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아교육기관 시설의 위치 및 건물의 구조
가.시설의 위치:원지의 입지조건, 교지의 기준면적, 유원장의 입지조건, 유원장의 면적이 명시
학교의교지는 원사용대지와 유원장의 면적을 합한용지
교사 또는 원사의 안전,방음,환기,채광,소방,배수 및 학생의 통학에 지장이 없는 입지
o.교지:유치원 교지의 기준면적 원아수40인까지는 400제곱 (121평)40인초과 160인까지 초과하는원아1인당5제곱, 160인초과하면4제곱
o.유원장:기준면적150제곱(45평정도) 원아가 40인초과 초과원아1인당1제곱 가산면적
o.건물의 형태
단층건물, 교사의 시간과 노력이 절약됨. 실내놀이와 실외놀이간의 감독 및 의사소통이 용이
능률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프로그램도 융통성있게 활용
유아가 실내.외를 쉽게 드나들 수 있으므로 활동이 바뀔때 종종 발생하는 유아들간의 갈등이 감소
2.실내.외시설배치
1)실내.외 시설설계유형:원형설계.직사각형설계.불규칙형설계
ㄱ.원형과 직사각형 설계는 방의 분리,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용이함등의 면에서 비슷
원형구조가 비용이 더들고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용이함과 구조상으로 한쪽 면에서만 자연광선이 작용되게 되는 현상과는 상쇄
원형과 직사각형 설계는 칸막이형 보다 영구적인 벽을 짓는 것이 소음방해
ㄴ.불규칙형 설계의 장점은 대부분의 방에 자연광선이 작용하고 활동실간의 분리가 뚜렷 난방비가 보다 많이 든다.
소음방해가 가장 적은 형이다. 불규칙형 설계에서는 대근육 활동영역도 자연의 혜택을 받을수 있다.
3.실내기본시설
가.출입구 및 현관
현관은
활동실과 가까우며 현관에서 실내 활동실과 실외가 보여야한다.
규모가 작은 기관일수록 실내에 상담실을 따로 마련하기보다는 현관부분에 그 기능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현관의 문과 바닥은 사고예방
현관의 면적은 최소한 10명정도의 유아들이 동시에 신을 신고 벗으면서 머물 수 있어야 하고 그 면적은 약15제곱정도
나.활동실(보통교실)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에서 가장 주용하고 세심하게 준비할 곳이 활동실이다.
1)반일반 활동실의 크기:필요최소공간2.13제곱, 활동실 최소면적 85.2제곱(25.6평)
2)종일반 활동실의 크기:유아당 최소3.2제곱(1평)이상
3)천장의 높이: 2.5-2.7미터, 3.3미터
다.유희실
1)동적인 놀이나 대집단활동에 활용되는 공간. 보통교실과 유희실을 겸용할수 있다고 명시
2)외부 유원장을 대신하는 실내운동장으로 체육설비를 갖추는 것이필요
3)유희실의 시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닥으로 유아들이 구르고 뛰고 엎드리고 눕고 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충분히 배려
라. 낮잠 또는 휴식을 위한 방: 방을 따로 마련할 수 없는 경우 활동실에 낮잠을 위한 공간을 마련
낮잠실을 분리하는 데서 오는 이점
o.유아의 휴식환경을 바람직하게 하며
라.화장실
1)화장실 출입문은 두곳에 있어 하나는 활동실, 하나는 실외로 통할수 있어야함.
2)화장실의 크기는 유아당 대략 0.45(0.14평)가 되어야 한다.
3)성교육상 건전한 태도를 기르기 위해 남녀용으로 분리해서 설치하지 않는다.
4)화장실의 물리적 시설은 채광이 좋고 실외영역이 잘 보이도록 창을 설치하고 밝은색을 사용한다.
5)세면대는 용변을 보는 영역 가까이에 있어야 하며, 거울은 유아의 키에 맞게 위히
마.양호실: 약품장은 유아의 손이 닿지 않게 성인 높이에 위치하도록 하고 작은 화장실이 옆에 있으면 더욱바람직.
바.부엌(조리실)
냉장고, 작업대, 식품저장실, 개수대를 갖출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유아의 놀이영역과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o.유아교육기관의 시설에서 가장 세심하게 준비할 것이 활동실(보통교실)이다. 활동실의 유아당 최소 공간면적은 2.13제곱(0.64평) 종일제 경우 3.2제곱(1평)이상 이어야 한다.
4.실내설비
가.환경설비
(1)채광과 조명
자연채광만으로 밝기가 충분하지 못할 경우, 조명시설로 밝기를 조절
기본조명과 특수목적을 위한 부분조명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다.
(2)활동실의 바닥
1.바닥재료 선택시에는 탄성, 견고성,안정성,관리,음향통제등을 고려
2.재료는 리놀륨, 나무,비닐,타일 등이 좋다
3.전체를 카펫으로 까는 것보다 부분적으로 까는 것이 좋다
(3)교실의 벽
1.벽은 게시판이나 다른 자료를 쉽게 붙일 수 있는 표면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2.벽의 일부에 코르크로된 압정요 게시벽을 두면 전시목적으로 활용하기가 좋다.
(4)창문
1.채광,환기,방음,온도조절 등과 같은 창문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높이가 적절해야 한다.
환기를 위하여 실외놀이시설과 인접한 벽은 가능한 한 남향, 그 전면에 창을낸다.
창문의 안전관리를 고려해야한다.
(5)난방
중앙집중식 난방이 바람직. 실내온도20-22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
활동실의 습도는 50-65%정도가 적절하다
(6)방음
소음을 줄이기 위해 카펫,고무재질,
(7)급수전
학교시설설비기준령 학교1학급당 급수전을 2개이상 갖추어야함.
(8)화장실의 변기,소변기,세면대
화장실에 원아30인당 1개이상의 대변기를 둠
화장실의 면적은 최소한 유아당0.45제곱 약0.14평
양변기의 높이는 25-33센치, 소변기의 높이는 30센치
세면대의 위치는 화장실 속에 위치하는 것보다 화장실 출입구 근처 편리한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나)기본설비
(1)책상
2-4인용 책상으로 활동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직사각형. 정사각형이 좋다
독서영역에는 낮은 원형책상
(2)책상의 치수
책상의 높이는 (걸상의높이)+(앉은키x1/3)(차척)로 결정
(3)걸상
.활동실용:보조의자가 포함될수 있다.
.유희실용:유아가 이동 가능한 3-4인용이 바람직
.유원장:휴식용 벤치, 놀이활동에 사용되는 둥근의자가 포함.
.걸상의 형태는 보관하기 좋게 쌓을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함. 팔걸이가 없는 것이 좋다.
(4)걸상의 치수
걸상의 앉는 면의 높이는 '하대높이' 즉 발에서 무릎까지의 높이에서 1센티를 뺀치수가 적당
걸상에는 등받이가 있어 허리와 등을 받쳐주는 역할
걸상의 무게는 3.6-4.5키로초과하지 않음.
(5)개인사물함
유아의 외투나 신발을 보관하는 출입구에서 주요 놀이장소로 가는 도중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6)교구정리장
실내 교구정리장은 개방식 .선반식 교구정리장과 폐쇄식 교구정리장
개방식 교구정리장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반드시 필요
교구정리장위치는 활동할 작업공간을 근청 마련하여 배치
개방식 교구정리장의 형태는 붙박이시설보다 이동식이 편리
교구정리장의 최대높이는 3세아85, 4세92, 깊이30
교구정리장의 길이는 120센치
교구정리장의 수는 120x65x30크기의 2단선반7개, 120x95x30크기의 3단선반 교구정리장 3개정도 필요
(7)싱크대
씽크대의 높이 3세45, 4세50, 5-6세 55
(8)물놀이대와 모래놀이대
학급별로 1조씩 구비
물놀이대와 모래놀이대의 높이 싱크대의 높이와 같게함.
다. 실외시설
1.유원장의 위치와 크기
실외유원장은 2,3세와 4,5,6세 유아를 위한 놀이터와 분리
위치 유아교육기관의 건물 앞쪽, 특히 남쪽에 배치 (햇빛과 그늘을 적당히 제공)
유원장은 배수가 잘 되거나 배수시설을 갖춘 입지
유원장 주위는 경계를 표시하는 울타리 있어야함
유원장크기는 1인당 적어도 6.3제곱
학교시설설비기준령에는 유원장은 최소기준면적은 150제곱(유아1인당3.75)
40인을 초과할때 원아 1인당 1제곱을 가산
2.울타리
관목이나 나무로 울타리를 설치하여 유아보호에 대한 교사의 과중한 책임부담을 덜어주고 외부의 방해를 받지 않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
유원장이 큰길과 인접해 있는 경우 120센치
3.바닥
유원장 배수 원할 빨리 마르도록 처리
유원장 바닥은 놀이영역에 따라 흙바닥, 딱딱한 바닥, 모래밥, 잔디밭, 언덕등
흙바닥, 딱딱한 표면 90-158센치폭
그네 복합놀이기구 바닥 모래나 우레탄 고무바닥을 깜
4.지붕 씌운 실외공간(테라스,놀이정자)
날이 안좋은날은 목공놀이,미술활동,동호듣기,책읽기
통풍이 잘되고 햇빛이 충분이 비치는 놀이정자
5.창고
물이 고이지 않고 약간 경사지게 하는 것이 좋으며 딱딱한 표면으로 된 영역 가까이에 위치
라.실외공간 배치 및 설비
1.실외공간 배치
1/3은 정적 활동영역, 나머지 영역 테라스와 동적 활동영역
정적 활동영역은 동적 활동영역과 떨어져 있게 배치한다.
정적 활동영역 근처는 낮은 관목을 심어 경계
에사: 실이놀이영역은 조용한 공간과 소음이 있는 공간, 사회적 놀이영역, 혼자놀이영역, 조작할 수 있는 자료등을 포함
에스벤센:실외놀이영역을 전이영역, 조작적.창작적 활동영역, 투사적.환상적활동영역, 신체적 활동영역. 동.식물 기르기 영역 실외놀이터를 즐거운 활동실로 제공할 수 있게 한다고 주장
프로스트와 클라인: 실외여러 놀이영역은 기능적으로, 시각적으로 분리시키는 경계에 의해 규정지으며, 인접영역들간에 공간적으로 통합되도록 구성
2.실외설비
(복합놀이기구):단조로운 구성보다 다양한 움직임을 유아가 경험연결상태로 설계
복합놀이기구에는 오르기기구, 미끄럼틀,터널,놀이집등 다양한 연결
(그네)
그네는 복합놀이기구의 일부로 연장하여 설치 분리설치
타이어 그네 안장그네 그네의 높이와그넷줄의 길이가 조절되어야함
그네와 그네 그네와 바깥 버팀대 사이는 최소한 70센치
그네를 2대 매달았을 때 차지하는 면적은 36제곱 정도가 된다.
(물놀이시설)
물놀이 시설은 모래놀이터에 인접하여 설치
물놀이대 높이의 깊이는 15센치
(모래놀이터)
나무나 시멘트로 상자를 만들고 그안에 모래를 담아 만들 수 있다
나무상자 바닥에는 넓은 비닐을 깔고 그 위에 모래를 담는다
모래의 깊이가 20-25센치이상이어야 한다
모래는 최소1년 한번씩 갈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