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채화 인물 제작하기"
고급단계
모든 그림이 그렇듯이
무조건 쉽게 배울 수는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보여지는 만큼 한발 한발 다가가다 보면은
언젠가는 변하여져 있는 자신의 그림을 보게 됩니다.
그림을 시작하는 사람은
꼭 잊지 않아야 할 것중에 잘 그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처음 붓질 하나 하나 하면서 점점 좋아지는 과정의 시간과 노력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모두들 당장 번개불 처럼 잘 그리는 본인을 생각합니다.
지금 저에 작품 사진 하나 하나를 많은 장수로 나누어 올리는 것은
한 장을 그리더라도 그때 끄때에 표현 할 것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단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무시하고 앞서가다 보면은 이미 그림은 다른 곳을 지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빨리가 목적이 아니라 과정을 순서적으로 익혀 나아가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 임을
깊이 새기면서 감상해 보도록 합니다.
사진 작가 초상
자 이재 시작을 하게 됩니다.
인물의 얼굴이 오른쪽을 보고 있지요.?
그림은 그리는 작가는
항상 켄바스나 종이에 그림을 그릴 때에는
주제를 어떻게 배치하는가에 대하여 심사 숙고하게 됩니다.
위에 인물의 자세에서는 오른쪽을 조금 넓게 배치하여 주인공이
가까운 벽에 부딛치는 느낌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초벌을 하게 됩니다.
바라보는 눈은 주제 인물의 마지막 완성된 얼굴을 보고 있지만
화가는 얼굴 맨 안쪽의 (내면의) 색감을 보아야 합니다.
수채화는 밝은 색부터 칠해야 하니까 당연하다고 생각 하는 분들이 더러 있지만
사실은 유화도 마친 가지로 밝게 시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물론 어둡게 하여 시작하는 방법도 하나의 방법이기는 하답니다.
그러나 그것이 유화의 정답이라는 생각은
깨끗하게 지우시기 바랍니다.
3번째 인물을 잘 보세요.
오희려 눈은 먼저 연한 윤곽을
잡지 않은 상태로 얼굴 밑칠 텃치를 하고 있지요?
그만큼 눈.코.잎 들은 여유를 가지고 한 단계 연한 색감부터
잡아 나아가야 한답니다.
수채화에서 끝날때까지 지우는 것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해야 마무리까지 아주 깨끗하겠지요.
이재 초벌의 눈.코.잎 선이 잡혔어요.
그러나 사진에서 진하기는 원본과는 더 진하게 촬영되었어요.
눈은 더 연한 색감으로 참고 하세요.
자 위의 사진을 볼까요?
어떤가요 그 위의 얼굴 색감과는 확연히 다르지 않나요?
이렇게 사진은 원본과는 전혀 다르게 촬영되기때문에
원본 사진속 샛감에도 무조건으로 빠지지 마시고. 실지 보여지는 야외 스케치 풍경 색감때에도
무작정 " 나는 보이는 색감으로 그릴꺼야 " 하여도 안됩니다.
위의 작품에서의 눈 주위와 코 밑부분 이마 주위를 보면은
약간 그린색감과 얠로우와 살색감이 뭍어나지요?
이 곳은 사실상 그림자 느낌의 색감으로 표현하여야 한답니다.
머리의 색감은 어떤가요?.
먼저 연한색 패턴으로 칠하여 지다가 점차적으로 진한 부분을
먼저 색감을 다 지우기 않고 연결하여 깊이감을 표현해야빛에의한 투과되면서
머리카락 안쪽이 보이는 느낌을 살리게 되지요.
볼 주위로는 약간의 붉은 빛 색감으로 연하게
차근차근 겹쳐서 올라 오고 있는 것이 보이나요.
볼의 붉은 느낌도 오른쪽 볼과 왼쪽의 볼의 진하기를 다르게 잡아 나아가야 하구요.
오른쪽에서 빛이 오고 있으므로 오른쪽 볼은 좀 더 밣게 하고 있을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