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요즘 개학이라 모두 바쁜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새로운 공부하나를 시작하여 무척 바쁘게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공부는 어른이나 아이나 선생이나 학생이나 모두에게 항상 스트레스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ㅎㅎ
그리고 솔직히 숙제 많이 내어주는 선생이 지나고 보면 무척이나 좋은 선생인데~
당시에는 피하고 싶은 시간인 것 역시 학생이나 선생이나 같은 마음이겠지요^^
바쁜 시간속에 제 밴드에도 원디대에서 제 수업을 듣는 몇몇 학우님들이 새로 입회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상태명리학회에 오신 신규회원 여러분!!
좋은 인연이며 이 시공간이 학우님의 명학실력에 도움이 되는 시공간이 될수 있길 바랍니다.
명리학에 관심있어 명리학을 학습하시는 학우님들
제가 조언하나 드리면 한 2년 미친 듯이 해보십시오
미친 듯이 공부하다 보면 분명히 무언가 가슴에 와닿는 큰 울림이 있을 것입니다
명리학은 적어도 2년 정도는 미친 듯이 해봐야 그 답을 어느정도 알수 있기에 2년정도 열공하라고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아! 쓸데없는 넋두리를 늘어놓았군요^^
아무튼 명리학을 공부하시는 명리교 신도들의 해탈을 기원합니다.
오늘도 명리공부 차원에서 명조 올려드리니 가볍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상태명리학회 회주 정수호 교수 합장
남명 比 日 印 傷
壬 壬 辛 乙
寅 寅 巳 丑
일주 壬水가 편약하고 전체 명국의 경향은 식신생재의 모습을 띠고 있다. 앞에서 이미 언급되었지만 이런 경향은 바로 명국에 존재하는 십신 왕쇠의 불평형의 정황이라고 볼 수 있다.
하나의 명국 중 어떤 하나의 오행이 편왕하다면 세력이 다른 오행의 강도보다 비교적 강하므로 명국의 경향은 바로 그 오행의 경향을 따른다는 것이다.
본명은 년간에 乙木 상관이 투출하고 자좌 년지 습토의 득배를 얻고 동시에 일지와 시지의 寅木에 강한 뿌리를 얻고 있다. 乙木은 일주의 상관에 해당되므로 본명국의 경향은 바로 식신상관이란 것이다.
월지 巳火 재성이 다시 강한 寅木의 생조를 받아 상관생재의 격국을 구성하고 있다. 본 명국 중 식상과 재성의 역량은 수량상으로 관성과 인성에 비하여 강하고 많으므로 남명으로 말하면 바로 처의 나이가 자기보다 적은 여성을 처로 맞는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명주는 35세 이후 丁丑대운으로 가는데 39세 癸卯년에 결혼을 했다. 유년 癸水가 원국 년간의 乙木 상관이 월간 辛金의 극제를 통관하여 손상을 피하게 하고 화해하고 있다. 그러므로 연간 乙木 상관은 그 활력이 충만하여지고 다시 지지로는 이미 왕한 식신의 역량을 유년지지가 더욱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명주는 식신이 왕한 운에 결혼을 하였는데 반드시 본인과 나이 차이가 비교적 큰 젊은 여자를 아내로 맞이할 것이다. 실제 명주는 혼인이 불순하여 이미 2번 이혼한 적이 있으며 두 번째 처는 나이가 비교적 많이 어린 여자로 본인과의 나이 차이는 12살이나 차이가 난다.
여명 財 日 食 官
庚 丁 己 壬
子 巳 酉 子
대운 : 병오 유년 : 병자
丁火는 자좌강근하고 있으나 巳酉가 반합하여 일주 丁火의 역량은 감소 당했다. 연간 壬水 관성은 자좌강근하고 다시 시지에 통근하고 나아가 월령에 득령한 庚金의 상생을 받고 있으며 전체 명국의 경향을 분석하여보니 재생관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가 있다. 이러한 명국의 십신경향에 근거하여 명주는 반드시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여자와 결혼하게 될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丙午대운은 일주 丁火가 비견의 상조를 얻어 왕한 관성을 감당할 수가 있으니 이 대운이 개입되면 전체 명국의 경향은 관성의 역량이 반대로 감소되어지고 동시에 명주의 상대가 명주보다 나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 나이 차이는 크지 않을 것이며 대개 3~5살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명주는 1996년 결혼하였으며 상대 남자는 본인보다 4살이 많았다.
남명 殺 日 財 梟
壬 丙 辛 甲
辰 寅 未 午
대운 : 계유 유년 : 신유
일주 丙火가 자좌 장생지에 있고 다시 연지와 월지 午火와 未土에 통근하고 있으며 나아가 연간 甲木 편인의 상생을 받고 있으니 일주는 편왕하다고 볼 수 있다. 전체 명국의 경향이 비견과 편인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 역량은 강하지 못하다.
명주는 癸酉년에 결혼을 하였는데 월간 辛金 재성이 왕지에 이르고 왕한 재성이 관성을 생조하니 처의 관제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성이 일지에 있어 명주는 의뢰심이 비교적 강하며 어머니 같은 처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명주의 처자가 명주에 비하여 비교적 세상일을 많이 알고 사회의 경험이 명주 본인보다 더 많고 이해의 폭이 넓은 사람이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처의 나이가 본인보다 많은 사람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여명 財 日 壬 財
壬 戊 丁 癸
子 午 巳 巳
대운 : 기미 유년 : 신유
戊土 일주가 巳월에 태어나 火旺土燥(화왕토조)하며 전체 명국의 경향이 인성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재성은 상대적으로 쇠약하다고 볼 수 있다.
명주가 己未대운으로 갈 경우 겁재가 상조하나 辛酉유년은 상관이 겁재를 설기하여 재성을 생조하여 주고 재성은 다시 인성을 극제하는 형국을 띠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성을 극하고 구하여 주는 자가 없는 경우 그 성질이 독립적이며 누구에게 의지하고 싶은 마음도 없다. 그러므로 혼배의 경향 역시 식상 재성을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여명의 혼배의 경향이 식상 재성일 경우 남편을 구속하기를 좋아하며 자신은 구속당하기를 싫어하니 남편의 나이가 자신보다 어린 사람을 좋아한다고 볼 수가 있다.
결론적으로 부부 나이의 차이는 명국 중 반드시 하나의 특정한 현기로 표시된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은 절대적이라고 볼 수 없으며 대다수의 부부상배는 남편의 나이가 아내보다 많다고 볼 수가 있으며 처의 나이가 남편보다 많은 경우는 결코 많지가 않다.
명국 중 존재하는 이러한 방면의 현기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부부 쌍방의 나이 차이를 정확하게 추론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논명자 자신의 실천 경험과 임상 경험을 명국 중 존재하는 고정적 현기와 결합하여 종합 분석한 후 명주의 부부 나이 차이를 예측하여야 비교적 적중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