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마을은 사회복지법인 재성에서 설립하여 88년에 개원한 우리나라 최초의 실버타운입니다. 지하 1층과 지상 3층의 규모이며, 2000년에는 3층을 증축 공사하여 31실을 증설했고, 실내 리모델링을 새로이 했습니다.
수원시 광교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어, 광교 저수지와 약수터 등 자연과 밀접해 있으며 관공서와 쇼핑타운, 종합병원에서도 가깝습니다. 서울 강남 및 분당, 평촌등에서 20분, 동수원 IC에서 20분 정도의 거리에 있습니다.
서비스
유당마을에서는 청소부터 세탁 등의 일상적인 생활에 필요한 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식사시간에는 전문 영양사가 관리하는 식단이 제공됩니다.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요양환자의 식사나 당뇨 등의 질환을 겪고 있는 입주자에게는 의학적·영양학적으로 분석을 거친 특별식단을 준비합니다.
또한 24시간 상주하면서 입주자 개인별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처치하며 질환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진료서비스를 갖추고 있으며, 물리치료실에서는 찜질, 초음파치료, 정기적인 한방치료를 하며 전문 물리치료사가 물리치료 및 치료레크리에이션을 실시합니다.
치매 예방 및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체조와 종이공예, 생활도예, 댄스교실, 게이트볼 등 몸을 움직이며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고 있으며 수지침을 시술하여 치료 및 건강유지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실버타운 내에는 텃밭이 있어 몸을 움직이며 자연과 교감을 나누고, 결실을 맺는 보람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입주생활을 하시면서 찾아오는 노인성 질환에 대한 간병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절기 및 연례행사로 송년잔치, 초청공연, 어버이날 행사, 유당가요제 등이 개최되며 야외나들이와 입주자 개인별로 생신축하 이벤트 등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여가생활 중 입주자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전시하는 작품전시회도 매년 7월에 개최됩니다. 이 외에 사소한 개인 물품, 가족이나 친구, 친지를 위한 선물 구매, 개인적으로 필요한 가록 및 증빙서류의 신청 및 발급, 우편물 발송, 저축이나 대출 또는 각종 금융 활동, 부동산, 증권업무 등 번거로운 외부활동을 대신해주는 업무대행서비스도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시설
총 98세대가 입주 가능한 유당마을은 혼자서 생활이 가능한 노인들을 위한 A동과 간병이 필요한 입주자를 위한 B동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A동과 B동에는 각 세대별 거주공간 외에 A동에는 간호사실, 부속의원, 식당, 이·미용실, 사우나실, 상담실, 매점, 당구장, 휴게실, 대강당, 세미나실, 시청각실, 생활체육실, 포켓볼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B동에는 거동이 불편한 입주자를 위한 자동목욕실, 세탁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거시설은 16평, 21평, 32평, 41평, 49평형대로 월 생활비는 1인에 100만원에서 120만원이며, 부부가 함께 생활할 경우 180만원입니다. ■ 글쓴이 : OK시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