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항)
교재 10~11쪽을 읽게 한 후 함께 대화를 나눠주세요.
참고사항)
1. 미각에 관한 그림을 보면서 교재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나눠주세요.
2. 그림의 자료는 생각날기에서 만든 인체코팅자료로 수업하기 좋게 교재에 있는 그림을 크게 만든 것입니다.
예)
혀는 무슨 감각? 미각
혀가 왜 이렇게 나눠져 있을까? 각 부분마다 느끼는 맛이 다 다르기 때문이야.
참고사항)
1. 코팅자료 중 혀의 각 부분을 가리키면서 각 부분이 어떤 맛이 나는지 질문해 주세요. 여기는 어떤 맛? 이런 식으로
2. 초콜릿이나 사탕을 나눠주고 수업을 진행하면 더 잘 이해됩니다.
예)
사탕을 먹지 않고 입을 벌려보자. 사탕 맛이 느껴지니? 아니요.
그럼 사탕을 잠깐 입에 대보자. 맛이 느껴지니? 아니요.
사탕을 입에 넣고 녹여보자 맛이 느껴지니? 네.
그럼 혀는 고체, 액체, 기체 중 어떤 상태일 때 맛을 느낄까?
액체 상태일 때 맛을 느껴. 그렇다면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음식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녹여야 해.
혀에서는 무슨 맛을 느낄까? 단맛, 쓴맛, 짠맛, 신맛, 매운맛 등
사탕을 먹으면 무슨 맛? 단맛
한약을 먹으면? 쓴맛
레몬을 먹으면? 신맛
소금을 먹으면? 짠맛
이렇게 4가지 맛을 우리 혀에서 느낄 수 있어. 그런데 매운맛은 안 물어봤어. 왜 그럴까?
매운맛은 혀에서 느끼는 맛이 아니래. 매운걸 많이 먹으면 혀가 아프지?
그래서 매운맛은 나중에 배울 피부에서 느끼는 통각이라고 한 대. 우리 혀에는 위치에 따라 특별히 잘 느껴지는 맛이 있어. 사탕을 입 가운데에 대 보자.
단맛이 언제 느껴지니?
이제 혀의 앞부분에 대어 보자. 언제 느껴지지?
느껴지는 시간이 다르니? 어디가 빨라? 혀 앞부분
그럼 혀의 앞 부분에는 무엇을 느끼는 부분이 많을까? 단맛
맞아 그래서 위치에 따라 느끼는 부분이 달라
참고사항)
각자 혀를 내밀고 게임을 해봐도 좋아요.
아이스크림을 먹었어. 달아. 어디서 느껴?
소금을 너무 많이 넣었나. 짜네. 어디서 느껴?
레몬을 먹으면 셔. 어디?
매운 것을 먹으면? 이것은 감각이 아니야.통증이지
이런 식으로요.
그런데 짠맛은 혀 전체에서 다 느낄 수 있어.
너희들 한약 먹어본 적 있니? 혹시 한약 먹을 때 코 막고 먹으라는 소리 들어봤니?
맛은 혀와 코로 동시에 느껴. 그래서 코감기에 걸리면 맛을 잘 못 느낀대. 왜 한약 먹을 때 코 막고 먹으라고 하는지 알겠지?
친구들의 혀를 한번 봐. 혀의 표면에 뭔가 보이니?
무슨 모양이니?
우둘두둘한 모양이지. 혀의 표면에 좁쌀 모양으로 모이는 곳이 맛을 느끼는 곳이야.
뭐라 할까? 유두라는 곳이야. 유두 옆에 있는건 뭐지?
맛봉우리 -미뢰. 미뢰 속에 잇는 것이 뭘까?
미신경. 미신경이 하는 일은?
먹은 것을 뇌로 전달해. 달다. 짜다. 시다. 이 것은 어디서 판단하니?
뇌에서 판단해.
입과 혀는 또 어떤 일을 할까?
음식을 잘게 부수고 침과 함께 골고루 섞어서 목구멍으로 넘긴다. 이것은 앞에서 말한 소화에서 하는 일. 그러니 소화에서 배우자.
정리를 위해 맛을 느끼는 경로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사항)
1. 시장에 가면 게임을 응용해서 혀의 구조를 익히게 해주세요.
2. 배운 내용을 인체 북아트에 적게 해주세요.
3. 팝업북을 완성하기 전에 배운 내용을 적는 것이 수업하기 수월합니다.
생각날기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생각날기 홈페이지를 클릭하시거나 https://w-think.com
02-446-8868 / 010-2537-3996으로 전화나 문자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