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요걸을 읽고
실습생 김용하
1. 연구방법
사회사업에는 일정 이론적인 순서는 있으나 정해진 방법은 없다. 먼저 사회가 사회사업에서는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핵심요소이다.
사회사업을 실행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필요하다. 우선 당사자와의 소통을 하며 시선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실용성인데 실무에 맞춰 효용성있게 구체화한다.
정확성은 앞말과 뒷말이 모순되어서는 안된다. 주관성은 사회복지사의 주관에 따라 선택적 해석을 설명을 한다.
사람과 사회라는 글을 읽고 당연하지만, 당연하지 않은 사회의 어려움을 겪는 자들을 사회복지사라는 사람 대 사람으로 사회와 부딫침 없이 살아갈수 있도록 또는 윤택한 삶을 위해 한다그러나, 생각이었다. 사회사업은 이 사람다움 사회다움을 생각하는데서 비론된다는 말이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는 말보다 어려움을 이겨냈다는 말보다 혼자 스스로가 아닌 함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함께 당사자에 어려움 쏙에서 djejg게 해야 하는지 같이 가치 있게 도움을 줄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복지요걸을 읽고 난 후 소감.
복지요걸에는 지금까지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인 것과는 다르 면에서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었고 궁금했으나 교육 과정에서는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곧 만날 대상자들을 만나기 전 읽어 아는 내용은 다시 한번 다짐하고 잊었던 부분적인 사회복지전공을 다짐할 수 있었다.
복지사업과 사회사업에 관한 차이가 아직은 불분명 하지만, 둘 간의 다름 점을 찾아 낼수 있었다. 복지사업 내에 사회사업이 있다.
읽고난 후 궁금한 점
24p. 사회사업에 관해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각종 기업들이 하는 지역완화사업?! 이런 것도 사회사업에 해당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내용과는 별개 일수 있으나 영리를 위한 단체가 하는 마케팅을 위한 지역사회사업이라 말하는 거도 과연 사회 사업이라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22p. 사회사업과 복지사업의 차이는 어느 정도는 알겠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제가 두 사업에 감을 잡지 못한 것 같습니다. 혹시 가능하시다면 복지사업과 사회사업 두 사업간의 사례를 한가지 알아보고 더 분명한 구분을 굿고 싶습니다.
느낀점: 복지요결이란 도서를 읽은 후에 바쁘던 요즘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었다.
왜 사회복지를 나에 목표로 삼았는지에 대해 잊고 있었던 목표를 일께워 주었다. 하고 싶다는 목표도 있었지만, 궁금하다는 것에 대한 목표가 더 컸었던 점과 사회복지 관련 사업을 했을때 되돌아오는 감회가 사회복지였다는 것과 새로운 원동력을 간접적으로 느꼈기에 사회복지 공부를 여기까지 이어올수 있었다는 점을 잊고 지냈던 이유를 다시 찾았다.
이 책을 통해 전공에서 배운 내용과 간단히 배운 내용, 궁금했지만 여쭤보지 못한 것이 설명되어있어 실습 도중에도 다시 읽어보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