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무릎 손상을 예방할수있는 방법을 설명하시오 .예방이 가장 어려운손상은 무엇인가?
무릎 손상을 피하기 위하여 ,선수는 근력,신경근육조절,유연성,심폐지구력과 근지구력,민첩성,순
발력및 평형성등의 컨디션을 조절하여야 한다.특별히 무릎관절 주변의근육은 강하고 유연해야한다.
무릎관절과 연부조직은 운동사슬을 구성하여 무릎손상의주요 요인이 되므로 근력과 유연성을 적절히
관리하여야 한다.
특별한 스포츠에 참여하는 선수는넙다리 네갈래근과 뒤넙다리근의 근력비율을 측정해야한다.
예를들면 미식축구선수의 넙다리두갈래근은 뒤넙다리근의 60~70%수준이어야한다. 또한 장딴지
근육은 무릎을 안정화시키기위하여 단련되어야한다.비록근력단련이 손상을 예방할수있으나 ,돌림형태의 손상은
예방하기 어렵다...
유연성운동을 통하여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을 예방하는 것이 무릎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무릎근육의 점진적 스트레칭은 근섬유를 좀더 탄력있게만든다. 무릎손상예방을 위해서는 뒤넙다리근
,척주세움근,샅고랑부위,넙다리네갈래근 및 장딴지 근육의 탄력성이다.
손상을 입은 무릎은 적절히 재활되어야 한다. 무릎의 반복적인 미세손상은 큰손상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2.무릎 타박상과 윤활낭염의 증상,징후 및 관리방법을 기술하시오
무릎관절타박상
증상및 징후
안쪽넓은근의 타박상은 심각한 통증,운동범위의 감소,급성옂믕의 징후와 같은 무릎염좌의 증상을 나타낸다
이러한 타박상은 근육조직과 혈관을 손상시켜 부기와 변색을 유발시킨다.
만약 적절한 응급처리를 즉각적으로 받는다면 무릎은 외상후 24~48시간에는 다시 기능적인 사용을 할
수있을것이다.
무릎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의 타박상은 가끔 근육타박과 뼈의타박과 관련이 된다. 외상성
압박은 관절낭 조직으로 힘을 전달하여 모세혈관 출혈과 윤활막 주머니를 자극한다. 그럼으로써 관절강과
주변 공간으로 심각한 삼출을 발생시켜 관절내 부기를 일으킨다.삼출은 천천히 그리고 느낌없이 발생한다.
환자는 타박상을 입은경우에 최소한 24시간동안은 더이상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아야한다. 신체활동은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무릎 관절의 과도한 부기와 혈종의 원인이 된다. 조직의 상처는 내부출혈로 응고된 조직이 있는경우 생긴다.
만약 이러한 상태가 반복된다면 만성 윤활막염이나 관절후유증으로 발전될것이다.
관리
무릎 타박상의 치료는 다양한요소가 관계된다. 그러나 관리는 타박의 부위와 심각성에 따라 다르다.흡수가 나타날때까지
압박밴드와 냉처치를 실시한다.24시간 동안 안정을 취하게하라. 만약 부기가 발생한다면 72시간동안 냉처치를 실시한다.
부기와 통증이 심하다면 의사에게 보낸다.만약 급성단계가 끝지점이어서 부기가 거의없다면 통증범위내에서 능동적 ROM운동과 냉처치를 실시한다. 열처치를 할경우에는 부기를 예방하기위해 주의해야한다. 통증과 초기염증이 해결되면
예방용 패드를 사용하며 정상활동으로 복귀시킨다. 만약부기가 1주일이내에 해결되지 않으면 윤활막염 또는 윤활낭염이 되어 만성이 될수있으므로 안정과 의학적 치료를 받을필요가 있다.
윤활낭염
증상및 징후
무릎앞주머니는 무릎에 국부적인 부기를 발생시킨다. 부기는 관절내부에서 나타나지는 않으나 약간의 붉은변색과 온도가 올라갈것이다. 오금부위의부기는 Baker 낭종을 의미한다.Baker낭종은 반막모양근 주머니와 관련이되며,장딴지 근육의 안쪽머리 아래에서 발생한다.baker낭종은 관절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윤활낭염이라기보다는 관절내 문제로 인하여 부기가 발생한다. Baker낭종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으며 불편함과 무기력이 나타나지는않는다.일부 윤활낭염은 부기로인하여 통증과 무기력이 발생할것이고 따라서 치료를 받아야한다.
관리
관리는 원인제거,안정및,염증감소등이 포함된다. 윤활낭염관리의 2가지주요한방법은 압박붕대와 항염증제재 투약이다. 윤활낭염이 만성적으로 재발되고 윤활막이 두꺼워지면 아스피린과 스테로이드주사를 사용할수있다.
3.반달 손상과 무릎주름간의 차이는 무엇인가?
반달손상
안쪽발달은 가쪽발달보다 손상유병율이 훨씬 더높다 .그이유는 관상인대가 안쪽발달과 정강뼈주변이 인접해서 붙어있고 또한 관절주머니인대와 붙어있다.가쪽발달은 관절주머니인대와 닿지않으며, 무릎움직임중 더 자유롭다. 안쪽발달은 안쪽구조물들과 붙어있기때문에 가쪽번짐과 비틀림압력으로부터 손상되는 경향이있다.
병인
외반력은 무릎이 모이도록 하고 가끔은 MCL이 찢어지고 늘어나게한다. MCL섬유는 안쪽발달을 바깥쪽으로 꼬이게한다. 반복적인 미세한 염좌는 무릎의 근력을 감소시켜 인대의 불안정을 초래하며 연골의 손상을 일으킨다. 가장일반적인 손상기전은 무릎을 펴거나 굽히는동안체중바하가 가해지면서 돌림력이 발생된 상황이다.만약달리는동안 급격한 방향전환을 했다면 안쪽반달을 비틀어질것이다. 반달의 앞쪽과 뒤쪽뿔이 늘어나면 수직-세로방향또는 양동이 손잡이방향으로 찢어질것이다.넙다리뼈가 안쪽으로 돌림되는동안 무릎이 굽혀진상태에서 강하게 펴진다면 세로방향으로 찢어질것이다.무릎을 펴는동안 안쪽반달을 갑작스럽게 뒤쪽으로 당겨지면서 찢어지는것이다. 대조적으로 가쪽반달은 넙다리뼈가 가쪽으로 돌림된상태에서 강하게 무릎을 폈을때 비스듬하게 찢어질수있다. 대부분의 안쪽연골판 손상은 발이지면에 단단히 고정된 상태에서 무릎이 굽혀진채로 넙다리뼈를 갑작스럽게 강한안쪽돌림을 했을때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압력은 반달을 원래 위치를 벗어나서 넙다리뼈 관절융기 사이에 끼이게된다.
반달손상은 세로방향,비스듬방향,가로방향으로 나타날수있다. 혈액의 공급관계로 반달의 바깥쪽1/3의손상은 해당부위에 스트레스가 최소화되면 치료될수있다. 반달안쪽에서의 찢어짐은 혈액공급이 없기때문에 치료되지않는경우도 있다.
증상 및징후 반달손상을 정확하게 진단하는것은 어렵다.손상의정도를 확인하기위해서 운동사는 과거 손상병력에 관한정보를 숙지하고 ,어떻게 손상되었는지를 이해해야한다. 반달손상의 진단은 손상직후에 그리고 근경련이나 부기가 있기이전에 확인되어야한다.
반달손상은 다음의 결과일수도있고 아닐수도있다. 즉, 삼출물이 48~72시간 이상 점차적으로 많아질때 또는 관절선통증과 운동범위 감소가 있을때또는 간헐적인 잠김현상과 무릎이 빠지는 느낌이 있을때 또는 스쿼트동작을 할때 통증이 있을떄이다. 일단 반달이 찢어졌다면 찢어진부위는 단단해지면서 위축이 될수있다. 경우에따라서는 반달의 일부가 떨어져서 정강뼈와 넙다리뼈의 관절표면사이에 끼일수도있다. 그렇게되면 잠김현성과 걸림현상,빠지는듯한 느낌이 있을것이다. 만성적인 반달손상은 빈번한 부기와 무릎주변의 위축이 발생을 전환할떄의 불안감을 호소하기도한다. 이러한 증상과 징후는 수술적치료를 해야한다.주의:증상이 있는반달손상은 심각한 장애와 불안정으로 퇴행성변화를 유발시킬수있다.
관리
무릎에 잠김현상은 없으나 찢어진것으로 의심이된다면,의사는 먼저 MRI를 촬영하게핟나.
진단을 위한 관절경검사를 할수도있다.
위치가 변한 반달에의해 무릎이 잠기는것은 정밀한검사를 위해 마취를 한후 잠김현상을 풀어주어야한다. 만약불편하고,불능하고,지속적으로 무릎이 잠긴다면 관절경수술로 반달의 일부분을 제거해야하것이다.
반달손상의 수술저깇료는 반달의 손실을 최소로해야한다. 반달은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손상된 반달의 치료는 부위에따라 다르다.red-red부위와 red-white부위는 혈관공급이 잘이루어지기떄문에 수술적 봉합술이후 회복이 잘된다. 그러나 안쪽 white-white부위는 혈관이 없기때문에 심지어는 봉합술을 했다하더라도 다시잘라내야할것이다.반달부분절제술은 관절경을 이용하여 가능한 한 최소로 잘라내야하고 찢어진 연골판은 봉합술보다 절제술이 더일반적인 방법이다.반달 부분절제술후 관리는 보조기가 필요없으며 약2주동안 체중부하를 할수있도록 최대한 빠르게 목발을 사용해서 부분체중부하를 해야한다. 6~14일 후에 완전하게 현장으로 복귀할수있다.
봉합한 반달은 5~6주동안 재활보조기를 착용하고 고정해야한다. 환자는 6주에 목발을 사용하여 부분체중지지에서 완전체중지지로 점증해야한다. 고정동안에는 0~90도에서 능동적ROM운동을 할수있다. 6주에는 전운동범위에서 저항성운동을 시작할수있다.
무릎 주름
태아는 4개월이면 안쪽벽에 3개의 무릎윤활공간을 가지고있으며 하나의방의형태로 점차적으로 흡수된다.그러나 성인의 20%는 이들주머니를 완전히 흡수하지 못한다. 이러한경우에 중격을 주름이라 불리는 윤활주름이 형성된다.
병인
가장일반적인 활액주름은 무릎밑 윤활주름이며 이것은 무릎밑 지방체에서 시작하여 선풍기의 형태로 위쪽으로 퍼진다. 두번째 가장 일반적인 활액주름은 위무릎뼈오목부위에 위치한 무릎위 윤활주름이다. 마지막으로 손상이 가장흔한 무릎안 윤활주름이다.이주름은 무릎관절의 안쪽벽에서 시작하여 무릎밑 지방체를 감싸고있는 윤활조직 안으로 아래로 퍼진다. 그러나 무릎안 주름은 두껍고, 구부러지지않으며,섬유질이어서 많은증상을 일으킨다. 무릎안 주름은 안쪽넙다리뼈 관절융기와 무릎뼈의 연골연화증과관련이있다.
증상및징후
환자는 무릎손상병력이 있을수도 있으며 없을수도있다. 만약증상이 외상보다 먼저 나타나면, 무릎으로 떨어지거나 발을 고정하고 비트는동작과 같은힘이 작용한경우이다. 주된 증상은 일정시간동안 앉아있을때 무릎에서 통증으 동반한 가성잠김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것이다. 무릎을 15도에서 20도로 구부릴때 툭소리를 느끼거나 들을수있다. 잠김과 툭소리 현상의 특징은 반달손상으로 잘못인식될수있다. 환자는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스쿼트자세에서 통증을 호소한다. 반달손상과는 달리 부기는 없고 인대의 느슨함도 없다.
관리
외상으로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무릎주름은 안정 ,항소염제및 국부열치료로 보존적치료를 한다.만약넙다리뼈 관절융기나 무릎뼈의 연골연화증으로 인하여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주름은 수술적 절단을 해야할것이다.
*무릎주름이 두꺼워져서 가끔 반달손상으로 오인됨.
4.무릎뼈 골절과 무릎뼈 탈구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무릎뼈-넙다리뼈의 장애는 운동사가 만나는 가장흔하무릎의 병리학적 문제이다. 보고된 증상들이 유사하기때문에 무릎뼈-넙다리뼈의 장애를 분류하기에는 매우어려움이있다.
무릎뼈 골절
병인
무릎뼈의 골절은 직접적또는 간접적인 외상에 의해 나타난다. 대부분의 골절은 무릎을 반정도 굽혔을때 무릎힘줄이 과도하게 당겨진상태에서 나타나는 간접적인 외상의 결과이다. 이러한자세는 넙다리 네갈래근의 힘줄과 무릎힘줄에서 무릎뼈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한다. 과도하근육의 수축은 무릎뼈 절반 아래쪽에 골절을 일으킬수있다. 직접적인 손상은 무릎뼈위치의 변화없이 골파편이 생길수있다. 낙상,점핑,러닝은 무릎뼈골절을 유발시킨다. 주의:약3퍼정도는 이분무릎뼈이며 이는 무릎뼈가 두개로 양분된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태는 무릎뼈 골절로 오진될수있다.
증상및 징후
골절은 출혈과 삼출을 유발시켜 부기를 일으킨다. 간접적인 골절인 관절낭찢어짐, 뼈의분리,넙다리네갈래근힘줄의찢어짐을 일으킨다.직접골절은 작은뼈의 분리를 포함한다.
관리
진단은 병력,분리파편의 촉진,X-선확진등이 포함된다. 검사자가 무릎뼈골절로 의심된다면 냉처치를 하고 압박과 부목을 해주어야한다. 그이후에 의사에게 보내야한다. 환자는 2~3개월동안 고정되어야한다.
급성 무릎뼈 부분탈구와 탈구
병인
선수가 발을 바닥에 고정하고 감속하며 동시에 발에 체중부하를 한채로 반대방향으로 커팅할떄, 넙다리는 안쪽으로 회전하고 하지는 가쪽으로 회전하면서 가쪽굽음 스트레스를 받게된다. 넙다리네갈래근은 직선으로 당기고 그결과 무릎뼈가 가쪽으로 당겨지면서 탈구가된다. 그결과 무릎뼈는 가쪽으로 이동되어 안정시에 무릎뼈가 가쪽관절융기위에 놓이게된다.이러한 기전에서 무릎뼈는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탈구되어 가쪽으로 미끄러지게 된다. 일부선수들은 다음의 해부학적구조때문에 다른사람보다 좀더 위험성에 노출된다.
*앞으로 굽혀진 넓은 골반
*Q각을 크게 하는 무릎 가쪽굽음
*얕은 넙다리뼈 고랑
*편평한 가쪽 넙다리뼈관절융기
*높게위치한 편평한 무릎뼈
*무릎전반슬과 가쪽으로 회전된 정강뼈를 갖게하는 안쪽넓은근과 인대의느슨함
*회내된발
*가쪽으로 뾰족한 무릎뼈
반본적으로 아탈구되는 무릎뼈는 무릎뼈-넙다리뼈 관절과 안쪽고정자 사이에서 비정상적인 스트레스를 가한다.
무릎은 부기와 통증이 발생할것이다. 통증은 부기의 결과이지만 안쪽관절막이 늘어나고 찢어졌기때문에 나타난 결과이다 . 부기로 인하여 무릎은 굽힘과 폄이 제한된다. 또한 안쪽지지띠(무릎뼈-넙다리뼈 인대)가 부착된 모음근 결절에 압통이 나타난다
급성 무릎뼈탈구는 발이바닥에 고정된상태에서 신체를 갑자기 비트는 동작에서 나타날수있으며,통증을 수반하는 무릎이 빠져나가는듯한 손상과 관련된다.
증상 및 징후
선수는 통증,부종,완전한 무릎 기능상실을 경험하게 되고,무릎뼈는 비정상적인 위치에 놓이게된다.의사는 즉시 무릎을 편상태에서 무릎뼈에 부드러운 압력을 가하여 탈구를 감소시켜야한다. 만약 무릎뼈를 교정하기전에 시간이 경과하였다면 마취를 사용할수있다. 관절의 혈종을 뽑아낸후에 냉처치를 실시하고 부목을 대준다.첫번째 무릎뼈탈구는 연골이나 뼈연골 골절과 관련이있다 X-선평가는 교정전과 후에 실시한다.
관리
탈구를 줄이기 위해서는 엉덩관절을 구부리고 무릎을 천천히 펴먼서 무릎뼈를 부드럽게 안쪽으로 움직인다. 교정후에는 4주이상 무릎을 편상태로 고정을 하고 걸을때는 목발을 사용하도록 교육을받는다. 고정동안에는 등척성운동을 수행해야한다.고정후에는 말발굽형태의 패딩을 착용한다.이패드는 탄력붕대에 의해 무릎뼈 둘레를 감싸도록 되어있거나 탄력소매로 되어있다. 상업적보조기도 사용할수있다.
근육재활은 무릎,넙다리,엉덩이근육 모두에 중점을 두어야한다. 무릎운동은 무릎펴서 들어올리기에 한정해야한다.
만약 수술을 해야한다면 압축된 인대를 이완하거나 무릎뼈-넙다리뼈 관절을 재건하는것이다.무릎관절과 관련된 모든근육의 근력을 강화하고 균형있게하는것은 중요하다.자세의 부정렬은 가능한수정되어야한다. 신발의 깔창은 발의회내,정강뼈의 가쪽돌림을 줄임으로써 무릎뼈-넙다리뼈관절에 스트레스를 줄일것이다.
5.엉덩정강근막띠 마찰증후군과 거위발힘줄염또는 거위발힘줄 윤활낭염을 설명하고 비교하시오.
엉덩정강근막띰마찰증후군과 거위발힘줄염
병인
달리기선수의무릎은 많은반복과 과도한상황에대한 일반적인 표현이다.많은달리기 서수의 무릎문제는 발과 하지의 부정렬과 구조적비대칭을 유발시킨다. 일반적으로 무릎뼈 힘줄염과 무릎뼈-넙다리뼈문제는 연골연화증을 유발시킨다. 조깅하는사람,장거리달리기선수,그리고 사이클선수사이에게 많은2가지질환은 엉덩정강근막띠마찰증후군과 거위발 힘줄염 또는 윤활낭염이다.
엉덩정강뼈근막띠 마찰증후군:ITB마찰 증후군은 무릎의 안쪽번짐과 발의회내된상태에서 달리거나 자전거를 타는사람에게서 흔하게 발생한다. 긴장은 근막띠의 정지부에서 발생하고 마찰은 가쪽넙다리뼈 관절융기위에서 발생한다.Ober검사는긴장지점에서 통증이 유발될것이며 엉덩정강근막띠의 스트레칭과 염증을 줄이기위한 치료를 해야한다.
거위발힘줄염또는 윤활낭염:거위발힘줄은 넙다리빗근과 두덩정강근,반건모양근이 정강뼈에 붙는곳이다.거위발힘줄염과 관련이있는것은 거위발힘줄윤활낭염이다 .염증은 과도한 무릎 안쪽번짐과 안쪽넓은근육의 약화때문이다. 이손상은 주로 하나의다리를 더높게한채로 경사를 달리는경우에 발생한다.
관리
달리기선수 또는 사이클선수의 무릎관리는 다리와 발의부정렬을 교정하는것이다.치료는 활동을 하기전후로 얼음찜질을 하고 적절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야한다. 다른치료로는 항염증제재의 복용과 무릎안쪽굽음과 같은다리상태를 개선하기위한 깔창사용이 포함된다.
6. 안쪽곁인대2도염좌의 보존적치료와 앞십자인대재건술후 무릎재활을 설명하시오
* 48~72시간동안 RICE
*손상의 급성단계가 지나가거나 절뚝거림없이 걸을수있을때까지 3점목발을 사용함
*관절운동범위운동을 시작한후에라도 손상의 심각성과 합병증등에 따라서 뒤쪽스프린트또는 수술후 무릎고정스프린트를 2~5일정도 사용될수있음
*전기치료는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조절하기위해 하루에2~3회 실시해야한다.
*넙다리 네갈래근의 등척성운동 (Qset,straight leg lift)은 가능한 빨리 전 운동범위에서 실시함
*고정식 자전거운동,계단오르기와같은 폐쇄운동사슬과 저항된 굽힘-폄운동은 가능한 빨리실시함
*기능적 점증운동이 재활프로그램 초기에 병행되어야함
*환자가 달리기종목으로 복귀하고자할때 경첩보조기를 사용하여 격려되어야함
2도 MCL염좌의 보존적치료는 성공적으로 보고되고있다.
후자는 잘모르겠네요...
첫댓글 틀린것은 고쳐주시고,부족한점은 채워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