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지코역에서 큐슈철도기념관으로 가는 통로를 통해 역을 빠져나오자 아침보다 한층 강렬해진 햇볓과 함께 더위가 엄습하더군요;;
이게 이번 여행 내내 따라다닌 무더위의 시작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잠깐 걷는 사이에도 땀이 꽤 났었는데 3분쯤 걸어가니 모지코 레트로라인의 큐슈철도기념관역과 표 판매하는 곳이 보입니다.
이미 10명 정도의 사람들이 표를 산 뒤 열차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더군요. 왕복권을 표 판매기에서 구입한뒤 저희도 열차를 기다렸습니다.

[사진 052] 왕복권. 열차 안에서 찍은 사진이라 검표했다는 도장이 한 번 찍혀있습니다.
잠시 시간이 지나 10시 55분 경이 되자 열차가 들어와서 타고 있던 사람들이 먼저 내리고 기다리던 사람들이 탄 뒤 11시가 되자 열차는 반대편 종점인 칸몬해협 메카리역을 향해 출발합니다.
여기서 모지코 레트로라인(현재는 명명권 판매로 야마긴 레트로라인이라 불리고 있습니다)에 대한 소개를 간략히 하겠습니다(정보는 일본 위키피디아를 참고했습니다).
큐슈철도기념관역과 칸몬해협 메카리역 사이를 달리는 노선으로 중간역으로는 이데미츠 미술관역, 노포크 광장역이 있어 총 4개역에 노선 길이는 2.1km, 협궤(1067mm) 궤간입니다.
원래 모지코역과 소토하마역을 잇는 화물지선이 폐선된 뒤(소토하마역도 현재는 폐역되어서 노선변에 건물만 남아있습니다)
관광 목적으로의 활용을 위해 헤이세이 치쿠호철도와 키타큐슈시가 공동인수를 해서(키타큐슈시가 노선, 치쿠호철도가 차량 담당입니다)
2009년 4월 26일부터 현재의 디젤기관차 2량+객차 2량, 총 4량으로 편성된 토롯코열차 시오카제호를 운행중입니다. 토롯코열차긴 하지만 창문이 있습니다.
운행일시는 매년 봄 노선 홈페이지에 공지가 되고 올해의 경우는 3월 19일(토요일) 부터 11월 27일(일요일) 사이의 주말과 공휴일(단 3월 25일부터 4월 3일, 4월 29일부터 5월 5일, 7월 21일부터 8월 31일의 기간에는 매일 운행)입니다.
하루에 28왕복 운행하며 운행시간은 편도 10분이 걸립니다.
운임은 편도 300엔(어린이 150엔)이고 왕복권을 구입하면 500엔(어린이 250엔), 그 외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된 승차권도 발행하며
(왕복승차권과 메카리절경버스(메카리역을 출발해서 약 25분동안 주위의 메카리공원을 도는 버스입니다. 중간에 메카리 제2전망대에서 10분간 휴식) 1회 탑승권 통합승차권이 600엔,
클로버킷푸라고해서 편도승차권+메카리절경버스 1회+선덴버스(칸몬해협 건너편의 미모스소가와부터 카라토항 구간)+칸몬기선(카라토항~모지코)이 900엔입니다)
일부 기간(4월 29일부터 5월 5일, 8월 13일부터 15일-올해는 끝났군요-)에는 혼잡완화를 위한 좌석지정권을 100엔에 판매합니다.
노선에 대한 정보는 여행을 떠나기 전 ワンマン님의 블로그에서 여행기를 보면서 알게 됐습니다. 이번에는 노선왕복을 했지만 위에서 소개한 다른 통합승차권 정보를 알고 있었으면 그걸 썼을거 같기도 하네요;;
노선 소개가 생각보다 길어진거 같네요. 출발역인 큐슈철도 기념관역에서 사람이 반 정도 찼고 다음역인 이데미츠 미술관역을 지나 노포크 광장역으로 가는 동안에는 옆으로 바다가 보입니다.
그리고 노포크 광장역과 칸몬해협 메카리역 사이에서는 터널을 지나는데 이 때 객차 천장에 근처 해역에 사는 어류를 간략하게 보여주더군요.
여기서부턴 노선주변 및 열차사진이 이어집니다.

[사진 053] 큐슈철도기념관역 플랫폼에서.
선로중단점 뒤쪽으로 큐슈철도기념관 건물 및 모지코운전구(차량기지) 구내에 유치중인 열차가 보입니다.

[사진 054] 큐슈철도기념관역. 오후에 기념관 관람 후 모지코역으로 오던 중 줌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사진 055] 큐슈철도기념관 역에 들어오는 시오카제호. 기관차는 DB-102

[사진 056] 시오카제호 외관

[사진 057] 시오카제호 1호차

[사진 058] 시오카제호 2호차

[사진 059] 이데미츠 미술관역. 이곳은 이데미츠 미술관의 모지 분관입니다(본관은 토쿄).

[사진 060] 달리던 중 찍은 바닷가와 칸몬차량교.

[사진 061] 노포크 광장역의 승차위치 안내표지판

[사진 062] 노포크 광장역

[사진 063] 노포크 광장역 바로 옆의 광장(?)과 바다

[사진 064] 노포크 광장역의 1호차 좌석안내 표지판

[사진 065] 노포크 광장역~칸몬해협 메카리역 사이 터널에서 열차 천장에 비춰진 주변 해역 서식 물고기들

[사진 066] 기관차 1호(DB-101). 칸몬해협 메카리역 방향에 위치합니다.
DB-102가 큐슈철도기념관역 방향에 위치하고 사이에 객차 두 량이 있는 구조입니다.

[사진 067] 기관차 1호(DB-101)의 제작연도 패찰. 2009년 제작이군요.

[사진 068] 기관차 1호(DB-101)의 선두부 패찰(시오카제호)

[사진 069] 칸몬해협 메카리역
10분이 지나서 종점인 칸몬해협 메카리역에 도착했습니다. 원래 계획에선 이 근처를 오랫동안 돌아다닐 생각이었지만 날씨가 너무 무더워서(...) 칸몬터널 도보 횡단계획은 중간에 포기하고 돌아와
근처 해변과 공원일대를 돌다가 11시 45분에 떠나는 열차를 타고 다시 큐슈철도기념관역으로 돌아갔습니다.
여기서부터 칸몬해협 메카리역 주위의 사진이 이어집니다.

[사진 070] 11:15발 큐슈철도기념관역으로 돌아가는 시오카제호 01

[사진 071] 11:15발 큐슈철도기념관역으로 돌아가는 시오카제호 02

[사진 072] 11:15발 큐슈철도기념관역으로 돌아가는 시오카제호 03

[사진 073] 칸몬해협 메카리역 근처 공원에 전시된 EF30형 전기기관차

[사진 074] 칸몬해협 메카리역 근처 공원에 전시된 오하 35계(오하후 33형) 객차. 현재 카페 및 휴게실로 사용중입니다.
쇼와 52년(1977년) 2월 코쿠라공장(현 코쿠라종합차량센터)에서 전반검수를 받았다는 표시 및 차량형식(오하후 33형), 자체중량 33.2톤, 환산량수(적재시 3.5량, 공차시 3.0량) 표시도 남아있습니다.

[사진 075] 칸몬해협 메카리역 근처 공원에 전시된 오하 35계(오하후 33형)객차의 형식 및 차량번호

[사진 076] 칸몬해협 메카리역 근처 공원에 전시된 EF30형 전기기관차와 오하 35계(오하후 33형) 객차

[사진 077] 전시된 오하 35계(오하후 33형)와 EF30형 전기기관차의 연혁 안내판입니다.

[사진 078] 칸몬해협 건너편으로 보이는 혼슈의 풍경

[사진 079] 칸몬해협을 건너는 칸몬차량교의 모습

[사진 080] 칸몬해협 메카리역 대기장소
큐슈철도기념관역에 도착한 뒤 점심을 먹게 되는데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책자에서 모지코는 야키카레가 유명하단 이야기를 봤고 모지코역 안에 있는 팜플렛 중 야키카레 지도(야키카레 가게 안내지도)를 참조해서
역 근처에 있는 가게 중 한 곳에 들어갔습니다.
야키카레는 카레를 그라탕 그릇에 해서 내오는데 그라탕을 만드는 방법도 들어갔는지 치즈맛이 중간에 느껴졌고 이게 은근히 카레랑 잘 맞으면서 꽤나 맛있더군요. 980엔으로 곱배기 한 그릇을 먹었습니다.
제가 갔던 곳 뿐만 아니라 다른 가게도 여러곳이 모지코역 주변에 있고 가게마다 약간씩 재료 및 가격 차이가 있는거 같습니다. 가게 내부 사진 및 야키카레 사진입니다.

[사진 081] 야키카레 가게의 사이드메뉴판

[사진 082] 야키카레
점심을 먹고 잠시 모지코역 대합실에서 휴식을 취한 뒤 모지코역 바로 옆에 있는 큐슈철도기념관을 향했습니다.
큐슈철도기념관 이야기는 다음편에서 이어집니다.
첫댓글 여행기 잘 보고 있습니다. 슬슬 여행기를 독립해 드릴 시기가 되었는데요, 적절한 제목과 손님공개 여부를 알려주시면 반영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열심히 작성하면서 이번 여행의 기록을 남기겠습니다. 제목은 지금 그대로, 손님공개는 공개(RSS 구독가능)로 하겠습니다.
오-すいせい님 잘 보았습니다. 저는 여행기 진행 템포가 빠른 것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는데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이렇게 님의 정교한 여행기를 보니 나름대로의 장단점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의 주요 대도시와는 전혀 거리가 먼 칸몬 해협 주변이지만, 이 지역에 엄청난 관광 자원들이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번 여행 중 하카타항 바다와는 또 다른 느낌의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는 바다 구경도 하셨을 듯 싶습니다. (*각 사진과 글들이 너무 다닥다닥
붙어 있는 느낌이 듭니다. 혹시 사진과 사진 사이는 한-두칸씩 떨어뜨려서 전개하시는 것이 보기에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바다만 찍은 사진도 있긴 한데 여긴 깜박했군요;; 다음글 서두에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조언 감사합니다. 스크롤이 좀 많이 길어질거 같아서 지금까지의 방식으로 작성했는데 한 줄씩 더 떼는 방식으로 해야겠군요.
제가 갔을 때에는 겨울이여서 그런지 노롯코 열차가 운행하지 않았는데...
사진을 보니까(덥기는 했겠지만) 열차를 타면 바닷가라서 시원했을 것 같습니다.
창문이 있어서 바람이 들어오진 않았는데(...) 그래도 안에 냉방이 나와서 시원하더군요.
가을에 짬을 내서 한번 가보고 싶네요...^^
확실히 가을도 좋을거 같습니다. 어찌 보면 여름보다는 주위 풍광이 더 좋을수 있겠네요.
여행기 잘보고 있습니다. 칸몬해협의 모습도 새롭고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작 저는 방문한 시기의 특성상 열차는 보기만 하고 타지는 못했군요. 주요 역의 모습 잘 보았습니다.
열차를 타보니 완전 개방형 창문이 아니라서 계절도 큰 상관없을거 같은데 겨울에는 운휴더군요. 중간역(이데미츠 미술관, 노포크 광장)은 내리지 않고 그냥 차안에서 찍은거라 역명판만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