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학기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 4학년―담당교수: 이은봉)
2015년 2학기〈신춘문예시창작〉 강의계획서
(행정관 809호, 670-2331, 010-5660-2331, cafe.daum.net/lebzoa, silverstick535@hanmail.net)
0. 교과목명: 신춘문예시창작
0. 이수구분: 전공선택
0. 학점: 3학점
0. 수강대상: 광주대 전학생
0. 타과학생 수강가능 여부: 可
0. 교 재: 『신춘문예당선시』, 실천문학사.
『2015 신춘문예당선시집』, 문학세계사.
이은봉, 『화두 또는 호기심』, 작가.
이은봉외 , 『2015 오늘의 좋은 시』, 푸른사상사.
0. 과목개요 및 목표: 현대시 창작의 다양한 기법적 측면 및 세계관적 측면을 익히고, 시학의 제반이론을 실천적으로 적용하여, 인격 및 교양의 함양은 물론 전문적 창작자로서 심미적 기량을 닦는다.
0. 수업진행방법: 그동안 닦아온 현대시의 이론, 기법, 세계관을 토대로 하여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창작 역량을 제고해 신춘문예에 당선하거나 문예지를 통해 등단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본 수업에서는 발표, 토론(합평), 개작(퇴고)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개성 있는 예술적 성취 능력을 기르는 일에 주력한다.
0. 평가방법: 총: 100%, 출석: 15%, 시험 30%(중간고사: 15%, 기말고사: 15%). 과제물 55%(논문 요약 10%, 시집 촌평10%, 자작시 10편 20% 신춘문예당선시 해설10%, 유인물 검사 5%)
0.강의내용:
01주: 오리엔테이션-신춘문예 당선시의 특징
02주: 시창작과과정의 절차와 단계
03주: 시, 말하기의 한 형식/좋은 시란 무엇인가
04주: 신춘문예 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05주: 신춘문예 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06주: 신춘문예 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07주: 신춘문예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08주: 중간고사
09주: 신춘문예 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10주: 신춘문예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11주: 신춘문예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12주: 신춘문예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13주: 신춘문예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14주: 신춘문예당선시 발표/2015 좋은 시 읽기/자작시 합평
15주: 기말고사
0.참고문헌:
J.P 리샤르, 『시의 깊이』, 민음사.
구 상, 『현대시 창작입문』, 현대문학사.
권기호, 『현대시론』, 경북대학교 출판부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 출판부.
김용직, 『현대시원론』, 학연사.
김춘수, 『시의 이해와 작법』, 자유지성사
김충남외, 『세계의 시문학』, 월인.
박두진, 『한국현대시론』, 일조각.
박명용, 『현대시창작법』, 푸른사상.
송희복, 『시학입문』, 한국문연.
오규원, 『현대시작법』, 문학과지성사.
오성호, 『서정시의 이론』, 실천문학사.
오세영외, 『시론』, 현대문학사.
윤재근, 『시론』, 둥지.
이기철, 『시학』, 일지사.
이승훈, 『시론』, 고려원.
자끄 마리땡, 『시와 미와 창조적 직관』, 성바오르.
정종진, 『한국현대시의 이론』, 태학사.
정한모, 『현대시론』, 보성문화사.
조지훈, 『시의 원리』, 현대문학.
최동호, 『현대시창작법』, 집문당.
홍문표, 『현대시론』, 양문각.
유종호,『시란 무엇인가』, 민음사
이지엽,『시창작 특강』, 고요아침.
이승하,『시쓰기 교실』, 문학사상사.
송수권,『체험적 시론』, 문학사상사.
조태일,『알기 쉬운 시창작 강의』, 나남.
유종호 최동호편,『시를 어떻게 볼 것인가』, 현대문학.
0. 리포트
1) 다음 논문 3편을 읽고 요약, 정리하여 제출하시오(10%, 9월 말 주)
⓵이은봉, 「리얼리즘 시의 세계관과 창작방법에 대하여」, 『실사구시의 시학』, 새미, 『시와리얼리즘논쟁』, 소명.
⓶이은봉, 「백석 시의 표현 방법」, 『실사구시의 시학』, 새미.
⓷이은봉, 「박용래 시의 표현 방법」, 『진실의 시학』, 태학사.
2) 다음 시집 중 2권을 읽고 가장 좋은 시 각 5편을 골라 원문을 쓰고 촌평하시오(10%, 10월 말 주).
강영은, 『마고의 항아리』, 현대시학.
강희근, 『프란치스코의 아침』, 현대시.
고 영, 『딸국질의 사이학』, 실천문학사.
권달웅, 『염소똥은 고요하다』, 동학사.
김명인, 『기차는 꽃그늘에 주저앉아』, 민음사.
김명철, 『바람의 기원』, 실천문학사.
김명인, 『기차는 꽃그늘에 주저앉아』, 민음사.김수열, 『빙의』, 실천문학.
김재근, 『무중력 화요일』, 창비.
김중일. 『내가 살아갈 사람』, 창비.
김해자, 『집에 가자』, 삶창.
김황흠, 『숫눈』, 문학들.
민 구, 『배가 산으로 간다』, 문학동네.
박만진, 『붉은 삼각형』, 현대시학사.
박소란, 『심장에 가까운 말』, 창비.
박 승, 『스위치백』, 실천문학사.
박제천, 『마틸다』, 시인동네.
박해람, 『백 리를 기다린다는 말』, 민음사.
박후기, 격렬비열도』, 실천문학사.
송승언, 『철과 오크』, 문학과지성사.
심언주, 『비는 염소를 몰고 올 수 있을까』, 민음사.
안주철, 『다음 생에 할 일들』, 창비.
안현심, 『연꽃무덤』, 서정시학.
여성민, 『에틱한 찰리』, 문학동네.
이경교, 『모래의 시』, 모레.
이종섶, 『바람의 구문론』, 푸른사상.
임경섭, 『죄책감』, 문학동네.
임동윤, 『사람이 그리운 날』, 소금북.
정다혜, 『마지막 출근』, 문학의 전당.
정덕재, 『새벽안개를 파는 편의점』, 시와에세이.
정현종, 『그림자에 불타다』, 문학과지성사.
조삼현, 『어느 수인에게 보내는 편지』, 도서출판 b.
최문자, 『배가 산으로 간다』, 시와표현.
최정례, 『개천은 용의 홈타운』, 창비.
표성배, 『은근히 즐거운』, 산지니.
허형만, 『가벼운 빗방울』, 작가세계.
황규관, 『정오가 온다』, 삶창.
3) 2010년 이후 신춘문예당선시 5편과 cafe.daum.net/lebzoa 〈오늘의 시〉에서 2014년에 발표된 좋은 시 5편을 골라 원문을 쓰고 각 5문장 이상으로 촌평하여 제출하시오(10%, 11월말주).
4) 기말리포트: 합평을 마친 자작시(20행 이상) 8편 이상을 워드로 청서하여 제출하시오(20%, 12월 첫 주).
8. 학습요령
1) 순서대로 신춘문예 당선시를 분석, 설명한다.
2) 매주 자작시 1편씩(20행 이상)을 제출하되, 제출된 시 가운데 매주 3편을 골라 합평한다.
3) 합평시 등 유인물은 발표순으로 보관, 정리했다가 학기말에 검사를 받는다.(5%)
4) 합평을 거친 작품은 최종적으로 퇴고해 모두 10편을 12월 첫 주까지 제출한다(20%).
상세강의서-2015년 2학기 [신춘문예시창작].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