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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종류 | 내용 | 성격 | 사회환경의 변화 |
1950년대 무렵까지 | 민화투 | 열두 개의 가문의 가족은 알짜(지배층)와 죽짜(피지배층)로 구분되고, 이것은 다시 양반(광과 열)과 상민(열 또는 띠)과 천민(피)로 구분 된다 | 경법적 성격- 정상적 상황에서 정상적 방법으로 문제해결 | 신분제도의 붕괴(갑오개혁)
전통농경사회 |
1960 년대 | 육백, 나이롱뽕, 섰다, 도리짓꼬땡 | 육백에서는 죽짜도 다이( だい)가 되면서 가문의 지위에 변화가 초래되는 동시에 가문에 소속되어 있는 가족의 지위에도 변화가 초래된다. | 권도적 성격- 비상적 상황에서 비상적 방법으로 문제해결 | 농경사회→산업화(수공업)사회 |
1970 년대 | 삼봉 오이죠 | 뒤에 있는 사람이 한방을 쏠 수 있다. | 신속하게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필요 | →공장기계공업사회 <자유민주항쟁자본주의화의 전개> |
1980 년대 | 고스톱, 카드, 마작 등 | 고스톱은 전통적 신분 질서의 완전한 해체를 반영 | 권술적 성격- 비상적 상황을 가장하여 비상적 방법으로 문제해결 고,스톱의 선택 (피박,광박,흔들기,광팔기 등) | →정보화사회 <민주화 쟁취의 시대> |
1990 년대이후 |
| 권술적 성격이 한층 강화 | 경법적 성격- 정상적 상황에서 정상적 방법으로 문제해결 설사, 판쓸이, 쪽 등 | 정보화사회→ 문화사회(부루오션) |
화투놀이의 규칙을 분석해 보면 사회적 환경의 변화가 놀이 규칙의 변화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화투 | 그림 | 동물 | 丹冊 | 기타 |
1송학 | 소나무 <카도마츠라(門松)복> | 학 | 홍띠=まつ(松마츠) マツにツル(鶴츠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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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매조 | 매화<우메보시(梅干)> | 휘파람새(꾀꼬리) | 홍띠=うめ[梅우메] ウメにウグイス[鶯-우구이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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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사꾸라 | 벚나무 <에도시대 벚꽃 축제> | 휘장 속의 사람 | 홍띠さくら(櫻사쿠라) サクラに幕(まく) 술:[사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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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흑싸리 | 등나무 <가마 장식, 문장> | 두견새 (비둘기) | 홍띠ふじ(藤) フジにホトトギス | 후지모토· 후지타 등 |
5나초 | 석창포 | 야쯔하시 속의 사람 | 홍띠あやめ(菖蒲) アヤメに橋(はし) 창포에 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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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목단 | 모란 | 나비 한 쌍 | 청띠ぼたん(牡丹) ぼたんにチョウ 모란에 나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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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홍싸리 | 싸리 | 멧돼지 | 홍띠はぎ(萩) ハギにいのしし 싸리나무에 멧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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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공산 | 억새, 칡, 도라지 등) | 기러기 | 사람-추수철이라 바쁨 すき(芒[스스키]) ススキに雁(ガン) 억새에 기러기, 달-[쯔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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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국진 | 국화<무병장수> | 휘장 속의 사람(술잔-壽) | 청띠きく(菊) キクに盃(サカズキ) 국화에 술잔 | 일본왕가의 문양 |
10단풍 | 단풍나무 | 사슴 | 청띠かえで(楓) カエデにシカ 단풍에 사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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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오동 | 오동나무(기리-끝) | 봉황 | 사람-세모라 바쁨 きり(桐) キリに鳳凰(ホウオウ) 오동나무에 봉황 | 에도 시대 일본 막부의 문양 |
12비 | 버드나무 | 오노, 개구리, | 홍띠 やなぎ(柳) ヤナギにツバメ 버들에 제비 또는, 小野道風에 개구리 | 라쇼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