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방청(U.S. Fire Administration, USFA)은 화재 발생 시 진화인력 및 장비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중 국가 화재 사고보고 시스템(National Fire Incident Reporting System, NFIRS)은 소방서에서 제공하는 화재 정보, 응급의료 서비스(Emergency Medical Services, EMS), 악천후 및 자연재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균일하게 보고하는데 사용되는 표준시스템이다(Anderson and Ezekoye, 2018). 화재 사고 정보 데이터 베이스 중 하나인 NFIRS는 많은 양의 데이터 및 정보를 소유하고 있다. 소방서는 NFIRS를 사용하여 추적장치, 인력 및 사상자 정보를 관리한다. 또 부서 활동의 모든 범위를 문서화 하며 요약 및 통계자료와 예산을 정당화하기 위해 NFIRS를 사용한다. 소방서는 향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예측 또는 현재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대응과 같은 부분에도 NFIRS를 사용한다(Butry and Thomas, 2017). NFIRS의 작동 방식은 사고 대응에 있어 필요한 데이터만 수집하며 화재의 성격, 소방관이 화재에 응답하여 취한 조치, 소방관 또는 민간인 사상자 등 재산 손실 추정치를 포함한 최종 결과를 설명하는 공통 정보 세트도 함께 수집한다.
미국 기후 예측센터(Climate Prediction Center, CPC)는 몇 주에서 몇 년 단위로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설명하는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여 기상 및 기후 예측을 관리한다(Wilks, 2000). 다양한 연방 기상 및 기후 기능이 미국 기상청(National Weather Service, NWS)에 통합되어 미국 국립 해양 대기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OAA)라는 기관에 배치되어 있다. 일기예보부터 대기, 해양, 육상 등 다양한 데이터를 여러 기업과 관련 기관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CPC는 일별 및 월별 데이터, 시계열 및 미국, 태평양 제도 및 기타 지역의 강수, 온도, 적설량 및 학위 날짜와 같은 다양한 기후 매개 변수에 대한 지도를 수집하고 생성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한 후 저장한다. 데이터베이스화된 데이터는 수집 후 분석되어 강수량과 온도뿐만 아니라 풍속과 방향, 강수 유형 및 범위를 나타내는 등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하여 필요한 정보를 GIS 기반 시스템에 표출하여 나타낸다. 이처럼 CPC는 현재에서 미래까지의 기후변화, 원하는 정보 예측 등 다가올 기후 영향에 대비 및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몇 주에서 최대 몇 년 단위로 미래 예측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다가올 기후 리스크를 예방하고 줄이기 위해 탄력적인 정보로 관리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통해 기후 재난 발생 시에도 원활한 대응을 기대할 수 있다.
출처: 해외 재난 안전관리 시스템 사례기반 산불재난대응 연구, 이지현·박민수·정대교·박승희, 2020
[논문]해외 재난 안전관리 시스템 사례기반 산불재난대응 연구 (kist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