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Voyage of the MATTHEW
John Cabot and the Discovery of the North America
Peter Firstrbrook, 1977
BBC, Books

1. Astrolabe 라고 불렀던 중세 항해장비로서, 항해사가 자신의 위치가 적도의 북쪽 또는 남쪽에서 위치를 계산할 수 있었다.

2. 지중해와 동북 대서양 해도로서, 1486년 Arraldus Domenech가 수기로 제작한 것이다. 이것은 1494년 Cabot가 스페인에서 영국 Bristol로 항해할 때 사용했던 것과 같은 유형이다.

3. 6세기에 여행자나 신학자 Cosmas가 알고 있던 세계에 대한 지도. 그는 중앙의 예루살렘 도시 주위로 세계가 평평한 판으로 생각했다. 에덴의 동산은 4개의 River of Paradise로부터 물이 공급되고 있다. Cosmas는 태양은 지구보다 작고 북쪽 산 주위를 돌고 있다고 생각했다.


4. 1483년의 Rhodes 항구. 지중해 무역은 Venice가 지배하고 있었다. 지중해 Galley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여준다. 두개의 돛대와 앞은 사각, 뒤는 lateen 범포를 가지고 있었으나, 종종 노예들이 젖는 노를 부착하고 있었다.


5. Jhon Cabot와 그의 가족들이 베니스로 이동하였던 1461년 시절의 Genoa. 이 도시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영업활동이 많은 항구였으며, 주위는 강력한 방어진지가 구축되어 있다. 앞에 무역선 Galley선이 투묘하고 있고 항만 안쪽에는 큰 Carrack들이 있다.

6. Colin Mudie가 설계한 Matthew의 3차원 그림으로, 3개의 마스트의 Caravel이다. 첫 번째는 Spritsail, 두 번째는 foresail, 세 번째는 mainsail, 네 번째는 lateen- rigged mizzen sail이다.
LOA 81' 3"(Bowsprit 포함), 68‘ 3’, LOA(Hull) 64', Keel 50', Beam 19', Draft 약 6', 깊이 약 6' 6", Sail area 2360ft3, 배수량 약 80톤

7. 1271년 영국인이 그린 두척의 전투선(Hulk). 중세 해군전략은 육지전투에 기초를 두고 서로 활을 쏘다가 선박이 접근하면 앞뒤 높은 선루가 전투에서 유리하였다.

8. 1493년 Nuremberg Chroicles이 그린 Noah's Ark 제작그림. 원래 Matthew 제작시의 여러 도구들을 잘 보여준다.

9. 1996년 겨울 중순 Plymouth에서 Bristo로 마지막 항해하는 Metthew 모습. 돛을 다 폇으나 Mainsail과 foresail은 Bennets을 펴지 않았다. 기상이 나쁠 때는 범포 면적을 줄이기 위해 보닛을 펴지 않았다.

10. 북아메리카를 항해하는 동안 성 Brendan과 그의 수도사 선원들의 모습. Brendan의 항해에는 중세의 여러 로망스로 그들의 재미있는 경험들(괴물이 콧구멍에서 폼을 분출하고 있다)을 보여주고 있다.

11. 1592년에 Plancius가 제작한 “Nova Francia" 지도. Greenland의 고래가 명확히 그려져있다.

12. 중세 시대에 가장 잘 알려진 선박인 Master W's Kraeck(또는 carrack). carrack는 그 이전 선박보다 선루가 선체룰 완전히 통합할 정도로 컷고, 선미 타를 썻으며, 3개의 현저한 마스트가 불안정한 상태를 보여준다.

13. 1492년 Martin Behaim의 지구에 근거하여 그 당시 알려진 지도로 추정할 때 1492년 Columbus가 대서양을 횡단할 때 추정항로와 1497년 Cabot의 항로. Columbus가 카리비안에 도착했을 때 그는 동양의 외해 섬을 발견한 것으로 생각했다. Cabot은 보다 북쪽으로 항해했으므로 항해거리가 훨씬 짧았다.

14. Tudor 왕조의 첫 통치자인 Henry Tudor(1457-1509). 1485년 Bosworth Field에서 Richard 3세를 격파하고 영국의 Henry 7세가 되었다. 그는 탐욕스러운 사람이어서 재정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1496, 1497, 1498년 Cabot의 항해를 지원하였다.

15. Cabot은 어떤 항로를 택했을까? Cabot의 1497년 항로의 역사적 증거는 명확하지 않다. 선박은 두 가지 자연의 힘인 조류와 바람을 이용하였을 것이다. 만약 Cabot이 Newfoundland까지 항로1을 택했다면 그는 북대서양 Drift와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빈번한 바람도 서풍 또는 남서풍이어서 동쪽으로 밀렸을 것이다. 두 가지로 인해 15세기에 Caravel로 서진하는 것은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그의 대체항로인 2항로는 초기에 북서향으로 항해하고 일단 북위 60도에 도달하여 동풍 내지 북동풍 바람을 이용하였고, 알려지지 않았던 강한 East Greenland와 Labrador 조류를 이용하였을 것이다.

16. Cabot와 다섯척의 선박은 1498년 5월 초 Bristol을 떠난 이후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수수께기이다. 탐험에 실패하고 영국으로 조용히 돌아와 가난한 생활을 하였거나, 대서양 횡단중 해난을 당했거나, 아니면 북서양을 무사히 건너 거기서 죽음을 당했거나 중의 하나일 것이다.

17. 1500년에 그려진 De la Cosa의 해도로 미국대륙을 보여주는 세계 최초의 지도이다. 오른쪽은 아프리카와 유럽 개요를 보여주고 왼쪽은 북미대륙, 카리비안과 베네주엘라 해안이 그려져 있다. Columbus는 동양 대륙의 반도끝(사실은 쿠바)에서 동양으로 가는 해로가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그 배를 같이 탄 De la Cosa는 세인트 크리스토퍼(지금의 멕시코)로 표시하였다. 그 이유는?

18. Aragon의 King Ferdinand II와 Castile의 Queen Isabella I. (1482년). 그들은 1469년 결혼하였고, 현대의 스페인 기초를 이루는 두 나라 통합을 하였다. 두 사람은 match되지 않은데, 페르디난디는 foxy, deceitful, untrustworthy, 이사벨라는 precocious, ambitious, beautiful로 표시하고 있다.

19. Lorezo Delleari(1840-1908)이 그린 체인이 묶인 Columbus. 그의 3차 항해에서 Culumbus는 체포되어 쇠로 묶여 스페인으로 후송되었다. 그는 여왕이 체인을 벗길때까지 그대로 있겠다고 주장했으나, 스페인 군주는 거절하고 다시 원래 위치로 재수감하였다. 콜럼버스는 동양으로 가는 새로운 항로를 찾도록 또다른 항해를 계속하도록 황실의 지원을 받았으나, 4척의 벌레먹은 caravel이 주어졌다.

20. Hispaniola 섬에 상륙하자마자 스페인은 무자비하게 금을 찾기 시작했다. 매 3개월마다 인디언들은 매의 종(hawk's bell)에 금부스러기로 가득 채워올 것을 강요받았다. 돌아올 때 그들은 날짜가 찍힌 구리 토큰을 주었다. 현재 사용중인 토큰이 없음이 발각되면 다른 사람에게 본보기로 그들의 손목을 절단하였다.

21. 1519년 Tenochtitlan의 Cortes와 Siege. 스페인은 불과 몇 사람으로 Aztec 수도를 공격하여 하루만에 수천명을 대학살하였다.
역사가 W.H. Prescott는 다음과 같이 썼다.
The carnage was horrible. The ground was heaped up with slain, until the ?naddened combatants were obliged to climb over the human mounds to get at one another. The miry soil was saturated with blood, which ran off like water, and dyed the canals themselves with crim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