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HAPPY MTB 원문보기 글쓴이: Happy~♡
2008.6.27(금) 국제소회의실 |
자전거이용 활성화 대책
목차
Ⅰ. 배경 및 동기 ......................................2
Ⅱ. 현황 및 추진상황................................. 2
Ⅲ. 추진상의 문제점.................................. 3
Ⅳ. 나아갈 방향....................................... 4
Ⅴ. 세부 추진전략 및 체계............................ 5
Ⅵ. 주요 과제별 추진전략............................. 7
1. 인프라 확충.............................................. 7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 확충............................... 7
자전거 도로 확충, 자전거 환승(Bike and Ride) 체계 구축
공영 자전거 대여소 설치 운영............................ 9
자전거 보급 확대 방안 강구 ...............................9
자전거 공원 조성...........................................9
자전거 이용 시범가로 육성 등 중장기 대책 .............10
2. 제도적 장치 마련 11
자전거 이용 전용 홈페이지 구축........................ 11
자전거 출‧퇴근 참여 기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부여 11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위원회 내실 운영................... 12
자전거 도로 모니터 위촉‧운영 ...........................12
3. 자전거 타기 범시민「붐」조성 12
자전거 타기 시범학교 지정․육성....................... 12
자전거 동호회 및 사회단체 활동 지원 ...................13
대시민 홍보 및 계도․교육 ..............................13
자전거 타기 각종 EVENT 개최를 통한 홍보........... 13
Ⅶ. 행정사항 14
※ 전담부서 지정 현황, 시범가로 지정 현황,
국‧내외 사례 모음 / 15~17
===========================================
자전거이용활성화대책
◇ 고유가 시대를 맞아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보호, 건강증진 및 교통난을 해소하고자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여 자전거 타기 좋은 녹색교통도시 구현 |
Ⅰ. 배경 및 동기
사회적 환경 및 여건 수용 필요
○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에너지 절약적 교통수단 인식 증대
○ 환경보호 및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관심 고조
교통수요관리 정책 필요성 등 교통환경의 변화에 적응
○ 교통수요관리 정책의 일환으로서 고유가 극복과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 절약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요구됨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교통수단 이용 활성화
○ 우리 시의 여건에 맞는 자전거 이용하기 좋은 교통 여건 조성
○ 자전거 이용「붐」조성으로 건강하고 자연 친화적 도시환경 조성
Ⅱ. 현황 및 추진상황
자전거 도로 현황
(‘07. 12월 현재)
구 분 |
자 전 거 도 로 연 장 |
투자사업비 (백만원) | |||
소 계 |
자전거 전용 |
자전거‧보행자겸용 |
자전거‧자동차겸용 | ||
계 |
317.86㎞ (77개 구간) |
19.97㎞ (4개 구간) |
297.89㎞ (73개 구간) |
26,670 (국비14,379, 시비 12,291) |
자전거 주차장 : 150개소 2,884대
○ 차양막 설치 75개소 2,097대, 미설치 75개소 787대
교통안전표지판 : 114개소
시범학교 : 삼락중학교 1개교
=========================================
지금까지 추진상황
○ ‘98. 1월, 부산시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계획 수립(’98~‘02년)
○ '06. 1월, 자전거 도로 정비사업 국비 확보(516백만원)
행안부 주관 상향식 공모제 당선(동래 온천천) : ‘06~’09년 사업비 약 32억원○ ‘07. 6월, “부산광역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
○ ‘07. 12월, ’07년 온천천 자전거 도로 발주(L=1.8km)
▷ ‘08.7월 준공예정
‘08년사업(7.1억원)은 하천관리과 용역결과(’08.4~12)에 따라 발주 계획
○ ‘08. 3월, 부산광역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위원회 구성(13명)
○ ‘08. 4월, 자전거도시만들기 공동추진 협약체결(시, 부산일보,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 자전거 관련 시책을 발굴, 시설 확충, 시리즈 취재 지원
부산일보사 : 시민 참여 유도, 시의 정책 방향 제시, 시리즈물 게재
부산은행 : 해외 기획취재 지원, 자전거 관련 각종 사업 공동 시행
○ ‘08. 6월, 자전거 업무 추진부서 조정(도로계획과→교통기획과)
Ⅲ. 추진상의 문제점
인프라 확충에 부분적으로 투자, 활성화 시책 부족
○ 온천천, 수영강변 공원 등 자전거 도로 확충사업에는 일부 성과가
있었으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시책 및 프로
그램 개발과 시민 참여 활성화를 위한「붐」조성 미흡
도로 여건, 안전사고 우려 등으로 자전거 이용 기피
○ 일부 동호인 중심으로 건강 증진과 레저용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 고지대, 노면 요철 등으로 안전사고 우려와 대중교통 수단과의
연계망 불비로 출‧퇴근, 등‧하굣길 교통수단으로서 이용 기피
자전거 도로 개설 후, 이용 불편사항 등 사후 관리 미흡
○ 노면 상태, 장애물 정비, 보관대 보수 등
자전거 이용 환경개선 활동 미흡
===========================================
Ⅳ. 나아갈 방향
자전거 도로, 자전거 이용 시설 등 관련 인프라 지속 확충
○ 자전거 타기 좋은 도로 여건 조성을 통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전용도로 확충, 자전거와 보행 시민간 충돌 예방을 위한 도로 분리
○ 대중교통 환승, 출‧퇴근용으로 이용 가능토록 결절구간 연계망구축
지하철등 대중교통 수단과 환승(Bike and Ride)체계 구축과
보도상의 적치물, 불법 주차단속을 통한 자전거 통행로 확보
○ 이용 시민이 많은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주변에 주차장 설치,
자전거 이용 시민 환승 편의 제공
○ 보도 무단 적치물, 불법 주차행위, 지하철 역사 출입구․환풍구,
보행 육교, 도로 노면(측구) 정비
○ 지장물 정비가 곤란한 곳은 자전거 우회 통행로 확보
○ 자전거 이용 시설 일제 정비를 통한 자전거 이용 편의 도모
자전거 시범학교 지정 등 이용자 저변확대 시책 발굴 추진
○ 구‧군별 자전거 시범가로 운영, 자전거 공원 조성으로 이용활성화
○ 자전거 시범학교 지정, 통학 수단으로 이용 확대 방안 모색
○ 근로자의 자전거 이용 참여율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
자전거 이용 참여율 높은 기업체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 환승정류장 등 설치 효과가 큰 지역에 자전거 대여소 설치‧운영
언론매체, 자전거 동호인을 통한 자전거 이용「붐」조성
○ 자전거 동호회 활동 지원을 통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붐 조성
○ 자전거 이용 활성화 기획 특집 보도, 시책 소개 등을 통한 홍보
○ 기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 개발 및 이벤트 개최
============================================
【추진전략】 |
|||||||||||||||||
자전거 수송분담율 목표 설정 추진 ○ 정부의 자전거 교통수송분담율 : 3.0%(’07) → 10.0%(’15) ※ 우리 시 자전거 수송분담율 : 1% ▷ ‘08년 교통조사후 목표설정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교통연구원 (‘07.5, 환경친화적 자전거문화 정착 연구) ○ 자전거 지표
※ 자료출처 : 2003년 행정안전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계획 자전거 이용 전략적 활성화 추진 ○ 자전거 도로 신규 건설, 기존 자전거 도로 이용시설 정비 ○ 시책 개발, 참여「붐」조성 등 체계적인 활성화 대책 수립 추진 ○ 통학, 쇼핑, 레저등 각 분야에서 자전거를 이용 분위기 조성 시민과 함께하는 자전거 타기 운동으로 확산 추진 ○ 관 주도에서 시민, 민간단체, 기업체가 함께하는 범시민적 협치행정(Governance)으로 추진 ○ 승용차 요일제, 대중교통 활성화와 연계하는 수요관리정책으로 추진
추진 주체별 역할 분담 추진 ○ 추진 주체별 역할 분담으로 자전거 타기 활성화 이행을 위한 지원대책 마련 추진 ○ 누구나 편리하게 자전거를 탈수 있는 여건‧환경 및 분위기 조성 추진 단계별 발전 방안 마련, 체계적으로 추진 ○ 시행 초기에는 시범적, 자율적으로 추진하고, 이후 정착 단계부터는 인센티브 제공 등 발전 방안 강구 ○ 시행 초기에는 홍보․교육 등 비예산사업 위주로 추진하고 점차 추진체계 제도화 및 예산 투자사업으로 확산 추진 |
==============================================
【추진체계】 |
|||||||||||||||||
|
==============================================
Ⅵ. 주요 과제별 추진전략
1. 인프라 구축 |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 확충
(1) 자전거 도로(전용, 보행자겸용, 자동차겸용) 확충 대책
현 황
○ 자전거 전용 : 낙동강‧온천천‧수영강, 강서 배영초교
▷ 4개 구간 19.97㎞
○ 보행자 겸용 : 중앙로, 충렬로, 수영로 등에설치
▷ 73개 구간 297.89㎞
○ 자동차 겸용 : 설치 구간 없음
문 제 점
○ 배산임해의 도심 구조로 전용도로 설치가 어려운 지형상 구조
○ 신평공단을 잇는 낙동강변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은 레저용으로,
등‧하굣길, 출‧퇴근용 자전거 전용 및 자동차 겸용도로 부족
○ 보행자 겸용 도로의 경우, 지하철등 대중교통수단과 연계성 부족,
운동 등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는 시민과 충돌 우려
추진방안
○ 이용 가능 및 애로지역으로 구분, 자전거 도로 확충 방안 강구
시 또는 구‧군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도로계획과, 구‧군)
택지개발, 공업단지 및 관광단지 조성시 전용도로 설치 의무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12조, 관련사업 주관부서)
교통영향평가시 설치 의무화(환경‧교통‧재해 등에 관한 영향평가법, 교통기획과)
도로굴착 공사후 복구시 자전거도로 개설 권장(도로계획과, 구‧군)
○ 자전거 이용 시민과 보행시민이 충돌하지 않도록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도로 분리 방안, 전용도로 안내표지판 설치
○ 지하철과 환승, 통근 및 통학 등 레저와 병행하여 교통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결절구간 연계 방안 검토
=======================================
협조사항
○ 자전거 도로 현황 조사 실시, 도로 운영상의 문제점 파악
정비계획 수립, 시행(구‧군)
○ ‘08년 자전거도로 개설사업 조기 발주(도로계획과, 하천관리과)
◇ 2008년도 자전거 도로 개설계획 개설지역 : 자전거 도로 개설효과가 큰 지역을 산정하여 시행 사 업 비 : 시비 5억원
◇ 2008년 행안부 공모 사업인 온천천변 자전거 도로 개설계획 사 업 비 : 7.1억원(분권교부세) 추진계획 : 온천천주변 정비계획 용역 시행 중(’08.4~12) 발주
|
(2) 지하철 등 대중교통 수단과 환승(Bike and Ride)체계 구축
현 황
○ 자전거 주차장 : 150개소 2,884조(차양설치 2,097조, 미설치 787조)
지하철 94개 역사 중 57개역 117개소 설치(37개역 미설치)
문 제 점
○ 자전거 도로상 무단적치, 주차, 노면 요철(측구)로 자전거 통행 불편
○ 자전거 주차장 파손 및 주변 불결 등 관리 부실 사례
○ 자전거 주차장이 대중교통과 환승이 곤란한 곳에 위치, 이용 기피
개선방안
○ 자전거 노선 및 주차장 주변 노상적치물‧주차 단속, 측구 정비
○ 버스정류소, 대중교통환승센터 주변에 자전거 주차장 추가 설치
○ 지하철역 주변에 설치된 주차장 일제 정비, 신설 노선 추가 설치
협조사항
○ 기존 자전거 주차장 일제 정비, 부적합한 주차장 이설(구‧군)
○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주변 주차장 신설 및 재정비(교통공사, 구‧군)
========================================
공영 자전거 대여소 설치 운영
설치장소 : 환승센터 등 시 관내 설치 효과가 큰 지역 중심
자전거 확보 및 운영 방법
○ 구‧군별 실정에 맞게 결정하여 운영하되, 자전거는 최대한 확보
○ 교통공사에서는 환승 승객이 많은 역사에 대여소 설치 검토
협조사항
○ 단기적으로, 기관별 자전거 대여소 운영계획 수립 조기 시행
○ 장기적으로, 공단지역 주변 자전거 대여소 운영 검토(2~3개소)
자전거 보급 확대 방안 강구
보급대상 : 일반시민 대상
보급방법 : 각종 시상이나 행사 경품으로 자전거 지급 방안 검토
협조사항 : 관내 업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확대 보급 활동 전개
공동 구매 요청시 업체 알선 등 자전거 구매 지원
자전거 공원 조성
대상 후보지
○ 삼락간이운동장, 낙동강둔치, 금정체육공원, 온천천↔수영강변,
기타 조성 적지를 선정하되 가급적 국‧공유지 우선
선정기준 : 교통 여건, 접근성, 이용성 등을 감안하여 적지 선정
입주시설
○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경기장, 자전거 교육장, 자전거 문화
센터 등 자전거 종합시설 건립으로 자전거 관련 토탈 서비스 제공
협조사항
○ 자전거 전용 공원 조성 적지 확보, 조성 방안 적극 강구(구‧군)
==============================================
자전거 이용 시범가로 육성
시범가로 : 구‧군별 1개소 정도
선정대상 : 자전거 전용도로, 공단 주변, 학교 통학로 밀집지역 등
자전거 이용 시민이 많은 지역 중 선정
※ 공단지역 출퇴근용, 을숙도 순환형 생태탐방용 도로 확충 검토
조성시설
○ 자전거도로, 자전거 횡단도, 신호등, 교통안전 표지판, 방호울타리,
방호 경계턱 기타 자전거 이용 편의시설
협조사항
○ 구‧군별 1개소씩 시범 조성, 확대 필요시 시비 지원 검토
○ 시범가로를 자전거 투어 전용도로로 육성
【중‧장기 대책】
공영환승자전거(트랜시클) 센터 운영 검토
Transycle : Transfer(환승) + Bicycle(자전거)
○ 설치지역 : 대중교통 환승역 인근 또는 시역내 공단 주변 지역
○ 추진방법 : 시 재정사업으로 시범추진, 향후 사업성이 높은 지역
우선 민자 유치하여 확대 추진
○ 운영방법 : 카드시스템을 이용, 요금 자동정산 및 도난 방지
○ 향후계획 : 추진방향, 사례 분석, 전문가 자문후 시행여부 결정
해안일주 자전거 도로 단계별 개설 검토
○ 사업구간 : 기장~용원 입구까지 총연장 219.5㎞
○ 추진방안 : 해안선중 자전거 도로 건설 가능지역 단계별 추진
동부산 관광단지개발 등 관광진흥사업과 연계 추진
○ 재원확보 : 국‧시비 또는 민자 유치
○ 향후계획 : 사업 타당성, 예측 효과 등 분석 자문(BDI)후 판단
===============================================
2. 제도적 장치 마련 |
자전거 이용 전용 홈페이지 구축
필 요 성 : 자전거 이용자에게 자전거 이용에 관한 종합정보 제공
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유도
구축시기 : 2009년 중
주요 수록내용
○ 자전거 지도 제작 제공(축척 3,000분의 1 내지 5,000분의 1이상)
○ 시민 의견수렴, 건의사항 접수 처리, 자전거 관련 아이디어 모집
○ 자전거 이용 홍보 및 교육
자전거 출‧퇴근 참여 기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부여
- 출‧퇴근시 자전거 이용율이 높은 업체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율 확대 -
추진방안
○ 에너지 절약, 교통혼잡,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회 비용감소에
따른 보상적 차원에서 지원 방안 검토
주요 내용
○ 자전거 타기 참여율이 높은 업체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근로자에게 일정한 혜택 부여 권장
월 3만원상당의 교통카드나 교통비용 지급시 유발부담금 100분의 5 추가 감면
참여기관 : 구‧군 관내 기업체
추진방법
○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에 참여하는 업체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폭 확대 시행 홍보
○ 자전거 이용 출‧퇴근 종사자에 대해 수당제 도입 시행 권장
협조사항 : 관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자전거 타기 참여 홍보(구‧군)
==============================================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위원회 내실 운영
구성시기 : ‘08. 3. 19(임기 2년)
구성인원 : 13명
▷ 당연직 3, 위촉직 10(의회,전문가,시민단체)
운 영 : 매년 2회 개최
주요기능 : 자전거 이용 환경개선사업의 평가 및 발전방안
주민의견 반영 및 육・홍보, 활동지원
향후계획 : 자전거 이용 시책 개발 및 내실 추진 방안 모색
구‧군에서도 위원회 구성‧운영 검토
자전거 도로 모니터 위촉‧운영
구성시기 : 2009년 상반기 ▷ 자전거 타기 정착 단계부터
위 촉 : 30명 정도(자전거 매니아, 자전거 전문가, 동호인)
역 할 : 자전거 도로 등 이용시설물에 대한 모니터링, 제도
자전거 타기 홍보 및 각종 자전거 관련 행사 참여
지원대책 : 자전거 도로 모니터 위촉‧운영, 인정감 고취를 위한
대책 마련 시행(정례간담회, 시 행사 우선 초청등)
3. 자전거 타기 범시민「붐」조성 |
자전거 타기 시범학교 지정・육성
시범학교 지정
○ 자치구‧군 : 관내 각급 학교(초‧중‧고)중 2개교 정도
○ 공공단체 및 기업체 : 관내학교와 자매 결연 등 지원 방안 강구
지정방법
○ 교육청과 협의, 시범기관 지정 신청을 받아 자체 심사 후 결정
지원사항 : 자전거 구입비, 보관대 설치비 등 지원 검토
=============================================
자전거 동호회 및 사회단체 활동 지원
지원대상 : 자전거 동호회, 시민단체
주요사업 : 자전거 타기 활성화 운동, 자전거 이용 시설물 점검
기타 자전거 이용 활성화 홍보 활동 등
지원방법 : 연간 사업계획에 따라 보조금 지원 여부 검토 결정
대시민 홍보 및 계도・교육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홍보매체 : 지역 언론사(TV 및 신문, 생활정보지 등)
시보, 구‧군 신문, 교통안내전광판, 지하철 전광판
홍보내용 : 자전거 이용 활성화 기획특집 보도
각종 시책 및 사업 소개, 홍보・계도, 교육
《교통관련 교육을 통한 홍보》
교육기관 : 교통문화연수원,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부산지부)
교육내용 : 단체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 자전거 타는 방법 및 교통안전에 관한 사항 교육
○ 자전거 무료 체험교실 개설 운영(출장 교육)
시 기 : 연중 계속
자전거 타기 각종 EVENT 개최를 통한 홍보
시 기 : 연중 수시
추진방안 : 주요 행사시 연계 개최
○「자전거 타는 날」지정‧운영 : 년 1회 이상
○ 자전거 퍼레이드 : ‘08.9.22「세계 차 없는 날」행사시 연계 추진
부산 세계사회체육대회 개최 기간 중 검토
○ 자전거 전시회 : 자전거 관련 행사시 병행 개최
추진단체 : 자전거 동호회 회원, 부산시경륜공단 경륜선수단 등
=========================================
Ⅶ. 행정사항 자전거 이용 시설물 전수조사 실시
○ 조사대상 : 자전거 도로, 자전거 횡단도, 신호등, 교통안전 표지판,
방호울타리, 방호경계턱 기타 자전거 이용 편의 시설
○ 조사기간 : 2008. 6.27~7.11(금)
○ 조사주체 : 구․군 ▷ 조사서식 별도 송부
2008년 세부실행계획 수립 시행
○ 수립대상 : 시, 구‧군 및 유관기관 단체
○ 수립기한 : 2008. 7월 중
○ 계획수립 : 관계관 연석회의 결과, 수렴된 의견과
기관 단체별 실천사항 포함하여 실정에 맞게 수립 시행
자전거 이용 활성화 담당부서 지정․운영
○ 지정현황 : 붙임 1, 시책별 추진 전담부서 지정현황 참조
○ 유의사항 : 추진 담당부서 및 기관에서는 분기별 추진 실태
점검에 대비, 추진상황 관리에 만전 당부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 기본계획 용역 발주
○ 계획기간 : 2008~2012년(5개년)
○ 주요내용 :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 기본계획 수립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추진에 관한 사항
자전거 도로망 등 자전거 이용시설 상호간의 연계성 확보 방안
생활밀착형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대중교통 연계방안)
기존 자전거 이용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 발주예정 : 2008. 7월 중
○ 납품기한 : 용역 발주일로부터 8개월
==========================================
붙임 1】
시책별 추진 전담부서 지정 현황
분 야 별 |
시 책 명 |
기관 및 단체 |
비 고 |
1. 자전거 이용 시설 정비 확충 |
1-①자전거 도로 확충 대책 1-②자전거환승체계 구축 1-③자전거 이용시설물 전수조사 및 정비 |
도로계획과 자치구 |
|
2. 공영자전거 대여소 설치 운영 |
교통기획과 자치구‧군 |
||
3. 자전거 보급 확대 방안 강구 |
시산하 전기관, 각급 기관단체 |
||
4. 자전거 공원 조성 |
교통기획과 도로계획과 자치구‧군 |
||
5. 자전거 이용 시범가로 육성 |
자치구‧군 |
||
2. 제도적 장치마련 |
1. 자전거 이용 전용 홈페이지 구축 |
교통기획과 자치구‧군 |
|
2.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확대 부여 방안 강구 |
시산하 전기관, 각급 기관단체 |
||
3.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위원회 내실 운영 |
교통기획과 |
||
4. 자전거 도로 모니터 위촉 운영 |
교통기획과 자전거동호회 |
||
3. 자전거 타기 범시민「붐」조성 |
1. 자전거 타기 시범학교 지원‧육성 |
교통기획과 자치구‧군 |
|
2. 자전거 동호회 및 사회단체 지원 |
교통기획과 자치행정과 |
||
3. 대시민 홍보 및 계도‧교육 |
공보관실 교통기획과 자전거동호회 |
||
4. 자전거 타기 각종 EVENT 개최 |
시산하 전기관, 각급 기관단체 |
=================================================
붙임 2】
구․군별 자전거 시범가로 지정 현황
(단위 : 백만원)
구·군 |
종 류 |
구 간 |
연장(km) |
소요예산 |
계 |
보행자 겸용 18개소 자전거 전용 2개소 |
20개소 |
85.7㎞ |
16,230 |
중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부산역~중앙동~남포동 ~자갈치 |
5.2 |
540 |
서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사하구 경계~메가마트 |
2.4 |
250 |
충무로타리~ 남항방파제 입구 |
1.4 |
150 | ||
동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부산역~부산진역 |
1.9 |
450 |
지하철초량동역~부산고교 ~ 동일초등학교 |
0.9 |
300 | ||
부산일보사(지하철부산진역)~ 경남여자고등학교 |
0.7 |
250 | ||
영도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청학동 늘푸른 레미콘 ~동삼동 하수처리장 |
2.6 |
1,600 |
부산진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개금역~서면교차로 |
7.71 |
1,800 |
동래구 |
자전거 전용 |
동래온천천~충렬교 |
1.8 |
710 |
남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대연사거리~UN교차로 |
0.52 |
280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지하철 문전역 2번 출구 ∼태영데시앙 아파트앞 |
0.47 |
300 | |
북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지하철 수정역~화명동 화신중학교앞 |
1.7 |
500 |
해운대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지하철 시립미술관역~ 중동역 |
7.0 |
1,000 |
사하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신평역사~신평·장림산단 |
8.9 |
3,000 |
금정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금정체육공원~동래초교 |
12.0 |
1,000 |
강서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낙동강 제방 (대동수문~명지시장) |
15.0 |
기 건설 (예산불요) |
연제구 |
자전거 전용 |
거제동 태경 선샤인APT ~연안교 |
1.0 |
500 |
수영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망미 고가교 하부도로 |
1.0 |
600 |
사상구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낙동로~강변대로 (북구경계~사하구경계) |
10.0 |
2,000 |
기장군 |
자전거․ 보행자 겸용 |
대변초교 뒤∼기장군청 |
3.5 |
1,000 |
================================================
붙임 3】
자전거 타기 관련 국‧내외 사례 모음
국가 및 도시별 |
주 요 시 책 소 개 |
비 고 |
덴마크 |
덴마크 코펜하겐 “City Bike” ○ 1995. 5월 시행 ○ 초기에는 시, 통신관광부, 문화부, 환경부의 보조와 녹색재단 및 관광협회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고 수퍼마켓 체인 Netto와 신문사 Politiken에서 자전거 300대 보조받아 총 1,000대를 운영 ○ 대여시에 20크로네(약 3,500원)를 지불, 반납시에 돌려 받음 ○ 도시내에서만 이용 가능(위반시 1000크로네 범칙금) |
|
노르웨이 |
노르웨이 4개 도시 “City Bike" ○ ‘02.9월 오슬로시 지원, (Clear Channel Adshel社)가 시행 ○ 초기 7개의 자전거 보관소와 자전거 90대로 시작 ○ 현재 500대로 운영 중, 1,200대까지 확대할 계획 ○ 오슬로외에 베르겐, 드로멘, 트로하임 3개 도시 운영 ○ 동전을 사용하는 트로하임시를 제외하곤 3개 도시 모두 요금이 적립된 전자식 카드를 사용 |
|
프랑스 |
프랑스 리옹 “벨로브” ○ 2005년 자전거 대여 프로그램 (Velo'v Grand Lyon) 시행 ○ 신용카드 소지자는 회원가입 후 누구나 이용 가능 회원가입 필수, 예치금 150유로(약 18만원) 최초 30분 무료, 이후 시간당 1유로(약 1,200원) ○ 1만5천명의 회원들이 하루 4천회 이상 이용 ○ 150개의 공공자전거 대여소에 2,000대의 자전거를 배치 |
|
창원시 |
창원시 둘둘데이 ○ 시민 자전거 타는 날(매월 22일 - 둘둘데이) 운영 자전거 이용 관공서 방문시 10리터 쓰레기봉투 지급 |
|
제주시 |
자전거 출‧퇴근의 날 운영 ○ 자전거 출‧퇴근의 날 운영 매주 수요일, 매월 15일, 30일 3Km이내 의무적 이용,그 외 도보 또는 대중교통 이용 ○ 주말 자전거 교실 운영 매주 토요일, 일요일 제주시 종합경기장에서 교육 |
|
청주시 |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 ○ 무심천변 16.5Km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 ○ 시내도로 403Km를 자전거 겸용도로로 정비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