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사 일반사항
가. 적용 마감재 종류 : 표준 마감재, 고운 마감재, 조형 마감재, 세라믹 마감재, 마블 마감재, 스타코 마감재, 메탈릭 마감재 나. Total system은 G.L + 150 mm 부터 시공 한다. 다. 하부 충격 보강은 G.L + 1.5 m 까지 시공 한다.(Inter Mesh 사용 기준) -별도계약품목,M 라. Sealant 시공은 모든 이질재와의 접합부에 시공 한다. (2액성 변성 실리콘으로 시공하며, 규격은 10 X 10 mm 를 기준으로 하나 현장의 시공 오차와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2. 공사착수전 준비사항
1) 바탕 벽면상태 가. Total system 부분 : 평활한 면을 확보하여야 한다. 나. Mesh system & Finish only 부분 : 정벌미장에 준하는 평활한 면을 확보하여야 한다. 다. 허용오차 : 조적, 콘크리트, 벽돌 바탕면은 반경 1.5 m 내에서 평활오차를 6 mm까지 허용할 수 있다.
2) 외부가설공사 (쌍줄비계 및 발판 설치공사 ) 가. 바탕 벽면에서 30 cm 이격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나. 발판 설치용 수평비계의 상,하 부재 설치 간격은 1.8 ~ 2.0 m를 유지 한다. 다. 발판은 수평비계 전체에 설치해야 한다. (발판 설치용 비계와 발판은 철선 또는 CLIP 등으로 견고하게 고정시킨다.) 3) 현장 구비 조건 가. 자재 적재장, 진입로는 현장내 준비되어져야 한다. (자재 적재장은 태양의 직사광선, 비, 눈 및 동결로 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 원청사측과 협의하여 조치한다.) 나. 드라이비트 시공을 위한 동력 및 용수는 현장내 구비되어져야 한다. 다. 휘장막이 현장내 설치되어져야 한다. (드라이비트 공사 시 부유물이 날리지 않도록 설치한다. - 원청자 측과 협의하여 조치한다.)
3. 드라이비트 시스템 재료
1) 적용범위 - 드라이비트의 현장시공(Field Applied Dryvit System)용 자재에 대해 적용한다.
2) 사용재료 ① 프라이머스 접착제 가. 100% 아크릴 에멀젼을 원재료로 효성드라이비트사가 제조한 것이어야 한다. 나. K.S 규정(KSF4716-시멘트계 바탕 바름재)의 규격을 충족하여야 한다. - 시멘트계 바탕 바름재 - 항 목 | K.S 규 격 | 부 착 강 도 kg.f/cm2(N/cm2) | 표준양생 : 10.0(98.0) 저온양생 : 7.0(68.6) | 내 잔갈림 성 | 잔갈림 및 벗겨짐이 없을 것 | 내 충 격 성 | 잔갈림 및 벗겨짐이 없을 것 | 흡 수 량 | 1.0(g)이하 / 70 x 70 x 20 mm | 내 구 성 | 갈림, 부풀음, 벗겨짐이 없고 부착강도 10.0(kg.f/cm2) |
② 드라이비트 단열판 가. 효성드라이비트사의 승인을 받은 제조업체에서 생산된 것이어야 한다. 나. 공인 검증기관인 RADCO(Resouces Applications, Designs & Controls Inc.)의 품질검사 방법에 의해 승인을 받은 발포폴리스틸렌 단열판. 다. 공칭밀도가 16kg/m3 이어야 한다.(허용오차 ±2 %) 라. 다음과 같이 숙성된 것이어야 한다 -최소 20℃(68℉)에서 6주간 숙성 마. 치수허용 한도 a. 길 이 : (+/-) 2 mm (1/16“) b. 너 비 : (+/-) 2 mm (1/16“) c. 두 께 : (+/-) 2 mm (1/16“) d. 편평도 : 1.2m (4‘) 에 대해 (+/-) 1 mm (1/32") 바. 1인치당 열전도 상수는 4℃ (40℉)때 0.26 BTU/(℉.ft2.hr), 24℃ (75℉)때 0.28 BTU/(℉.ft2.hr)가 되어야 한다. (열전도율 = 0.034kcal/m.h.℃ 이하) 사. 최대크기는 600 mm(2') X 1200 mm(4') 이다. 아. 최소두께는 20 mm (3/4"), 최대두께는 200 mm (7-10/12") 자. 단열재의 두께는 건축법을 기준으로 결정한다. 단열재의 최대두께는 효성드라이비트사와 협의한 후 결정한다.
③ 드라이비트 유리섬유 보강메쉬 가. 효성드라이비트사에서 공급된 제품이어야 한다. 나. 내알카리 코팅된 자기소화성의 100% Fiber Glass 제품이어야 한다. 다. 규격 : 종류 구분 | 표준보강메쉬 (Standard Mesh) | 고강도메쉬 (Inter Mesh) | 초고강도메쉬 (Panzer Mesh) | 크기(Size) | 0.97 m x 45.7 m | 0.97 m x 22.8 m | 0.97 m x 22.8 m | 중량(weight) g/m2 | 152 | 370 | 700 | 그물조직 눈의 크기 | 3.2 x 3.2 | 3.2 x 3.2 | 4.6 x 4.6 |
④ 드라이비트 마감재 가. 효성드라이비트사에서 공급된 제품이어야 한다. 나. 공장에서 미리 혼합된 100% 순수아크릴 에멀젼 제품이어야 하며, 마감재의 종류는 설계시 결정되어야 하고 정해진 마감재의 질감과 색상은 감독관의 승인후 사용한다. 다. K.S 규정 (KSF4715 - 엷은 마무리용 벽 바름재)의 규격을 충족하여야 한다. - 엷은 마무리용 벽 바름재 - 항 목 | K. S 규 격 | 저 온 안 정 성 | 덩어리가 없고 조성물의 분리, 응집이 없을 것. | 초기 건조에 따른 잔갈림성 저항성 | 잔갈림이 생기지 않을 것. | 부 착 강 도 kg.f/cm2(N/cm2) | 표준상태 - 5.0 (49.0) 침 수 후 - 3.0 (29.4) | 온냉 반복작용에 대한 저항성 | 시험체의 표면에 벗겨짐, 잔갈림, 부풀음이 없고 또한 현저한 변색 및 광택 저하가 없을 것. | 흡 수 량 | 1.0(g)이하 / 70 x 70 x 20 mm | 내 세 척 성 | 벗겨짐, 마모에 의한 밑판의 노출이 없을 것. | 내 충 격 성 | 잔갈림, 두드러진 변형 및 벗겨짐이 없을 것. | 내 알 칼 리 성 | 갈라짐, 부풀음, 벗겨짐, 녹아남이 없고 침투 안된 부분에 비하여 선명 하지 않거나 변색이 현저하지 않을 것. | 내 후 성 | 잔갈림, 벗겨짐이 없고 변색이 표준회색 색표 3호 이상일 것. |
⑤ 포틀랜드 시멘트 - TYPE I 또는 II 등 미연방 규격 C150 및 KS에 충족하는 흰색 또는 회색의 덩어리가 지지 않는 제품이어야 한다. 4. 드라이비트 시스템 시공
1) 일반사항 가. Total system은 단열판작업, 베이스코트작업, 마감작업순으로 이루어진다. 나. Mesh system은 베이스코트 작업, 마감작업순으로 이루어진다. 다. Finish Only는 마감작업만으로 이루어진다.
2) 드라이비트 시공방법 ① 드라이비트 단열판 작업 가. 일반사항 a. 접착제는 시멘트와 질량비 1:1.5로 배합하여 1차, 400~500 RPM의 Jiffler Mixer로 2~3분간 섞는다. 5분 후 2차, 또 한번 Jiffler Mixer로 1 ~ 2분간 섞은 후 사용 한다. b. 단열판 부착 방향 - 바탕벽의 하부에서 상부 방향으로 긴 변이 수평이 되게 하며 상,하로 접하는 단열판에 수직 통줄눈이 생기지 않도록 엇갈아 붙인다. c. 양생중 탈락의 우려가 있는 드라이비트 단열판은 영구 혹은 임시적 방법으로 지지한다. 나. 단열판 부착 a. 단열판에 접착제를 떠붙이는 즉시 바탕벽에 가볍게 부착하고 인접한 단열판의 평면과 일치하도록 밀면서 눌러 부착한다. b. 단열판과 벽체의 부착면적은 30% 이상이어야 한다. c. 부착된 단열판 사이에 틈이 발생한 경우, 단열재만을 재단하여 접착제의 사용 없이 틈에 삽입한다. d. 드라이비트 접착제가 완전한 접착력을 얻기 위해 24시간 동안의 양생이 필요하며 양생중에는 단열판이 움직이거나 바탕벽에 진동으로 변형이 있어서는 안된다. e. 인접한 단열판 사이에 층차이가 나면 같은 높이가 되도록 샌딩한다. 낮은면을 메우기 위해 접착제로 채워서는 안된다. f. 단열판에 치장줄눈이나 유사한 형태의 장식이 필요하면 라우터기나 기타 적당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g. 벽면오차에 의해 덧붙임을 할 경우에는 효성드라이비트(주)와 협의 후 시공한다.
② 베이스코트 가. 드라이비트 단열판의 표면은 베이스코트 시공에 앞서 다음과 같은 검사를 받아야 한다. a. 부착된 단열판 표면의 오차는 샌딩처리를 하여 평활한 면이 되도록 하고 낮은 부분을 메우기 위해 접착제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b. 손상이나 오염 여부를 확인하여 결함이 있을 경우에는 보수한다. c. 기후등으로 인한 질 저하나 눈에 보이는 변색 부분은 표면 정리시 보수한다. 나. 표준 베이스코트 a. 스테인레스 흙손을 사용하여 2 mm(1/16")의 두께로 드라이비트 단열판의 표면에 드라이비트 접착제를 바른다. b. 흙손을 사용하여 마르지 않은 접착제 표면에 표준보강메쉬를 즉시 함침 시킨다. 접착제 표면은 표준보강메쉬를 사용함에 있어서 메쉬가 접착제 표면 위로 드러나서는 안된다. c. 표준보강메쉬 이음부분은 최소 70 mm(2-1/2“)의 폭으로 겹쳐 시공하며 메쉬폭의 중심에서 가장자리로 작업하여 나간다. d. 드라이비트 표준베이스코트가 강한 접착력을 가질수 있도록 24시간 양생한다. e. 벽, 창호, 패널의 모서리 부분 표준 베이스코트 시공은 효성드라이비트사의 시공 지침을 따른다. 다. 하부충격보강 a. 하부 충격 보강용인 고강도 메쉬는 Total system 시공면의 G.L + 1.5 m 까지 시공한다. b. 고강도 메쉬는 효성드라이비트에서 공급된 제품이어야 한다. c. 스테인레스 흙손을 사용하여 2mm의 두께로 드라이비트 단열판의 표면에 드라이비트 접착제를 바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