훼손될 것을 우려해, 환경단체 등을 중심으로 케이블카 반대 캠페인이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
- 북한산 케이블카 설치를 검토 중인 국립공원관리공단은 후보 노선으로 3개를 꼽고 있습니다.
후보노선 1. 광륜사 뒤 도봉산 제1휴게소~다락능선까지 약 1.6㎞ 후보노선 2. 북한산국립공원 사무소~보현봉 근접지까지 약 1.9㎞ 후보노선 3. 북한산성 주차장~승가봉 근접지~보현봉 근접지까지 4.2㎞.
- 이 중 북한산성 주차장에서 보현봉에 이르는 케이블카 노선이 가장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실시한 케이블카 설치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북한산성 주차장~보현봉 코스가 경관 조망도 좋고 자연친화적 공원을 만드는 데 가장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4. 북한산 백운대에서 케이블카 반대 1인 시위 중인 김병관씨 인터뷰_ 민중의 소리 기사 (http://ens.vop.co.kr/A00000351316.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