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상묘법연화경 제목봉창
1. 제언
국가의 특질과 민족의 특성을 생각하건 데 우리는
일본에서 발전해 왔다고 생각하는 법화경의 수지 방법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법화경이 일본에서 먼저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이미 백제시대에 천태 대사와 같이
동문 수학한 현광 대사께서는 법화경 안락행품의
안락행의로써 법화삼매를 증득 하시었으며,
귀국하여 법화경을 유포하셨고, 백제 성왕 때 법화경을
일본으로 전달하였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아야 하겠다.
또한 우리나라 고려의 제관법사께서는 중국에 건너가
천태사교의를 저술하였다.
천태사교의는 부처님 일대50년 동안의 설법하심을 교적으로
잘 나타내신 저서로써, 출가 자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인
경전과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한 수행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습득하여야 할 교제인 것이다.
일본의 승가에서는 제관법사의 천태사교의를 교재로 하여
교과 과목으로 하여 습득하고 있다고 한다.
#.볍화경은 반드시 말법에 모든 중생들이 수지 하여야 할
부처님의 최 상승의 법임은 불자라면 아시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법화경은 말법에 제목을 수지 하여야 한다는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열반경과 관무량수경에는 대승경의 명호를 송하라 하심
#.제목을 부르는데 일본의 방법을 따라야 하는 지를
지적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의 남묘호레엔게교를 우리말로
나무묘법연화경이라고 그대로 수행하고 있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교화방법은 그 시대에 맞게 또는
민족의 특성과 국가간의 이념이 다름을 알아서 교화밥법을
선택하여야 하며, 세계의 일체중생이 모두가 다 국가와
민족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행 할 것을 감히 제언하는 바이다.
2. 나무(南無)라 함은
*일연대사께서 가로되, 나무는 범어로써 귀명이라 함이니,
귀명이라 함은 묘법연화경에 귀의하여 명을 바치겠다고 함이라.
*천태대사께서 가로되, 신(身)-합장함이며.
구(口)소리를 냄이며. 의(意)묘법연화경의 뜻이라 함이다.
이 삼업은 먼저 합장을 하고 소리를 내어 묘법연화경을
부르라 하신 것이다.
제목을 부른다는 것은 평소에 지극한 마음으로
염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묘법연화경의 뜻을 관하고
소리를 내어 제목을 부르는 것은 합장함과 같은 것임이라.
나무(南無)는 경지명합에 그 의(意)가 있음으로 하종의
의미가 크다 하겠다. 나무는 중생의 뜻이라,
부처님께서 법화경을 수지 하는 자는 이미
즉신성불이라 하셨으니 중생심으로 수지 하는 것 보다
법화경 본문의 뜻을 헤아려 보건데,
곧바로 여래의 행으로써 본과를 드러내어 쓰는데 있으므로
“실상묘법연화경(實相妙法蓮華經)”으로 봉창하는 것이
더욱 수승하다 하겠다. 즉
즉신성불의 경지로 이것을 더욱 드러냄에 있다 하겠다.
3. 일연대사의 원력
일연대사는 일본의 전 민족에게 제목 하종의 의미를 부여하였다.
1).나는 일본국의 안목이 되겠다.-일연대사는 일본의
빛이 되겠다고 하심.
2).나는 일본국의 기둥이 되겠다.
3).나는 일본국이 전함이 되겠다.-일연대사는 일본의 주춧돌이 되겠다 하심.
4).나는 일본국과 일본의 민족을 위하여 먹물을 흘려 혼을 담으리라.
일연대사의 말씀을 잘 살펴 보아야 하리라.
어떤법화수행자는 일연대사의 일본국을 위하여란 말을
세계일체중생을 위하여라고 생각한다고 하는데,
각자가 잘 분별하리라 생각한다.
일본국을 위하여란 말이 어찌해서 세계일체중생을
위한다라고 생각하는 것인가?
일연대사는 일연대사의 저서에서는 곳곳에 일본국과
일본민족을 위하여라 말씀하심이다.
이것은 일본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일연대사께서 태어난
나라의 은혜를 갚아야 한다고 하심이라.
그런데 왜 우리나라의 국민들은 일본말로 남묘호레엔게교라 하나,
꼭 일본말로 해야 성불한다고 하는 것은 부처님의 뜻이 결코 아니다.
우리말로 나무묘법연화경을 하여도 똑 같은 현상인데
하물며 일본말로 하는 것은 일본을 섬기고 일본사람을 위하여
수행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
결국 삼천리 금수강산을 일본화 하고자 함이라.
우리는 36년간 일본으로부터 짓밟히고,
절을 불태우고 승려들에게 파계를 강요하였고,
전쟁시에 우리나라의 여성들을 끌어다가 전쟁의 재물로 바쳤으며,
나라의 정기를 막기 위하여 곳곳에 쇠말뚝을 박아놓고,
악행과 악업을 수 없이 저질러 결국은 전쟁도 패하고 말았다.
그것도 부족해서 역사를 왜곡하여 교과서까지 엉터리로
왜곡한다는 것은 세계의 역사를 일본인들 의 편리대로
일본을 위해서 바꾸어 놓겠다는 것인데 그래도 좋단 말인가.
이것은 묘법연화경의 뜻을 망각한 연고라 지금도 일본인들은
한국인을 앞세워 일본말로 법화경을 해야 성불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부처님께서는 세계 어느 나라말도 모두 다 아시는데 일본말로
해야만 성불한다는 말은 결코 믿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나라와 세계를 일본의 종교 식민지 화
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 잘 분별하기 바란다.
4.일연대사의 다섯가지 의(義)
1).교(敎)--경전 내용을 철학적인 방법으로 선택.
2).기(機)--사람 마음의 움직임을 심리적 방법으로 선택.
3).시(時)--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사회적인 방법으로 연구하여선택.
4).국(國)--국가의 특질과 민족의 특성을 고려하는 방법을 선택.
5)서(序)--교화 과정을 그나라의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여 방법을선택.
이상의 다섯가지는 부처님께서 이 사바세계에 나오신 근본
목적의 가르침이 무엇인가를 알아서 잘 알아서
사람의 마음에 따라 그 시대에 따라 국가와 민족의
특성을 살려 민족적인 방법으로 교화 방법을 일연대사는
선택하였음이다. 특히 국(國)에서는 불교는 반드시
나라에 의해서 이를 홍통할 지어다 라고 일연대사도 말씀 하셨으니,
어찌 일연대사의 말씀을 부정할 수 있겠는가.
종교는 국가도 초월해야 함에도 일연대사께서는
자기가 태어난 일본국과 일본 민족을 더 소중히 한 것이다.
이제 우리 불교인 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나라를 먼저 생각하고
내 민족을 먼저 생각한다면 지금까지의 잘못된 생각을
고쳐야 할 시기라고 하겠다.
5.실상묘법연화경(實相妙法蓮華經)제목 봉창
1).실상이란?
*. 일체제법의 실상이 그대로 묘법의 당체로 일체제법의
진실한 본체이니 불변의 진리를 말함이다.
*. 중생을 법화경에 인도함은 실상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라.
*. 진실한 지혜는 실상의 지혜이라.
*. 실상묘법연화경의 7자는 칠보탑을 상징하며,
우주 본체의 지(地). 수(水). 화(火). 풍(風). 공(空).
식(識). 견(見). 7대를 나타낸 것이며, 일연대사의
나무묘법연화경은 6대를 나타낸 것이며,
나무는 1자로 본 것이라고 함.
*. 실상이란 나무묘법연화경의 또 다른 이름이라. (일연대사)
* 실상의 뜻에는 말로써 표현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일체가 다 포함되지 않음이 없다.
그렇다고 실상 두 자만을 부르는 것과 묘법연화경의 제목을
부쳐서 부르는 것은 전혀 의미가 달라지게 된다.
*. 실상묘법연화경을 봉창하면 다시 나무라 하지 않아도
문저에서 나무는 더욱 강하게 나타나며,
묘법연화경의 다섯자는 더욱 드러나게 됨이다.
*. 고래로부터 실상묘법연화경의 제목을 우리나라에서는
불러 왔다는 증언들이 나오고 있으며,
향천사와 여러 곳의 사찰의 주련에 실상묘법연화경이라고
되어 있었다고 한다.
* 남묘호레엔게교와 나무묘법연화경을 부르는 것은 일본을
받들며 성불코져 함이다.
*. 우리민족의 얼과 호국신등 순국열사께서 편히 잠들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며, 우리는 우리의 자국을 받들어 우리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성불함을 목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 그러므로 “實相妙法蓮華經”(실상묘법연화경)제목을
봉창 할 것을 강열히 주장하는 바이다.
묘법연화경의 실상에는 자국과 타국이 없음이라.
*.우주 삼라만상이 실상이요.
*.부처님의 제법이 실상이라.
*.실상의 법은 묘법연화경 이십팔품이요.
*.묘법연화경 이십팔품은 팔만대장경이라.
*.묘법연화경 다섯자는 모든 경의 골수요,
경중의 왕이라 하심이다.
*.“묘법연화경은 말법에 모든 중생들이 즐거이 놀 곳이니라”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으니 어찌 다른 곳에 눈을 두겠는가?
*.묘법연화경은 실상의 도리를 밝히심이라.
*.그러므로 실상묘법연화경이라 함이라.
*법화경은 금경(金經)이니라.
문저가 원만하므로 문상이 원만하니 색상문자이니라.
색상문자가 원만하므로 여래이며 곧 실상이니라.
두두물물이 여래이며 여래 아님이 없으니
이것이 또한 실상이로다.
#. 제목봉차의 십종공덕.
1.일체제불의 호념공덕.
2.모든 보살의 수호공덕.
3.금강팔부 옹호공덕.
4.무명업장 멸진공덕.
5.일체고난서멸공덕.
6.복덕지혜 구족공덕.
7.선성소원 성취공덕.
8.제불만덕 원만한공덕.
9.수의수생 자재한공덕.(나고싶은 곳에 다시 태어남이 자재함)
10.광도중생에 무궁한공덕
“실상묘법연화경. 실상묘법연화경. 실상묘법연화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