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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크루즈 산업의 현황과 전망
여행은 한 마디로 낯선 곳으로의 이동이라 할 수 있으며, 관광의 심리적 측면에서 볼 때에
'여행'이란 단어에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불안함, 두려움 등이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낯선 환경, 낯선 장소에 대한 두려움은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질 수 있는 감정이며, 이런 감정의 발생으로 인하여 여행이나 기타 다른 레저의 기회를 포기해 버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여행의 시작에 있어 여행의 대상자에 대한 이런 불안감이나 두려움이 내면에
내재해 있다면 기대했던 만큼의 만족을 가져오기는 힘들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이런 두려움의 해소를 위해 사전에 여행의 목적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정보가 요구되는데, 바로 이런 점이 "destination sampling"의 목적이 아닐까 생각된다. 특히 이런 "destination sampling"의 중요성은 그 여행의 성격이나 행선지가 불명확할수록 더욱 더 부각되는데 과거의 어떤 여행의 패턴보다 훨씬 더 많은 불안감과 두려움을 주는 것이 바로 이 Cruise 방식의 여행인 듯 하다. Cruise 여행을 중심으로 Cruise의 개념을 파악하고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1. 크루즈 관광의 개념
해외 여행 자유화 이후 해마다 늘어나는 해외 여행자로 세계 유명 관광지는 떠들썩하다.
그러나, 여행의 진미를 다 느끼지 못하였을 것이다. 그저 정해진 코스에 여행자 전원이 자기
의사와는 다르게 단체 행동을 해야만 했다. 그러나, 최근의 여행 패턴은 조금 바뀌었다.
이젠 여행자 자신이 한곳을 가더라도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고, 생각하는 다중 체험 여행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중, 이런 다중 체험 여행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 여행이 크루즈
관광일 것이다.
"크루즈 관광은 위락추구 여행자를 위한 선박여행으로 숙박, 식음, 위락시설 등 관광객을 위한 각종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관광을 목적으로 역사도시, 항구도시,
휴양지, 자연경관이 뛰어난 곳 등 관광적인 요소가 내재되어 있는 관광지를 기항하면서
안전하게 운항하는 선박관광을 의미한다. 이러한 크루즈 관광은 선박의 규모나 여행거리,
기항지 수 등에 따라 대중 크루즈(volume cruises), 고급 크루즈(premium cruises), 호화 크루즈(luxury cruises), 특수목적형 크루즈(speciality cruises)로 분류할 수 있다."
2. 크루즈 관광의 발자취
BC3000년경 이집트인들이 항해술을 발견한 이래 초기의 항해는 무역과 전쟁에 주로
이용되었으며, 1800년대에 이르러서 승객운송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여 최초의
크루즈 선박인 프린세신 빅토리아 루이스호가 등장하였으며, 크루즈 관광은 1848년 함부르크 선사의 지역신문을 통한 크루즈 관광 광고 이후 영국과 독일 등 유럽에서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비행기가 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외의 명소나 유적의 관광여행은
선박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었다. 1881년 동계 비수기 타개책으로 지중해 크루즈 관광 상품의 출시가 이루어졌으나 1912년 영국선적 타이타닉호 대참사로 인해 선박여행의 수요가 감소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선박의 국제안정 규정에 대한 재정비가 이루어졌다. 이후 1922년 쿠나드 라인의 라코니아호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사 여행사업부에 의해 세계 최초의 공식 세계일주 크루즈 관광 유람선으로 운항을 시작했으며 이후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호화 관광 크루즈 유람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터빈 디젤선 시대가 열리고 호화롭고 쾌적한 설비를
지닌 대형 여객선 운항이 시작되면서부터 본격적인 크루즈 관광이 시작되었다.
1936년 취항한 세계 최대의 유람선 Queen Marry호(81,123톤)를 비롯하여 영국의 카르리아호, 네덜란드의 노텔담호 등이 여객선 시대의 막을 열게 되었지만, 1958년에 이르러 세계의 주요 유람선은 주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한낱 고물이 된 거대한 공룡 같은 꼴이 되었다.
그들은 1960년대 제트 여객기의 출현을 도외시했고, 여행 패턴의 불가피한 변화에도 저항감을 표시했다.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여객선 산업이 마치 사라진 공룡과 같은 운명을 맞이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즉 완전히 사양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성공적으로 여객선 사업은 관광 산업의 성장에 발맞추어 변신하여 오늘날 가장 유망한 관광 산업의 하나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물론 일부 여객선은 화물선으로 용도가 변경되거나 폐선 되었지만 지속적인 적응 노력과 마케팅 전문 기술, 질 높은 서비스로 성공적인 변신을
해 왔다. 항공 여행을 두려워하던 노년층을 중심으로 크루즈 관광의 폭을 넓혔으며 보다
안락하고 편안한 여행을 보장하기 위해 선박을 고급화하기도 하였다.
또한 각종 첨단 기술 장비를 장치하고 테마 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시켜 나감으로써 과거 운송 수단으로서 여객선 개념을 넘어 그 자체 관광 시설물이 될 수 있는 유람선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다. 과거 30년에 걸친 유람선의 이야기는 마케팅의 발전사와 같을 뿐만 아니라
가장 성공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관광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 최대의 유람선인 QUEEN MARY호는 현재 로스앤젤레스 롱비치에 정박하여
대형 호텔로 이용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나무 비행기 구즈와 함께 관광 명소가 되었다.
오늘날의 유람선 상품은 여러 여행자층의 기호에 맞추어 과거보다 일정이 짧은 상품,
항공권과 연계된 AIR/SEA여행 상품 및 지상 휴양지를 방불케 하는 각종 선상 행사 등까지 매우 다양화되고 있다. 하지만 크루즈 관광에 있어 중요한 점은 크루즈 관광은 다른 여행과는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3.우리나라 크루즈 산업의 현황
국내에서도 해외여행 자유화(1989) 이후 해외여행을 자주 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여행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새로운 여행상품으로 최근 크루즈 여행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 동안 국내에서는 크루즈 여행이 값비싼 호화여행 또는 돈 많은 노인네들이나 즐기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왔다. 또 언어소통에 불편함이 있는 데다 서양인의 파티문화 등에 익숙하지 않아 부담스러운 여행으로 여기는 경향도 없지 않았다. 크루즈 여행업계에서는 이에 따라 최근에 와서, 종전의 호화여행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한 새로운 개념의 상품을 내놓고 국내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2000년 12월부터 선보인 스타크루즈 상품은 최고가의 호화판 유람여행이
아니라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대화가 결여된 가족구성원이나 친척끼리 오붓하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된 가족여행과 효도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상품은 가까운 사람끼리
함께 하는 여행성격에 걸맞게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 여행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스타크루즈의 판매는 크루즈 상품의 대중화에 앞장을 섰으며, 한국 내에서 크루즈상품 판매에 관한 중요한 자료로 생각되며 이에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정리를 할 수있다.
1). 스타크루즈 판매에 따른 예약현황 분석
한국인 승객의 대다수가 부산이나 서울 출발인 것처럼 일본인 승객 역시 도쿄 나 오사카 등 대도시의 승객으로 대다수의 승객이 제3의 도시에서 출발해서 크루즈 출발항으로 이동을 해
야 했다. 일본인 승객의 대다수가 최소 한달 전에 예약을 하는 것에 비하여 한국의 승객의 경우엔 일본 비자가 있는 경우에는 하루 전까지 예약하는 승객도 있었다. 대다수의 한국 승객은 7-14일 이내 예약을 했으며 예약과 동시에 기항지 관광까지 같이 하는 이들이 30%였다. 이에 반하여 일본인 승객들은 대다수가 한달 전에 예약함으로써 한국인 승객은 전반적인 요금 인하의 혜택을 누리고 대신 원하는 선실을 원하는 만큼 지정하기 힘들었다. 이에 고안 된 것이 한달 전 예약에 대한 10% 할인 프로모션을 실시해 대리점(여행사)들은 선 예약에 대해서 예약금 수령으로 인한 취소 방지하고, 선실을 미리 확보하고자 하였다.
출발 2달전 출발 1달전 출발 2주전 출발1일전 비 교
한국 3.02% ( 27명)7.89% (48명) 17.9%(160명)56.9%(348명) 93.8%(838명)32.4%(198명) 2.46%(22명)2.78%(17명) 12/11 기준 893명09/30 기준 611명
일본 19.8 % 76% 4.2% 평균 357.4명
2). 한국인의 크루즈 상품의 이해와 기항지관광 형태
선내 일본 식당 중국인 승무원들에 따르면 처음 한일 노선이 운항을 시작했을 때 대다수의
제3국의 승무원들은 일본인 승객을 더 선호하였다고 한다. 그 이유중 한가지가 바로 식당에서 대다수의 한국인 승객들이 큰소리로 부르거나 남의 시선을 무시한 옷차림과 무례한 돌출 행동들을 보였기 때문이다. 일예로 초기 일식당에 뷔페가 별도로 있었는데 한국 노년층 승객이
뷔페에 서서 손가락을 사용해 음식을 집거나 서서 음식을 먹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점차 제 3국의 승무원들이 일본인 승객보다 한국인 승객을 선호하게 된 이유는 한국인 승객의 경우 커다란 파도처럼 일순간 대단위의 인원이 많은 소음을 내며 들어와 단 몇 분안에 식사를 마치고 나가버리는 것에 비하여 일본인 승객의 경우는 천천히 담소하며 식사를 한다는
것 이였다. 대다수의 한국인 승객이 단체로 승선한 것에 비하여 일본인 승객의 경우엔 가족단위의 승객이 많았기 때문이다. 또한 선내 프로그램이용에서 양국의 승객은 차이를 보였는데 대부분의 일본인 승객들이 선내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많았던 것에 비해
한국인 승객의 경우엔 20-30대 소수에 젊은 승객만이 관심을 보일 뿐 이였다.
양국의 승객들은 각 기항지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였는데 그 중 고베 나 가고시마 기항지 관광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현격히 차이가 난다. 사실 기항지 관광이라는 해석은
그리 정확한 것이 못된다. Shore Excursion 말 그대로 한다면 아주 짧게 돌아보는 것
다녀오는 것이라는 것이 맞는 말이다. 하지만 한국인 승객들은 그것을 이해 못한다.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버스를 타고 그 지역의 유명 관광지를 다 돌아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한편 일본인 승객의 경우엔 한 지역 당 여유 있게 시간을 주고 산책과 쇼핑을
할 수 있게 해주길 바랬다. 기항지관광을 포함시켜 판매했던 2000년 12월부터 2월까지는 매주 일요일 500명이상 한국인 승객이 승선을 했다(상기 표 참조). 처음 한국인 승객의 기항지
관광을 담당하던 여행사는 JTB 라는 일본 여행사 였다. 하지만 일본 여행사는 한국인들이
입맛에 맞는 기항지 관광을 만들지 못했고 가격 역시 너무 비싸서 불평을 자아냈다. 이에 한국 여행사로 변동하여 포함시켜 판매하기도 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기도 하였다. 일반적으로 한국인 승객은 점심이 불포함되고 자유시간이 많은 일정에 대해 반발이 큰 반면 일본인
승객들은 원하는 점심식사를 기호껏 먹으면서 산책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4. 성장 잠재력 및 향후 전망
1) 성장 잠재력
(1) 발전 요인
첫째, 세계 크루즈 산업이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휴가 및 관광상품으로써 확고한 자리를
잡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동시에 마케팅 기술이 지속 발전함에 따라 크루즈 관광수요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둘째, 육상의 리조트 시설과는 차별화된 혁신적인 선박설계와 세련된 해상 유흥시설을 갖춘
최신 크루즈 선박의 신규 건조에 따라 수요 유발 효과가 높아지고 있다.
셋째, 유럽지역의 크루즈 관광수요 증대와 경제성장을 기초로 한 아시아지역의 신규 시장 창출, 그리고 다양한 관광매력을 바탕으로 한 아시아 지역의 크루즈 공급 확대 및 크루즈 목적지로서의 매력 증대는 크루즈 시장규모를 더욱 확대시키고 있다.
(2) 장애요인
최근 세계 크루즈 산업에 대한 낙관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향후 크루즈 산업의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장애요인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첫째, 크루즈 운항시 해상안전에 관한 문제들은 크루즈 관광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을
가져올 수 있어 크루즈 사업 성장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북한 체제의 불안정과 같은 세계 여러지역의 정치적 불안과 테러위협은 크루즈 관광 수요 증가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셋째, 크루즈 전용 터미널 등과 같은 크루즈선 운항에 필요한 기반시설 및 승객 편의시설의 부족과 호화, 사치 등 크루즈 관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아시아와 같은 새로운 시장의
발전속도를 제약할 것으로 보인다.
2) 향후 전망
세계관광기구(WTO)에 의하면 21세기의 여행자는 소득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가시간의 감소로 인하여 최단시간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크루즈 여행이 최고의 관광상품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1980년대 이후 세계 크루즈 선박 숫자는 꾸준한 증가를
거듭해왔으며,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신규 건조 규모도 현저히 대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처럼 북미를 비롯한 유럽시장에서 운항되는 크루즈선은 평균 톤수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크루즈선내 다양한 관광시설의 설치가 확대되고 있어 평균 수용력은 낮아지고 있다.
향후 국제관광에서의 크루즈 관광의 비율은 신규 크루즈선 주문의 증가와 아시아 지역에서의 수급 증대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크루즈 시장에서는 지난 25년간 승객의 꾸준한 증가, 선사들에 의한 지속적인 가격 인하, 크루즈 상품의 다변화에 따른 수요 유발, 그리고 특히 최근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급성장 등
수요 측면에서의 성장 잠재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크루즈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선박 및 운항의 안전관리, 세계 주요지역의 정치적 불안 해소, 크루즈선 운항에 필요한 기반시설의 확보 등 향후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특히 아시아 지역이 주요
크루즈 시장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크루즈 전용터미널, 해상 및 항공 연계 교통망의 구축,
정보․통신시설 등 크루즈 관련 하부구조에 대한 투자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 밖에도 선박 및 운항의 안전관리와 환경보호를 위한 법․제도 마련, 크루즈 운항을 위한 국가간 협약 등이 필요하다. 또한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의 공통적인 관광성향은 대체적으로 크루즈 관광일정의 단기화, 선호연령층의 다양화, 소득수준의 확대 등의 경향에 부합하는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이 요구되며, 서비스 상품의 차별화, 틈새시장의 공략 등 적극적인 대응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상에서 크루즈 관광의 의미와 역사, 특징, 전망 등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여기서 우리는 크루즈 관광이 21세기 새로운 관광의 한 형태로 우리에게 점점 더 크게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동의 시간을 아까워하는 관광객들이나 이동을 지겨워하는 관광객, 또 여행 도중 지속적인 변화를 원하는 관광객들은 기존의 다른 여행의 형태를 벗어나 크루즈 관광으로의
전환을 시도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고소득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어오던 상품의 가격에 있어서도 다양한 변화가 시도되어 지금은 시간적 여유만 있으면 누구든지 시도를 해 봄직한 관광상품이 틀림없다. 9.11테러와 이후 항공기의 연쇄적 추락, 이러한 일련의 사고는 여행객의 시선을 좀더 안전한 여행에 눈을 돌리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크루즈에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문의 빈도수가 많아지고 있다. 동양적인 사고방식과 우리의 정서에는 아직은 미개척 분야이지만, 스타크루즈와 같은 가족단위의 저렴한 상품을 기폭제로 하여 점차 대중화를 꿰한다면 얼마든지 다양한 상품과 고가의 상품 또한 일반인들에게 접근하기 쉬워지리라 생각된다. 이와 관련하여 상품의
홍보와 국민적인 정서에 아직도 호화 사치성으로 인식되어 있는 국민의 정서를 녹이는 방법으로 대중에 접근할 수 있는 홍보방법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언론이나 방송매체를 활용하여 기사화된 광고방법으로 간접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되 서민의 정서에 맞는 광고를
해야 할 것이며, 선박의 시설과 모습을 프로그램하여 유형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동화상을 이용한 인터넷 홍보의 방법을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크루즈산업은 대중에게 점진적인 접근방식을 통하여 국민의 정서에 융화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홍보하고 꾸준한 노력을 하면
크루즈산업은 무한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여행.항공.크루즈 경영 박사 1학기 심양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