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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인성을 먼저 생각하고 기를 살리는 특기·적성 계발 교육 |
가. 어미 새와 아기 새 그리고 나룻배와 행인
1994년 그 해 여름은 지루했고 불효자였다. 노약한 몸으로 방안에 누워계시면서 자식의 안타까운 교통사고 소식을 듣고도 병원에 찾아와 자식을 만나고 싶어도 오실 수도 없는 어머님은 홀로 누워 얼마나 애태우시며 가슴 아파 했을까? 내가 병원에서 퇴원하자마자 9월 초순 어머님은 세상을 떠나셨다. 나의 불효막심한 행동이 어머님의 수명을 단축시킨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미 새와 아기 새의 이야기가 생각난다(설교 말씀 중에서).
“어미 새와 아기 새가 나뭇가지 위에 앉아 노래하고 있다. 그런데 포수가 쪼그려 앉아 총을 쏜다. 어미 새는 아기 새를 먼저 날려 보내려고 안간힘을 쓴다. 아기 새가 날아가지 않으면 어미 새는 절대로 먼저 날아가지 않는다. 어미 새는 아기 새를 날려 보내고 총에 맞아 죽는다. 어미 새는 죽기까지 아기 새를 사랑한다. 죽을힘을 다해 아기 새를 사랑한다. 아기 새는 죽은 어미 새를 그리며 슬피 울며 새로운 삶을 개척한다.”
‘어머니는 어미 새! 나는 아기 새! 어머니 감사합니다.
하나님 나라 천국에서 행복하세요.’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 시를 읊어본다.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다.
그러나 나는 당신을 안고 물을 건너갑니다.
그렇다. ‘어머니! 어머니는 나룻배 나는 행인’ 입니다. 어머니는 나를 품에 안고 모진 고통 다 참으며 자식위해 눈물 흘려 기도했건만, 나는 어머니의 은혜에 보답하기는커녕 진흙발로 짓밟고 안전하게 물을 건너 평안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머니! 감사합니다(1994. 9.).’
나. 스스로 찾아 행동하는 좋은 버릇들이기를 위한 정성과 보람
‘좋은 버릇들이기’ 는 빠를수록 좋다.
“세 살 버릇 여든 간다.” 는 말이 있듯이 우리 조상만큼 ‘좋은 버릇들이기’ 를 위하여 조기교육에 관심을 가진 민족도 흔치 않을 것이다. 인성 특성에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으며, 올바른 성격 형성을 위한 교육활동은 빠를수록 좋다는 것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좋은 버릇’ 은 유전적인 면보다도 환경의 지배를 더 많이 받는 성향이 있다. 어린이들에게 환경을 만들어주는 사람은 누구이며,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어떤 환경을 어떻게 제공해 주고 있으며, 또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생각해 볼 때 초등학교 어린 시절에 좋은 버릇들이기를 위한 정성과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 학습과 생활이 연계되는 적극적 전이효과 ◇ 인사를 잘하는 좋은 버릇들이기 ◇ 자랑과 칭찬하는 좋은 버릇들이기 ◇ 좋은 생각 실천일기 쓰기 ◇ 자연과의 대화 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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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신감을 키워주고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길러주는 피그말리온(자성예언) 효과
1) 사랑의 결연 통해 학습부진 학생 제로화
2009년도를 ‘곡성중앙초등학교 교육혁신의 해’ 로 정하고 기초․기본학력 완전 성취로 학습 부진학생 제로화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행정․재정적인 모든 지원과 책임지도를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학습부진학생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즉, 교사와 학력 미달학생 간에 사랑의 결연을 맺었다. 칭찬과 격려를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는 등 자신감을 길러주어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했다. 수준별 맞춤식 교육을 철저하게 실시하여 기초학습 능력을 정착시켰다. ‘우정의 결연’ 을 맺어 친구 도우미제를 운영하여 학습이 부진한 친구를 도와줌으로써 스스로 우정과 협동심을 깨우치게 했다. 매월 학력이 현저하게 진보된 상호협력학습 분단을 선정하여 칭찬과 격려로 진정한 보상의 기회를 제공해서 성공감과 자신감을 갖게 했다.
교장인 자신도 점심시간이나 방과 후 시간에 교장실에 함께 앉아 결연 학생을 책임지도 했다. 서로 믿고 도와주며 정성과 책임을 다함으로써 즐거운 사도의 길을 함께 걸어갔다.
미숙아로 태어나 또래보다 작은 체구를 지닌 소중한 아이가 있었다. 정서가 불안하여 한 시도 가만히 앉아있지 못했다. 말이 너무 빨라 더듬거리는가 하면 무의미한 말을 혼자 중얼거리곤 했다. 예쁘고 귀여운 얼굴, 착한 마음씨의 소유자이지만 매사에 부정적인 언어를 남발 하곤 했다. 부모님은 착하고 건강하게 자라주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고 했다. 전남대학교 의대 전문의의 치료를 받으러 다니는 등 교육열이 지대한 가정에서 자라났다. 4월부터 3개월간 매일 점심시간에 20~30분씩 또박또박 발음하는 연습부터 웅변지도를 꾸준히 했다. 드디어 교내 6,25 통일안보 웅변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같은 반 친구들이 놀랐다. 600여 전교생이 인정했다. 선생님들의 학습부진아, 정서장애아 지도에 대한 고정관념이 변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선생님! 당신의 잠재역량을 발휘하여 우리 아이들의 잠재능력을 계발해 주세요.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삶의 힘을 길러 주세요”
이렇게 간절한 바래임이 어디선가 들려오는 것만 같다. 오직 보이지 않은 곳에서 묵묵히 땀 흘리는 선생님의 정성과 끈기 그리고 보람의 꽃이 피고 탐스러운 아름다운 열매 가득하길 바란다(2009.6.).
2) 희망과 용기를 심어준 선생님
나를 사랑하는 선생님께서는 이렇게 위로와 격려를 보내주셨다.
“사랑하는 광운아! 광운이도 가난하고 어렵고 힘들지만 이 세상에는 광운이 보다 더 어려운 사람들이 하늘에 별과 바닷가의 모래알처럼 많다는 것을 잊지 말아라. 그리고 용기를 잃지 말라. 열심히 공부하여 반드시 성공하길 바란다(중2, 1964. 8.).”
저 하늘에도 슬픔이
‘저 하늘에도 슬픔이’ 란 영화를 보았다. 초등학생 이윤복 어린이의 일기를 영화로 꾸민 것이다. 윤복이네 집은 엄마, 아빠, 동생들...... 모두 여섯 식구가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하지만 아빠의 술과 도박으로 인해 행복은 한 순간에 사라져 버렸다. 매일 아빠와 싸우시던 엄마는 어느 날 4남매를 버리고 집을 떠났다. 엄마의 가출 후 아빠와 함께 이곳 저 곳을 떠돌다가 어느 할아버지의 도움으로 작은 방을 얻게 되었다. 술을 마시고 돌아오던 길에 교통사고를 당해 드러누운 아빠와 어린 동생들을 위해 윤복이는 구두도 닦고, 신문도 팔고 껌도 팔았다.
“매일매일 힘든 하루가 계속 되었다. 언제까지나 이런 날들이 계속 될까요? 엄마......! 보고 싶어요. 엄마가 돌아오면 좋겠습니다.”
아빠는 어린 동생들을 보육원에 보내자고 한다.
“동생들과 헤어지기는 싫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윤복이는 슬픔에 싸여 어쩔 줄을 모른다. 그러던 어느 날 윤복이에게 작은 희망이 찾아왔다. 마음씨 좋은 버스회사 사장님의 도움으로 좋은 일자리도 얻고 동생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또 엄마를 찾는 것을 도와주신다고 했다. 그리고 담임선생님께서는 윤복이의 일기를 책으로 내자고 하셨다.
“책이 많이 팔리면 우리 가족은 다시 행복하게 살 수 있나요?”
선생님의 도움으로 작은 희망을 갖고 지내는 이야기였다.
나는 이 영화를 보면서 자꾸만 눈물을 흘렸다. 영화가 끝난 후 혼자서 가방을 메고 신작로를 걷다가 뛰기도 하면서 장래 내 꿈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윤복이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준 선생님과 같이 어려운 학생들을 도와주고 올바른 사람으로 이끌어 주시는 선생님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여선생님을 사랑하는 멋진 젊은 남자와 같이 고시에 합격하여 검판사가 되고 외교관이 되는 꿈과 희망을 노래하기도 했다.’
술과 노름으로 윤복이의 가족을 뿔뿔이 흩어지게 만든 아버지가 미웠다. 보고 싶은 어머니가 어서 빨리 돌아와 함께 살아갈 수 있게 되기를 마음속으로 빌었다(중 2, 1964. 12.).
나. 아이들을 지키는 소중한 빛
1) 교사는 어린이의 거울 어린이는 교사의 거울
오늘도 어린이를 위한 사랑과 믿음의 마음은 변함없었는가?
“내가 가장 사랑하고 믿음을 주는 사람을 너희들에게 보여주마.”
“이 속에 무엇이 들어 있을까?”
거울 속에 어린이의 모습들이 환희 비추인다.
“너희들을 가장 사랑하고 믿고 있는 사람을 보여주마.”
거울에 내 얼굴이 비추인다. 선생님의 얼굴이 비추인다는 것이다. 교사는 어린이의 거울이요 어린이는 교사의 거울이다. 교사의 마음이 안정되지 못할 때 어린이는 불안하다. 어린이는 교사의 거울이니 어린이의 행함을 보고 교사의 마음이 지금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세상은 자기 마음의 거울이다.
내 마음이 밝으면 세상도 밝다
마음이 울고 있으면 새도 울고
마음이 한숨지으면 바람도 한 숨 쉰다
2) 내 일생 최대의 선물
1976년 어느 날이었다. 평소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열성적인 모 선생님의 고함치고 윽박지르는 날카로운 음성이 들렸다.
“선생님, 이런 나쁜 놈이 있습니까? 조현종이가 이런 못된 짓을 했어요?. 당장 버릇을 고쳐놔야지요”
손을 들고 무릎을 꿇고 앉아 눈물을 흘리며 겁에 질린 아이들 몇 명이 눈에 띠었다. 그 중에 가장 나이 어린 조현종 어린이도 함께 있었다.
현종이를 조용한 곳으로 데려가서 대화를 나눴다.
“현종아! 울지마. 네가 그랬니?”
“아니요” 울면서 고개를 저었다.
“그러면 누가 그런 짓을 했는지 알고 있니?”
“저는 몰라요”
“왜 그러면 하필 네가 그랬다고 했을까?”
얼마 후 그 사건의 주범은 어린 현종이가 아니고 학생도 아닌 지역 비행 청년의 짓으로 밝혀졌다.
‘아이들은 나라의 생명이며 보물이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는 어린이의 생명과 인격을 무한히 성장시킬 수도 있고 짓밟아 버릴 수도 있지 않은가?’
그 어린 생명 하나에도 하나님이 주신 고귀한 힘이 있음을 잃어버리지 말라. 아이들은 자연인(自然人)이면서 하나님의 피조물(被造物)이다. 하나님이 주신 아이들이요, 부름 받은 소중한 존재이다. 아이들에게 한 인간으로서 존중하라. 내 자신의 생각대로 행하지 말고 말 한 마디 한 마디, 하나하나의 행동을 신중히 하고 자숙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먼 훗날 제자들에게 ‘선생님, 고광운 선생님과의 만남은 나를 지키는 소중한 빛이 되었다. 내 일생 최대의 선물이었다.’ 는 말을 듣고 싶다(26세, 1976. 5.).
다. 숨어있는 천재적 잠재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선생님
1) 따뜻한 교육애와 지극한 정성으로 이뤄낸 아름다운 인간 승리의 감동적인 드라마
1989년(39세, 승주초)의 봄은 내 인생의 새로운 대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 해의 봄에 피어나는 나무들의 꽃봉오리들은 유난히도 대망의 꿈으로 가득 차 아름답게 피어났다. 새소리도 알찬 열매 맺을 날을 기약하며 축복의 노래를 불러준 것 같아 기다림의 여유로운 멋을 즐기는 나날이 계속되었다.
‘꿈과 희망(希望)은 높고 멀리 바라보라. 학식(學識)과 진리(眞理)는 깊고 길게 탐구하라. 넓은 마음 굳센 투지로 넓고 굳세게 살아가라’
‘건전한 인격을 지닌 유능한 선생님, 참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꿈이 현실로 다가왔던 것이다.
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에 입학하는 영광을 갖게 되었다. 새로운 만남이 이어졌다. 개척의 정혼을 불태운 ‘칠농 정영진’ 교수님, 자아효능감이 높은 만학도 직장인 원우들과 청운의 꿈에 부푼 애숭이 동기생 원우들, 그리고 새로운 학문의 세계와 만나게 된 것이다.
‘학습의욕이 없는 아동들에게 학습흥미를 갖게 하고, 보다 적극적인 학습활동으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등 학생들에 대한 학습동기 유발의 문제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자신’ 을 찾고 있는 ‘딥스’ 라는 한 작은 소년에 관한 이야기
‘인간심리와 자아개념(1989, 송인섭)’ 을 공부하면서 ‘자신’ 을 찾고 있는 ‘딥스’ 라는 한 작은 소년에 관한 이야기를 만나게 되었다.
‘딥스’는 과학자인 아버지와 외과의사인 어머니 사이에 부유한 가정에서 천재적 재능을 소유하고 태어났다. 그러나 원치 않은 임신이었다는 이유로 부모로부터 거절당해 애정결핍 현상을 겪게 되었다. 이로 인해‘딥스’는 정신적으로 지진아이고 자폐아이며 뇌에 치명적 손상을 입은 아이처럼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특성을 지닌‘딥스’를 지도하는 교사들은 이 다섯 살난 아이로 인해 좌절하고 도전을 받았다. 그러나 Virginia Axline(1964) 선생님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숨어있던‘딥스’의 천재적 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천재적 재능을 가지고도 개인적, 가정적 혹은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재능이 짓밟힌 교육의 현실에서, 한 현장 교사의 따뜻한 교육애와 지극한 정성으로 잃어버린 자아를 되찾은 딥스의 아름다운 인간승리의 감동적인 드라마에 도취되었다.
설리반 선생님과 헬렌켈러 이야기
특수학급 아동들의 잠재능력 인정
먼저 특수학급 아동을 바라보는 눈을 바르게 갖도록 했다. 절대로 정상아와 비교하여 차별하거나 무시하는 죄를 짓지 않아야 한다. 무리하지 않고 일관성 있게 비록 늦을지라도 몸에 밸 때까지 반복하면서 서두르지 않았다. 판별의 오류를 범해서는 절대 아니 되며, 수준과 능력에 맞는 1일 1 착한일 하기. 봉사활동 솔선수범 등 한 사람 한 사람을 살리는 지도의 기회를 마련해 주었다. 항상 긍정적인 용어를 사용하면서 아동 개개인이 이해할 수 있는 지도에 주력했다.
호웅 형제의 집에 택시를 타고 갔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옷을 갈아입고 자전거를 끌고 나갔다. 몇 개월 전만 해도 운동장에서 자전거 타는 연습을 시켰을 때 혼자 끌고 다니지도 못했던 호웅이. 이젠 제법 발을 굴리고 놀았다. 온 가족과 함께 한상에서 밥도 맛있게 먹었다. 손가락에 힘이 없어 수저 젓가락질을 잘하지 못했다. 그러나 텔레비전 채널을 조작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고 우리 호웅이도 잘할 수 있구나. 잠재능력 계발의 중요성을 느꼈다. 가정에서 모든 일을 데리고 다니면서 가르치도록 부탁했다.
2. 진로교육의 일반 목표
가. 자신의 적성, 흥미, 인성, 능력 등을 이해한다.
나. 경제, 사회 구조의 측면에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한다.
다.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라.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한다.
3. 진로교육의 내용 체계
학교 급별 내용영역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Ⅰ.자아의 발견 |
o 자신의 소질․흥미 발견 |
o 자신의 능력․적성 |
o 자신의 직업 적성, 주위 여건 |
Ⅱ.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1.직업의 종류와 내용 |
o 사람과 일 o 산업과 직업 o 사회적 분업과 직업 o 일과 직업 수행을 위한 지식․기술 습득의 필요성 |
o 산업 및 직업분류 o 현대사회와 직업 o 직업생활을 위한 준비로서의 교육 |
o 직업 구조의 변화 o 직업별 직무 및 전망 o 직업별로 요구 되는 교육의 정도 및 내용 |
Ⅲ. 진로 계획 1.선택계획 2.준비계획 |
o 장래의 희망, 포부 설정 o 장래희망을 성취하 기 위한 방법 구상 |
o 장래의 잠정적인 직업 계획 수립 o 진학 및 직업 준비 계획 |
o 구체적인 진로계획과 선택 o 진학 및 직업준비 계획 |
Ⅳ.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형성 |
o 일의 소중함 o 일의 보람 |
o 직업의 의의, 필요성 o 바람직한 직업선택의 조건 |
o 건전한 직업관 o 직업 및 직장 윤리 |
4.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진로탐색과 계획 및 준비를 위한 기초 소양을 키움으로써 진로개발 역량의 기초를 배양한다. |
가. 진로개발역량의 기초가 되는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의 기초를 기른다.
나. 일과 직업의 기능과 중요성을 알고 최선을 다하는 생활태도와 건강한 직업의식을 형성한다.
다. 자신의 진로를 위해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주위의 직업을 탐색하고 수집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 자신의 진로를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의사결정과 계획수립 역량을 기른다.
5. 진로 발달단계
가. 연령 증가에 따른 제변인의 발달단계 비교
연령(세) |
1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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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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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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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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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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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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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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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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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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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
학교급 |
유 치 원 |
초 등 학 교 |
중 학 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
인지발달 |
감각 동작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조작기 | |||||||||||||||||||||||||||||||||
인성발달 |
① |
② |
③ |
근면성 대 열등감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④ | |||||||||||||||||||||||||||||||
직업발달 |
성 장 단 계 (자아개념 발달) |
탐색단계 (자아 및 직업 탐색) | |||||||||||||||||||||||||||||||||||
직업선택 |
환상적 선택 단계 |
잠정적 선택 단계 |
현실적 선택 단계 | ||||||||||||||||||||||||||||||||||
진로발달 |
진로 인식 단계 |
진로 탐색 |
진로 준비 |
전문화 |
③ 주도성 대 죄의식 ④ 친밀감 대 고립기
나. 학교 수준에 따른 진로발달 단계
학교수준 |
진로 발달 단계 |
진로교육 강조 내용 |
초등학교 |
진로인식 단계 |
o 다양한 직업역할 인식 o 자아에 대한 인식 o 일과 직업에 대한 존경심의 발전 o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인식 o 의사결정 능력의 신장 o 협동적인 사회행동의 학습 o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의 개발 o 가치 있고 지속적인 사회적 제도로서의 직업(일)의 이해 o 진로와 생활양식에 대한 경제체제와의 관계 이해 |
중학교 |
진로탐색 단계 |
o 자아개념의 구체화 o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o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의 신장 o 경제체제에 대한 이해 o 의사결정 능력의 신장 o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과 보다 성숙한 인간관계의 신장 |
고등학교 |
진로준비 단계 |
o 진로목표에 적합한 계획의 수립 o 자아개념의 구체화 o 직업 환경에서 집단행동의 역동성 이해 o 문제해결 능력 신장 o 졸업 후의 환경에 대비 |
대학교 |
전문화 단계 |
o 전문적 직업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준비 및 개발 o 피고용인으로서 의미 있는 인간관계 형성 o 필요한 재교육과 승진을 위한 훈련 |
※ 모든 교육은 진로교육이다. 또한 그렇게 되어야 한다.
All education is career education or should be.(sidneymarland)
Ⅲ. 초등학교 진로교육 요구
1. 초등학교 진로교육 관련 목표 및 내용파악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3)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4)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
나. 초등학교 교육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바른 인성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
1)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4)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른다.
2. 학습자의 특성 및 진로교육 요구
가. 학습자의 자아인식 및 특성은 어떠한가?
1) 흥미와 취미 : 흥미, 취미, 좋아하는 놀이,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 등
2) 소질과 적성 :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일과 자신이 없어 하지 못하는 일 등
3) 자신이 보는 건강상태 및 외모 :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 등
4) 성격 : 자신의 성격에 대한 장점과 단점
나. 학생의 진로인식은 어떠한가?
1) 장래희망
선호하는 직업, 직업 선택의 경향(개방적, 진보적), 직업을 선택한 이유(사회적 봉사, 취미와 소질, 목적적, 이상적), 학생들의 직업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학교변인, 가정변인, 사회변인, 동료변인 등) 등
2) 일하는 이유에 대한 인식
일을 함으로써 보람과 기쁨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자아실현의 목적적 측면), 일을 해야만 돈을 벌 수 있다(생계유지의 수단적 측면) 등
3) 부모의 직업에 대한 인식
부모의 직업 인지도, 그 직업에서 수행하는 구체적인 일 등
4) 진로계획에 대한 결정, 융통성, 소질과 적성의 중요성
5) 직업의 종류 인식 : 수백 개 정도, 수천 개 내지 수 만개 정도
6) 일과 직업의 개념에 대한 이해 수준
7)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
긍정적․부정적인 태도와 가치관, 정신노동의 직업과 육체노동의 직업가치에 대한 태도, 부모들의 직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및 태도
다. 지역사회 진로교육 여건은 어떠한가?
1) 지역사회 위치 및 인구, 교통
2) 지역사회 산업 및 직업 분포
3) 진로교육 관심 및 지원활동
4) 지역사회 각 기관 및 단체
3.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가. 교사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잘못된 이해
진로교육은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또한 직업의 종류 이해, 장래 직업의 선택 등 단순한 영역에만 한정지어 교육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는 진로교육을 직업교육, 진학교육과 혼동되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 교육과정 운영과 분리된 진로교육
대부분의 교사들이 진로교육과 교육과정 운영을 별개로 생각함으로써 진로교육을 위한 시간배당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진로교육은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실현되어야 한다.
다. 개발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미활용
전국 대부분의 교육 연구 정보원을 비롯 한국 고용정보원, 한국 직업정보 시스템, 커리어넷 등에서 매년 진로교육 관련 프로그램이 개발·보급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환경의 보편화로 이러한 자료들을 손쉽게 구해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들의 홍보 부족, 교사들의 관심 부족으로 거의 사장되어 있는 정이다. 따라서 초등 진로교육의 문제점으로 항상 대두되고 있는 ‘진로교육 자료의 미흡’에 대해서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4.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접근 방법
가. 학습자의 진로발달 특성과 주위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고, 학습과제의 성격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정․적용한다.
1) 학습자가 주체가 되고 성취동기를 유발하는 자율적인 진로교육 활동을 전개하여 진로 정보자료를 수집하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 진로교육 활동을 조장한다.
2) 진로교육을 위한 다양한 지도 자료의 개발․보급은 물론 기 보급된 진로 관계 자료와 참고용 도서를 잘 정비하여 현장에 적극 활용되도록 한다.
나. 교육과정 중심의 다양하고 통합적․체계적인 진로 학습 경험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한다.
1) 진로교육은 어느 한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전체 교과 과정속에서 통합적으로 지도하는 패턴과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집중 지도하는 양면적인 방법이 강구되도록 한다.
2)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진로교육 내용을 진로교육의 관점에서 재구성하여 지도한다.
3) 학생들로 하여금 각 교과에 대한 자신들의 능력과 적성을 발견하고 이를 키워 나갈 수 있는 교육과정 내용을 구성한다.
4) 학교에서의 수업을 자율적인 학습과 소질․적성․흥미 중심의 창의적인 재량활동과 다양한 특별활동의 통합적 편성․운영을 통해서 잠재된 적성과 능력을 계발하고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5) 진로교육과 직접 관련이 되는 행사일과 기념일을 추출하여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시키는데 활용하도록 한다.
다.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진로교육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진로교육 연계지도가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
1) 도시, 농촌, 소규모학교에 알맞은 진로교육 활동 방안을 모색한다.
2)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지역사회의 여러 진로정보를 수집․활용한다.
3) 학생들에게 직업적 경험을 높이기 위해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5. 진로교육의 방향
가.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미래 지식 정보화 사회는 개인의 삶의 방법에 제한이 없다. 각자가 창조한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살아갈 수 있다. 개개인의 독특한 개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그 특성에 적합한 공부와 일을 찾도록 도와 주고, 학생들의 장래와 희망을 열어주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나. 상상력과 창의력을 신장하는 교육
미래 사회는 새로운 차원의 지식을 요구한다. 즉 기초·기본 능력에서 더 나아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식(앨빈토플러)이 요구 된다. 가슴이 따뜻하고 현명하고, 재기발랄한 인간으로 기르기 위해 한국 정서에 맞는 EQ·IQ·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
다.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진로의식을 심어주는 교육
일을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의식, 직업에 대한 편견,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등에서의 탈피해야한다.
Ⅳ.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활동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가. 충분한 진로 정보나 고민 없이 진로를 결정하는 열악한 환경 해소
o 청소년들의 고민 내용 1, 2위 : 학업과 진로(통계청, 2002∼2005)
o 대학생들의 고민 내용 1위 : 진로(한국대학신문, 2002)
o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만족하는 대학생 : 49.5%(한국대학신문, 2005)
o 진로지도의 부작용 : 일단 합격, 무조건적인 명문대 입학, 대학의 일반 편입 경쟁률 2배, 입학과 동시 전과·편입 등 생각
나. 적극적이고 충실한 진로·직업교육의 긍정적 효과 기대
o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관 등 발달 촉진 : 긍정적 자아 정체감 확립
o 준비된 선택 촉진 : 다양한 직업 정보 제공, 현실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어려움 예측 가능
o 이루고 싶은 목표 설정 : 진로계획, 다가올 난관 대비·극복
o 행복한 미래의 기초 작업 : 삶의 보람 성취, 개인적·사회적 자아실현, 자신에게 적절한 진로 고민, 선택
2. 프로그램의 목표
가. 바람직한 직업가치관 형성
1) 직업의 의미와 직업 탐색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2) 성숙하고 진취적인 직업가치관 형성
나.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
1)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 등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
2)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폭넓은 지식 획득
3)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대한 관심과 통찰력 함양
다. 통합적인 진로 탐색 능력 증진
1) 다양한 진로탐색 방법 습득 및 과정 연습
2) 합리적, 비판적, 자율적 사고에 기초한 의사결정능력 함양
3) 구체적인 진로계획 연습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증진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은 무엇인가? 열심히 땀 흘려 일하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누구인가? 일이 없는 사람이다. 왜 일을 해야만 하는가? 행복한 삶을 위해서다.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이다.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하다가 성공하는 것 보다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다가 실패하는 것이 더 낫다. 모든 직업은 귀천이 없다. |
3.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가. 초등학교 진로와 직업(중앙고용정보원·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9)
단원명 |
제재 |
지도 중점 | |
1. 나는 누구일 까요?
|
1. 소중한 나 |
1. 자라스러운 나 |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스스로를 발견하고 가꾸어 나가는 과정이다. 자신이 의미 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확인하게 하며, 조한 자랑스런 나의 모습을 찾아보고, 성격과 흥미·적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
2. 나와 친구의 다른 점 | |||
3. 나의 장점과 단점 | |||
2. 나의 발견 |
1. 나의 적성과 흥미 | ||
2. 나의 적성 | |||
3. 나의 특성 | |||
2. 나는 다른 사람과 어떻게 지내야 할까요? |
1. 더불어 살아가는 나 |
1. 가정의 소중함 |
자신의 가족, 친구와 주위 사람들오가의 관계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할 점을 제시한다. |
2. 소중한 친구 | |||
3. 내 주위 사람들 | |||
2. 바람직한 인간관계 맺기 |
1. 사람 사이의 갈등 | ||
2. 좋은 친구관계 | |||
3. 원만한 의사소통 | |||
3.직업에 는 어 떤 것들이 있을까요? |
1. 일의 소중함 |
1. 일의 의미 |
일과 직업의 관계를 자신의 가족과 이웃에서부터 사회로 관심을 가지며, 자기가 좋아하는 일이 직업과 관련될 수 있음을 알게 한다. |
2. 직업의 소중함 | |||
3. 내가 하고 싶은 일 | |||
2. 직업의 세계 |
1. 가족과 이웃이 하는 일 | ||
2. 다양한 직업의 세계 | |||
3. 미래 사회의 직업 | |||
4. 경제 생활과 직업은 어떤 관 계가 있 을까요? |
1. 경제 생활과 직업 |
1. 현명한 소비생활 |
현명한 소비생활과 합리적인 물건 구입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
2. 합리적인 물건 구입 | |||
3. 가정 경제와와 일 | |||
4. 가정의 수입과 지출 | |||
2. 직업의 보람 과 가치 |
1. 일과 삶의 보람 | ||
2. 건전한 직업관 | |||
5. 나는 앞으로 어떤 일 을 할까 요? |
1. 나의 선택 |
1. 선택 방법 |
진로 선택에 따른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 |
2. 선택하는 연습 | |||
3. 나의 선택 | |||
2. 나의 진로 |
1. 직업과 나 | ||
2. 좋은 직업 | |||
3. 나의 진로계획 |
나. 초등 진로탐색프로그램(삼성사회정신건강연구소, 2010)
☞ 내 꿈에 날개를 달자
구분 |
차시 |
단원명 |
주제 및 목표 |
세부 활동 | |
도입 |
1 |
꿈을 향해 출발! |
▪진로 찾기의 필요성과 중요성 알기 |
▪새끼손가락 걸기(약속 정하기) ▪진로 관련 짧은 글짓기 ▪동영상 ‘꿈을 이룬 사람들’ ▪직업별칭 짓기 | |
전개 |
자기 탐색 |
2 |
나의 꿈은 무슨 색깔일까? |
▪나의 직업흥미 알아보기 |
▪직업명 맞히기 스피드 게임 ▪직업흥미유형 체크리스트 ▪슬라이드 ‘나의 직업흥미유형’ |
3 |
내 안의 보물찾기 |
▪나의 적성 알아보기 |
▪내가 1등 공놀이 ▪나의 장점 자화상 그리기 | ||
4 |
톡톡 (Talk Talk) 진로상담실 |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 알기 |
▪동영상 ‘노흥미와 안적성’ ▪진로고민상담실 | ||
5 |
만약 이 직업이 없다면? |
▪올바른 직업관 갖기 |
▪슬라이드 ‘궁금이의 하루’ ▪슬라이드 ‘직업 OX퀴즈’ ▪ 상상 글짓기 ‘만약 이 직업이 없다면’ | ||
직업 탐색
|
6 |
엄마 어렸을 적에 |
▪과거의 직업세계 알아보기 |
▪옛날 직업 맞히기 게임 ▪동영상 ‘해리포터와 옛날 직업 여행’ ▪ 옛날 직업박물관 꾸미기 | |
7 |
생생 (生生) 직업탐험 |
▪오늘날의 직업세계와 이색 직업 알아보기 |
▪직업 말하기 게임 (주제:장소) ▪비디오 ‘이색 직업’ ▪직업나무 꾸미기 (주제:물건) | ||
8 |
출발! 미래여행 |
▪미래의 직업세계 알아보기 |
▪슬라이드 ‘미래 퍼즐’ ▪동영상 ‘미래세계’ ▪미래 직업 광고 만들기 | ||
진로 계획 |
9 |
꿈을 향한 발걸음 |
▪올바르게 진로 결정하고 구체적인 진로계획 세우기 |
▪동영상‘태양이와 함께 하는 커리어 스토리’ ▪보드게임‘네 꿈을 잡(job)아라!’ | |
정리 |
10 |
내 꿈에 날개를 달자! |
▪다짐 및 격려하기 |
▪나의 미래 미니홈피 꾸미기 ▪프로그램 돌아보기 |
다. 중등 진로탐색프로그램(삼성사회정신건강연구소, 2010)
☞ 내 꿈은 내가 만든다
구분 |
차시 |
단원명 |
주제 및 목표 |
세부 활동 | |
도입 |
1 |
출발! 직업여행 |
▪새 친구들과 친밀감 형성 ▪프로그램 소개 및 동기화 |
▪대화할 때 지켜야 할 약속 ▪진로퍼즐 게임 | |
전개 |
진로 탐색 개념 |
2 |
비전 만들기 |
▪비전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기 |
▪동영상 ‘꿈을 이룬 사람들’ ▪나의 꿈 돌아보기 |
3 |
꿈. 찾. 사 |
▪직업의 중요성과 의미 이해하기 ▪바람직한 진로탐색 과정 이해하기 |
▪나의 진로 유형 체크리스트 ▪동영상 ‘바람직한 진로선택’ ▪슬라이드 ‘직업의 의미’ | ||
자기 탐색 |
4 |
너의 꿈은 무슨 색깔이니? |
▪직업흥미 유형과 특성 이해하기 |
▪진로탐색 체크리스트 ▪슬라이드 ‘직업흥미유형’ ▪슬라이드 ‘RIASEC 유형’맞히기 | |
5 |
소중한 직업, 소중한 마음 |
▪바람직한 직업윤리 생각하기 |
▪슬라이드 ‘어느 가족의 이야기’ ▪직업윤리 맞히기 | ||
직업 정보 탐색 |
6 |
직업탐색 특공대 |
▪다양한 직업의 세계 알아보기 ▪직업정보 찾는 방법 알아보기 |
▪슬라이드‘직업 맞히기 1,2’ ▪동영상‘직업탐색 특공대’ | |
7 |
e-놀라운 직업의 세계 |
▪변화하는 직업세계 이해하기 ▪미래사회와 유망직업 알아보기 |
▪슬라이드‘직업 전망’ ▪슬라이드‘직업 Top 5’ | ||
8 |
세상에 이런 人이!! |
▪이색 직업 및 학과 알아보기 ▪직업과 성역할 이해하기 |
▪동영상‘이색 학과’ ▪동영상 ‘물고기 의사’ | ||
9 |
프로는 아름답다! |
▪직업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자질, 습관, 지식 알아보기 |
▪비디오‘프리미어리거 박지성’ ▪슬라이드‘습관퀴즈’ | ||
10 |
학교 가는 길 |
▪진로선택 연습하기 ▪학교 진학정보 알아보기 |
▪슬라이드‘근영이의 진로선택’ ▪슬라이드‘학과 맞히기’ | ||
진로 의사 결정 |
11 |
깐깐하게 따져보자~ |
▪행복한 직업생활을 위한 조건 생각해보기 |
▪슬라이드‘행복의 조건’
| |
12 |
최종 분석, 최고의 직업 |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할 조건 ▪희망 직업의 현실성 점검하기 |
▪슬라이드‘영석이 이야기’ ▪동영상‘빛을 연주하는 남자’ | ||
13 |
솔로몬의 선택 |
▪직업 선택 갈등상황 예측하기 ▪갈등상황 대처방법 알아보기 |
▪슬라이드‘갈등상황’ ▪갈등상황 대처방법 | ||
진로 계획 |
14 |
진로계획, How to? |
▪구체적인 진로계획 세우기 |
▪동영상 ‘댄서의 순정’ ▪10년 계획 세우기 | |
15 |
나의 꿈, 나의 미래 |
▪비전을 구체적으로 그려보기 |
▪슬라이드‘사명선언서’ ▪슬라이드‘자성예언’ | ||
정리/평가 |
16 |
내 꿈은 내가 만든다! |
▪정리하기 |
▪표창장 만들기 ▪정리 & 평가하기 |
4.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
가. 프로그램의 재구성 활용
이 프로그램은 하나의 예시 자료이므로 학교·학급의 실정에 따라 담당교사가 효율적인 지도 계획서를 작성하여 재구성 지도하도록 한다.
나. 시청각 자료 제작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슬라이드, 비디오, 게임을 활용핳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슬라이드와 일부 영상 자료는 사회정신건강연구소와 중앙교육정보원·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에서 다운 받을 수 있고, 그 외의 영상자료는 책에 제시된 출처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다.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설비
이 프로그램은 비디오, 슬라이드 등 시청각 자료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비디오, 컴퓨터, 빔프로젝터, 마이크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시청각실 등의 설비를 갖춘 장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교실에서 시행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설비가 되어있는지 미리 점검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또한 모둠별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모둠별로 모여앉게 책상을 배치하도록 한다.
라. 모둠 구성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bahena을 미리 구성한다. 리더십과 활동력을 겸비한 아이들, 서포터(supporter) 역할을 할 만한 학생들을 모둠별로 골고루 배치하여 모든 모둠이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준비한다. 모둠원 수는 6∼8명으로 하고 가능한 짝수로 구성하는 것이 활동을 진행하는데 효과적이다.
마. 프로그램 진행자
이 프로그램은 5∼6개의 소집단이 함께 모인 학급단위 프로그램으로서 1명 이상의 보조 진행자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 사람이 프로그램의 주 진행을 맡으면 다른 한 사람은 영상자료, 음악, 게임도구 등을 준비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친구들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이나 프로그램 진행을 방해하는 친구들이 있을 경우에 이 학생들을 격려하고 돕는 것도 보조 진행자들의 역할이다.
Ⅴ. 제자에게 꿈을 스승에게 보람을 학부모에게 감동을!
존경하는 방과후학교 선생님 여러분, 그리고 함께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우리 모두가 이룩하고 싶은 인재교육의 비젼과 약속은 결코 저 혼자만의 힘으로 실현할 수 없습니다. 학생을 가르치는 일은 희망을 심는 일이며 2세를 교육하는 일이 가장 숭고하고 거룩한 일임을 명심하고 온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우리는 모두 학생 교육의 주인공입니다. 학생은 자식처럼, 선생님은 부모처럼, 학교는 가족처럼, 지역사회는 고향처럼 여기고, 교육이 살아야 지역이 산다는 소명의식으로 내 고향 곡성 교육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따뜻한 마음 여유로운 멋, 강력한 추진력’ 을 발휘하여 정성을 다해 일하는 교육장이 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가정과 지역사회에 건강과 평안이 가득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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