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미개통 구간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다루고 있는 노선의 일부는 아직 운영되지 않고 있거나 현재 공사중입니다. 열람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라며, 공사 종료가 확인되면 이 틀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에서 다루고 있는 노선의 일부는 아직 운영되지 않고 있거나 현재 공사중입니다. 열람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라며, 공사 종료가 확인되면 이 틀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도 목록 | |
종축 | 1 · 3 · 5 · 7 · 13 · 15 · 17 · 19 · 21 · 23 · 25 · 27 · 29 · 31 · 33 · 35 · 37 · 39 · 43 · 45 · 47 · 59 · 67 · 75 · 77 · 79 · 87 |
횡축 | 2 · 4 · 6 · 14 · 18 · 20 · 22 · 24 · 26 · 28 · 30 · 32 · 34 · 36 · 38 · 40 · 42 · 44 · 46 · 48 · 56 · 58 · 82 · 88 |
5번 국도 | |
마산~중강진 | |
시점 | 경상남도 거제시 연초면 |
종점 | 강원도 철원군 김화읍[1] 평안북도 자성군 중강면 |
총 구간 | 546.651km(미개통 6.750km) |
경유지 | 경상남도 창원시, 함안군, 창녕군 대구광역시 달성군, 달서구, 서구, 북구 경상북도 칠곡군, 군위군, 의성군 경상북도 안동시, 영주시 충청북도 단양군, 제천시 강원도 원주시, 횡성군, 홍천군 강원도 춘천시, 화천군, 철원군 |
- 상위 항목 : 국도
3. 차로 현황 ¶
중앙고속도로로 인해 통행량이 떡실신을 당한[2] 대표적인 안습국도. 하지만 길이만큼은 길고 아름다운 국내최장 1252km(남북한 합쳐서)를 자랑하고 있다. 영주시-안동시-대구광역시, 홍천군-횡성군-원주시, 제천시-단양군 구간의 통행량은 상당하며 4차로 확장이 되어있다...만 이 구간에서도 아직 영주시-단양군, 제천시-원주시, 홍천군-춘천시간은 왕복 2차로를 유지하고 있다. 6차로 확장구간은 대구광역시 북구 강북지구이다. 춘천 이북 구간(화천군, 철원군)도 왕복 2차로인 건 마찬가지. 특히 화천 ~ 철원 구간(말고개)은 휴전선 밑을 아슬아슬하게 지나가는 관계로 민통선 속에 있어, 통행시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하다.[3] 검문 없이 가려면 56번 국도의 수피령고개를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철원군 북쪽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6. 기타 ¶
----
- [1] 남북분단으로 인해, 실질적 종점은 철원군 김화읍 생창리이다.
- [2] 왕복 2차로 구간에 한해서이다.
- [3] 참고로 단순 통과시에는 일정 시간 내에 통과해야만 하며 길을 벗어나서는 안된다.
- [4] 홍천군-춘천시, 춘천시-화천군 간 확장공사는 계획되었으나 아직 착공하지 않음
- [5] 수요의 경합측면이 조금 특이한데 창원거제, 김해거제간을 이동하는수요라면 거마대교가 거가대교 수요를 흡수하지만 드물게 육지로 가는 대신 거가대교와 거마대교를 같이 이용하는 방법이 유리한 경우도 있기는 하다. 다만 거가대교의 통행료가 만원인 상태에서 별로 이용객은 없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