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3. 심리를 일으키는 근본 원소 - 5대(五大)는 물질과 정신을 낳는 원인
심리가 일어나는 과정을 알더라도
심리를 일으키는 근원이나 원인을 모르면
나무의 뿌리는 그대로 둔 채 잎과 가지만을 논하는 꼴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는 주관이 객관과 접촉해야 일어납니다.
객관을 이루는 것은 4대입니다.
인식의 원인이며 심리가 일어나는 근본인자입니다.
원각경 보안보살장에서 설하기를
‘4대가 모여 몸을 이루고 이 4대의 기운이 모여 마음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이 마음은 허망한 것으로 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4대가 흩어져 버리면 몸이 소멸하고
4대의 기운으로 형성된 마음도 소멸한다.’고 설합니다.
4대는 허공에서 나왔으므로 합하여 5대라고 합니다.
능엄경에서는 허공을 무지를 일으키는 원인임을 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허공은 원각이 그 근원임을 원각경 보안보살장에 설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원인으로서의 5대(五大)는
물질과 정신을 낳는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5대를 낳은 근원은 법계이며 원각이고,
원각에서 나온 5대는 물질을 낳는 원인입니다.
그래서 5대의 대(大)를 종(種)이라고 합니다.
‘종’은 씨앗으로 모든 물질을 구성하고 만드는 원인이라는 뜻입니다.
구사론1권에 의하면
“4대(四大)는 자신의 모양과 그것으로 만들어진 색(色)을 유지한다.
그러므로 계(界)라고 하고 사계(四界), 또는 대종(大種)이라고도 하는데
일체의 나머지는 모든 색(色)이 의지하는 성(性)이며
그 본체가 넓어서 광대하기 때문이다.”1) 라고 하였습니다.
종(種)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물질을 구성하고 만드는 원인이라는 뜻입니다.
이 지(地)・수(水)・화(火)・풍(風) 4대(四大)에 공(空)을 더하면
물질을 형성하는 5가지 요소가 됩니다.
①지대(地大)는 굳고 단단한 것을 성(性)으로 하고,
작용은 만물을 실을 수 있고, 또 질애(質礙)하는 바탕입니다.
②수대(水大)는 습윤(濕潤)을 성(性)으로 하고,
작용은 모든 물을 포용(包容)하는 바탕입니다.
③화대(火大)는 난(煖)을 성(性)으로 하고 작용은 물(物)을 성숙시키는 바탕입니다.
④풍대(風大)는 가볍고 움직이는 성질로서
유동(流動)을 성(性)으로 하고 작용은 물(物)을 성장케 하는 바탕입니다.
⑤공대(空大)는 걸림이 없는 성질로서 어떤 것에도 장애되지 않는 것이 그 작용입니다.
‘종(種)’의 뜻을 보면, 5대는
①몸과 우주를 이룹니다.
②무지·분노·자만·탐욕·질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③천상·지옥·인간·아귀·아수라의 육도로 윤회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④몸과 마음의 집합체인 오온(五蘊)을 구성하는 원인이 됩니다.
⑤또한 지혜 그 자체입니다.
즉 5대의 원소에 의해 이루어지는 물질[色]은 그 성품이 지혜이며,
물질의 체는 무형으로 지혜의 몸이라고『대승기신론』은 설합니다.2)
그래서 땅의 원소는 찬란하게 빛나는 노란색 광명의 평등성지(平等性智)로 나타나며,
물의 원소는 찬란하게 빛나는 하얀색 광명의 대원경지(大圓鏡智)로 표현되며,
불의 요소는 찬란하게 빛나는 빨간색 광명의 묘관찰지(妙觀察智)로 나타나며,
바람의 요소는 초록색 광명의 성소작지(成所作智)로 나타나며,
허공의 원소는 지·수·화·풍의 물질계가 거(居)할 수 있게 하며
찬란하게 빛나는 파란색 광명의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5대는 ⑥ 지혜의 색인 5색을 낳습니다.
⑦5불(五佛)을 낳습니다.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五大 |
五色 |
五毒 |
五蘊 |
五道 |
五智 |
五禪定佛 |
허공 (의식을 나타냄) |
파랑 |
무지 |
色 |
천상 |
法界體性智 |
비로자나불 |
물 (피를 비롯한 체액) |
하양 |
분노 |
識 |
지옥 |
大圓鏡智 |
아촉불 |
흙 (몸의 살, 뼈, 장기) |
노랑 |
자만 |
受 |
인간 |
平等性智 |
寶生佛3) |
불 (몸의 열기) |
빨강 |
탐욕 |
想 |
아귀 |
妙觀察智 |
아미타불 |
바람 (공기, 생명력) |
초록 |
질투 |
行 |
아수라 |
成所作智 |
不空成就佛 |
그리고 색이 지혜의 성품이므로4) 공성을 깨달으면
법신을 이룸과 함께 색신(色身)인 보신(報身)과 응신(應身), 화신(化身)을 낼 수 있습니다.
⑧삼신(三身)의 원인입니다.
⑨다섯 감각을 이루는 원인입니다.
⑩인체의 일곱 개의 생명 에너지 센터는 곧 5대의 근거지이기도 합니다.5)
┨註釋┠─────────────────────────────────────────
1)
<구사론> 1권(대정장 29), p.3b1
地水火風 能持自相及所造色 故名爲界 如是四界 亦名大種 一切餘色 所依性故 體寬廣故
☞ 본문으로...
2)
『대승기신론』, “以色性卽智故로 色體無形을 說名智身이라.” ☞ 본문으로...
3)
라마카지다와삼둡 번역/유기천 옮김,『티벳밀교요가』, 정신세계사, pp.461~464 참조.
☞ 본문으로...
4)
『대승기신론』, “以智性卽色故 說名法身.” ☞ 본문으로...
5)
보편적으로 이야기되고 있는 일곱 개의 차크라는 다음과 같습니다. 즉,
① 생식기 주변의 차크라(물라다라, 기부차크라)
흙의 요소, 4장의 붉은 연꽃잎이 핍니다.
쿤달리니가 이 차크라를 떠날 때는 귀뚜라미의 울음소리를 듣게 됩니다.
② 배꼽 아래 단전의 차크라(스바디스타나)
물[水]의 요소와 상응하는데, 6장의 주홍색 연꽃잎이 핍니다.
쿤달리니가 이 차크라를 떠날 때는 발목 장신구의 딸랑거리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③ 배꼽 근처의 차크라(마니푸라)
불[火]의 요소와 관계하고 있으며 배꼽 근처의 차크라는 10개의 연꽃잎이 핀다고 합니다.
쿤달리니가 이 차크라를 떠날 때는 종소리를 듣게 됩니다.
④ 심장 근처의 차크라(아나하타)
공기[風]의 요소, 심장 부근의 척추에 있으며 짙은 적색의 12장의 연꽃잎이 피며,
쿤달리니가 이 차크라를 떠날 때는 플루트의 음악 소리를 듣게 됩니다.
광대한 공간에 소리[音]를 전달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⑤ 인후 뒤쪽의 차크라(비슈다)
숨골과 척추와의 접합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6개의 탁한 보라색 연꽃잎이 핍니다.
이 차크라는 허공[空, 에테르, 공간]의 요소로서
이 차크라를 통과할 때는 우주의 음(音)인 옴(om)을 듣게 됩니다.
이 우주의 음인 옴은 느낄 수 없는 소리입니다.
즉 감각의 영역을 넘어선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차크라에서 이러한 진동을 일으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차크라의 허공의 의미는 몸과 의식이 분리되어 물질적 육체가 허공이 됨으로써
우주를 가득 채운 진공의 원리에 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곳은 이해와 경험적인 세계를 초월하여 들어가는 곳입니다.
즉 몸과 마음에 변형이 오고 초월적 체험을 하기 시작하면서
순수성에로의 전환이 일어납니다.
이는 또한 자비수관 수행 제4단계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같습니다.
⑥ 양 미간 사이의 차크라(아즈냐)
두 장의 백색 연꽃잎이 피고 이 차크라는 우주의식이 개방되는 장소로서
여기가 열리는 것을 제3의 눈을 얻는다고 합니다.
⑦ 정수리의 차크라(사하스라라)
이 차크라는 손가락 네 개 정도의 넓이의 정수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1천 개의 꽃잎을 가진 연꽃이 핀다고 합니다.
이 차크라는 모든 색채를 일시에 발하며, 모든 감각과 기능을 포괄하고,
그 힘으로 모든 것에 충만하게 스며듭니다.
형상은 상승하는 질서의 다양한 단계를 초월하는 원(圓)으로
궁극적으로는 초우주적인, 상우주적인 초월한 공(空)의 상태입니다.
거꾸로 선 연꽃은 미세한 몸에 우주의 빛을 쏟아 붓는 것을 상징합니다.
☞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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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지.수.화.풍.허공 으로 5대 기운이 모여 마음과 몸을 형성함을 배웁니다..우리몸을 형성하는 5대는 무지와 질투,탐욕을 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하지만 지혜 그 자체임을 배웁니다..저희들 성품이 지혜로 전환되고 부처임을 안다면 몸 그대로 부처이며 마음도 부처임을 알아 여여하게 살수 있음을 배웁니다..반야지혜이루소서..나무아미타불 ()
서 있는 곳마다 주인되소서..모셔갑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지수화풍4대 는 色蘊으로 몸을 이루는 기초 원소이고,
수상행식은 정신작용과 함께하여 心王을 일으키는 원소가되어
色受想行識을 칭하여 五 蘊이라하고 .....
반양 심경에서는 오온(五 蘊) 개공도 일체고액 (皆空 度 一切 告厄)라
설해지는 것은 다 알면서도.... !
이를 마음으로 체득하여 행하기 어려우니 ....
중생인가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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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지장보살 마하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