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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조선의 특수용어
Accumulator : Valve 조작용 유압pump가 정지하고 있을때에나 혹은 계통내로부터 기름의 누설이 있을 때에도 유압회로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또는 하역 Valve를Open/Shut의 위치에 고정시켜 두기 위한것으로 회로내에 발생한 순간압력 의 흡수나 토출유의 파동완화의 역할을 한다.
Additional Ballast : 황천항해를 할때 선박의 안전을 회복하기 위하여,혹은Bridge 하부를 통과하기 위하여 Nonnal Ballast에
추가하여 적하하는 ballast를 말한다.
Air Draft : Air Clearance라고도 한다. 수면상 선체 구조물 최상부까지의 높이로서, Bridge 통과시 및 부두 작업시 loacler의 높이 등의 이유로 제한된다.
Airing : Tank내에 대기를 주입하는 작업. Gas Free를 이렇게도 표현한다.
ANSI : American National Stanclarcls Institute의 약칭이다.
API : American Petroleum Institute의 약자이며 여기에서 석유류의 비중측정 단위를 정하고 이것을API라고한다 API는화씨 60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SG 6oF/60F와의 사이에는 다음의 계산식이 성립된다.
이 수치는클수록가펴운 기름을 뜻하고, 작을수록무거운 기름을 뜻하게 된다. 여기서 SG 6oF/60F 이라는것은 60F에 있어서 이 기름의 단위용적에 대한중량이 600 F 에 있어서 동일한용적의 물의 중량에 대한 비를 말한다
Arrival Ballast : 도착Ballast. 적하항도착시 가지고 있는Ballest를 말한다.
MAPOL 73/78에 따라TANKER의 운항형태가 다양화됨에 따라 새로 생긴 용어이다.
ASA : American Stanclarcls Association의 약칭
Automatic Tank Gauge : 자동적으로TANK내 액면의 깊이나Ullage를지시하는 장치를말한다.
Tank Radar : Microwaves를 이용하여 Tank 내 액면의 갚이나Ullage를지시하는장치를 말한다.
Bellmouth : 홈임 Pipe의 맏단에 붙어있는홈입구로서 모양이 종의 형태를 밥아서 이렇게 불린다.
Black Oil : 원유. 중유, 중질경유들말한다. 흑색을띄는기릅의 속어이며 Dirty Oil 이라고도한다.
Blend Oil : 서로다른종류의 기름을흔합한것. 육상의 Blend Machine 에 의한 방법, Pipe line에 의한 방법, 본선 Tank내에서 Blend하는 방법이 있다. 성상이 안정되지 못하면Tank내에서 변형 비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Spiked Crude도 Blend Oil에 속한다.
Boiling Point : 비등점. 기준 대기압하에서 액체의 내부에서 증발이 시작되는온토 를말한다
Bonding Cable : 불량도체간을전기적 연결에 의하여 확실하게 접속하여 양물처l 의 전위차를없애기 위한것으로서 유조선 계류중본Cable로 육상과 선박을 연결하여 전위차에 의하여 발생하는Spark를방지한다.
같은 이유로 Tank세정용 Portable Hose에도 내장되어 있다.
Brealher Valve : 원유는 상온에서도 휘발성이 있으며, 이때분에 Tank내의 압력상승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Tank내 압력을 일정한도로 유지하여 Tank 파손을 방지하기위한 목적으로 통기관을 설치하여 그끝단에 부착하는 것이 Breather Valve이다. Tank 압 +2PSI(+1400mmAq)이상에 되면Gas 빙출을행하며, Tank 압이 -1psi(-700mmAq) 가 되면 외기를
흡입한다.
BS & W(Basic Sedimenl& Water) : 적재한원유중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모래, 점토,녹,물 등을 말한다. S & W라고도 하며 Free Water와는구별된다.
Butterfly Valve : 현재의 유조선의 Cargo line에는 주로 이 Valve가 사용되고 있으며 유압또는수동에 의한구동방법이 있다. Valve Spindle을따라서 Valve Disc가%도 회전하여 Seat Ring에 밀착시켜서 Shut 및& Sealing이 된다. 통상토출측16kg/cm2, 흡입 측 lOkglcm2의 내압이 보증되어 있다.
Bullerworth Syslem : 미국의 ButtelWorth 사가 개발한Tank Cleaning 장치로서 고유명 사이지만 일반명사로 시용될 정도로 유명한 것이다.
Calibralion Table : Tank Table 또는Tank Capacity Table이랴고하며, Sounding 또는 Ullage에 따라서 Tank내의 체적을구할수있도록되어 있다. 또한선체의 기울기에 따라서 보정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Cavitation(공동현상) : 원심 Pump에 들어간 액이 pump 내부에서 기화하여 공동을 만들면, pump는굉음과 진동을일으켜 양정이 급격히 저하된다. 이것을 Cavitaion이라고 한다. 공동이 집적되면pump의 부하가감소되기 때문에 pump의 회전이 안전 회 전수를초과하여 안전장치가작동하여 정지한다. Pump내의 흡입구부근에서 압력이 회물유의 포회증기압보다낮은부분아 생기변Cavitaion 을일으킨다. 이것은 Impeller 충격의 원인이 된다.
CBT (Dedicated Clean Ballast Tank) : CBT Tanker에서 Clean Ballast를전용으로적재 하는Cargo Tank를 지정하고이 지정 Tank에는Cargo를적재할수없도록되어 있다. CBT와SBT의 Ballast 양으로 필요한흘수, Trim 및 추진기의 안전침하가 가능하여야 한다. 또 방획적 배치를 고려하면 Wing T:때k가 바람직하다.
Chiksan Joint : 부두에 설치된관제탑에서 자유롭게 조작할수있는Cargo Hose로서 Chiksan Loading Arm 이라고하며, 그끝단에 Joint가부착된다. 이 장치는선박의 흘 수변회에 따라 Am 이 자유자재로신장하고선체의 전후이동에 대한가동범위는약 3m 이다.
CLC : International Convention on Civil liability for Oil Pollution Damage,1969 (유류오염 손해에 대한민사책임에 관한국제협약) 의 약자로서 통상CLC, 혹은1969년 조약이 라고부른다.
Clean Ballast : 날씨가 좋은날에 정지하고있는선박으로부터 청정하고 평온한 해중 에 Ballast가배출 되었을경우, 눈으로 보이는유막이 해면 또는 인접하는 해안선에 나타나지 않거나 혹은 해면 하부 또는 해안선상에 침전하는Sludge가방생하지 않을 정도로 세정된Ballast를말한다. 기름배출감사제어 System을통해서 Ballast가배출 되는경우에는배수중의 유분이 15PPM 이하라는것이
증명된다면 눈으로 보이는유막이 나타나도 Clean Ballast라고 본다. 일반적으로CBT에 적재한청정한Ballast 혹은 COW Tankcr에서 원유세정 후Water Rinising한Tank에 적재된 Arrival Ballast는 Clean Ballast라고 한다.
Clingage : Tankk Bottom을 제외한 공조의 표면에 부착된 물질을 말한다.
COfferdam(방유구역) : 화물유를 적재하는장소의 전/후 양단 및 회물유를 적재하는 장소와거주구역 기관구역과의 사이에 설치하는기밀구역. Pump Room은 Cofferdam 으로 겸용할 수 있다. 연료 Tank 및 Ballast Tank<도 선급협회의 승인을 받으면 Cofferdam으보 겸용할 수 있다.
Collect Tank : Gathering Tank라고도하며 통상Cargo Tank의 선미측에 있는Tank가 이에 해당된다 적재유가적어져서 Main Pump로 양하가 불가능한Tank 또는 Eductor 또 는 Stripping Pump로 Stripping하여 Collect Tank에 모아서 Main Pump로 양륙하게 된다.
Combustible : 발화나 연소가 가능한상태. Flammable과같은 Emt이다.
Combustible Gas Indicator : 탄화수소Gas(Hydrocarbon Gas)를 검지하는 장치이다. 보통 LFL의 비율로 나타내며 LEL의 20 %에서 Alam을 발한다.
Compound Gauge : 압력이나 진공도를 지시하는 지시기를 말한다.
COW(Crude Oil Washing) : 원유의 용해성을 이용하여 Tank내의 잔유를감소시키기 위하여 원유로서 Tank를 세정하는 것을 말한다.
Cross-over Line : Main Line간을 연결하는line으로서 양현에 걸쳐서 통하는Linc의 총칭. 좌우양현의 manifold를연결하는각Line, 좌우양현의 sea Chest를연결하는sea Line 및 Bottom μne을 연결차는By-pass line등은 모두 Cross-over Line의 일종이다
Decanting : S;op Tank의 유성수를Settling하여 하부의 비교적 깨끗한해수만을배출 하는작업을말한다.
Departure Ballast 출항시익 Ballast ARRival Ballast에 상대되는용어 이다.
Dipping Hole : Tank내의 유경, 산소농도, Gas 농도, 등을측정할목적으로만틀어진 소구경의 HoIe을 말한다.
Direct Filling Line : Drop Linε이라고도하는적획전용의 유관으로서 장갑판부터 tank 내의 Bottom line(Suction Line)까지를 말한다.
Distance Piece Pipe와Pipe를 연결할 때 양자사이에 삽입하는 짧은관을 말한다. 양단의 크기가 같은Pipe이다. 원통의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Spool-Piece라고도한 다. 또 양단의 크기가 다른 것을Reducer, 구부려진 것을 Elbow라고 한다.
Dry Certificate 적하전과양하후Tank 내부가DIy(기름이 없는) 상태라는것을증명 하는서류이다. Terminal에 따라서 적하 전 검사를하지 않는곳도 있다. Remark가 없는 것을 Clean Dry ceπ퍼cate라고 한다.
E.D.P. (Early Departure Procedure) : 유조선이 회물을 적재한후에 B!L등의 화물세 류의 수령 또는B!L량의 확정을기다리지 않고본선의 Cargo Suπey가꿀나면곧바로 출항하는 것으로Tanker 접안에 따른Tεrrrunal의 안전을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EE선. EN선. NN선 :MAPOL73/78에서는73 조약에 신조선, 현존선의 정의 가 있고, 78의정서에서도 신조선 Tanker의 정의가 있다.
Emergency Line : Cargo Pump를사용하여 분라 Balast를배출하지 않으면 안되는 비상사태에는Pump room내에서 Ballast Line과Cargo line을 연결하지 않으면 안된 다. 이를위하여 통상 분리되어 있고 Portable인 Spool Piece를이용하여 양Line을연 결하여 Emergency Line으로 사용한다. 항상이 Spool Piece는pwnp Room내의 눈에 잘 띄는장소에 비치하여 둔다.
Emergency Towing Wire : 계류중인 유조선이나그부근에 화재 등긴급상태가 발생했을때에 즉시 그선박을Tug Boat등에 의하여 계류장소로부터 끌어내기 위한 것으로서 계류중인 선박은 계류반대현 선수/선미에 각1개씩 반드시 준비하여 두지 않으면 안된다 Fire Wrre와 동의어 이다 또한설치 후 항상Wrre의 상태를 감시하여 수면상 적절한 높이에 있는지 확인하여 조절 하여야 한다.
Emergency Valve : 긴급한경우Pump Room에 들어가지 않고상갑판에서 Stripping pump의 사용및 Suction Valve나 Deliveηr Valve의 조작이 가능하도록설치한V따ve를 말한다.
Expansion Joint : 온도변화에 의한Pipe Line의 팽창과선체의 굽힘 응력에 부가해 서 일어나는신축력을완화하는Pipe를 말한다. 일정한간격으로 Expansion Joint가 설치되어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1) Expansion Bend : n형, n형의 굽은관으로신장을완급한다. 소구경 공기관, 유압관, 청수관등에 많이 사용한다.
2) Sleeve Type Joint : 중기관, 해수관에 많이 이용된다.
3) Dresser Type ]oint : 비교적 직경이 큰 Carg'。따e, Ballast Line, Vent Line에 많이 이용된다.
Explosion Proof(내압방폭구조) : 전기장치 혹은기구가기밀이 유지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그속에 가연성 Gas가 흡입하여 폭발하여도이에 견디는 용기 중에 결속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의 가연성 Gas에 인화할 염려가 없는 것이다. Flame Proof 라고 도한다
Fire Point : 화염점 또는연소점 Fire Point가 순간적으로 인화하는 온도를 말하는데 비해,연속5초간 화염을 발하는 최저온도를 말한다. Flash Point보다 3 -10 도높다. Combustion Point라고도 한다.
Flame Arrester : Vent Post로부터 Gas 배출중, 낙뢰 등에 의한 화재가 발생하여도 그 화염이 Tank내에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화염방지 금속통을설치한다. 금속통의 Mesh가 적으면 Gas나 증가는 통과할수 있으나 화염은 동과하지 옷하는 특정을 이용하는 것이다. Flame Screen, Gauze Screen이라고도 한다.
Flammable Range : 기제중의 Hyclrocarbon GaS가 연소할수 있는 범위. 대기중에서 석유-Gas는 1.3 -11.5 %가 이 범위에 속한다. Explosive Range라고도 한다.
Flash Point(인화접) : 공기중에서 가연성 액체표면 부근에 불을 접큰시켜서 인화하기에 충분한 농도의 가연성 Gas를 발생할때의 액체의 최저온도를 말한다. 만약 가연성 액체의 온도가 인화점보다 높을때에는 항상 화원과의 접촉에 의하여 인화할 위험이 있다. 인화점이 61C 이하인 것을 인화성 액체라고 한다.
Float Type Level Gauge(Float식 액면계) : 액면에 뜨는 Flmt를 Stainless의 Tape 또는 Wrre로 갑판상의 Drum에 연결하여 늘어지지 않도록 일정한 힘으로 당겨서 Flmt가 액면의 이동에 따라서 상하로 움직이고 Dmm이 회전하여 그 회전수 지시치가 액면 의 높이를 지시하는 것이다.
FMC : Federal Maritime Commission의 약어이다. 이 해사국은미국의 가항수역은 항행하는 선박에 대하여 선박이 기름등을 배출하였을 경우에 미국에 재무적으로 지불할 능력이 있는선박 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증명서를발급한다. 이 증서를FMC증서라고 한다.
Free Flow 니ne : Tank Cleaning 중이나 혹은 Slop Water의 Decanting시에는 Free Water 만을 Slop Tank의 일치측으로부터 2차측에 이송하기 위하여 사용되는독립 line을 말 한다. 1차측 입구는 낮고 2차측 출구는높게 되어 있다.
Free Oil : 양하후 Tank내에 남아있는 유독성이 있는기름'. Dry ce띠ficate상에 이러한 Remark가 들어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Free Water : Tanker내의 자유수를의미하는 경우와,기름과 명확히 분리된 물을의미 하는 경우가 있다.
Gas Free : 유해Gas, 가연성GaS 및 Inert Gas를 배출하여 체적비로가연성Gas를 0.05% 이하, 산소농도를21%까지 증가시킬
목적으로 신선한공기를 Tank내에 주입하는것 을 말한다.
Header : Tanker에서는 통상 Manifold 부근에 각Line이 한군데로 모여서 By-pass되어 있는 것을Header라고 부른다.
Common line라고도 한다
Heating Coil : Tank내에 배관하여 유동점 혹은점도가 높은기름을 가열하거나 Slop Tank에서 유성분리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되는 Steam line을말한다.
Hydrocarbon Gas : 탄화수소Gas, 파라핀계, 얼리핀계 빛 아세칠렌계가 있다. 석유-Gas의 주성분이다.
ICS : International Chamber of Shipping(국제해사회의소)의 약자로서 각국선주협회가 자주적으로조직한기관이다.
해사관계에 대한 회의를 개최하고, 1MO를 포함한 각 해사관계기관과의 연관을 갖는다.
Ignition Point(발화점,착화접) : 외부로부터 화염등의 화원을 공급하지 않고 물질을 가열했을 경우에 연소 혹은 폭발이 일어나는 최저온도를 말한다. Gasoline의 발화점은 250C 정도이며 원유와 발화점은 230C 정도 이다.
Inert Gas(불활성 Gas) : 질소Gas‘ 탄소Gas 혹은 배기 Gas와 같이 산소농도가 충분히 낮은 Gas 화합물로서 Tank내에서 탄화수소.Gas의 폭발방지 목적에 사용한다. 이 Inert Gas를 사용하여 Tank내 혼합기의 산소농도가 체적비로8% 이하가 된 상태를 특히 Inert 상태라한다.
Inerting : Gas를공급하여 Tank내 전체의 산소농도가 체적비로8% 이하로 감소 된 상태를 Inert 상태라한다.
이 Inert 상태를 이룰 목적으로 Tank내에 Inert Gas를 주 입하는 것을 Inerting이라한다.
Initial Survey 선박이 IOPP증서를 취급하기 위하여 주관청에 의하여 받는 최초의 검사
Innage : 액면으로부터 Tank Bottom 또는 기준면까지의 깊이, Ullage에 상반되는용어.
Instantaneous Rate of Discharge Oil (유분의 순간배출율) : 항해중에 유성수를 배출하는 경우, 어떤 시점에 있어서 유분의 배출속도(l/h)를 속도(knts)으로 나눈 것으로서 그때의 속도, 유성수의 배출율 및 유분농도로 결정된다.
Insulating Flange : Pipe line, Hose 혹은 Loading Am의 전기적 접촉을 차단시키기 위하여 절연 Gasket 나 Washer를삽입한 flange이다. 반대로 두물체간의 전위차를 없애기 위하여 전기적 결합에 의하여 확실하게 접촉하기 위한것으로 Bonding Cable이 있다.
Intrinsically Safe(본질안전) : 기기 자제의 상용전압을 낮게 하고, 또한 사고 때문에 불꽂이나 Arc 방전이 발생하여도 가연성 Gas의 착화점으로서 필요한 크기의 Energy 를 발생사카지 않도록 설계된 전기회로를 말한다.
ISGOTT : ICS/OCIMF 에서 제정한 International Safety Guide For oil Tankers and Temonals의 약칭이다.
ISO International Stanard aaorganization의 약칭
Kilopond(약 Kp) : Kilogram이 질량과 중량의 단위로 혼용되기 때문에 중량의 단위 Kilograrn Force 또는K ilograrn Weight를 다른 말로 표현한 것이다.
니quefied Petroleum Gas(액화석유) : 싱온에서는 Gas체로 되지만 이에 다소의 압력을 가하거나 혹은 어떤온도까지 냉각하면 액화하는 석유Gas이다. LPG Tanker는 석유 Gas의 이런 성질을 이용하여 Propane, Butane의 해상수송을하는것이며, LNG Tanker 는 Methane이 주성분인 천연 Gas를 해상 수송하는 것이다.
Liter : 표준대기압에서 40C의 증류수1kg이 차지하는용적. 보통1kl를 1m3로 사용 하고 있지만 정확히 1kl는 1.000028 m3이다.
Loading Overall : Cargo 나 Ballast를 Tank의 Hatch나 Opening으로 부터 Hose를 넣어서 떨어뜨려 싣는 방법.
정전기 발생 때문에 금지되어 있다.
Load On Top (LOT) : 양하종료후 Tank Cleaning을 실시하고, 세정후의 유성수를 Slop Tank에 모아서 Decanting 한후 남는
유성 잔유물(Slop Residues)의 위에 Cargo를적재 하는 것을 말한다. 40,000 DWT 미만의 EE선, EN선 및 20,000 DDWT 미만의 NN 선은 SBT, CBT‘ 및 COW방식에 의하지 않고 LOT방식으로 운항할 수 있다.
Loss In Transit(또는 In Transit Loss) : 적지출항시의 본선수량과 양지도착시의 본선 수량과의 차이를 말한다. 관습적으로 0.5%까지 인정하지만 0. 2%를 넘는 경우에는 Tank별로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Lower Flammable Limit(연소하한계: LFL) : 이 한계 이하에서는 탄화수소Gas가 불충분하여 연소를 유지하여 전파할수 없는 탄화수소 Gas 농도를말한다. 폭발하한계 LFL 과 같은수치로서 취급된다.
Manifold : “분기관‘의 의미로서 Tanker에서는 주로 상갑판중앙부에 Main line이 집합 하여 있는부분을 Manifold라고한다.
Discharge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ODM System) : 해양에 배출되는 유성수 의 유분농도 감시와 배출제어를 위하여 사용되는 SystemO]다. Tanker의 Cargo Tank 구역으로부터의 배출을감시 제어하는것 과선박의 기관구역으로 부터의 배출을 감시 제어하는 것이 었다.
Oil Control Meter (유분 농도계) : 배출되는 유분농도를 계측하는 것이며 통상ODM System중에 내장되어 있다.
Oil Pollution Act 90 (OPA-90) : 1990. 8. 18일 발효된 미국의 해양오염방지법을 말하는 것으로 동법에 따라 모든신조Tanker와Barge선은 이중선체구조로 건조되어야 한다. 또한, 대부분의 재래구조선박(Single Hull Vessel)은 크기와 선령에 따라 1995년 부터 2010년까지 단계적으로 취항이 금지된다. 동법안은 기존의 Oil Spill Iiability Bill 의 내용을 수정하며, 해양오염시 배상책임을 크게 늘렸다.
Oil Record Book : MARPOL 73/78의 부속서 I 의 제 20규칙에 의하여 의무화되어 있으 며 Part2는 Tanker를대상으로 cargo oil 이나 Ballast 작업을 했을 경우에 기재하며, 보존기간은 3년이다.
Oil / Water Interface Detector(유수경계검출기) : Slop Tank또는Cargo Tank내에 유성수가 있을경우, 분리된 유층의 위치를계측하는 기기 또는 장치를 말한다. 150GT 이상 의 Oil Tanker에 설치 의무가 있고, 주관청이 승인한 증서를 비치하여야 한다.
On Bord Quantity (O.B.Q.) : 적하전에 Tank내에서 측정된 Volume을 말한다.
Outturn Density / API Gravity-Gross V이ume: S &W를 포함한 Sample로부터 측정한 Density 나 API Gravity를말한다.
Wet Density / AP1 Gravity라고도 한다.
Outturn Density / API Gravity-Net V이ume: S & W를 제외한 Sample의 Density나 AP1 Gravity로서 Dry Density / AP1 Gravity라고도 한다.
Oxygen Analyzer(산소농도분석계) : 1GS에 장비되어 있는산소농도계로서 Inert Gas중의 산소농도를 분석하여 연속적으로
측정 지시한다. 이 외에 휴대용 산소농도계도 있다.
Part Flow System : MARPOL 73/78부속서 I 재 18규칙(6) (e) 항에 규정된 것으로서 현존선(EE선)에만 허용되는 흘수선상배출관설비(High Overboard Discharging)에 대한 대제설비이다. 현 해상에서 Cargo Tank로부터 DirtyT Ballast나, Slop Tank로부터
유성수를 흘수선보다 아래 위치에서 Purnp로 배출하는 경우, 그배출수의 일부를 갑판상에 연속적으로 뽑아올려서 눈으로 감시하는 설비이다.
Pour P이nt : 유동점, 액체가 유동성을 잃는순간의 온도를말한다. Solid Point 보다 2.5 0C 높다.
Pressure Surge : Valve조작에 의하여 Pipe line내에서 유속변화가 생길 경우에 일어나는 급격한 압력변화이다.
특히 구부러짐이 적고 직선부분이 긴line의 말단에 있는 Valve의 Shut 시에 일어나기 쉽다. 이러한 Valve(예를들면 Deck상의 Master Valve)를 Shut 할때는 조작을 서서히 하여야 한다.
Product Oil (체품유) : 원유를 분류/정제하여 만들어진 기픔을말한다. 용도, 품질등에 의하여 여러 종류가 있으며 분류법도
목적에 따라서 여러 종류가 있다. 예를틀어 용도에 따라 분류하면, 연료유. 용제 . 윤활유. 특수용도제품유. Grlease . Parapin . Asphalt 등이 있다.
Protective Location(PL구조) : 좌초 또는 충돌시에 기름의 유출을 최소로 하기 위한 Segregated Ballast Tank의 구조 및 배치를 말한다.. M와POL 73/78, 부속서I 제 13 E 규칙에서는20,000 DWT이상의 NN Tanker, 30,000 DWT 이상의 NN Product Carrier의 SBT는 본규칙의 요건을 만족하는 PL 구조를 하도록 정하여져 았다.
P/V Breaker(Pressure Vacuum Breaker) : Tank내압의 변화에 의한 Cargo Tank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Breather Valve에
추가하여 설치한 안전장치이다. 이 장치는 Breather Valve의 작동불량이나 Flame Arrester의 막힘에 의하여 Tank에 과부압이 생겼 을 경우에 작동한다. 설정압은 Breather Valve(과압: + 1400mmAq, 부압: -700mmAq) 보다 약간 큰것이 원칙이며 Breather Valve의 작동을우선시킨다. 한냉지에서는Seal Water에 부동액을 첨가시켜 툴 것.
PSI : Pounds Per Square lnch의 약칭이며 압력의 단위이다. 1PSI = 0.0703 kglcm2
Purge Pipe : Cargo Tank내fmf Cleaning 또는Gas Free할경우, 지환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설치한 것으로 상갑판부터 선저부 부근까지 도달하는 중간크기의 Pipe이다.
Purging : 이미 Inert 상태에 있는Tank내에 산소농도 또는 탄화수소 Gas의 농도를 감소시킬 목적으로 Inert Gas를 주입하는 것을 말한다.
Reception Facility(수용시설) : 기름의 적하항,수선항등에 설치되어,유조선이나 그외 의 선박으로부터 유성수,
유성혼합물, 유성 잔유물을수 용하여 처리하는 설비를 말한다.
Reducer : 유량 또는 Hose의 직경이 다른것을 연결할때에 사용하는것으로 원통형 의 steel 재질의 기구로서 Size의 단위를 Inch로 표시한 ANSI(American National Stan띠rd5 Institute)의 규격이 사용된다.
Reid Vapour Pressure(RVP) : 리드식 증기압, Gas와 액체의 비율이 4 : 1로 채워진 용기에서 액체의 옹도가 1000 F (37.8"c)
일 때의 증기압을 말한다.
Riser : Pump Room의 Pump로부터 상갑판의 Delivery Line과 수직으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말한다.
ROB
(1) Remaining on Board의 약자이다. Cargo oil의 양하후 잔량 또는 Fuel oil의 잔량을말한다
(2) Retension of oil on Board의 약자
(3) Cargo Tank의 세정수나 기타 Dirty ballast에 관련한 유성 혼합물을 Slop Tank에 모아서 (Slop Water라한다) 유수분리하여 배출하고남은 유성 잔유물을 선내에 모아둔것으로 Slop Residues라고도 한다.
Saddle : Portable Tank Cleanning Machaine을deaing Hole에 내릴 경우, Cleaning Hose 를 동 Hole의 입구에 지지하는것을
말한다. 또한 Cargo Hose를 연결했을경우, 굴곡 을 피하기 위하여 Hose를 지지하는 것을 말한다.
Segregated Ballast Tank(SBT) : Ballast 항해에 필요한 Ballast를 적재하기위한 특별한 전용Tank로서 Cargo line, Cargo Pump, Bunker line과는완전히 분리된 배관을갖는다. SBT Tanker는 이 SBT Ballast를 적재하여 안전한 Ballast항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극심한 황천을 제외하고 Cargo Tank에 Ballast를 적재하지 않는다. 신조 Oil Tanker(NN 선)에서는 해난발생에 의한 기름유출을
없애기 위하여SBT wing Tank 또는 이중저에 보호적 배치를 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SI : System Intemational D’unites (국제단위계) 의 국제약호
Slop Residues : Tank Cleaning등에 의하여 생긴 유성수를Slop Water라한다. 이 Slop Water를 Decanting한 후의 유성잔유물을 Slop Residues라 한다. 이 Slop Residues는 Slop 라고 약칭하며 Slop oil 과 Free Water가포함된다.
Sludge : 기름에 포함되어 있는 침전물이나 Tank의 녹부스러기 등이 혼합되어 끈적 끈적한 뻘 형태로 된 것을 말한다.
Solid Point : 응고점. 표준대기압하에서 액체가응고되기 시작하는온도를 말한다.
Sour Crude 원유중에 포함되어 있는 유황분의 많고 적음에 의하여 Sour Crude, Sweet Crude로 대변되고, 특히 유화수소(HzS)의 함유율이 높은원유를 Sour Crude라 한다. 유화수소는Tank내에서 조기에 기화하며, 비중은 Propane이나 Butane보다 가볍고 Ullage Space의 상부, 즉 갑판상에 모이게 되어 Ullage Hole이나 Hatch를 개방 할때에 최초로 고농도의 유화수가나온다. 인체에 대단히 유독하고 초열성 유화철 이 Tank내에서 형성되면 자연발화(폭발)의 위험성이 생긴다.
Special Area(특별해역) : 해양학상,생태학상의 환경조건 및 성격을고려하여,기름에 의한 오염방지를 위하여 특별한강제조치가 필요한 해역을 말한다 기름에의한오염으로 환경파괴가 현저히 일어나기 쉬운해역으로 지중해,흑해,발틱해, 홍해, 북해, 남극, 북극, 남아프리카, 남부 및 Gulf 해역(Oman 만을 포함)이 설정되어 있다.
Spiked Crude : Naphtha, Butane 또는다른제품을 원유에 혼합한것을 말한다. 혼합 방법은 육상의 Blend Machine을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line Blend에 의한 방법, 선박의 Cargo Tank에서 혼합하는방법 등도있다. Mariched Gude 와 동의어이다.
Spill Line : Hose Disconnection 시에 누유를 방지하기 위하여 Hose 및 Cargo line내 잔유를 Cargo Line에 Drain Out 시키는 line으 보통상Gate valve외측에 섣치되어 있다 Drain line 또는 Drip line이라고도 한다.
Spontaneous Combustion(자연연소) : 외부로부터의 가열에 의하지 않고 물질내부의 반응열의 축적으로 발회점에 달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Spool Piece : Distance Piece의 속칭으로실패의 모양을하고 있기 때문에 Spool Piece 라고부른다.
Standard Discharge Connections(표준배출연결부) : 기관구역으로부터 유성잔유물을 양륙할경우에 사용되는 연결부를 말한다. 기관구역으로부터의 Pipe와 육상수용설비로부터의 Pipe를 연결하기 위하여 국제적으로 표준규격화되어 있다.
모든 선박은 MARPOL 73/78에 의하여 이 표준배출연결부를 설치하여야 한다.
Strainer : Pump의 Suction측에 붙어 있으며 이 물질이 pump에 흡입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여과장치이다.
같은목적으로 Hydro line이나 Air line에도 설치되어 있다.
Stripping : Tank나 Pipe line으로부터 액제들 최종적으로 Pumping하는 작업.
Sweet Crude : 유화수소가 중량비 50-60 PPM (0.005% -0.006%)이하로 함유되어 있는원유를 말한다.
Terminal Gross Outturn : consignee 가수입한Cargo를 표준온도(60F)로 보정한 량. BS & W , Free Water 및 Slop를 포함한다.
Terminal Net Outt니rn : Temial Gross ulttem에서 BS&W 및Free Water를 제외한 량.
Threshold Li mit Value(TLV) : 허용농도, 1일 8시간씩 장기간에 걸쳐서 접촉하여도 건강을 해치지 않는 최고농도를 말한다
Top Off : Toppping off 라고도 하며 적재완료시 예정 Ullage까지 적화하는 조작을 말한다
Topping Up : 이미 Inert 상태에 있는 어떤 Tank에 외기가 흡입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Inert Gas를 주입하는것.
Turbine Blower : Air 송풍으로Tank내의 Gas를배재하는장치로증기, 해수, 공기에 의한구동방식이 있다.
TOVALOP : Tankerer Owners Voluntary Agreement Conceming Iiability For oil Pollution (유독책임에 관한Tankcr 선주의 자주협정)
ULCC(Ultra Large Crude Oil Carrier : 극대형유조선) : 320,OOODwT 급이상의 대형 유조선을 의미
Ullage : Tank내의 액면으로부터 Hatch(Ullage Hole)내 기춘선까지의 높이로서 Outage 라고도한다. 이에 대하여 Tank buttom으로부터 액면까지의 높이를 Dip(Innage)라고 한다.
Ullage Hole : Ullage를계측하는개구로서 통상Hatch Cover에 섣치되어 있으며 Peep Hole이라고도 한다.
Upper Flammable Limit (언소상한계 : UFL) : 이 한계 이강의 농도에서는탄화수소Gas 의 농도가 너무 높으므로 산소농도에
관계없이 연소가 일어나지 않을때의 탄화수소 Gas의 농도를 말한다. 폭발상한계 UFL 과 동수지로서 취급한다.
Vapour Lock: Suction Pipe Pump내에서 Cargo가증발하여 Gas가 모여서 pump에 의한 Cargo의 양하가 저해되는 현상을 딸한다
Vapour Pressure (증기압) : 석유류로부터 발생하는 탄화수소Gas량은 통상증가압으로 나타낸다. 액체의 온도가 높을수록 발생하는 Gas량은 증가하고, 이렇게 발생한 Gas는다시 액체중에서 용해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최종적으로는Gas의 발생량과 용해량간에 균형된상태가 된다. 그때의 Gas 압력이 그 액체의 증기압이며 액체온도 에 의하여 변화한다. 증기압을 나타내는 경우에는Reid Vapour Pressure(RVP)와 Ture Vapour Pressure(TVP)가 있다.
Vent Line : Tank의 압력을 조정하기 위한 통기관으로서 Inert Gas의 공급과 Gas의 방출을 겸용한 집중Vent 방식과 각Tank 마다설치한독 립 Vent 방식이 있다. 상갑판을 관측하여 직접 Tank에 부착하거나 Hatch Coamning 에 부착하며,Main line은 Mast나 Derrick Post등과 함께 수직으로 설치하고 그끝부분에는 Flarne Arresterr를 부착한다
Vessel Experienced Factor(VEF) : 지금까지의 본선수량에 대한 B/L수량의 비를 말한다. 양자간의 차가 0.3 %를넘는것을 제외한 최소10항차의 60F 에 있어서의 Gross Barrel을 비교한다.
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 Very Large Crude Oil Canier의 약칭으로서 175,OOODWT 이상 320,OOODWT 이하의 대형 Tanker를말한다. 이 초대형 Tanker는 중동전쟁 재발로 인한 Suez 운하폐쇄의 결과로 탄생한 선형이다.
Water Finding Paste : Tank 내Cargo oil의 저부에 침전되어 있는수분의 검출에 시용 하는 것으로서, 옛날에는Molasses(당밀)가 물에 용해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이것을 측정용에 발라서 사용하였다. 현재는 검출약에 Water Finding Paste(Water Ribbon)와
같은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
World Scale Rate : 영국의 런던과 미국 NEW YORK의 브로커틀이 중심이 되어 Intascale Rate의 정리 개정작업의 결과로 1969년 중반에 새로운 요율체계를 발표했고, 9월 15일 이후세계 해운시장에 적용되었다. 중동및 중남미 등 세계 주요석유수출항으로부터 뉴욕, 런던 중주요지역으로 향하는 각항로에 19,500DWT급 탱커를14노트로 운항하는 경우 적용되는 표준운임을 기준으로산정되는 백분비 Rate이다. 그러나 산정기준을 정한지가 오래이고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1989년부터 NEW WORLD SCAIE을 제정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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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는 벙커잔량을 표시할 때도 사용하는 관계로 유조선만의 용어라고 보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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