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 제 4 권
제 구. 수학무학인기품
제 2 장
그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오는 세상에 반드시 성불하리니, 부처님 이름은 산해혜자재통왕여래 . 응공 . 정변지 . 명행족 . 선서 . 세간해 . 무상사 . 조어장부 . 천인사 . 불세존이니라.
앞으로 마땅히 육십이억 많은 부처님들께 공양하고, 불법을 수호하여 지닌 다음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리라.
그리고 이십천만억 항하사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을 교화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게 하리라.
그 나라의 이름은 상립승번이며, 그 국토는 청정하여 유리로 땅이 되어 있고 겁의 이름은 묘음변만이니라.
그 부처님의 수명은 한량없는 아승기 겁 동안에 아무리 숫자로 헤아려 보려고 할지라도 전혀 알 수가 없느니라.
정법이 세상에 머무는 기간은 수명의 두 배가 되고, 상법이 세상에 머무는 기간은 다시 정법의 두 배가 되리라.
안나아, 이 산해혜자재통왕 부처님은 시방세계 한량없는 천만억 항하사 제불여래의 찬탄을 받는 동시에 그 공덕을 칭찬받게 되리라."
그때 세존께서 이러한 뜻을 거듭 밝히시고자 게송으로 설하셨다.
비구들에게 말하노라. 법을 지닌 아난은
부처님들께 공양하고 정각을 이루리라.
그 이름은 산해혜자재통왕 부처님이요
그 나라는 청정하고 이름이 상립승번이니라.
교화하는 보살은 항하사 같이 많으며
부처님의 위덕 갖추어 명성이 시방에 가득하고
수명이 무량하리니 중생을 애민함이니라.
정법은 수명의 배 상법은 정법의 배
항하사의 한량없는 중생들이
이 부처님 법 중에서 불도의 인연 심으리라.
그때 모임 가운데 처음 발심한 팔천 명의 보살들이 모두 이렇게 생각하였다.
'다른 대보살들도 이와 같이 성불할 것이라고 수기 받는 것을 우리들은 한 번도 듣지 못하였도다. 그런데 무슨 인연으로 성문들이 이와 같은 수기를 받는 것일까?'
그때 세존께서 여러 보살들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바를 아시고 말씀하셨다.
"선남자들이여, 나와 아난은 함께 공왕부처님 처소에서 동시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켰는데, 아난은 항상 많이 듣기를 좋아하였고 나는 항상 부지런히 정진하고 수행하였느니라.
그래서 나는 이미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었고, 아난은 여전히 나의 법을 지니고 보호하며, 장래 부처님들의 법장까지도 잘 지켜서 모든 보살 대중을 교화하여 성취하게 하리니, 그의 본래 서원이 이와 같으므로 이러한 수기를 받는 것이니라."
아난은 부처님 앞에서 직접 수기를 받고, 그 국토의 장엄함을 듣고 나서 그가 발원한 것이 다 성취되어 마음에 크게 기뻐하여 일찍이 없던 희유함을 느끼며, 곧 헤아릴 수 없는 과거 천만억 모든 부처님들의 법장을 기억하여 통달하니 막힘이 없어, 마치 지금 듣는 것과 같았으며 또 자신의 근본 서원까지도 알게 되었다.
그때 아난이 게송으로 사뢰었다.
세조께서 매우 희유하사
저로 하여금 지난 세상
한량없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생각나게 하오시니
마치 지금 듣고 있는 듯 하나이다.
저는 이제 전혀 의심 없이
불도에 안주하게 되었사오니
방편으로 시자가 되어
모든 불법을 지키오리다.
그때 부처님께서는 라후라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오는 세상에 반드시 성불하리니, 부처님 이름은 도칠보화여래 . 응공 . 정변지 . 명행족 . 선서 . 세간해 . 무상사 . 조어장부 . 천인사 . 불세존이니라. 시방세계 먼지 티끌수처럼 많은 부처님들께 마땅히 공양하고, 또 지금 내 아들이 된것처럼 언제나 그 모든 부처님들의 맏아들로 태어나리라.
도칠보화 부처님의 국토의 장엄함과 수명의 겁수와 교화할 제자들과 정법 . 상법의 머무름이 산해혜자재통왕여래와 다름이 없으며, 또한 그 부처님을 위해 맏아들이 되리라.
이런 시기 거친 뒤에 마땅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리라."
그때 세존께서 이러한 뜻을 거듭 밝히시고자 게송으로 설하셨다.
내가 태자였을 때 라후라가 나의 맏아들이더니,
이제 내가 부처되니 법을 받고
법의 아들 되었도다.
미래세에 살면서 무량억 부처님들 친견하고
그 부처님들 맏아들 되어 일심으로 불도 구하리라.
라후라의 밀행은 오직 나만 알 수 있나니
지금 나의 맏아들 되어 중생에게 보이지만
한량없는 공덕들은 헤아릴 수 없거늘
불법에 안주하여 위없는 진리 구하도다.
그때 세존께서 이천 명의 배우는 이와 다 배운 이를 보니, 그 마음이 부드럽고 고요하며 청정하여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보는 것을 보시고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여기 배우는 이와 다 배운 이 이천 명을 보느냐? 아니 보느냐?"
"예, 보고 있나이다."
"아난아, 저 사람들은 마땅히 오십 세계의 먼지 티끌수처럼 많은 부처님께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며 법장을 지녀 보호하다가, 마지막 몸을 받아 동시에 시방세계에서 각각 부처를 이루리라. 이름은 모두 같아서 보상여래 . 응공 . 정변지 . 명행족 . 선서 . 세간해 . 무상사 . 조어장부 . 천인사 . 불세존이니라. 수명은 일 겁이고, 국토의 장엄함과 교화할 성문 . 보살의 수효와 정법과 상법의 머무름이 모두 다 같으리라."
그때 세존께서 이러한 뜻을 거듭 밝히시고자 게송으로 설하셨다.
지금 내 앞의 이천의 성문들에
모두 수기 주어 미래세에 성불하리니
공양하는 부처님들 먼지 티끌수만큼 많으며
법장을 호지하다가 뒤에 정각을 이루리라.
시방세계 각각 나서 같은 이름 갖게 되며
동시에 도량에 같이 앉아 무상지혜 얻으리라.
그들 이름 모두 보상이요 국토와 제자들
정법과 상법도 모두 같으리라.
모두가 신통으로 시방 중생 제도하여
명성이 널리 퍼져 점차로 열반에 들리라.
그때 배우는 이와 다 배운 이 이천 명이 부처님께서 주시는 수기 말씀을 듣고 환희하여 뛸 듯이 기뻐하며 게송으로 사뢰었다.
지혜의 등불이신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수기 주시는 음성을 들으니
마음에 즐거움과 기쁨이 가득하여
마치 감로수를 마신 듯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