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장완성 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1. 문장완성검사의 개요
1) 문장완성검사란?
문장완성 검사는 다수의 미완성 문장을 피검자가 자기 생각대로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로, 단어 연상 검사의 변형으로 발전된 것이다.
2) 목적
개인의 욕구상태와 부모 및 교사, 동성, 이성 친구들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함으로 성격 역동에 대한 심리진단 정보를 얻고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을 판단하는 데 사용한다.
3) 특징
▶생활영역과 타인에 대한 태도, 의견 등 비교적 인격의 표면층을 밝힐 수 있으므로 공포, 걱정, 야망 및 후회 등과 같은 요소가 밝혀지는 경우가 많다.
▶완성되지 않은 문장을 완성함으로 부모와의 갈등, 집안문제, 대인관계문제, 자아존중감 등 자기 자신에 대한 제반 사항들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4) 구성
아동용 및 청소년용은 30문항, 성인용은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5) SCT 발전
▶Cattell은 Galton의 자유연상 검사로부터 단어 연상 검사를 발전시킴
▶Kraeplin과 Jung이 임상적 연구를 통해 토대를 구축하였고 Rapaport와 그 동료들에 의하여 성격진단을 위한 유용한 투사법으로 확립되게 됨
▶최초로 미완성 문장을 검사에 이용한 것은 Ebbinghaus(1897)로 지능의 측정을 위해 이 기법을 사용
▶문장완성검사를 성격영역에 활용하기 시작한 사람은 Tendler(1930)로 사고방식과 정서 반응의 진단을 구별함
▶Rohde(1946)는 청소년 문제를 다루거나 내담자의 욕구, 내적 갈등, 환상, 감정, 태도, 야망, 적응상의 어려움 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
▶Stein(1947), Symonds(1947), Rotter와 Willerman(1947), Carter(1947) 등이 실험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들을 통하여 문장완성 검사의 임상적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줌
▶현재 임상현장에서는 Sacks의 문장완성 검사(SSCT)가 가장 널리 사용됨
6) 문장완성검사와 단어연상검사의 비교
|
단어 연상 검사 |
문장 완성 검사 |
특징 |
단일 단어에 의해 유발되는 연상의 다양성 |
피검자의 태도 및 주의를 쏟는 특정 영역이 잘 제시될 수 있으며, 피검사 반응의 자유와 가변성 허용 |
제한점 |
|
연상의 다양성 감소 |
7) 문장완성 검사가 투사적 기법인가에 대한 답변
▶제시되는 자극이 일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 투사적 검사라고도 한다.
▶미완성의 문장 내에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 투사될 가능성은 무정형의 잉크 반점에 투사될 가능성에 비해 제한되는 것이 사실이다.
▶다른 검사들에 의해 표명된 역동적 내용을 확인 해 줄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유용한 검사이다.
▶숙련되고 경험 많은 임상가라면 문장의 전반적인 흐름 뿐 아니라 미묘한 뉘앙스를 통하여 피검자 성격의 완전하고도 복잡한 패턴을 도출해 내는 것이 가능하다.
▶미완성된 한 개의 문장을 10명의 피험자에게 주고 결과 분석 연구결과, 단 한 개의 불완전한 문장에 대한 반응으로부터 정서나 태도, 기제들에 관한 가설을 이끌어낼 수 있음을 확인했고, 따라서 50~60개의 문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은 실로 대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결과를 분석했던 초기의 연구 예를 보면,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대하는 태도를 보면 나는__________이라는 문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10개의 반응을 도출하였다.
1. 매우 행복하다.
2. 별로 관심 없다.
3. 그를 죽이고 싶다.
4. 그를 따라하고 싶다.
5. 기분이 좋다.
6. 반항심이 든다.
7. 좋다.
8. 매우 행복하다.
9. 무섭다.
10. 젖비린내가 나는 것 같다.
▶한 개의 미완성 문장에 대한 반응만으로도 형식적인 특성에 대한 분석이나 내용 특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형식적 특성은 반응시간 단어 수. 표현의 정확성, 질, 수식어구, 단순성, 강박성, 장황성 등
▶내용 특성은 정서, 강도, 소극성, 상징성 등
8) 장점
①문장완성 검사는 단어연상 검사에 비하여 문장에 나타난 감정적 색채나 문장의 맥락 등을 통해서 피검자의 태도, 피검자가 주의를 쏟고 있는 특정 대상이나 영역이 보다 잘 제시될 수 있음
②반응의 자유와 가변성도 허용할 수 있음
③검사의 목적을 피검자가 뚜렷하게 의식하기 어려움으로 비교적 솔직한 답을 얻을 수 있음. 안다고 하더라도 좋은 답과 나쁜 답의 분간이 어려움
④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함에 다른 투사법 검사보다 비교적 특별한 훈련이 필요하지 않음
⑤집단적으로 실시할 수 있어 노력상 경제적이며, 시행․채점․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적음
⑥검사지를 용이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여러 특수 상태에 부합할 수 있도록 검사문항 을 수정 할 수 있음
9) 단점
①그 결과를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채점할 수 있다고 하나 표준화 검사에서와 같이 완전히 객관적으로 채점할 수 없음
②결과를 토대로 하여 성격을 임상적으로 분석하려면 상당한 지식과 훈련이 필요
③다른 투사법과 같이 검사의 목적을 완전히 은폐하지는 못함
④피검자의 언어 표현능력이 부족하거나 지시에 협조적이지 않으면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없음
⑤미완성의 문장 내에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이 투사될 가능성은 무정형의 잉크 반점에 투사될 가능성에 비해 제한됨
⇒ 이상과 같은 SCT에 있어서의 장점과 단점을 바탕으로 하여 이 검사는 피검사자의 비교적 단기적인 대상에의 관심, 감정, 태도, 가치평가 등 상황 규정적인 면에 대하여는 상당히 확실성이 높은 정보를 주며, 설사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이들이 변화한 경우에도 전체반응에 투사되고 있는 심적 역동이나 방어기제에 대하여 주의 깊게 보면 피검사자에게 고유한 지속적으로 흐르는 경향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2. SSCT(the 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1) 개발과정
①SSCT(the 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는 Joseph M.Sacks에 의해 개발
②20명의 심리치료자에게 가족, 성, 자기 개념, 대인관계라는 네 가지 영역에 관한 중요한 태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미완성 문장을 3개씩 만들도록 하고, 여기에 문장완성검사에 관한 기존의 문헌들로부터 얻어진 문항들을 포함시켜 280개의 문항을 얻음
③다시 20명의 심리학자들에게 주고 각 범주에서 가장 유의미하다고 생각되는 문항을 4개씩 선택하도록 함
④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문항들이 최종 검사 문항으로 결정
⑤원래는 6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나 내용이 반복되는 것을 제외하고 50개의 문항이 현재 많이 사용됨
⑥4개의 영역을 각각 세분화하여 최종적으로 총 15개의 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영역에 대해서 피검자가 보이는 손상의 정도에 따라 각각 0, 1, 2점으로 평가하고 그 수치를 통해 피검자에 대한 최종 평가를 하도록 해석 체계를 구성
2) 신뢰도와 타당도
①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피검자 100명의 반응을 가지고 3명의 심리학자에게 15개 의 영역에 대하여 장애의 정도를 평정하도록 하였고, 피검자의 정신과 주치의들에게도 역시 같은 방법으로 평정하게 하였음
②신뢰도는 .92의 일치률을 보였고, 정신과 의사들과 심리학자들간의 평정의 일치도는 .48~.57, 표준오차는 .02에서 .03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음
3) SSCT의 네 가지 영역 - 가족, 성, 대인관계, 자기개념
▶ 가족 영역 ◀
- 어머니, 아버지 및 가족에 대한 태도를 측정
- 어머니와 아버지, 가족전체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도록 하는 문장으로 구성
- 어머니와 나는 __________ ,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__________ 등
- 피검자가 경계적이고 회피적인 경향이 있다하더라도 네 개의 문항 중 최소 한 개에서라도 유의미한 정보가 드러나게 됨
▶ 성적 영역 ◀
-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
- 사회적인 개인으로서의 여성과 남성, 결혼, 성적 관계에 대해 자신을 나타내도록 함
- 내 생각에 여자들은 __________ , 내가 성교를 했다면 __________ 등
▶ 대인관계 영역 ◀
- 친구와 지인, 권위자에 대한 태도
- 가족 외의 사람들에 대한 감정이나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피검자의 생각들을 표현
-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__________ ,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__________ 등
▶ 자기개념 영역 ◀
- 자신의 능력, 과거, 미래, 두려움, 죄책감, 목표 등에 대한 태도
- 현재, 과거, 미래의 자기개념과 그가 바라는 미래의 자기상과 실제로 자기가 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 모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
-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__________ , 내가 어렸을 때는 __________ , 언젠가 나는 __________ , 나의 평생에 가장 하고 싶은 일은 __________ 등
3. 아동․청소년용 검사의 구성(정용래, 1986)
1) 자극문의 반응 영역(10개 영역)
(1)가족관계 : 가족에 대한 태도, 가족이 자기에 대하여 갖는 태도, 가정의 분위기
(2)교우관계 : 사교성, 교우에 대한 태도
(3)신체관계 : 자기의 용모, 신체조직 및 기능에 관한 생각, 열등감, 편견 등
(4)직장관계 : 근로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불만 있는 일에 대한 태도 등
(5)일반적 대인 관계 : 이성이나 동성에 대한 태도, 성적 역할, 권위상이나 성인에 대한 태도, 대인관계에서 위기장면에 놓였을 경우의 태도, 이웃관계 등
(6)학교 관계 : 학교장면에서의 문제나 인간관계 등
(7)감정․정도 : 불안이나 행복감의 존재와 대상,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대상, 내적 외상 등
(8)일상생활 태도 : 유년기, 소년기와 현재의 생활, 습관 등
(9)자기․기타 :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현재의 자기와 이상상, 자존심, 욕구불만이나 갈등시의 행동 등
(10)사상 : 사물이나 현상에 관한 느낌 등
2) 자극문의 구성
구 분 |
아 동 용 |
청 소 년 용 |
1.가족 관계 |
3. 아버지 5. 다른 집에 비하여 우리 집은 7. 가족은 12. 어머니 18. 부모에게 야단맞으면 29. 나의 형제 |
3. 아버지 5. 다른 집에 비하여 우리 집은 12. 어머니 18. 가족은 |
2.교우 관계 |
2. 친구와 어울리면 17. 친구들은 |
2. 친구들은 나를 |
3.신체 관계 |
23. 나의 얼굴 |
23. 나의 얼굴 |
4.직장 관계 |
|
7. 일한다는 것은 9. 직장이 재미없는 것은 10. 일이 힘들게 되면 |
5.일반대인 관계 |
15. 소년 19. 곧잘 다른 사람에게서 나는 20. 어른 24. 남에게 미움을 받으면 25. 소녀 |
11. 다른 사람에게 멸시 당하면 15. 남자 20. 어른 22. 이웃사람은 25. 여자 29. 사람들이 많이 있을 때 |
6.학교 관계 |
10. 선생님은 13. 학교에서는 22. 학교에서 자주 말 듣는 것은 27. 공부 |
13. 나는 학교에서 |
7.감정․정도 |
8. 내가 좋아하는 것은 28. 내가 싫은 것은 |
8. 내가 좋아하는 것은 21. 재미없을 때 24. 가장 행복한 때 27. 싫은 것은 |
8.일상생활 태도 |
1. 어린이 시절 14. 한가한 때 |
1. 어린이 시절 14. 한가한 때 17. 지금도 확실히 기억되는 것은 |
9.자기의욕 ․ 기타 |
4. 내가 알고 싶은 것은 9. 내가 자랑하고 싶은 것은 16. 할 수 있다면 21. 잊혀지지 않는 것은 26. 여기에서는 30. 만일 내가 |
4. 내가 알고 싶은 것은 16. 요사이 나는 19. 내가 잘하는 것 26. 여기에서는 28. 나의 약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30. 만일 내가 |
10.사물․사상 |
6. 밤이 되면 11. 십년 뒤 |
6. 밤이 되면 |
4. 실시방법
①개인과 집단 모두에게 실시될 수 있으며, 약 20분에서 40분 정도의 시간 소요됨
②검사지를 주면서 피검자에게 지시문을 읽어보도록 하고 질문이 있으면 하도록 함
③검사지에 예문을 두어서는 안 된다.
④피검자가 검사를 시작한 시간과 끝낸 시간을 기록해 두도록 한다.
⑤검사를 완성한 후 가능하면 질문단계를 실시하도록 한다.
⑥중요하거나 숨겨진 의도가 있다고 보여지는 문항에 대해서는 “이것에 대해서 좀더 이야기 해 주십시오”라고 부탁함
⑦실시방법은 피검자가 직접 문장을 읽고 반응을 써야 하지만 심하게 불안한 피검자에게는 문항을 읽어주고 대답한 것을 받아 적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함
⑧구술 시행은 반응시간, 얼굴 붉어짐, 표정변화, 목소리 변화, 전반적인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피검자가 어떤 문항들에서 막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 줌
⑨이러한 피검자는 종종 검사 후 감정의 해소의 기회가 될 수 있음
1) 지시문
다음에 기술된 문항들은 뒷 부분이 빠져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맨 먼저 떠오르는 생각을 뒷 부분에 기록하여 문장이 되도록 완성하여 주십시오. 시간 제한은 없으나 가능한 빨리하여 주십시오. 만약 문장을 완성할 수 없으면 표시를 해두었다가 나중에 완성하여 주십시오. |
2) 일러주기
①답에는 정답, 오답이 없으면 생각나는 것을 쓰도록 할 것
②글씨나 글짓기 시험이 아니므로 글씨나 문장의 좋고 나쁨을 걱정하지 말 것
③주어진 어구를 보고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을 쓸 것
④시간은 제한이 없으나 너무 오래 생각지 말고 빨리 쓰도록 할 것
3) 질문
▶질문1. 천천히 좋은 대답을 생각하면 안되나요?
- 답 : 각 문항들을 읽고 맨 먼저 떠오르는 것을 써야 하며 논리적인 구성을 위해 지체하면 안 된다.
▶질문2. 한 단어만 적어도 되나요?
- 답 : 한 단어이든 여러 문장이든 상관이 없고, 단지 자극문장을 읽고 떠오른 생각이면 된다.
▶질문3. 때때로 자기의 반응을 한번보고 맞게 썼는지 말해 달라
- 답 : 그 반응이 자극 문항에 대한 자신의 자발적인 반응이었다면 좋은 반응이다.
▶질문4. 단어의 의미를 물어볼 때 예를 들어 ‘드물게’라는 단어의 뜻을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해주는 정도는 괜찮다. 그러나 피검자가 전체 문장의 뜻을 설명해 달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답 : 피검자에게는 어떤 뜻으로 생각되는지 물어보고 그렇게 생각한대로 하면 된다고 말해준다.
5. 해석
1) 반응유형
①고집형: 내용의 변화가 적고, 특정의 대상이나 욕구를 고집하며 반복이 많은 자
(인성의 경직성, 흥미의 거짓임을 나타냄)
②감정단(短) 반응형 : 짤막한 감정적 어휘로 반응하는 자(저지능이거나 감정통제가 되지 않음)
③장황형 : 장황하게 빽빽하게 적어 넣는 자 (신경증적인 사람이나 강박경향)
④자기중심형 : 어느 문항이고 자기중심의 주제로 바꿔버리는 자(미숙한 사람에 잘 나타난다)
⑤허위반응형 : 도전적인 반응으로 시종하는 자(자기를 잘 보이게 하려는 방어태도의 출현)
⑥공상반응형 :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공상을 말하는 자(도피적인 인성이거나 검사에 대한 방어적 태도)
⑦모순형 : 검사전체에 모순이 보이는 자 (무의식 중의 갈등)
⑧반문(反問)형 : 확실히 결정짓지 못한다 (권위에 대한 반항의 표현)
⑨은닉형 : “말할 수 없다”와 같은 반응 (자기방어적인 태도)
⑩거부형 : 반발 (방어적 태도)
⑪병적 반응형 : 망상 (정신분열증)
2) 해석의 준거
검사결과의 해석은 일반적으로 성격적 요인으로써 ① 지적 능력 측면 ② 정의적 측면 ③ 가치 지향적 측면 ④ 정신역동적 측면에 대해서, 또 결정적 요인으로써 ① 신체적 요인 ② 가정적, 성장적 요인 ③ 대인적, 사회적 요인에 대하여 이루어지며, 그 분석을 통해 그 개인의 성격이나 적응상태 등을 이해하게 된다.
3) 유의사항
①전술한 반응유형은 문장의 내용과 함께 해석의 의거점으로 활용되며 형식분석은 의미가 없다.
②짧게 그리고 자유롭게 표현된 문장에는 감춰진 의미가 중요한 단서가 되어 있는 일이 많기 때문에 수량적 평가는 의미가 없다.
③전체를 통해 잘 읽어보고, 일관된 특징, 표현상의 모순, 미묘한 감정, 각 영역에서의 방향성, 타인에게 비춰지는 자기의 모습, 진기한 반응, 이해하기 어려운 반응 등을 추려본다.
4) 해석과 평점
■ 아버지에 대한 태도 (평점: )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거의 일을 한 적이 없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좀 더 나았으면 좋겠다.” 31.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죽었으면 좋겠다.” 46. 아버지와 나는 “좋은 점이라곤 하나도 없다.” - 해석적 요약 : “죽이고 싶을 정도로 심한 적대감과 경멸감을 나타냄” |
< 예 >
▶ 평점 :
2. 심한 손상. 이 영역의 정서적 갈등을 다루기 위해서 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임 1. 경미한 손상. 이 영역에 대한 정서적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치료적 도움 없이 이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임 0. 이 영역에서 유의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음. ×. 확인불능. 충분한 증거가 부족함 |
▶가장 많이 손상된 태도를 보이는 영역에 대한 기술과 반응 내용에서 드러나는 태도들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해 기술 <예>
어떤 피검자의 반응을 보면,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 “매우 신경질적”이며 “예쁘다”라고 기술하였고, ‘대부분의 어머니들이란’ “자신의 아이들을 지나치게 사랑해서 아이들을 망친다”라고 하였다. ‘자기의 가족들이’ “좋다”고 하지만 가족들이 그를 마치 “어린아이 대하듯이 다룬다”라고 기술하였고 한편 ‘여자들이란’ “신뢰할 수 없고 진실 되지 않다” ( ☞ 여성들에 대한 극단적인 적대감을 가지고 있음이 시사된다.) 결혼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데 “모든 것이 미리 잘 준비된다면 좋을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서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완고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 상급자를 다소 경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가 ‘싫어하는 사람들’은 “예쁜 사람들”이며 ‘생생한 어린 시절의 기억은’ “부당하게 취급받은 것”이다. 그는 자기 자신을 “두려워”하며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포기해 버린다.” 그러나 그는 “어떤 것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언젠가 그는 자기가 “백만장자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 ☞ 미래에 대한 태도는 피상적이고 다소 비현실적인 낙관주의를 보이고 있다.) |
▶SSCT 자체의 반응을 단독으로 분석하는 것도 유용하지만 다른 투사적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서 피검자에 대한 더욱 풍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즉 문장완성검사를 기초로 성격 구조에 대한 추론을 하고 다른 검사들로부터 얻어진 결론들과 종합하여 통합적인 해석을 하게 되는 것이다.
투사적 검사 |
습 득 자 료 |
로샤 검사 |
성격의 기본 구조와 원초적 욕구 |
TAT |
문제의 역동적인 측면과 관련된 자료 |
문장완성 검사 |
의식적, 전 의식적, 무의식적 생각과 감정 |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주의를 두어 해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①내적인 충동에 주로 반응하는가 또는 외부환경 자극에 주로 반응하는가?
<예> 어떤 피검자는 “사람들 눈에 띄어서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는 “편안히 쉬는 것”에 대한 불안을 호소하며, 두려움은 “자신의 사적 세계를 침해 받는 것”이다. 이것은 내적저인 충동에 일차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의 반응이다.
이와는 반대로 다른 피검자는 두려워하는 것이 “거의 없다”. 그러나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 하는 것은 “큰 소음이다”라고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환경자극에 주로 반응하는 사람들의 반응 예이다.
②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정서적 반응이 충동적인가 아니면 잘 통제되는가?
<예> 어떤 피검자는 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을 생각해 내려고 애쓴다”고 반응하였다. 이는 통제된 정서 반응이다.
이에 비하여, 동일 문항에 대하여 “공포에 휩싸인다”고 반응한 피검자는 보다 충동적인 정서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③자신의 책임이나 타인의 관심을 적절히 고려하는 등, 사고가 성숙된 편인가 아니면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가?
<예> 내가 늘 원하기는 “노래를 하는 것”이다.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해야 한다”라고 기술한 피검자와, 그의 야망이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서 우리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표현하는 피검자를 비교해보면, 후자가 확실히 보다 성숙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
④사고가 현실적인가 아니면 자폐적이고 공상적인가?
<예>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미래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태도, 목표, 두려움, 죄책감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영화배우가 되려는 야망”, “양키스와 야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뭔가 환상적인 것을 만들어 내길” 바라는 것, “별에 오르길” 바라는 것, 언제나 바라기를 “누군가를 죽이는 것”, 이상적인 여성상은 “암호랑이”,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 하는 것은 “당신”, 때때로 나는 “자살할 것 같은 두려움에 휩싸인다”, 가장 큰 잘못은 “태어난 것” 등은 비현실적인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도서
최정윤(2002).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강봉규(2001).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김성곤(2000). 심리검사 이론과 실제. 한국가이던스
◆ 단어 연상검사 ◆
1. 단어 연상검사의 특징
분석적 심리학파에서 현재 쓰고 있는 단어 연상검사는 C. G. Jung이 1908년 F. W. Kaeding의 빈도 사전에 의거하여 최다빈도의 단어 100개의 자극어를 택하여 만든 것인데 명사와 형용사 또는 부사를 번갈아 무작위 나열한 것이다. 흔하게 쓰이는 검사는 아니지만 최근 들어 심신 상호관계의 연구라는 차원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검사는 통계적 연구의 대상이거나 진단용 심리검사가 아니고, 분석가의 분석과정에서 피분석자의 무의식적인 콤플렉스를 환기시켜 이를 의식화시키는 도구로 쓰이고 있다.
2. 검사 방법
적당한 크기의 조용한 방에 피검자와 검사자가 편안한 의자에 앉아서 검사를 실시하게 되는데, 검사자는 융의 1908년형 자극어 표와 필기도구, 검사용 시계를 준비한다.
검사자는 피검자에게 “이제부터 단어 하나씩을 부를텐데 그 단어를 듣고 제일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단어 한 개를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대답하라.”고 한다. 꼭 단어 한 개로 응답하라고 하고 대답할 때까지 시간을 재겠노라고 하며 이런 지시가 상대방에게 제대로 이해되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자극어 표
1. 머리 2. 초록색 3. 물 4. 노래한다. 5. 죽음 6. 길다란 7. 기선 8. 돈 낸다 9. 창문 10. 다정한 11. 책상 12. 질문한다 13. 마을 14. 추운 15. 줄기 16. 춤춘다 17. 호수 18. 병든 19. 자랑 20. 요리한다 |
21. 잉크 22. 나쁜 23. 바늘 24. 헤엄친다 25. 여행 26. 푸른 27. 등불 28. 죄짓는다 29. 밥 30. 풍부한 31. 나무 32. 찌른다 33. 동정 34. 노란 35. 산 36. 죽는다 37. 소금 38. 새로운 39. 풍습 40. 기도한다 |
41. 돈 42. 미련한 43. 공책 44. 멸시한다 45. 손가락 46. 소중한 47. 새 48. 떨어진다 49. 책 50. 부당한 51. 개구리 52. 가른다 53. 굶주림 54. 하얀 55. 아이 56. 주의하다 57. 연필 58. 슬픈 59. 살구 60. 결혼한다 |
61. 집 62. 사랑스런 63. 유리컵 64. 다툰다 65. 모피 66. 커다란 67. 당근 68. 칠한다 69. 부분 70. 늙은 71. 꽃 72. 때린다 73. 상자 74. 사나운 75. 가족 76. 씻는다 77. 젖소 78. 낯선 79. 행복 80. 속인다 |
81. 위 82. 좁은 83. 형제 84. 겁낸다 85. 황새 86. 틀린 87. 불안 88. 키스한다 89. 새색시 90. 맑은 91. 문 92. 고른다 93. 마른 풀 94. 만족한 95. 비웃음 96. 잠긴다 97. 달 98. 예쁜 99. 여자 100. 욕한다 |
피검자의 반응시간과 대답한 반응어를 적는다. 이렇게 해서 100개의 자극어에 대한 반응시간과 반응어를 모두 기록하고 나면 검사자는 검사를 다시 반복한다. 즉 피검자에게 “같은 자극어를 다시 부를테니 아까 대답했던 단어로 대답해 보라. 이번에는 시간을 재지 않을 것이니 충분히 회상해볼 수 있다.”고 말한다.
같은 반응어를 기억해 내면 해당 반응 뒤에 + 표를,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에는 - 표, 머리에 떠오른 단어가 먼젓번 반응어와 틀리면 그대로 기록해 넣는다. 검사소요 시간은 대개 한시간 내외가 된다.
검사결과의 평가는 결국 콤플렉스가 어디에 있는가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은 반응시간이다. Jung은 많은 건강인을 대상으로 한 반응시간의 통계적 고찰에서 평균 반응시간은 남자 1.6초, 여자 2.0초인데, 교육받은 사람이 아닌 사람보다 빠르다.
3. 해석방법
콤플렉스 징후의 진단해석은 반응시간의 지연을 포함해서 다음 여러 가지가 있다.
① 반응시간의 지연
② 재생의 결손
③ 보속 : 자극어에 의해서 제기된 감정이 다음 반응에까지 영향을 주어 반응시간의 지연을 보이거나 먼젓번 자극어와 관계되는 반응을 하는 것
④ 반응실패: 자극어에 전혀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 40초를 기다려서 없으면 반응실패로 판단한다.
⑤ 자극어를 반복한다.
⑥ 자극어를 잘 못 듣거나 무슨 뜻인지 이해를 하지 못할 때
⑦ 특이한 감정반응: 표정이나 말에 두드러지게 감정이 나타날 때 말을 더듬거나 감탄하거나 얼굴이 붉어지거나 숨을 몰아쉬거나 하는 표현을 말한다.
⑧ 의미 없는 반응: 자극어나 반응어 사이의 문법적 또는 의미 관련성을 전혀 볼 수 없는 반응
⑨ 소리반응
⑩ 단어의 보충
⑪ 여러 개의 단어로 반응할 때 : 문장으로 대답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⑫ 외국어로 반응하는 것
⑬ 반응어의 반복
이상과 같은 징후에 입각해서 전체의 검사결과를 살펴나가면 특히 어떤 자극어를 중심으로 콤플렉스가 작용했는가가 드러나고 이에 대하여 본인의 기억을 되물어 보면 어느 정도 그것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게 된다.
SCT의 평점 예
■ 어머니에 대한 태도
13. 나의 어머니는 “잔소리하는 여자이다.” (평점: )
26. 어머니와 나는 “서로 다르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자녀들에게 매우 의존적이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지금은 좋아하지 않는다.”
- 해석적 요약 :
13. 나의 어머니는 “검소하다.” (평점: )
26. 어머니와 나는 “견해는 나와 다르지만 좋은 친구이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사랑으로 그들의 이성을 황폐화시킨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당연한 것이 아닐까.”
- 해석적 요약 :
13. 나의 어머니는 “훌륭하다.” (평점: )
26. 어머니와 나는 “아주 좋은(대단한) 친구이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허세가 있다고 생각한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나의 아버지가 좋다.”
- 해석적 요약 :
■ 아버지에 대한 태도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일을 하지 않는다.” (평점: )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형편없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죽는 것이다.”
50. 아버지와 나는 “사이가 좋지 않다.”
- 해석적 요약 :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허세가 있다.” (평점: )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자식들이 말하는 것을 잘 들어주지 않는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무응답)
50. 아버지와 나는 “부자지간이다.”
- 해석적 요약 :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유머가 부족하다.” (평점: )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지금의 아버지다.”
50. 아버지와 나는 “좋은 관계이다.”
- 해석적 요약 :
■ 가족에 대한 태도 (평점: )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나의 가족은 “서로 많은 시간 함께 지내지 않는다.”
27.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이방인처럼 본다.”
42.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근심을 갖고 있다.”
57. 내가 어렸을 때 나의 가족은, “흩어져 있었고 정착하지 못했다.”
- 해석적 요약 :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나의 가족은 “괜찮은 편이다.” (평점: )
27. 우리 가족이 나를 “어린 소년처럼 다룬다.”
42.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우리 가족과 같다.”
57.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내게 잘 대해 주었다.”
- 해석적 요약 :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나의 가족은, “매우 훌륭하다.” (평점: )
27. 우리 가족이 나를 “친한 친구처럼 대한다.”
42.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좋은 사람들이라고 알고 있다.”
57. 내가 어렸을 때 나의 가족은 “많이 이사를 했다.”
- 해석적 요약 :
■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
11.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힐끔 보고 지나간다.” (평점: )
26. 결혼 생활에 대한 내 생각은 “늘 생각하는 어떤 것이다.”
41. 내가 성교를 했다면 “상관없다.”
56. 나의 성생활은 “자랑할만한 것이 없다.”
- 해석적 요약 :
11.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다.” (평점: )
26. 결혼생활에 대한 내 생각은 “두 사람이 서로의 반쪽을 만난다면 즐거울 수 있다.”
41. 내가 성교를 했다면 “더 만족했을 것이다.”
56. 나의 성생활은 “매우 재미있지 않다.”
- 해석적 요약 :
11.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만족한다.” (평점: )
26. 결혼 생활에 대한 내 생각은 “훌륭한 경험이다.”
41. 내가 성교를 했다면 “하지 않았다.”
56. 나의 성생활은 “행복하다.”
- 해석적 요약 :
■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
8.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당신을 구출해 줄 것이다.” (평점: )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나를 주시하는 사람이다.”
38.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53.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믿을 수 없다.”
- 해석적 요약 :
8.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진실한 친구이다.” (평점: )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거짓말쟁이다.”
38.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53.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때때로 나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 해석적 요약 :
8.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나를 도와준다.” (평점: )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시끄러운 사람이다.”
38.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나와 친하다.”
53.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나를 찾는다.”
- 해석적 요약 :
◐ 문장완성 검사(성인용) ◑
이름 _______________ 연령 __________ 성별 _________________
* 다음의 기술된 문장은 빠져 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맨 먼저 떠오르는 생각으로 뒷부분을 이어 문장이 완성되도록 하면 됩니다. 시간의 제한은 없으나 되도록 빨리 하십시오.
1. 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
3. 우리 윗 사람들은 |
4. 나의 장래는 |
5.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
6.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
7. 내가 어렸을 때는 |
8. 남자에 대해서 무엇보다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것은 |
9.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
10.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
11. 내가 늘 원하기는 |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
13. 나의 어머니는 |
14.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
15.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
16.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
17. 어렸을 때 잘못했다고 느끼는 것은 |
18.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
20.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
21. 다른 친구들이 모르는 나만의 두려움은 |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
23. 결혼 생활에 대한 나의 생각은 |
24.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
25. 내 생각에 여자들이란 |
26. 어머니와 나는 |
27. 내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은 |
28. 언젠가 나는 |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
30. 나의 야망은 |
31. 윗 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
32.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
33. 내가 다시 젊어진다면 |
34. 나의 가장 큰 결점은 |
35.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
36. 완전한 남성상(男性像)은 |
37. 내가 성교를 했다면 |
38.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
40. 내가 잊고 싶은 두려움은 |
41. 나의 평생 가장 하고 싶은 일은 |
42. 내가 늙으면 |
43. 때때로 두려운 생각이 나를 휩싸일 때 |
44.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
45. 생생한 어린시절의 기억은 |
46. 무엇보다도 좋지 않게 여기는 것은 |
47. 나의 성생활은 |
48.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
50. 아버지와 나는 |
SSCT 평점 기록지(성인용)
피험자 이름: 성별: 나이: 날짜: 시간:
*일러두기: 부적절한 반응이나 발현된 갈등 등의 요소를 고려하고 검사자의 판단에 근거하여, 다음 척도에 따라 아래의 범주들에 대해서 평점한다.
2. 심한 손상. 이 영역의 정서적 갈등을 다루기 위해서 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임. 1. 경미한 손상. 이 영역에 대한 정서적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치료적 도움 없이 이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임. 0. 이 영역에서 유의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음. ×. 확인 불능. 충분한 증거가 부족함.
■어머니에 대한 태도 평점: 13. 나의 어머니는 26. 어머니와 나는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해석적 요약:
■아버지에 대한 태도 평점: 2. 내 생각에는 가끔 아버지는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50. 아버지와 나는 -해석적 요약:
■가족들에 대한 태도 평점: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24.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35.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48.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해석적 요약:
■여성에 대한 태도 평점: 9.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25. 내 생각에 여자들이란 -해석적 요약: |
■남성에 대한 태도 평점: 8. 남자에 대해서 무엇보다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것은 20.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36. 완전한 남성상(男性像)은 -해석적 요약:
■결혼 생활에 대한 태도 평점: 10.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23. 결혼 생활에 대한 나의 생각은 -해석적 요약:
■성적 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37. 내가 성교를 했다면 47. 나의 성생활은 -해석적 요약: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대인지각) 평점: 6.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32.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44.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해석적 요약:
■권위자에 대한 태도 평점: 3. 우리 윗사람들은 31.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해석적 요약:
■두려움에 대한 태도 평점: 5.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21. 다른 친구들이 모르는 나만의 두려움은 40. 내가 잊고 싶은 두려움은 43. 때때로 두려운 생각이 나를 휩쌀 때 -해석적 요약:
■죄책감에 대한 태도 평점: 14.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17. 어렸을 때 잘못했다고 느끼는 것은 27. 내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은 46. 무엇보다도 좋지 않게 여기는 것은 -해석적 요약:
|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태도 평점: 1. 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15.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34. 나의 가장 큰 결점은 38.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해석적 요약:
■과거에 대한 태도 평점: 7. 내가 어렸을 때는 33. 내가 다시 젊어진다면 45. 생생한 어린 시절의 기억은 -해석적 요약:
■미래에 대한 태도 평점: 4. 나의 장래는 11. 내가 늘 원하기는 16.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18.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28. 언젠가 나는 -해석적 요약:
■목표에 대한 태도 평점: 30. 나의 야망은 41. 나의 평생 가장 하고 싶은 일은 42. 내가 늙으면 -해석적 요약: ............................................................................. 일반적 요약
1. 주된 갈등과 혼란 2. 태도간의 상호관계 3. 성격구조 a) 내적 충동과 외적 자극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정도 b) 정서적 적응 c) 성숙도 d) 현실검증 수준 e) 갈등을 표현하는 방법
|
SSCT 평점 한 눈에 보기
|
영역 |
하위 영역 |
평점 |
총 점 | ||||
× |
0 |
1 |
2 | |||||
1 |
가족 영역 |
1 |
어머니에 대한 태도 |
|
|
|
|
|
2 |
아버지에 대한 태도 |
|
|
|
| |||
3 |
가족들에 대한 태도 |
|
|
|
| |||
2 |
성적 영역 |
4 |
여성에 대한 태도 |
|
|
|
|
|
5 |
남성에 대한 태도 |
|
|
|
| |||
6 |
결혼 생활에 대한 태도 |
|
|
|
| |||
7 |
성적 관계에 대한 태도 |
|
|
|
| |||
3 |
대인관계 영역 |
8 |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대인지각) |
|
|
|
|
|
9 |
권위자에 대한 태도 |
|
|
|
| |||
4 |
자기개념 영역 |
10 |
두려움에 대한 태도 |
|
|
|
|
|
11 |
죄책감에 대한 태도 |
|
|
|
| |||
12 |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태도 |
|
|
|
| |||
13 |
과거에 대한 태도 |
|
|
|
| |||
14 |
미래에 대한 태도 |
|
|
|
| |||
15 |
목표에 대한 태도 |
|
|
|
|
◐ 문장완성 검사(아동용) ◑
이름 _______________ 연령 __________ 성별 _________________
다음에 여러 가지 미완성 문장이 적혀 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고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을 적 어서 문장을 만드세요.
1. 어린이 시절 |
2. 친구와 어울리면 |
3. 아버지는 |
4. 내가 알고 싶은 것은 |
5. 다른 집에 비하여 우리 집은 |
6. 밤이 되면 |
7. 가족은 |
8. 내가 좋아하는 것은 |
9. 내가 자랑하고 싶은 것은 |
10. 선생님은 |
11. 십년 뒤 |
12. 어머니는 |
13. 학교에서는 |
14. 한가한 때 |
15. 소년은 |
16. 할 수 있다면 |
17. 친구들은 |
18. 부모에게 야단 맞으면 |
19. 곧잘 다른 사람에게서 나는 |
20. 어른은 |
21. 잊혀지지 않는 것은 |
22. 학교에서 자주 말 듣는 것은 |
23. 나의 얼굴은 |
24. 남에게 미움을 받으면 |
25. 소녀는 |
26. 여기에서는 |
27. 공부 |
28. 내가 싫은 것은 |
29. 나의 형제 |
30. 내가 만일 |
◐ 문장완성 검사(청소년용) ◑
이름 _______________ 연령 __________ 성별 _________________
다음에 여러 가지 미완성 문장이 적혀 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고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을 적 어서 문장을 만드세요.
1. 어린이 시절 |
2. 친구들은 나를 |
3. 아버지는 |
4. 내가 알고 싶은 것은 |
5. 다른 집에 비하여 우리 집은 |
6. 밤이 되면 |
7. 일한다는 것은 |
8. 내가 좋아하는 것은 |
9. 직장이 재미없다는 것은 |
10. 일이 힘들게 되면 |
11. 다른 사람에게 멸시를 당하면 |
12. 어머니는 |
13. 나는 학교에서 |
14. 한가한 때 |
15. 남자 |
16. 요사이 나는 |
17. 지금도 확실히 기억되는 것은 |
18. 가족은 |
19. 내가 잘 하는 것은 |
20. 어른 |
21. 재미없을 때 |
22. 이웃 사람은 |
23. 나의 얼굴 |
24. 가장 행복한 때 |
25. 여자 |
26. 여기에서는 |
27. 싫은 것은 |
28. 나의 약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
29. 사람이 많이 있을 때 |
30. 만일 내가 |
SSCT 평점 기록지(아동용)
피험자 이름: 성별: 나이: 날짜: 시간:
*일러두기: 부적절한 반응이나 발현된 갈등 등의 요소를 고려하고 검사자의 판단에 근거하여, 다음 척도에 따라 아래의 범주들에 대해서 평점한다.
2. 심한 손상. 이 영역의 정서적 갈등을 다루기 위해서 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임. 1. 경미한 손상. 이 영역에 대한 정서적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치료적 도움 없이 이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임. 0. 이 영역에서 유의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음. ×. 확인 불능. 충분한 증거가 부족함.
■가족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3. 아버지 5. 다른 집에 비하여 우리 집은 7. 가족은 12. 어머니 18. 부모에게 야단맞으면 29. 나의 형제 -해석적 요약:
■교우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2. 친구와 어울리면 17. 친구들은 -해석적 요약:
■신체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23. 나의 얼굴 -해석적 요약:
■일반대인에 관계 태도 평점: 15. 소년 19. 곧잘 다른 사람에게서 나는 20. 어른 25. 소년 -해석적 요약: |
■학교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10. 선생님은 13. 학교에서는 22. 학교에서 자주 말 듣는 것은 27. 공부 -해석적 요약:
■감정․ 정동에 대한 태도 평점: 8. 내가 좋아하는 것은 28. 내가 싫은 것은 -해석적 요약:
■일상생활에 대한 태도 평점: 1. 어린이 시절 14. 한가한 때 -해석적 요약:
■자기의욕․ 기타에 대한 태도 평점: 4. 내가 알고 싶은 것은 9. 내가 자랑하고 싶은 것은 16. 할 수 있다면 21. 잊혀지지 않는 것은 26. 여기에서는 30. 만일 내가 -해석적 요약:
■사물․사상에 대한 태도 평점: 6. 밤이 되면 11. 십년 뒤 -해석적 요약: |
일반적 요약
1. 주된 갈등과 혼란 2. 태도간의 상호관계 3. 성격구조 a) 내적 충동과 외적 자극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정도 b) 정서적 적응 c) 성숙도 d) 현실검증 수준 e) 갈등을 표현하는 방법 |
SSCT 평점 기록지(청소년용)
피험자 이름: 성별: 나이: 날짜: 시간:
*일러두기: 부적절한 반응이나 발현된 갈등 등의 요소를 고려하고 검사자의 판단에 근거하여, 다음 척도에 따라 아래의 범주들에 대해서 평점한다.
2. 심한 손상. 이 영역의 정서적 갈등을 다루기 위해서 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임. 1. 경미한 손상. 이 영역에 대한 정서적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치료적 도움 없이 이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임. 0. 이 영역에서 유의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음. ×. 확인 불능. 충분한 증거가 부족함.
■가족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3. 아버지 5. 다른 집에 비하여 우리 집은 12. 어머니 18. 가족은 -해석적 요약:
■교우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2. 친구들은 나를 -해석적 요약:
■신체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23. 나의 얼굴 -해석적 요약:
■직장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7. 일한다는 것은 9. 직장이 재미없는 것은 10. 일이 힘들게 되면 -해석적 요약:
■일반대인에 관계 태도 평점: 11. 다른 사람에게 멸시 당하면 15. 남자 20. 어른 22. 이웃사람은 25. 여자 29. 사람들이 많이 있을 때 -해석적 요약: |
■학교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13. 나는 학교에서 -해석적 요약:
■감정․ 정동에 대한 태도 평점: 8. 내가 좋아하는 것은 21. 재미없을 때 24. 가장 행복한 때 27. 싫은 것은 -해석적 요약:
■일상생활에 대한 태도 평점: 1. 어린이 시절 14. 한가한 때 17. 지금도 확실히 기억되는 것은 -해석적 요약:
■자기의욕․ 기타에 대한 태도 평점: 4. 내가 알고 싶은 것은 16. 요사이 나는 19. 내가 잘하는 것 26. 여기에서는 28. 나의 약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30.만일 내가 -해석적 요약:
■사물․사상에 대한 태도 평점: 6. 밤이 되면 -해석적 요약:
|
일반적 요약
1. 주된 갈등과 혼란 2. 태도간의 상호관계 3. 성격구조 a) 내적 충동과 외적 자극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정도 b) 정서적 적응 c) 성숙도 d) 현실검증 수준 e) 갈등을 표현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