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화대불공을 위한 원불교 교사회 20주년 특별기도문]
천지 하감지위!
부모 하감지위!
동포 응감지위!
법률 응감지위!
원기94년 1월 5일에 원불교교사회 ○○○은(는) 정심 재계하옵고 삼가 법신불
사은전에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하옵나이다.
법신불 사은이시여!
후천개벽 시대의 주세성자로 일원대도 정법을 시방 삼세에 열어주신 원각성존 소태산 대종사님을 모시고 각 교육현장에서 공부와 사업에 정성을 다한 원불교 교사회가 어느덧 창립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음에 진심으로 감사드리옵나이다.
돌아보건대 원불교교사회는 지난 20년 동안 인성, 통일, 환경교육과 교단의 청소년교화에 직간접적으로 역할을 해왔으나, 그 힘이 미약하였나이다. 이에 원불교교사회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여 원불교인, 교육자, 교화자로서 새롭게 정짐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원하옵나이다.
-. ‘교육은 세계를 진화시키는 근원이요 인류를 문명케 하는 기초이니, 개인 가정 사회 국가의 흥망을 좌우하는 것’이라는 정산종사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세계를 진화시키고, 인류를 문명케 하는 성스런 교육사업에 심신을 오롯하게 바치겠나이다.
-. 물질만능과 무한경쟁, 입시중심의 교육환경 속에서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는 청소년들이 법신불 사은의 은혜와 호렴 속에 올바른 가치관과 건강한 심신을 갖고 희망과 용기로써
바른 길을 걷게 하옵시며, 소태산 대종사님의 참 제자가 되어 인류구원의 사표로 성장할 수 있길 간절히 염원하옵나이다.
-. 21세기 국가 사회의 화두인 인성교육과 통일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더욱 매진하여 개벽세상을 선도하는 일에 앞장서겠나이다.
-. 실다운 공부인의 모습으로 각 현장에서 만나는 청소년, 교사, 주위 인연들에게 교법을 전하여 교화대불공 실천의 주역으로 거듭나겠나이다.
법신불 사은이시여!
원불교교사회 ○○○은(는) 일원대도 정법회상의 공부와 사업에 정성스럽게 정진해 가는 원불교인으로, 교단과 세상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에 늘 감사와 기쁨이 넘치는 교육자로, 보은하는 생활인을 유성하는 행복한 교화자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옵나니, 크신 은혜와 위력 함께하여 주시옵소서. 일심으로 비옵고 사배복고 하옵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