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서 제가 타본 1990년대 시내버스 차종에 관하여 올립니다.
1. 현대자동차
에어로시티520: 좌석차량은 1999년에 금남교통 3376호를 몇번 탔음
에어로시티520L: 1992~1993년형 차량을 타보았고 1994년~2000년에 타보았음.. 대전에 많지 않았던 탓에 그리 많이는 못탔음.. 강원도 지역에는 세로배열 램프달린 1994년말~1995년초 형식도 있었는데 한번도 못탔음
에어로시티540: 좌석차량은 1997년에 첫 시승하였는데 바로 이것이 좌석버스 중에 첫 시승한 버스임.. 전문형 좌석은 의자 있는 부분이 가운데에 비해 높아서 승차감이 좋았던게 지금도 생생하며 특유의 하부냉방형식이 기억에 남음.. 전중문 좌석은 1999년 금남교통이 중고 사올때 탄 기억이 나며 1999년~2000년에 시승
에어로시티540L: 무냉방 버스는 전체 년식을 다 타보았고 대전에서 1994년이 되어서야 걸려서 타본 기억이 남(참고로 1991~1993년에는 시내버스 이용을 자주 안했음).. 대전에서는 2001년까지 타보았고 2004년 여름쯤인가 논산에 갔을때 대전으로 돌아오는 길에 1994년형을 탄 것이 마지막임.. 세로배열 테일램프차량은 1998년 대전 동건운수에서 중고로 도입하여 그 버스를 탄 기억이 있음
에어로시티540 도시형버스: 좌석형은 대부분 전중문형을 많이 탔고 대전교통에 있던 전문형 차량도 몇번 탔음.. 1998년~2007년에 많이 탔음
에어로시티540L 도시형버스: 냉방형 버스 또한 전체 년식을 다 타보았는데 1996년 가을에 첫 시승하였고 주로 1999년~2000년형을 제일 많이 탔고 대전에 에어로시티540L 냉방형 버스가 거의 없던 1996년~1998년도에 그 버스를 시간내서 시승해본 기억도 있음.. 1995년형은 대전에 없어서 못탔고 2001~2003년 원주에서 군복무 시절 때 탄 기억이 있음.. 2007년에 시승이 마지막임.. 이후로는 대개 2000년대 초반에 나온 NGV를 탔음
에어로타운: 대전에서 1996년형 전중문 폴딩차량을 탔고 1996년 말에 첫 시승하여 2005년 초중반에 마지막으로 탔음
2. 대우버스
BF105: 1992년에 처음 타보았고 1990년~1994년형은 대전에서 많이 탄 차량중에 하나이고 슬라이딩중문차량임.. 폴딩중문차량은 1998년 중반에 옥천버스로 1991~1992년형 푸른색의자차량을 한번 탔고 1999년에 청주에서 1993~1994년형 줄무늬의자차량을 두번 탔음.. 가장 흔한 형식인 무냉방에 슬라이딩중문차량은 2001년 초중반에 논산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탔음.. 1995년형 하부냉방차량은 2003년 논산에서 한번 타보았고 슬라이딩중문차량만 탔음
1995년 말 이후에 나온 각진창 도어차량은 1996년형을 논산에서 2000년에 탄 기억이 있음.. 역시 슬라이딩중문차량임
BS105 1992~1994: 대전에서 몇번 탔음.. 1994년~2000년에 시승.. 좌석형 차량도 몇번 탔음
BS106 하이파워 1기형: 무냉방 버스는 전체 년식을 다 타보았고 가장 많이 타본 버스임.. 1993년~2001년에 시승.. 냉방초기형은 1997년부터 시승하였는데 대전교통 2130호는 하차벨이 창문사이가 아닌 에어덕트에 달려 있던게 특이한 점임..
각진전문차량도 1997년부터 시승하였고 대전에서도 원주에서도 탄 기억이 남.. 2002년 원주에서 탄 것이 마지막 시승임
좌석차량은 1998년~2004년에 많이 탔고 전문형 좌석은 물론 대전에서 중고로 사온 전중문형 좌석형도 몇번 시승했음
BS106 하이파워 2기형: 1996년 엔진룸문이 커진 차량은 1997년 초중반에 첫 시승하였고 쇠창틀은 물론 2/3개폐창 차량도 몇번 시승했음.. 대전은 물론 원주,공주,논산에서도 타본 기억이 남.. 측면이 바뀐 1997년형도 몇번 탄 기억이 남.. 1996년형은 2004년에 1997년형은 2006년에 마지막으로 탔음..
좌석차량은 1996년형만 탔고 1998년~2005년에 많이 탔는데 전문형과 전중문형을 많이 탔음
BS106 로얄시티 1998~2000: 로얄시티 중에 하이파워 엔진음 소리난 차량은 1998년 출시 이후로 꾸준히 타다가 2007~2008년에 마지막으로 탔음..
좌석차량은 전중문형만 타보았고 1999년~2007년에 시승
BS106L 하이파워: 대전에 구 동진여객에서 중고로 사온 무냉방 차량을 몇번 탄 기억이 나며 표준형에 비해 계단이 낮고 중문 폭이 넓었음, 이 외에 한일버스에 있던 1995년 냉방초기형 중고차량도 탔고 구 서진운수에 있던 1996년형 차량도 탔음
BS106L 로얄시티 1998~2000: 대전 구 대흥교통(현 선진교통) 차량을 몇번 시승한 기억이 남..
BM090 로얄미디: 대전에 1998년에 첫 시승하였고 2007년에 마지막으로 시승.. 모두 슬라이딩중문차량만 탔음
3. 아시아자동차
AM937E 1991~1994: 대전에서 제법 탄 기억이 나며 1994년~1996년에 시승
AM937E 1994~1996: 무냉방 차량은 대전에서 많이 탄 버스중의 하나이고 1994년~2001년에 시승.. 1996년형 냉방형은 1996년에만 딱 한번 시승
AM937E 1997~1998: 높이가 높아진 버스는 1999년 초에 대전 시내버스로 한번 탔고 논산에서도 탄 기억이 남.. 좌석버스로는 2005년에 마지막으로 시승.. 그 유명한 구 한밭여객(현 선진여객)의 3525호 BS106 램프를 단 AM937E 도 탄 기억이 남..
AM828 코스모스 1996~1998: 대전에 1996년 중형버스로 들어왔을때부터 타보지는 못했지만 1999년 초 대전 마을버스로 한번 타보았고 2000년에도 구 520번으로 몇 번 탄 기억이 남, 2001년 서울에서 마을버스로 2004년~2005년 초반에 구 50번으로도 탄 기억이 남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