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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로역정.코너학습] 순 례 자 의 길
순 례 자 의 길
(1)목적
본 프로그램은 경험화한 결단 예배의 연결 프로그램이다.
저녁시간을 이용한 순서로서 여러 개의 장면을 통과하므로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동안 공동체의 삶과 참 그리스도인의 길을 배우고 제자의 삶을 결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전체 진행에 대한 제언
1.각 코스마다 코스 명과 성경구절을 적어 놓는다.
2.랜턴으로 비춰가며 코스 내용을 설명해 준다(목적을 분명히 주지시킴)
3.이동시에는 절대 침묵하고 조원끼리 서로 떨어지지 않게 미리 설명한다.
4.너무 위험한 코스는 삼가며 서로 코스 간에는 말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떨어진 거리를 정한다.
5.서로의 시간을 정해 조원들이 밀리는 일이 없도록 계획한다.
6.각 코스 담당자는 교사로 하여 들어가기 전에 충분한 오리엔테이션과 기도회를 갖고 시작한다.
7.시간은 어둠이 깔리기 시작한 저녁 시간이 좋다.
8.참가자들은 긴 팔 옷과 운동화를 착용케 한다.
9.각 코스마다 마칠 때는 공동 기도와 지도자의 기도로 마친다.
-제1코스 : 좁은 문
*성경말씀: 마태복음7:13
[목 적]
십자가의 길은 좁고 거칠고 힘든 길이다. 자신을 낮추는 어두움을 실지로 체험하며 낮고 겸손한 자세를 배우므로 그리스도 참모습을 알게 한다.
[준비물]
나무 막대(합판),못, 망치, 책상, 걸상 등 소도구, 끈, 울리는 종
[진행방법]
1.주로 실내 어두운 곳이 좋다 .지하실이나 잘 정돈되지 않은 곳을 택한다(지저분한 환경이 좋음)
2.책상, 걸상, 탁자 등으로 터널 형태의 낮은 굴을 만든다. 그리고 끈 등으로 좁게 입구를 표시하고 종을 매단다(종이 울리면 실격, 다시 실시)
3.나무 합판이나 막대기로 낮게 통과할 수 있는 길을 만든다(낮은 포복으로 통과)
4.오는 즉시 모든 참가자는 무릎을 꿇게 한다.
5.위반 시는 계속 몇 번 반복한다.
-제2코스 : 구레네 십자가
*성경말씀: 마가복음15:21
[목 적]
구레네 시몬이 십자가를 대신 지고 간 것을 기억하면서 자기의 십자가의 의미를 생각하고 고난의 십자가를 경험케 함으로 제자의 삶을 살게 한다.
[준비물]
나무(통나무)십자가1-3개, 채찍
[진행방법]
1.담당자는 로마 군병같이 위장을 하고 채찍을 든다.
2.통나무 십자가를 조원들의 교대로 무겹다고 느낄 정도만큼 지고 간다.
3.힘들다고 느끼면 다른 사람에게 넘기게 한다.(담당자가 판단하며 체격에 맞게 시간을 정함)
4.절대 침묵을 유지해야 하고 다른 조원은 그 뒤를 따라간다.
5.요령을 피우는 학생은 채찍을 사용하여 자극을 준다(채찍 소리를 냄)
6.장소는 운동장이나 언덕을 이용한다.
-제3코스 : 십자가의 현장
*성경말씀: 누가복음23:44-46
[목 적]
그리스도의 고난의 십자가의 현장을 체험케 함으로 그리스도의 대속을 묵상하고 자기를 십자가에 못 박는 자기 부인의 의미를 느끼게 한다.
[준비물]
망치, 못, 초, 십자가(나무 합판), 카세트테이프, 카세트 녹음기, 백지, 볼펜(수대로)
[진행방법]
1.초를 받아 각자 그리스도의 죽음을 묵상하고 내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을 것이 무엇이며 십자가 앞에서 내가 죽을 것이 무엇인가 생각하며 내 자신이 죽어 없어져야 할 것을 내용으로 조사를 쓴다.
2.조사를 쓴 다음 나무 십자가에 자기 이름을 붙인 대못을 각자 박는다.
3.못을 박기 전 'OOO를 십자가에 박는다. 라고 말한다.
4.조용한 십자가에 관한 성가를 틀어 놓는다.
5.마친 후 자신이 못 박은 십자가를 보면서 동그랗게 손을 잡고 통성기도를 한다.
-제 4코스 : 요셉의 무덤
성경말씀: 로마서6:3-4
[목 적]
옛사람이 장사되고 새사람이 태어나는 경험을 함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임을 인식시킨다(육체의 죽음보다 영혼의 죽음에 초점)
[준비물]
흰포, 랜턴, 파란색 셀로판지, 붕대 ,초
[진행방법]
1.담당자는 붕대로 얼굴을 감싼다.
2.파란색의 셀로판지로 랜턴을 감싸 주변을 비추어 분위기를 조성한다.
3.장소는 바깥일 경우는 나무 밑이나 조금 습기가 있는 어두운 곳으로 공동묘지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내부일 경우는 외떨어진 골방이 좋다.
4.한 사람씩 흰포 위에 눕는다.
5.조장이나 조원들이 누운 사람의 조사를 읽는다(조사는 3코스에서 쓴 것을 가지고)
6.모두 다가가 조심스럽게 흰포로 싼다.
7.흰포로 싼 몸을 모두 들고서 흔들거나 원을 한바퀴 돈다.
8.다시 내려놓은 후 무릎을 꿇고 조원들이 친구의 영혼을 위해 기도 한다.
9.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교대한다.
10.절대 침묵을 유지한다.
11.거듭나지 못한 사람에 대해 설명하고 장사 지내고 싶은 사람은 자리에 누우라고 하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그를 위해 기도하고 결단케 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 5코스 : 섬김의 도
성경말씀: 요한복음13:1-20
[목 적]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긴 섬김의 본을 따라 제자의 삶은 종된 모습과 겸손과 섬김의 실천적인 삶의 변화임을 주지시킨다.
[준비물]
의자, 수건, 대야, 성가 테이프, 카세트녹음기, 초
[진행방법]
1.먼저 성경에 나타난 예수님의 세족식과 성경 내용을 말해 준다.
2.성가곡을 조용히 배경음악으로 틀어준다.
3.물가나 급수할 수 있는 장소면 좋다.
4.촛불을 주위에 켜 놓아둔다.
5.의자에 앉아서 하되 남녀 구분을 하는 것이 좋다.
6.일렬로 서서 담당교사의 설명을 듣는다.
7.담당 교사가 조장을 무릎을 꿇고 발을 씻겨 준다. 그리고 수건으로 닦아준다(담당 교사는 될 수 있는 한 나이든 장로님이나 집사님으로 하는 것이 좋다)
8.시작하기 전에 인도자는 기도로 시작하고 참여할 때 기도하는 마음으로 할 수 있도록 주지시킨다.
9.절대로 고자세로 진행하지 말고 섬기는 자세로 담당자는 해야 한다.
10.끝난 후 모두 손을 잡고 '사랑'복음성가를 조용히 부른 후 통성합심기도 한다. 기도 후에 몇 사람의 자원자가 마무리 기도를 하게 해도 좋다.
-제6코스 : 사랑의 공동체
*성경말씀: 요한복음13:34-35
[목 적]
그리스도 안에서 나는 죽어 없어지고 서로를 용납하고 사랑함으로써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나의 공동체가 이루어졌을 때 그것이 곧 사랑의 공동체요 그리스도가 원하시는 것임을 알게 한다.
[준비물]
백지(수대로), 둥근 빵(큰 것)5-6개
[진행방법]
1.이 코스는 모든 프로그램이 끝난 뒤 전체 순서로 가지는 것이 좋으나 사정에 따라 끝나는 대로 하는 것도 무방하다.
2.조명은 환하게 한다(모두 볼 수 있도록)
3.공동체임을 강조하는 메시지 선포 후 공동체 떡떼기를 하므로 하나의 지체임을 느끼게 한다.
4.찬양을 한 후 서로를 향해 큰 절을 한다.
5.사랑의 선물 전하기를 한다(각자 백지에 줄 선물을 기록한 후 대상자에게 백지를 건네줌)
6.조원 전체가 어깨동무를 하고 무릎을 꿇고 합심기도를 한다. 끝난 후에는 전체가 이와 같이 한다.
7.조별 혹은 자유롭게 각자 기도회를 가짐으로 마치는 것도 좋다.
*모두모두 기도로 준비합시다. 샬롬!
담력 테스트 Ⅰ
*목적 :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느님께서 항상 우리들을 지켜주심을 알고 기도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준비물 : 후레쉬 10개(조별 1개), 귀신 음향, 각종 귀신 소품, 안내판(야광찌 둘러놓기)
*방법 : 총 8군데 귀신이 있으며 6곳은 잠복, 두 곳은 이동귀신을 배치한다. 이동귀신은 각 조가 도착하면 한 아이를 납치 한다. 이때 소리를 지르거나 달려들어 동생을 구출하는 것이 아니라 기도를 하도록 하고 조원 모두가 열심히 기도할 경우 그 학생을 풀어준다.
*진행 :
1) 19:00 - 강당에 모여 비디오 시청 및 프로그램 안내, 귀신 분장 시작
2) 19:30 - 귀신은 매복 장소로 출발하고 다른 선생님은 남아서 아이들 통제.
3) 20:00 - 7분 간격으로 한 조씩 출발
* 먼저 돌아온 조는 강당에서 담력 테스트 후 감상문(또는 일기)을 쓰도록 한다.
*출발장소; 강당
*매복 장소
① 구멍근처(잠복귀신); 분장하고 갑자기 뛰어나오기
② 나무 위 귀신; 나무에 줄달아 인형 떨어뜨리기
③ 이동귀신; 학생들을 뒤따라가다 한명 잡아오기. 단, 기도하면 풀어주기
④ 잠복귀신; 분장하고 갑자기 뛰어나오기
⑤ 잠복귀신; 분장하고 갑자기 뛰어나오기
⑥ 이동귀신; 학생들을 뒤따라가다 한명 잡아오기. 단, 기도하면 풀어주기
⑦ 잠복귀신; 숲에 숨어서 다리잡기
⑧ 나무 위 귀신; 흰 소복을 매달아 갑자기 끌어올리기.
*유의사항
한 조당 후레쉬를 하나만 소지하도록 한다. 귀신을 만나 무서울 경우 꼭 기도를 하도록 유도한다. 고학년들이 저학년들을 잘 보호하도록 한다. 긴팔, 긴바지를 입도록 한다. 아이들이 어떤 선생님이 분장한 것인지를 알지 못하도록 한다.
담력 테스트 Ⅱ
1. 제 목 : 사망의 길, 생명의 길
2. 사망의 길, 생명의 길(담력훈련)의 목적
귀신으로 인한 두려움이나 삶의 두려움이 닥칠 때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지하여 담대하게 마귀와 싸워 이길 수 있는 신앙의 능력을 기르는데 있고, 세상의 유혹을 분별하여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삶의 기준을 가르치는데 목적이 있다.
3. 개 요
본 프로그램은 야간에 야외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학습자들(중·고등부)은 가상으로 마귀와 귀신들을 만남으로서 마귀를 대처하는 신앙의 능력과 예수님의 능력을 경험케 하고 세상에서 은밀히 뻗치고 있는 마귀의 유혹을 선별하는 믿음의 성장을 가지게 한다. 이를 위해서 현실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마귀의 문화(영화)를 시청하게 하고, 각각의 코스별로 정해진 인원수대로 귀신분장(정말 무섭게)을 한 후 정해진 장소에 비밀히 숨어 있다가 돌발적으로 출현하게 하였다. 모든 코스를 경험하고 두려움을 느낀 학습자들을 마귀의 유혹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알게 될 것이고, 참회의 시간을 통하여 기도와 말씀의 생활의 중요성을 부여한다. 마지막으로 애찬식을 통해 사단의 유혹에서 승리한 자들만이 누릴 수 있는 천국의 기쁨을 누리게 하고 모든 프로그램을 기도로서 마무리 한다.
4. 프로그램 전체 운영계획
1) 울창한 숲이 있는 야산을 장소로 선택하고 2)야산을 따라 내려올 수 있는 오솔길이 있어야 하며
3)귀신들이 몸을 충분히 숨길 수 있을 만큼 주위가 어두워야 한다.
5. 단계별 운영계획
[1단계 - 루시퍼의 장난]
▷ 운영목적 : 공포영화를 상영 하여 세상의 권세를 가진 사단의 능력과 사단의 유혹에 빠진 인간 의 비참함을 인식하게 한다.
▶ 운영과정
공포영화상영(5-10분 예정)
▷ 준비물
공포영화5-6편을 페러디한 비디오테잎. 추천비디오=블레이드, 스크럼, 난 아직도 네가 지난여름에 한 일을 안다, 황혼에서 새 벽까지1,2편, 오멘 시리즈 중 택일 , 영사기(휴대용), 스크린. 등 등
▶ 진행방법
진행자가 먼저 담력훈련의 의미를 설명을 하고 준비된 비디오를 시청하게 한다. 이 때 페러디한 비디오는 무서울수록 더욱 효과적이며 조별출발이 용이하다. 왜냐하면 사람 이 많을수록 무서움은 없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인원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 약 2-3명 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다. 하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충분해야 한다.
[2단계 - 사망의 길]
▷ 운영목적 : 사단의 권세를 실제적으로 체험하게 한다.
▶ 운영과정 및 준비물
1) 환락의 도시 - 빨간색 수성 물감을 푼 물(피), 블레이드 영화음악(이와 비슷한 음악으로 음산한 분위기를 내는 음악이면 됨), 테크노 음악, 댄스 음 악, 악마분장 3명.
2) 악마의 손길 - 처녀귀신분장(하얀 속옷, 긴 머리 가발)
3) 영원한 죽음 - 관, 음울한 음악
▶ 진행방법
1) 환락의 도시 - 댄스음악을 틀고, 악마들과 같이 흥겹게 춤을 추며, 경괘한 시간을 보낸다. 여기에서 학습자들을 세상 유혹에 빠지도록 유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악마의 손길 - 분위기가 절정에 올랐을 때 귀신이 출현하여 춤추는 아이들을 영원 한 죽음이 있는 곳으로 데려간다.
3) 영원한 죽음 - 귀신이 아이들을 영원한 죽음의 코스로 인도해 오면, 저승사자 분장 을 한 운영요원이 미리 준비해 놓은 관을 열어 그 속에 들어가게 한다. 계속 음악을 틀어 분위기를 음울하게 연출을 하고, 이 때 저승사자 는 아이들이 마치 지옥에 끌려 온 듯한 인상을 심어주도록 거칠게 아 이들을 대하여야 한다. 약 30초 동안 관속에 누워있게 하고 "너는 이 제 나의 종이 되었다", "너는 더 이상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야"라는 말을 계속 들려주어야 한다.
[3단계 - 생명의 길]
▷ 운영목적 : 회개를 통하여 새로운 생명을 되찾는 회심의 중요성을 일깨우게 한다.
▶ 운영과정 및 준비물
1) 참회의 시간 - 카셋트, 침묵기도 tape, 회개기도
2) 생명의 빛 - 후레쉬
3) 생명의 말씀 - 성경구절이 적혀 있는 유인물
▶ 진행방법
1) 참회의 시간 - 지난 날 지은 죄를 회개하는 기도를 하게 한다. 이 때 준비한 음악을 잔잔히 흘려준다.
2) 생명의 빛 - 마지막 단계인 '천국의 생활 코스'까지 무사히 갈 수 있도록 후레쉬를 준 다. 여기서의 후레쉬는 우리의 삶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말씀을 상징하며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과 길을 아는 믿음의 수단으로서 천국까지 인 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단이다.
3) 생명의 말씀 - 에베소서 2장 1절-10절까지의 말씀이 적힌 유인물을 나누어준다. 이를 통하여 믿음의 확신을 더욱 견고히 한다.
4단계 - 천국의 생활
▷ 운영목적 : 사단의 유혹에서 승리한 자 그리고 참 회개를 통하여 새로운 생명을 부여받은 자들만이 누릴 수 있는 기쁨을 느끼게 한다.
▶ 운영과정
1) 천국의 생활
▷ 준비물
1) 천국의 생활 - 애찬식에 필요한 다과 준비
축제의 분위기를 연축할 수 있도록 폭죽을 준비한다.
▶ 진행방법
1) 천국의 생활
애찬식을 준비한다. 폭죽을 준비하고 최대한 축제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고백서를 나누어주어 다시는 세상에서 죄를 짓지 않도록 믿음의 고백서를 쓰게 한다. 고백서를 읽고 다짐하는 기도회를 갖는다.
천로역정 Ⅰ
천로역정은 우리 모두가 이 땅에서 저 천국을 향해서 가는 순례자이다. 존 번연의 “천로역정”이란 작품을 각색하여 교회 안의 활동자료로 만들었다.
*교사준비 모임
모든 프로그램도 다 마찬가지이지만 이것을 위해서 교사들의 기도가 있어야 한다. 더구나 어린이들에게 구원의 확신과 믿음의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이니만큼 진지하게 기도로 준비한다.
*운영방법
어린이들을 한 장소로 모아놓고 “우리는 천국을 향해가는 어린 순례자입니다”하는 것을 숙지시킨다. 그리고 몇 개의 방을 통과할 때마다 웃거나 떠들지 말게 주지시키고, 대기하는 조는 앉아서 기도하게 한다. 또한 출발 시에 아무 말 없이 사탕이나 과자 같은 것을 출발하는 어린이들에게 준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각방에 가면 티켓을 줄 텐데, 그것을 잃어버리면 안 된다고 말한다. 인솔하는 교사는 이동 중 침묵을 유지시키며 교육효과를 위해서 위엄 있게 하여야 한다. 이 천로역정은 낮보다는 밤에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데, 낮에 할 경우에는 엄숙한 분위기를 만들어서 해야 한다. 그리고 각 방의 교사들은 어린이들과의 친분관계를 위해서 가면을 쓴다. 각 방문 앞에는 “ㅇㅇ방”이라는 안내 글을 붙인다. 각 방의 교사들은 권위와 위엄을 유지하며 사담을 금한다. 단지 “여기는 ㅇㅇ의 방 입니다”라는 말과 상황을 설명한다. 그리고 그 상황에 대한 반응을 한 사람씩 기억해 두었다가 티켓을 한 장씩 준다.
예)노랑색 :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어린이. 파란색 :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어린이.
티켓의 모양은 자유롭게 하고, 어린이 총 인원에 2/3 정도를 티켓별로 준비 한다. 티켓은 어떤 의미보다는 반응에 대한 것을 재집결지에서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조 편성은 10명 이내로 각 반별로 진행함이 좋다.
*운영의 실제
[믿음의 방]
믿음의 방은 사탄의 잘못된 사상에서 잘못된 믿음을 바로잡기 위함이다(준비물 :성경, 티켓)
<전개>
“여기는 믿음의 방입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셨는데 그 이유는 우리들의 죄를 위해서입니다. 그분은 나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는데, 사람들은 다시 살아났다고 합니다, 그것을 부활이라고 하죠.
그런데 여러분! 어떻게 죽은 사람이 살아날 수가 있어요? 부활했다는 것은 육신이 다시 살아난 것이 아니에요. 예수님께서 가난한 자, 불쌍한 자, 인간적인 대접을 받지 못하던 사람을 위해 사셨던 그 정신이 우리 속에 살아있는 것이 부활이죠!
그리고 하늘나라는 믿음을 가지고 가는 것이 아니고 이 세상에서 착한 마음을 가지고 선하게 살면 그 사람은 예수님을 믿지 않아도 천국에 가 수 있어요? 그렇죠?(그리고 반응을 보아 적당한 티켓을 준다)
[침묵의 방]
이곳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어떤 경우에서도 침묵을 지킬 줄 아는 과묵한 사람이 되고 모든 면에서 침착성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다(준비물: 멋진 그림, 사진, 티켓)
<전개>
“여기는 침묵의 방 입니다”(잠시 2-3초 있다가)
“여기가 무슨 방이죠?”라고 물어본다(대답을 본다)
“여러분 성경학교가 재미있어요?(대답을 본다)
(예쁜 사진을 보여주며)“이 사람이 누군지 아세요?”라고 묻는다. 즉 질문을 많이 유도해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말을 하게 한다. 그런데 한 가지 유의할 것은 너무 지나치게 하면 안 된다.
[인내의 방]
예수님께서 고난 받으셨던 고난에 어린이들도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준비물: 티켓, 지휘봉)
<전개>
“여기는 인내의 방 입니다”어린이 여러분!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많은 고난을 당하셨어요. 우리도 잠시나마 그 고난에 함께 동참해 보겠어요. 전체, 일어섯!
이제 시키는 대로 참으시고 인내하세요.
(위엄이 있는 목소리로) 엎드려, 뒤로 취침, 앞으로 취침, 앞으로 취침, 예수님의 십자가의 모습과 같이 두 손을 양쪽으로 벌리고 오른 다리를 들고 있게 한다.
[사랑의 방]
예수님께서 이웃을 사랑하신 것처럼 우리도 사랑을 나타낼 수 있도록 가르친다(준비물: 병석에 누운 환자, 티켓)
<전개>
“여기는 사랑의 방 입니다”여기 환자가 한 분 누워있는데 무척 아픈 분이에요. 여러분이 좀 도와주세요.
병자는 “다리 좀 주물러 주세요.” “목이 말라요” “병원비 좀 주세요”등 여러 가지 요구를 한다.
또는 세족식을 해준다.
[유혹의 방]
우리에게는 끊임없는 유혹이 있음을 인식시키며, 유혹을 이기기 위해서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하는가를 가르친다(준비물: 만화책,장난감,목걸이,악세사리,동전,성화,성경책,성경이야기, 각종 우상이나 점에 관한 것 등)
<전개>
“여기는 유혹의 방 입니다. 여러분! 이곳까지 오느라고 수고 많았어요. 여기서는 각종 우상을 섬기면 쉬었다가 가기도 하고 가지고 싶은 것 다 가지고 하고 싶은 대로 하세요.”
(반응을 본 후 티켓을 줄 때 가지고 있는 것을 그 자리에 놓고 가게 한다)
[지혜의 방]
예수님을 아는 것이 지혜의 근본임을 깨달아 말씀의 지식이 있어야 함을 가르친다(준비물: 문제 20개 정도,티켓)
<전개>
“여기는 지혜의 방입니다.”우리가 세상을 올바로 살려면 세상적인 지식도 필요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꼭 알아야 합니다. 한 명씩 맞는 번호에 손가락으로 표시하세요.
예)예수님이 이웃을 누구처럼 사랑하라고 했나요?
1)자신 2)이웃 3)예수님
[시험의 방]
우리가 이 세상을 살 때 많은 시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며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한다(준비물: 사탕이나 과자, 티켓)
<전개>
“여기는 시험의 방 입니다” 이제 여기가 마지막 방입니다.
자! 여기 사탕과 과자가 있는데 마음 놓고 드세요! 그리고 어린이 여러분! 각 방에서 티켓을 받았죠! 한번 볼까요(어린이들이 내놓는다)그런데 여러분 티켓의 색깔이 모두다 제각기네요.
제가 한 가지 알려 드리면 천국에 가는 티켓은 노랑색이 아니라 파랑색에요. 왜냐하면 파랑색은 교통신호에서도 가라는 신호이니까요. 여기 파랑색이 많이 있으니까 바꿔 가고 싶은 어린이는 바꿔가세요. 여러분을 위해서 제가 비밀인데 알려주는 것이니까요.
[재집결지]
재집결지에 모이면 티켓의 색깔에 따라서 양편으로 갈라서 앉힌다(파랑색, 노랑색)
“자, 여러분! 이제 판결을 합니다(분위기가 엄숙해진다)
여기서 천국에 갈 수 있는 색깔은 파랑(잠시 있다가), 노랑(잠시 있다가)색 모두가 살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천국에 갈 수 있는 것은 파랑, 노랑색의 티켓이 아니라 믿음으로 갈 수 있는 것이에요“하면서 티켓의 종류대로 성격을 설명한다.
주의사항
각 방에서 시간을 끌지 말라(약 5분 정도)
전체적으로 시작해서 마치는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가 좋다. 그리고 계획을 철저히 준비하고 엄숙하고 권위 있게 진행하라.
천로역정 Ⅱ
1. 주제 : 그리스도 안에서의 소망
2. 목표 :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요, 궁극적 삶의 목표임을 여러 가지 학습방법으로 확인하며 각자의 삶에 내재화시킴
3. 실시 요령
(1) 모든 활동은 신체단련이 아닌 의미전달에 초점을 두고 행하여야 한다.
(2) 넓은 실외에서 일정한 간격을 두며 각 코스에서의 소요시간은 의미전달 5분, 행하기 10-15분, 총 20-25분이다.
(3) 각 코스 담당교사는 사전준비를 충분히 한다.
(4) 다치거나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특히 여학생), 그러나 용기를 북돋아 모든 이가 참여하게 하며 사전운동을 충분히 한다.
(5) 본 프로그램은 일정한 단계보다는 정해진 코스를 시발로 하여 순환적으로 시행한다.
4. 각 코스의 설명
1)더불어서 함께
(1)의미 :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한 때는 자신만의 독선적인 행동이나 고집으로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이 우리 공동체에게 가르쳐주신 일의 원리는 “더불어 일하기”이다.
♠예수님은 자기 제자를 부르실 때 한 사람씩 부르셨지만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셨고 결국은 교회라는 공동체를 만드셨다.
♠예수 안에서 부름 받은 각 사람은 이제는 홀로가 아닌 한 몸 이며 서로 연합된 지체로 각자의 독특한 역할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하나로 부름 받은 우리가 힘을 모아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함께 생각해 보자. 지금 여기에서 실행가능한 일을 결정한다. 그 내용은 모든 사람이 참여하여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2)활동
-고난과 기쁨을 함께 나눈다는 뜻에서 어깨동무하여 쪼그려 뛰기를 수차례 반복한다.
-함께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 일을 함께 이루어 본다.(예 : 돌탑 쌓기, 노래하기, 진흙으로 조각하기 등...)
(3)준비물 및 여건
2)십자가의 길
(1)의미 : 앞으로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이루면서 해야 할 우리의 꿈들은 궁극적으로 남을 섬기며 사랑하는 것임을 알게 한다.
♠그리스도 예수는 섬김과 사랑의 최고의 모범을 보이셨다. 그는 모두가 짊어져야 할 이 세상의 죄를 대신 지시고 고통 가운데 죽으셨다. (롬 5:8)
♠우리도 각자의 삶을 통하여 우리를 위해서 고통당하신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나의 이웃을 내 몸과 같이 관리하고 돌보는 것은 많은 헌금을 하거나 제사를 드리는 것보다 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다.(막12:28-34)
(2)활동
-고통을 느껴본다(팔굽혀 펴기 등 간단한 운동으로)
-주어진 실제 무거운 십자가를 질 사람을 선정한다.(자원 없으면 투표나 논의)
-그들이 지되 나머지는 그를 도와 손에 손을 잡고 십자가를 뒤따른다.
-일정한 거리를 행진한다.
(3)준비물 및 여건
-대형 십자가필요
-일정한 길이 나있는 곳.
3)간접경험
(1)의미 : 우리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많은 삶의 다른 영역이 우리 주변에 있다. 또는 앞으로도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중 고상하고 아름다운 타인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 모든 역사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 세상의 모든 일은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영역이다.(롬11:36) 비록 현재는 어그러진 모습일지 모르나 하나님의 관심은 온 세계 모든 일에 관계된다.
(2)활동 : 우리는 동서남북 어디에서 누가 무엇을 하는지 한 번 알아보고자 한다.(동서남북 선착순)
-전체를 모아 주제를 주고 녹음을 해오게 한다. 직접 현장을 녹음하기 보다는 그 현장을 연출하여 녹음한다.(예 : 남대문 옷 시장, 유명가수 공연장, 경기장 응원단, 상가 집, 데모장면, 시한부 종말론자들의 전도 장면 등...)
-녹음한 내용을 틀면서 과정을 설명하고 그 의미를 나눈다.
(3)준비물 및 여건
-녹음기 준비(2개)
4)나의 삶
(1)의미 : 역사적으로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 많은 외침들이 그것을 증명한다. 성경도 이 세상의 종말이 언젠가 이루어질 것을 증거 한다. 개인적으로도 인간은 죽음을 맞이할 수밖에 없다.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죽음은 삶의 단절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으로의 연속성을 지닌다. 그러나 엄중한 심판이 뒤따른다.(히9:27)
♠따라서 기독교인은 삶의 청지기적 사명을 가지고 있다. 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책임 있게 살아야 할 아름다운 의무가 있다.
(2)활동 : 반듯하게 누워서 하늘을 쳐다본다. 그리고 눈을 감고 지난날 동안의 재미있었고 아름다웠던 일들을 생각한다. 이때 교사가 죽을 때의 장면을 연상시킨다.(내가 죽을 병에 들어 마지막을 맞이하고 있다. 주위에는 엄마, 아빠, 동생이 안타깝게 지켜본다. 별안간 주위가 조용해지고, 밝은 빛이 비취이더니 몸이 가뿐한 느낌이 들더니 어느새 나의 영혼이 몸에서 벗어나 공중에 떠 있다. 침대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울기 시작한다. 울지 말라고 소리쳐도 막무가내다. 엄마가 가장 서럽게 통곡한다. 친한 친구의 모습도 보인다. 아 드디어 나는 죽었구나...)
-다같이 일어나 지난날의 내 삶을 보고 가장 친한 친구가 평하는 내용은 어떤 것일까를 추측하며 16절지에 적어보자.
-순서대로 누우면 뒤의 사람이 그 내용을 읽어준다.
-기도로 마친다.
(3)준비물 및 여건 : 조용한 지역
5)새로운 나
(1)의미 :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사람이 된다.(고후5:17) 그러나 이 존재는 아직도 죄의 영향아래 있다는 점에서 계속하여 악하고 못된 옛 습성을 지니고 있다. 이것이 새로워진 자신과 세상속의 자신과의 사이에서 많은 혼란을 주며 참된 자신의 모습을 부정적이며 파괴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가 처한 상황과 처지, 모습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존재로 여기시며 끝가지 사랑하고 돌보시며 인도하신다. 모든 조건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며 감싸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 아래에서 자신의 위치와 존재가 얼마나 귀중한가를 깨닫게 한다.
(2)활동
-조원을 한 명씩 둥근 원 가운데 세우고 문구에 쓰여 있는 대로 손가락질을 하며 가운데 조원이 일정한 말을 다 마칠 때까지 모욕을 준다. “공부도 못하는 게, 넌 왜 그 모양이니? 죽어라 죽어, 넌 원래 그래, 넌 글렀어, 잘 났어 정말, 왕 재수, 어쩔 수 없어....”
-원 안의 조원은 큰 소리로 일정한 말을 큰 소리로 계속 외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나를 위하여 죽으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령님은 나를 계속 인도하여 주신다.”
-원 안의 조원이 다 외치면 다같이 박수로 격려한다. 돌아가며 실시한다.
(3)준비물 및 여건 : 조용한 지역
6)노예
(1)의미 : 이스라엘 민족은 한때 애굽에서 비참한 노예생활을 했었던 뼈아픈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들에겐 육체적으로 과다한 노동이 주어졌고, 최소한의 식량만이 지급되었으며 자유와 권리를 박탈당했다. 심지어 자녀출생에 있어서도 여아만 생산해야 하는 극단적인 삶을 살았다. 이러한 경험은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잊을 수 없는 교훈으로 전수되어 내려왔다. 오늘날 모든 인류는 죄악에 빠져서 그 비참함을 겪고 있다. 성경은 그리스도 밖의 모든 인류는 죄의 종으로서 죄와 사망의 영향 아래 있음을 지적한다. 이제 예수 밖의 삶이 얼마나 비참하고 괴로운 것인가를 육체적으로 경험함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
(2)활동
-비교적 넓은 곳에서 간격을 주어 자리를 잡게 하고 함께 외친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노예 된 나000” “나000은 죄의 노예다” “나는 죄인이다” (혹은 죄인 000을 16절에 적어 등 뒤에 붙인다)
-죄 아래서의 고통을 경험한다.
(뒤로 취침, 앞으로, 좌우로 굴러, 누워서 어깨동무 등. 육체적인 고통을 맛본다.)
(3)준비물 및 여건
-16절지, 테잎 준비하여 비교적 넓은 지역에서 실시한다.
7)영적무장
(1)의미 : 세상은 보이지 않는 영적 싸움터이다. 타락된 세상에서 마귀는 자기의 권세아래 두고자 사람을 유혹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죽으심은 바로 이 마귀의 권세를 깨뜨리고 새로운 자유와 평안을 주시기 위함이었다. 십자가 사건 이후 승리는 궁극적으로 예수 안에 있다. 이제 마귀는 최후의 발악을 하며 신도를, 특별히 민감한 세대인 청소년을 유혹하고 있다. 우리는 선택의 기로에서 늘 유혹당하고 있다. 성경은 부름 받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군사”라고 칭한다. 예수님은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셨다.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엡6:10)” 사도바울은 권면한다. 영적무장의 첫걸음은 기도이다. 기도를 통하여 간구하지 아니한다면 그는 마귀와 맞설 힘을 얻지 못한다.
(2)활동 : 전체가 모여 “쉬지 말고 기도하라”를 크게 외친다.
-2명이 한조가 되어 한 명씩 정해진 기도 굴에 들어가 약 3분간 큰소리로 기도를 한다. 이때 대기자는 서서 기도를 하면서 기다린다.
-기도를 마치면 다 함께 모여 원을 그리고 서로의 영적 충만을 위하여 통성기도를 한다.
-대표기도로 마무리한다.
(3)준비물 및 여건
-기도굴이 있는 곳.
8)한 몸 되기
(1)목적 : 공동체로서 서로의 소중함과 섬김의 깊이를 더욱 알 수 있도록 한다.
(2)활동
-두 사람을 한 조로 편성하여 한 사람은 안대를, 한 사람은 마스크를 하게 한다. 안대를 한 사람은 보지 못하고, 마스크를 한 사람은 말을 하지 못하게 한다.
-각 조를 사방으로 퍼트린 다음 깃발 또는 물건을 놓고 먼저 잡는 사람에게 간식을 준다거나 하는 상을 준다. 단 먹을때도 마스크를 쓴 사람은 먹지 못한다. (두 사람은 한몸)
-서로가 손을 잡고 다음 코스로 이동하게 한다. 단 절대로 손을 놓지 못하게 하며, 말 또는 눈을 뜨는 사람은 벌을 준다.
(3)준비물 및 여건
-장애물이 많은 지역이 적합하며 안대, 마스크, 장애물, 깃발, 간식 준비
천로역정 Ⅲ
진행
각 코스마다 선생님을 두 분씩 배정한다. 이동할 때에 선생님은 다음 코스로 가는 방향을 알려준다. 서로 시간을 정해 1코스에 20분 이상 지체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각 코스에서는 필요한 분장을 꼭해야 한다.
아이들이 오면 먼저 인사를 하게한다. (조 구호나, 조가 또는 벌칙도 가능)
상호 코스 사이에 말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떨어진 거리를 정한다.
예상소요시간 각 코스별 20분 ..... 1시간 40분
코스 간 이동시간 5분 ..... 20분
(아이들의 주의 사항)
절대로 뛰거나 소리를 내면 안 된다. 각 코스에서는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한다. 사고가 생겼을 경우엔 먼저 코스로 가서 선생님께 이야기해서 조치를 받는다. 어떠한 사태가 발생해도 항상 기도 하고 찬양해야 한다.
출발
진행방법 :
1. 주의 사항들을 아이들에게 일러준다.
2. 아이들이 소지하고 있는 쓸데없는 물건은 갖고 가지 못하도록 할 것.
3. 각 조별 출발코스를 지정해주고 마지막 천국의방을 제외하고 5방에서 동시출발
[회개의 방]
목 적 :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죄를 고백하게 하고, 그 죄는 예수의 보혈로써만 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준 비 물 : 양초 5~6개, 흰 종이(줄그어져있는) 5~6장, 빨간색 물감, 붓, 물,
진행방법 :
1. 아이들이 오면 기도로 시작한다.
2. 아이들에게 흰 종이에 양초로 자신들의 죄를 쓰게 한다. (흰 종이에 양초로 써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다.)
3. 마음속으로 그 죄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우리가 죄인이라는 것을 상기시킴)
4. 빨간 색 물감으로 종이 전체를 칠한다.(양초로 쓴 죄가 다 드러난다.)
(빨간색이 예수님의 피라고 설명하고 예수님의 피 앞에서는 모든 죄가 드러날 수밖에 없고, 그 죄를 씻을 방법은 예수님의 보혈밖에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5. 아이들의 손을 잡고 기도한다. (아이들에게 짧게 회개기도를 시키는 것도 좋다)
6. 다음 코스의 방향을 알려준다.
7. 아이들을 보내고 난후 다음 아이들을 기다린다.
[천국 가는 길 (좁은 길)]
목 적 : 십자가의 길은 좁고 거칠고 힘든 길이다. 먼저 자신을 낮추는 모습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낮고, 겸손한 자세를 배우고, 그로 인해 그리스도의 참모습을 알게 한다.
준 비 물 : 쌀자루를 여러 개 이은 것.
진행방법 :
1. 먼저 코스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이 도착하면 기도로 시작한다.
2. 준비된 자루를 땅에 길게 펴서 처음을 잡고 아이들을 한명씩 기어서 통과 하게 한다.
3. 아이들이 통과 할 때도 선생님 한 분이 옆에서 계속 성경 구절을 읽어준다. (마7: 13~14절)
4. 여기서도 왕복으로 2-3회 실시 하고 역시 선생님이 한명씩 손을 잡고 기도해 준다.
5. 다음 코스로 이동할 때에는 방향을 일러준다.
[지옥의 방]
목 적 : 지옥 체험을 함으로써, 지옥이 얼마나 무서운 곳인가를 가르쳐주고, 예수님을 믿어야지만 지옥에 가지 않고, 천국에 갈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준 비 물 : 교회봉고차, 지옥사자복장(검은 비닐 큰 것, 검은 마분지), 지옥그림
진행방법 :
1. 진행자는 지옥의사자 분장을 한다. (검은 비닐 옷을 입고 검은 마분지로 모자를 만든다.)
2. 교회봉고차는 한시간정도 먼저 뙤약볕에 둔다.
3. 아이들이 오면 뜨거워진 봉고차를 지옥이라고 가르쳐주고 안에 들여보낸다.
4. 죄를 짓고, 예수를 믿지 않으면 지옥에 오게 된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5.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 아이들을 나오게 하고, 진짜 지옥은 차안의 뜨거움보다 몇 배는 더 뜨겁고 괴로운 곳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6. 지옥에 가지 않기 위한 방법을 잠깐 설명해주는 것도 좋다.
7. 다음 코스로 이동할 때 방향을 일러준다.
[사랑의 방 (세족식) ]
목 적 :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긴 섬김의 본을 받아 제자의 삶은 종 된 모습과
겸손과 섬김의 실천적인 삶이라는 것을 주지시킨다.
준 비 물 : 의자, 수건, 성가 테이프, 카세트
진행방법 :
1. 장소는 될 수 있으면 물가가 좋다.
2. 시작 전에 기도로 먼저 시작하고 아이들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주지시킨다.
3. 성경에 나타난 예수님의 세족식과 성경 내용을 말해준다. (요13:1~5절, 12~17절)
4. 성가 테이프를 은은히 배경음악으로 틀어준다.
5. 아이들을 한명씩 의자에 앉힌 후 아이의 발을 선생님이 씻겨준다.
6. 담당자도 섬기는 자세로 해야 한다.
7. 끝나고 아이들의 손을 잡고 파송의 문구를 읽어준 다음 기도를 하고 마친다.
[우상의 방 ]
목 적 : 예수를 영접한 후에도 마귀의 유혹은 계속된다. 자칫하면 마귀의 유혹에 빠져 하나님 외에 우상을 섬길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우상을 버릴 수 있는 담대한 믿음을 가지도록 함에 목적이 있다.
준 비 물 : 우상그림, 검은 비닐봉투
진행방법 :
1. 선생님 한명은 우상 앞에 절을 하고 있다. (불경소리, 주문소리를 배경으로)
2. 아이들이 오면 다른 선생님은 검은 비닐봉투를 쓰고 아이들에게 우상 앞에 절을 하라고 겁준다.
3. 끝까지 절을 하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칭찬을 해주며 계속 그런 굳센 믿음으로 살아갈 것을 당부한다.
4. 절을 한 아이들에겐 그럼에도 예수님은 우리를 용서하신다는 용서문구를 같이 읽도록 하고, 하나님한분만을 믿어야 된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십계명을 짧게 가르쳐주어도 괜찮다.)
5. 다음코스로 이동한다.
[천국의 방 (천국잔치)]
목 적 : 그리스도인의 삶은 영원한 나라에 소망이 있고 그 소망을 위해 모든 시련을 이기고 나가면 주와 함께 안식과 평화를 누리는 영원한 기쁨의 세계가 있음을 믿게 하는데 있다.
준 비 물 : 간식
진행방법 : 천국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간식을 충분히 준비하고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도록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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