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壬甲의 수생목은 멸과 생의 기운이 만나야 한다. 과거를 정리하고 새로움이 시작된다는 뜻이다.
2) 癸甲의 수생목은 생하는 기운에서 생이 나온 것이다. 배우려고 공부하는 사람이다.
3) 壬乙의 수생목은 멸하는 기운과 장의 기운이 합쳐지니, 무엇인가가 멸해야 장성하는 기운이 발생한다. 누군가 망해줘야 내가 성장한다는 뜻이다. 부정선거로 누군가 떨어져야 내가 당선되고, 윗 상사가 사표를 쓰고 나가야 아랫사람이 승진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4) 癸乙의 수생목은 생하는 기운과 장한 기운의 만남이니 배우고 익혀서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癸水는 甲木을 생하는 기운이 본질이니, 癸乙이 되면 생을 먼저 한 뒤에 장하는 기운으로 가야한다. 배워서 사용하려는 공부를 한다는 뜻이다.
상생상극은 오행의 기본만 알면, 모두 해석이 가능해진다.
壬水의 수생목과 癸水의 수생목의 다름은 멸의 기운을 먼저 하고 나서 생이 연결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생은 20개가 나오는데, 모두 그 의미를 잘 알아야 하며, 상생 뿐만 아니라 상극 20개에도 대입해서 통변해야 한다.
(2) 상극의 예시 : 화극금과 금극목
1) 丁辛의 상극 : 成과 滅의 剋
丁火는 成하는 기운이니 다음 작업을 이루는 것, 아기를 낳는, 번식의 기운이다. 成하기 위해서 滅을 눌러야 한다. 丁火가 辛金을 극하면, 辛金이 극하고 있던 乙木, 長하는 기운이 나타난다. 내가 成하는 기운을 사용하기 위해선 滅의 기운을 만나 경쟁하고 長의 기운을 얻게 된다. 成하기 위해선 長의 기운이 필요하다.
2) 庚甲의 상극 : 成과 生의 剋
庚甲이 상극하면 甲木이 극하고 있던 戊土가 나타난다. 庚金의 成하는 기운이 나타나려면, 甲木의 生 기운을 없애야 한다. 내가 크는 것이 甲木이고, 내 자식이 크는 기운이 庚金이다. 자식을 키우기 위해서는 내가 나를 키우는 기운을 자제해야 한다. 그 결과로 戊土가 나타난다.
戊土가 무엇인가? 壬水를 알아차리는 기운이다. 丙火와 壬水를 인식하는 것이 戊土인데, 庚金이 戊土를 불러오니 壬水를 인식하게 된다. 庚金에게 壬水는 자기가 나아가야 할 미래의 시장이다. 壬水를 가져옴은 새로운 인식의 폭을 넓히는 것이고 化하는 기운이고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토의 용어는 化를 말하며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을 완성하려면 상생 20개와 상극 20개를 마스터 해야 한다.
(3) 상생과 상극의 통변 비교
1) 극의 통변 : ~을 하기 위해서 ~을 하는 것이다.
예) 庚金을 하기 위해서 甲木을 극하다. 결과로 나온 戊土로 변화가 되다.
2) 생의 통변 : ~을 하고 나서 ~을 하다.
예) 壬水를 하고 나서 甲木의 생이 나오다. 멸 하고 나서 생을 하다. 마무리하고 새로 시작하는 것으로 신규의 생이다. 과거에 하던 것을 하는 게 아니다. 전수 받는다. 마무리하고 새로운 것을 하다.
2. 천간
양간 5개 : 甲丙戊庚壬
음간 5개 : 乙丁己辛癸
음일간과 양일간의 차이 : 양간은 자기의 기세를 지키고, 음간은 남의 기세를 쫒아간다.
(1) 음일간이 기세를 따름이란
乙木일간이 춘절이라면 자신의 계절을 얻었으니 기세가 등등하나, 하절에 태어났다면 火를 쫒아가는데, 잘못 쫓다간 체가 보존이 안 될 수 있다. 음간은 체를 유지함이 우선이고, 그 뒤에 기세에 적응해야 한다. 혹여 음간이 체를 유지하지 못하고 기세를 쫓으면 적응이 아니라 소멸이 된다.
체를 유지하는 것을 공부하고, 기세를 따름도 공부를 해야 한다.
(2) 계절별 체를 갖춤의 차이와 癸水의 예
癸水는 춘하추동 어디를 가든지 庚金 또는 己土가 있어서 자신의 체를 유지해야 한다. 庚金이 있다면 癸水를 계속 생성해주니 체를 만들어가고, 己土가 있다면 己土속에 자신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체를 유지한다.
庚金도 중요하고 己土도 중요하니, 둘 다 있으면 둘 다 사용하고 하나가 있다면 하나만 사용해도 된다.
1) 춘절의 癸水
癸水 일간이 목왕절에 태어나면 목왕절에 맞게끔 따라가야 하지만, 수생목을 하다가 자신이 소멸되서는 안된다. 나무는 자꾸 성장하려고 하는데 癸水가 계속 수를 보급하고 목을 키워내야 하니 庚金의 생을 받아야 한다.
2) 추절의 癸水
추절에는 壬水의 자리이니, 癸水가 수생목을 해서 목을 키워야 할 이유가 없다. 혹여 庚癸로 체를 유지한다면 열매로 머물러 있어야 하는 목에 싹이 나오는 것과 같다. 그러니 己土에 머물러서 마르지 않고 보존되는 것이 더 유익하다.
(3) 체가 없는데 용이 있다는 것
춘절의 癸水가 庚金없이 목을 키우면, 체를 유지하지 못하면서 목을 키우는 것이다. 기세를 쫒다가 소멸된다. 무엇인가를 하다가, 쫒다가, 따라가다가 중도에 소멸된다.
이러한 이치를 일간에 적용하여 양간과 음간에 대입시키는 과정을 공부해야 한다.
3. 일간과 월령의 희용제요
O 甲 O O
O O 申 O
甲木이 申월에 태어났다면, 일간 甲木은 나에 해당되고 월령 申금은 환경을 말한다.
내가 좋아야 하는가? 환경이 좋아야 하는가?
내가 실력이 좋아야 하는가? 직장이 좋아야 하는가?
내가 좋아야 하는가? 남편이 좋아야 하는가?
명리학에서는 환경이 좋아야 한다는 것을 100프로 얘기하고 있다. 일간으로 보는 것에 대해선 논하지 않고 있지만, 사람인지라 일간을 자꾸 보게 된다. 그러므로 일간에게도 필요하고 월령에게도 필요한 것을 살펴본다.
(1) 추절 甲木 일간의 희용제요 : 癸, 己, 庚
1) 癸水+己土 : 보존
甲木 일간은 춘절의 기운인데, 가을에 왔으니 癸水가 있어야 체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己土가 있어야 癸水를 보존한다.
2) 庚金 : 근본
나무의 가지를 잘라내어 뿌리를 튼튼하게 해야 하는 용도이다. 근본이 튼튼한 나무가 된다. 庚金만 갖추면 근본은 튼튼한데 오래 버티지 못하고, 癸水 己土는 보존을 잘 하는데 근본이 약하다. 己土, 癸水, 庚金은 추절의 甲木이 갖춰야 할 기본이 된다.
갑목이 계절별 갖춰야 할 희용제요는 모두 다르다. 위의 설명은 추절의 희용제요이다.
(2) 申월 庚金 당령의 희용제요 : 乙, 壬, 丁
庚金의 기운은 成한 기운으로 번식을 의미한다. 내 능력으로 상대를 낳는 기운이다. 이런 번식의 기운이 제대로 사용되려면 과거, 현재, 미래의 기운을 모두 갖고 있어야 한다.
1) 乙木 과거의 기운 :과거의 경험과 경력을 뜻한다. 長한 기운이 있어야 成한 기운이 발현된다.
2) 壬水 미래의 기운 :庚金의 형체가 있으니 기질을 맞추기 위해서 辛金이 아닌 壬水의 멸하는 기운이 필요하다. 마무리를 위한 기운이다.
3) 丁火 현재의 기운 :현재의 자기 재능을 연습하고 이끌어가는 기운으로 成한 기운이다.
과거의 경력 乙木의 기운과 미래를 준비하는 壬水의 기운이 있을 때 조화가 맞는다고 말한다.
정리 :
일간에게 필요한 기운과 월령에 필요한 기운이 다르다.
申月 甲木일간이 癸巳년을 맞이한다면 癸水는 일간이 쓰는 용도가 되니 개인적인 일간의 癸甲 수생목이고, 자신의 능력을 만드는 운이 된다.
申月 甲木일간이 壬辰년을 맞이한다면 壬水는 환경 庚金의 금생수 용도가 된다. 일간에게 해당되지 않는 운세이다.
세운을 볼 때, 일간의 용도인지 환경의 용도인지를 구별하여 통변해야 한다. 癸巳년에 癸水를 환경에 맞춰서 庚癸라고 통변하면 안되고, 壬辰년의 壬水를 일간에 맞추어 壬甲이라고 통변하면 안된다.
일간의 희용제요와 월령의 희용제요는 열두개의 지지로 하면 모두 120개이고, 팔품별로 구분하면 80개가 된다. 상생 상극 40개, 양일간과 음일간의 체용을 구분하고, 당령의 희용제요의 구분 120개를 학습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은 나중에 격국에 가서 함께 겸해야 할 것이며, 이 내용은 세운을 간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음일간의 체용도표
일간
체
용
보좌
癸
庚
甲
己
丁
甲
庚
己
辛
壬
丙
庚
乙
丙
庚
甲
己
戊
壬
수시로 변동
체가 중요한가? 용이 중요한가? 체가 있어야 용을 사용할 수 있다.
⊙ 癸水는 흘러야 하므로 庚金이 있어야 하며, 쓰임이 있으려면 甲木을 키워야 하고, 己土의 보좌가 필요하다.
⊙ 丁火는 타올라야 하므로 甲木이 있어야 하며, 庚金이 있어야 쓰임이 있고, 己土의 보좌가 필요하다.
⊙ 辛金은 보호받아야 하므로 壬水의 찬바람이 필요하며, 丙火가 있어야 효과가 있고, 庚金의 보좌가 필요하다. 庚金은 석빙고 같은 역할을 해주며 의지하는 대상이다.
⊙ 乙木은 펼쳐야 하므로 丙火가 필요하고, 庚金이 있어야 효과가 있고, 丙火가 없을 땐 甲木에게 의지해야 한다.
⊙ 己土는 정원에 물이 차지 않도록 戊土의 방파제가 필요하고, 壬水의 침입자가 있어야 쓰임이 생기며, 그 외에 보좌는 수시로 바뀐다.
癸水가 庚金이 없어서 체를 유지 못하는데, 甲木이 있다는 것은 물도 없는데 나무를 키우는 것과 같으니, 체가 없을 때의 용은 忌의 역할이 된다.
이러한 내용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며, 춘하추동에 따라 변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양일간의 체용은 본 강의에 들어가서 설명하도록 한다.
5. 월령의 희용제요
월령의 희용제요는 춘하추동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월령
形
氣
質
本
活
春(자축인묘월령)
甲
癸
己
辛
丙
夏(묘진사오월령)
乙
丙
戊
庚
癸
秋(오미신유월령)
庚
丁
己
乙
壬
冬(유술해자월령)
辛
壬
戊
甲
丁
⊙ 形 :甲乙庚辛은 형체를 말하며 결과를 말하는 것인데, 형체가 나타나려면 기와 질의 만남이 필요하다.
⊙ 氣 : ‘어떻게 해야겠다’는 방법론을 말한다.
⊙ 質 :효과적인 형체의 드러남을 말한다.
⊙ 本 : 튼튼하게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돕는 작용을 말하며, 인화와 수원이 本에 해당한다. 本은 오래가도록 하는 것이며, 가격도 높아지게 하는 역할을 한다.
⊙ 活 :춘절과 추절은 내면이 튼튼하니 대외 관계 활용성을 높게 해줘야 하는 丙火와 壬水가 필요하고, 하절과 동절은 이미 활용성이 이미 높으니 내면을 보강해줄 癸水와 丁火가 필요하다.
이러한 방법으로 희용을 정하고, 이것을 희용제요라고 한다.
모든 것은 월령에서 구하는 것이고 모든 오행은 월령에 대입하는 것이니, 전구월령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도표는 외우도록 하자.
그러나 현실의 문제는 [없는 것] 또는 [많은 것] 이 문제를 만들어낸다.
6. 기타 예시
(1) 체가 용 보다 우선함의 중요성
창광은 동절에 태어난 신금 일간인데, 지장간에 壬水가 있으니 녹지 않고 살아있으며, 丙火가 지장간에 있으니 세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庚金이 있으니 나를 돕고 보좌하는 사람이 있으며 주변의 인물들과 함께 써먹고 있다.
만약에 壬水가 없었다면, 나머지 丙火, 庚金 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체를 유지하지 못하니 소용이 없게 된다. 만약 壬水 없이 丙火만 있다면, 죽은 것과 다름없는 신금이 丙火로 사용되는 것이니일을 하고 있을 것인데, 죽은 것이 일을 하니 맨날 혼나며 일을 하고 살아가게 된다.
(2) 동절생 월령의 희용제요의 예
월령
形
氣
質
本
活
동(유술해자월령)
辛
壬
戊
甲
丁
동절에 태어난 창광에게 경자/신축년 세운의 운은 辛금의 형체를 갖추는 운이다. 동절생 이라는 태어난 환경에 필요한 형체를 갖추는 운세가 되니,새로운 적성 만들기, 새로운 재능 만들기에 해당한다.
내 개인이 아닌, 월령 직업 활동에 필요한 새로운 형체를 갖추는 운세가 된다.
壬水의 氣가 있으면 형체가 갖추어지고,
戊土가 있다면 質이 있으니 형태가 드러나며,
甲木이 있다면 本이 있으니 고급스러움이 있고,
丁火가 있다면 내실이 튼튼해진다.
동절생에게 경자/신축년은 형체를 갖추는 운세라는 것이지, 갖춘다는 것은 아니다.
환경에 맞는 희용제요가 필요하다.
만약,
壬水가 없다면 갖추려고 하나 갖출 수 없고,
戊土가 없다면 적합한 효과가 없고,
甲木이 없다면 가격이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
이러한 방식으로 통변에 활용하도록 한다.
창광은 해자월생이니 壬水를 기준에 놓고 맞춰야 한다. 辛금에 맞추는 것이 아니다.
壬水를 기준에 놓고서 금생수, 수생목, 토극수 등등을 맞추어가며 해석을 해야 한다.
壬水에 辛壬의 금생수는 생화이고, 戊壬은 상화의 관계이니 경쟁한다는 해석이 된다.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와 비교하고 경쟁한다는 뜻이다.
올해 창광의 운세는 壬水가 있고서 신금을 만났으니 금생수도 되고, 戊土가 있으니 토극수도 발동한다. 戊壬은 상관패인에 해당되니, 특허도 내려고 하고 등기허가도 내려고 한다고 해석이 된다. 壬水의 해석을 한조함으로도 보고, 육신의 상관으로도 보도록 해라.
2교시 육신의 억부 용신에서 다룬 생화와 상화 등을 알아야 이곳에 대입하여 통변할 수가 있고, 일간의 희용제요 도표와 환경의 희용제요 도표를 맞추어 통변해야 하는데, 상생상극 40개의 뜻을 모른다면 통변을 할 수 없다.
(3) 음일간의 체용을 통한 왕쇠강약 다시보기
癸水는 庚金으로 체를 만드니 신왕해짐을 좋아하고,
甲木의 용으로 쓰임을 삼아야 하니 신약해지는 것도 좋아한다.
또한 癸水는 己土에 의지하여 은신처로 숨는 것도 좋아하니, 편관이라고 해서 싫어한다고 말하면 안된다.
己土를 편관이라 좋아하는 癸水도 있고, 己土를 식신이라 좋아하는 丁火도 있다.
이것을 왕쇠강약에 넣어 판단해야 하니, 일간의 왕쇠강약을 잘 알아야 한다.
癸水는 庚金으로 체를 삼으니, 잠을 잘 자야 튼튼해진다.
丁火는 甲木으로 체를 삼으니, 잘 먹어야 튼튼해진다.
乙木은 丙火로 체를 삼으니 설화로 신왕해진다. 여행가서 돌아다녀야 튼튼해진다.
己土는 戊土의 비조를 받아야 신왕하고,
辛金은 壬水로 체를 삼으니 밖에 나가서 뛰고 일을 해야 튼튼해진다.
금생수는 잠을 자는 것이고 목생화는 먹는 것이다.
마무리 :
乙木이 신왕하려면 丙火가 있어야 하고, 신금이 신왕하려면 壬水가 있어야 한다. 함부로 근이 있어야 신왕하다고 하면 안 되는 이치가 여기에 있다. 그러다간 명리학의 상생상극이 온데간데없어지게 된다.
푹 잠을 자야 피곤이 풀리는 사람이 있고, 땀을 흘려 운동을 해야 피로가 풀리는 사람이 있다. 사람이 서로가 다른 이유가 이러하다.
나중에 천천히 왕쇠강약도 다루도록 하겠다. 도표만 잊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이번 학기 강의는 일간, 일주를 포함하여 강의한다. 식상일주, 인성일주 이런 것들도 하고, 궁 포함하여 합충변화를 전부 다룰 예정이다. 삼합, 방합, 육합, 배합, 상충 만났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인지 다룰 것이다.
혹시 올아버님이 허세 김병만 선생님 아니십니까????? 정리의 달인이 오신 듯 합니다. 처음뵙지만 무지 반갑습니다. 올해 나의 운세가 뇌에 교통정리가 되는 해일 것 같은 예감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전에 뵙지 못하신 분들이 많을 듯 한데 간략하게나마 모연 샘의 소개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허세 김병만 님이 혹 정글의 법칙 김병만님이신가요? 아는 분의 동생은 아닌것 같습니다. 모르는 함자입니다.
저는 미국 시애틀에 살고, 멀리서 온라인으로 공부하는 모연이라고 합니다. 기해년 여름부터 더큼학당 네이버카페에서 더큼 유툽브 영상을 정리해서 올리다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강의를 몇개 듣고 아직 더큼방식의 명리에 익숙치 않은 초짜인 주제에, 일간과 월령의 희용제요 오티 시간에 창광 선생님께서 서기가 없다는 말씀을 하셔서 제가 자원했습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체계적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정말 단순히 말해 월령의 희용이 갖추어진 것과는 대조적으로, 일간의 희용이 갖추어진 것이 의미하는 실력은 그저 개인적이고 사사로운 역할을 하며 그 사람의 직업이나 사회적 역할과는 별 관련이 없다고 봐도 될까요?
이번 한학기 이런것들에 대해 배운다고 하신 오리엔테이션 강의입니다. 이제부터 하나하나 알아가보는 시간이 될것 같습니다. 3월 학기가 한주 늦춰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등록문의 해보시면 되지 않을까요? 저는 그냥 서기라서..^^
@모연 Sunny Kim 일 때문에 등록은 무리라서... 그래서 이렇게 강의 내용 정리해 주시는 분들께 늘 고마움 느끼고 있습니다. 그럼 지긋하게 기다리겠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경쟁을 통하여 사회적 위치를 점유해 나가겠지요. 실력이 채워지면 그 경쟁에서 상위를 차지하는데 도움이 되겠구요. 그러므로 일간의 희용이 있으면 직업적으로 유리한 작용을 한다고 봅니다.
@최영식 역시 그렇군요. 사람의 일인데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 쓰임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것이라 짐작은 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속 알찬 정리 기대할게요^^
화상강의때 반가워서 인사하고싶었지만
폰으로 강의들으면서 톡하는법을 몰라서....ㅎㅎ
기다려지던 사람
감사합니다.
^^ 소아님 반갑습니다. 그간에 많은 강의록을 써주셨는데, 이제 신참이 들어와서 선배님들의 명성에 먹물 부을까 노심초사합니다. 열심히 한 학기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 정리 최고.. 다음카페에서 글로 뵈니까 많이 반가워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체계적인 정리에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훌륭하세요~ 감사히 잘 보겠습니다^^
너무 다 써서 길다고 혼날 줄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모연 Sunny Kim 강의록을 너무 정리 잘하셔서 좋아서 재미있게 써본겁니다. 진심 고맙습니다~
선생님 고생하셨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선생님들 덕분 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알기쉽게 정리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혹시 올아버님이 허세 김병만 선생님 아니십니까?????
정리의 달인이 오신 듯 합니다.
처음뵙지만 무지 반갑습니다. 올해 나의 운세가 뇌에 교통정리가 되는 해일 것 같은 예감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전에 뵙지 못하신 분들이 많을 듯 한데 간략하게나마 모연 샘의 소개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허세 김병만 님이 혹 정글의 법칙 김병만님이신가요?
아는 분의 동생은 아닌것 같습니다. 모르는 함자입니다.
저는 미국 시애틀에 살고, 멀리서 온라인으로 공부하는 모연이라고 합니다.
기해년 여름부터 더큼학당 네이버카페에서 더큼 유툽브 영상을 정리해서 올리다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강의를 몇개 듣고 아직 더큼방식의 명리에 익숙치 않은 초짜인 주제에,
일간과 월령의 희용제요 오티 시간에 창광 선생님께서 서기가 없다는 말씀을 하셔서 제가 자원했습니다.
강의 정리 하는 것을 좋아하는 갑목 당령의 병화사령입니다.
@모연 Sunny Kim 정글의 법칙의 김병만 맞습니다. ㅋㅋ
앞으로도 좋은 글 감사히 잘 보겠습니다.
@최영식 영식님이 칭찬하는 회원도 있네요
@창광 김성태 샘의 답글은 어쩐지 저를 때리는 것이 아닌 듯 합니다.
고랑치고 가재잡고, 꿩먹고 알먹고 흔히 우리업계에서 말하는 일타쌍피인 것 같습니다.
김써니 여사님을 우회적으로 칭찬하기위한 전략 같습니다.
앞으로는 더큼이를 위해서 박수를 보내는데 아끼지 않겠습니다.
모연선생님! Seattle 어디 사세요?
저는 Shoreline에서 2년 살았었어요. 반갑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3.07 19:53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