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갓피플(GODpeople) 지식자료실 성경총론 > 자료 옮김.
바벨탑 사건, 창10-11장(목차)
1. 번성한 노아의 후손들(창10:1-32)
1) 편만해진 족속들
2) 번성하는 하나님의 백성
2. 바벨탑과 언어혼란(창11:1-9)
1) 하나님께 역행하는 행위
2) 교만과 거역 그리고 불순종의 행위
3. 셈의 후손들(창11:10-30)
1) 구별된 백성들
1. 바벨탑 사건이 주는 교훈
2. 세상에 퍼진 인종의 기원
3. 바벨탑 사건
1) 흩어짐을 면하고자 기도함
2) 여호와의 강림
3) 언어의 혼잡
4. 아브람의 등장
1) 아브람의 가계
2) 하란으로의 이주
3)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
No.7 연구 4 바벨탑 사건(창10, 11장)
창세기 10장은 노아의 후손들이 홍수 이후에 어떻게 번성하여 땅의 열국 백성으로 나뉘게 되었는가를 보여 준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다음에 나오는 바벨탑 사건의 결과로서 하나님의 진노로 말미암아 사람이 어떻게 각각의 방언과 인종에 따라 땅 위에 퍼지게 되었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향방 없이 흩어지는 인간들 가운데 하나님의 구속 역사는 셈족에 그 초점을 맞추고 결국은 아브라함의 출현을 보게 된다.
1. 번성한 노아의 후손들(창10:1-32)
본문은 홍수 후에 노아의 세 아들, 곧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를 저자의 의도적인 방법에 따라 소개한다. 그러면 노아의 후손들의 족보를 소개함으로써 전하고자 하는 저자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그리고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본문의 족보의 형식이 본 서의 다른 족보에 비해서 어떤 독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1) 편만해진 족속들
하나님은 홍수 심판에서 노아의 가족만을 구원하셨고, 그들에게 새로운 땅을 허락하셨다. 그리고 그 땅에서 생육하고 번성케 하는 복을 내리셨다. 노아의 세 아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하나님의 축복하심에 의해서 멸절되었던 이 땅위에 다시 번성하기 시작하였다. 저자는 온 땅 위에 편만해진 인류의 모습을 드러내고 또한 심판 후에 하나님의 축복으로 노아의 세 자녀들이 새로운 인류의 조상이 되었음을 알리고 있다. 본문의 족보는 창세기의 다른 족보와 그 형식이 유사하다. 특히 본문의 족보는 저자가 선택적으로 후손을 택하여 일정한 숫자를 만들었으며, 족보의 구조 또한 치밀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족보는 족속과 방언 그리고 지방과 나라를 따라 이루어진 것임을 밝히고 있다(창5:20,31). 따라서 본문의 족보는 저자의 뚜렷한 목적과 방법으로 기록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번성하는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과의 언약을 통하여 노아와 그 아들들은 하나님의 자녀, 친백성으로 남게 되었다. 첫 언약의 목표가 하나님의 백성 됨이었듯이 노아의 언약은 하나님의 백성 됨을 회복한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백성의 대표자인 노아의 아들들은 언약 안에서 번성해야 했다. 그 번성은 하나님의 축복의 결과이다.
2. 바벨탑과 언어혼란(창11:1-9)
노아의 후손들이 번성해 감에 따라 생활 양식과 문화 그리고 문명이 발달한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들을 위하여 탑을 건축하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바벨탑을 건축한 사람들의 심리적인 상태는 무엇이며, 바벨탑의 건축 행위를 중단시킨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바벨탑 건축을 막기 위해 언어를 혼란케 한 하나님의 두 가지 이유는 무엇인가?
1) 하나님께 역행하는 행위
바벨탑은 창조자요 통치자요 만물의 보존자이신 하나님에 대한 반항정신의 상징이다. '우리가 하자'는 표현의 반복과 '하늘에' 닿고자 하는 의도 그리고 '이름을 내고자' 하는 목표와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는 동기들은 하나님의 계획을 방해하고자 하는 인간의 치밀한 계획뿐 아니라 하늘과 땅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찬탈 계획을 극적으로 부가시키는 것이다. 곧 이러한 모든 행위들은 하나님의 창조 섭리에 역행하는 행위였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아담과 노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명령을 내리셨다. 그런데 인간은 그 명령에 역행하고자 한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의 바벨탑 건축을 막기 위해서 언어를 혼잡케 한다.
하나님께서 언어를 혼란케 하신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는 그들의 행위를 방관한 경우에 탑 건축을 중단할 수 없기 때문이며, 둘째는 온 땅에 충만하라는 말씀을 거역하여 흩어짐을 면하려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노아의 후손들에게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은 흩어짐이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의 창조 섭리에 역행하는 인간의 계획을 무너뜨리고, 자신의 주권에 의해서 창조 섭리를 이루신 것이다.
2) 교만과 거역 그리고 불순종의 행위
인간은 이 땅을 사는 날 동안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지상 대리인으로서 자기 이름을 위하기보다는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드러내며 살아야 할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은 교만하여 하나님을 거역하며 불순종하여 자기의 이름을 내고자 한다. 이것은 분명히 사단의 속성이다. 성도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이름과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마땅하다. 교만하고 거역하며 불순종하는 행위는 심판을 초래한다.
3. 셈의 후손들(창11:10-30)
본문은 인간의 타락과 반역적인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사실을 마치고서(창3:1-11:9) 셈의 족보를 소개한다. 그러면 셈과 데라의 족보를 소개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족보의 구속사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또한 셈의 족보에서 벨렉의 위치는 무엇을 말하는가?
1) 구별된 백성들
본문의 셈의 족보는 창세기 5장에 기록된 아담 자손의 족보와 매우 유사하다. 저자가 셈의 족보를 소개하는 목적은 분명히 데라의 아들 아브라함이 노아의 아들 셈의 후손임을 보여 주기 위함이다. 또한 이 족보는 모든 아들들을 다 적고 있지 않고 오직 각 대의 상속자만을 적고 있다. 이는 고대 근동 세계에서 누가 합법적인 왕위 계승권자인가, 혹은 전통성 있는 상속자인가를 밝히기 위해서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다. 또한 이 족보에는 바벨탑 사건을 통하여 세상이 나누이게 된 것을 소개하기 위하여 벨렉이 소개된다. 뿐만 아니라 이 족보는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가 노아에게서 아브라함에게 전승되어 감을 시사해 주며, 셈의 후손들이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특별히 구별된 백성들임을 소개한다.
2) 구별된 생활
우리는 택함 받은 성도를 가리켜 거룩한 백성들이라고 말한다. 성경에서 '거룩' 이란 구별됨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홍수 이후에 셈 계열에 속한 후손들을 통하여 자기의 백성들로 구별하셨다. 오늘날은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구별된 사람들은 교회의 공동체이다. 따라서 하나님께 특별히 구별된 성도는 세상과 구별된 생활을 해야만 한다.
인간의 타락은 인간 자신의 파멸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도 심판과 멸망이라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했다. 하나님은 죄를 짓고 하나님께 반역하는 자를 반드시 문책하시고 그에 따르는 법을 내리신다. 반면에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노력 또한 끈질기다.
1. 바벨탑 사건이 주는 교훈
바벨탑 사건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꽃을 피웠던 바벨론 남부 지역의 수메르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사건이 함축하고 있는 중요한 의미는 그들이 단순히 기념비적인 어떤 탑을 세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권위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적대 행위를 하였다는 사실에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좇기보다는 자신들의 이름을 나타내기 원했으며, 주께서 노아 때와 같은 대홍수를 내리실지라도 자신들의 힘으로 이를 피하고자 시도했던 것이다. 우리는 그들에게서 불경건한 자들의 무익하고 헛된 수고를 보게 된다.
2. 세상에 퍼진 인종의 기원
세상에 퍼진 인종, 즉 인류는 노아의 세 아들에게서 퍼져 나갔다. 종(種)의 다양성을 주장하며 종의 변천을 근본 사상으로 하는 진화론은 비성경적이다. 인류의 모든 족속은 한 혈통으로 만들어졌다. 셈과 함 그리고 야벳은 모두가 노아의 아들이다. 그들은 혈통이 각기 다른 세 사람이 아닌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그 세 사람을 통해서 어떻게 지구 전체로 인구가 확산되게 되었으며, 각기 독특한 문화와 전통을 지닌 부족들이 생길 수 있었는지 의문을 갖게 된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인종이 퍼져 나간 시간의 경과를 염두에 두지 않기 때문에 쉽게 납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성경은 전기나 역사서가 아니어서 노아의 아들들의 가정이나 인종의 분산되는 과정을 자세하게 언급하지 않고 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이 세 사람을 통해서 모든 민족과 국가가 형성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각 지역으로 이주하여 정착하였으며, 점차로 자신들의 영토를 확장하여 나갔다.
3. 바벨탑 사건
1) 흩어짐을 면하고자 기도함
고대 수메리아 문명의 꽃을 피웠던 시날 평지에서 사람들이 탑을 쌓고자 한 것은 흩어짐을 면하기 위한 시도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다수의 의견을 따라서 이 일을 결정하게 되었다. 이 같은 사실은 그들이 하나님에게서 멀리 떠났으며, 그들의 생활 방식이 경건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2) 여호와의 강림
그들이 민의에 따라 바벨탑을 쌓고자 한 것은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정면 도전이었다. 그들은 자기 조상들이 그분의 특별하신 은혜로 구원받은 사실을 생각하지 않았으며, 주의은혜보다는 자신의 지혜나 경험에 의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그들의 계획은 여호와의 강림으로 좌절되고 말았다. 그분이 임하시면 반하나님적이고 반성경적인 인간의 모든 계획들은 수포로 돌아가고 만다.
3) 언어의 혼잡
인생들의 어리석은 경영을 목도하신 주께서는 언어를 혼잡하게 하사 그들로 함께 기거하거나 어떤 일을 도모하지 못하게 하셨다. 거룩하신 자를 거역하던 그들은 이제 흩어져 언어가 통하는 사람들로만 구성되는 하나의 집단을 이루게 되었다. 그래서 각기 다른 문화와 전통이 생겨났으며, 수많은 종교 형태와 교회의 역할은 이들을 복음의 언어로 하나가 되게 하는 것이다(마28:19,20).
4. 아브람의 등장
1) 아브람의 가계
아브람의 고향인 갈대아 우르는 바벨론 남부 지역 즉, 수메리아인들이 고대 문명의 꽃을 피웠던 곳이며, 유명했던 고대 도시 우르와 가까이 있다. 그의 가계에 대한 언급은 성서 역사론에서 그의 등장을 예고한다. 누가 보더라도 그는 명문 대가의 사람이 아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를 매우 특별한 위치에 세우셨다.
2) 하란으로의 이주
선택된 사람 아브라함의 일가는 우상의 도시로 알려진 우르에서 떠나 가나안으로 가고자 여정을 잡았다가 하란이라는 곳에 머물게 되었다. 주께서는 어떤 일을 위해서 필요한 일꾼들을 불러내서 쓰신다. 우리는 아브람이 선택된 이유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 그것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이기 때문이다. 다만 그가 은혜를 입게 된 동기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분은 그를 선민의 조상으로 세우고자 선택하셨다.
3)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
무명의 한 사람을 역사의 전면에 등장시키기까지 진행되는 모든 과정 속에서 우리는 주의 오묘하신 섭리의 일면을 보게 된다. 아무도 아브람이 그처럼 위대한 인물이 되리라고는 상상치 못했을 것이다. 오늘 우리 성도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분은 약하고 미련한 자, 가난한 자들을 불러서 거룩한 일에 쓰신다. 세상적인 안목으로는 사실 납득하기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주의 일꾼들은 더욱 자기를 낯춰야 하고 분량 밖의 자랑을 삼가하도록 힘 써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