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우수카페]가고파시골(시골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청솔
나도 우리집 전등에 들어가는 전기를 직접 생산할수 있다!!!!!!!!! | | | 태양광 |
2010.03.26 21:33 |
저는 현재 도심집에 전등을 태양광발전으로 완전히 충당하고 있답니다. 즉 기존 전력선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형광등을 켜는 것이 아니라 독립형 초소형 태양광발전기를 옥상에 설치하여 그것으로 100퍼센트 전력을 공급받고 있답니다.
흐리거나 비온날 어쩌냐구요? ^^..흐린날도 양은 적지만 발전이 되구요 심지어는 비오는 날도..다만 그런날이 몇날 몇일 지속되면 그때는 예비전원인 한국전력에 의지해 전등을 켜지만 설치한지 6개월째 단 하루를 빼고는 전등에 필요한 전기를 자급자족하고 있어요.
가장 궁금하신것이 머니일것 같은데요 만약 집에서 전등을 6개정도 하루 5시간정도 켜신다면 제가 보기에 대략200만원 정도가 장비에 들어갈 듯 싶어요.
전 전등을 오래켜기는 하지만(대략 하루에 8시간) 20와트 초절전 형광등 두개정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90만원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시스템구축방법....
-첫째는 태양광발전에 대한 기초상식을 인터넷을 뒤져 몇날몇일 정도 찾아서 축적하시는 것이 가장 생기초입니다. 왜냐? 이렇게 초소형 발전설비를 하는데 보통 업자들은 완죤 사절합니다. 그네들 입장에서는 돈 안된다는 거겠죠..글구 설치하는데 무슨 신고나 허가 이런거 필요 없어요. 발전설비해서 한전에 매전하지 않을거면요...ㅋㅋ
무엇보다도 설치가 우리누구나 할수 있을 만큼 쉽고 우리 스스로 해야만 이후 대용량을 설치하더라도 기술?을 축적해 그 비싼 인건비 등 설치비용을 줄일수 있어요.
우리나라에도 몇군데 이런 장비들을 파는데가 있으니 인터넷을 뒤져 보시고 관심을 조금만 가지시면 금방 통달하시게 되실거여요..
우리집 초소형 태양광 발전설비 실제 사례!!!!
1. 적당한 몇몇 인터넷 쇼핑 판매점의 부품들을 유심히 살피고 그중 마음에 드는 곳이 있으면 구매 물품목록을 적어 방문한다.(이때 쥔장에게 덥석 사시지말고 이거 저거 커피도 한잔 하시면서 여러가지 궁금증을 물어 본후 물품을 구매한다.)
2. 필요물품-태양전지 판넬(필요한 만큼), 인버터(필요한 용량보다 좀 큰거), 콘트롤러, 충전용밧데리(요건 태양전지의 발전능력에 따라 용량이 달라짐)..충전용 밧데리는 정 모르시겠음 판매점 쥔장에게 구입하시는 태양전지 판넬에 맞는 용량의 밧데리를 물어보시고 사시믄 됨. ,필요한 만큼의 전기줄, 태양전지 판넬을 고정시킬 지지대(요건 나무보다는 싸고 튼튼한 앵글을 필요한 만큼 잘라서 사시고 조립하시면 편함).
3. 물품구입이 끝나시면 당장 집으로 달려오셔서 태양광 판넬은 주변에 걸리적 거리지 않는 옥상 적당한 위치에 설치하시고 -이 때 주의할 점은 혹시나 강한 바람에 날릴 가능성이 조금 있으므로 든든히 고정하는 것이 중요..무엇보다도 안전이 가장 중요하겠죠- 설치방향은 정남향 30도 각도로 고정시키시면 문안함..무조건 정남향으로 세우셔요...가장 햇빛을 오래 받을수 있기 때문이죠...
태양전지로부터 콘트롤러까지 오는 전선은 가능한 짧게 하시고 용량이 50와트 넘어가시면 손실을 줄이기 위해 보통 전기줄 보다 좀 굵은 선을 사용하세요..아님 +- 각선을 전기줄 단선으로 하지 마시고 복선으로 굵기를 늘려주셔도 되구요.
콘트롤러는 가능한 접근 가능하고 일상생활시 잘 눈에 띄는 곳에 설치하심 편해요..상태파악하기도 좋구요..콘트롤러와 밧데리를 연결하시구요(이때 콘트롤러와 밧데리사이 전기선 길이는 가능한 1미터를 넘기지 마셔요..넘어가면 전기낭비가 심하죠..
인버터는 밧데리와 직결하셔요..콘트롤러와 직결해도 되지만 순간 사용전력이 클경우 콘트롤러 오작동 하더라구요..인버터와 밧데리역시 전기선 길이는 1미터이내로 하시되 가능하면 짧게해 주세요. 요 길이가 가장 많이 전기 낭비가 심하거든요..저는 30센티미터 정도로 했어요.
이렇게 하시면 모든 공정이 끝난거거든요...^^..이제부터는 태양이 뜨면 자동으로 충전되어요..손댈일 없이 완전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되는거죠..전기만 쓰면되어요..물론 태양전지 용량에 비해 무리해서 쓰면 밧데리 꽝나구요 충전시까지 전등은 감감하죠...ㅋㅋ..물론 담날 충전되겠지만..
전등은 일반 전력선에 공유가 불가능 하기때문에 예쁜 전등갓 사시고 별도로 달아서 사용하면 되구요 중요한건 전구인데요 요즘 초절전 형광등-백열전구처럼 길이가 짧은 삼파장-나오는거 사용하시어요..
어차피 우리가 당장 구축하려는 건 초초소형 태양광 발전기 이기 때문에 최대한 전기를 아껴 써야하거든요...
이렇게 사용하시면 일단 자신이 직접 태양광발전기를 설치하고 사용한다는 뿌듯함과 실제로 온실가스 감소효과를 내는 거죠..물론 무척 작은 양이겠지만요..그게 어디에요..우리가 모두 그렇게 한다믄 괭장한 양이 되지 않겠어요...
팁...에너지는 재생가능에너지를 만들어 쓰는것 가장 중요하지만 절약하는것 또한 무척중요 하겠죠..당장 집에서 줄일수 있는 것은 대기전력을 차단시키는 거죠..요즘 티비등 뭐든 꺼놔도 대기전력이 솔솔 새나가죠..이게 전체 사용량의 10퍼센트입니다요..스윗치 있는 콘센트를 구입해서 단지 전기용품스위치만 끄지 마시고 안쓰는 건 아예 콘센트 스위치 자체를 내려버리세요 그럼 상당한 전력낭비를 막을수 있어요..
저는 이렇게 형광등과 대기전력사용을 없애서 울집 전체 전기사용량의 30퍼센트 정도 줄였어요..^^..
이런 태양전지 판넬을 이후에 조금씩 늘려가믄 언젠가 우리집 전력의 100파센트를 자급자족 할수 있겠죠....우리집 전기는 이제 우리가 만들어 쓰자...가능합니다...지금부터 조금씩 실천해요..
100만원내지 200만원이 당장 부담스러우신 분이라 하더라도 50만원 정도 들이면 10와트 초절전 형광등 한두개는 쓸수 있으니 없으면 없는대로 있으면 있는대로 무한한 청정에너지 태양에너지 지금처럼 하루하루 낭비하지 말구 태양전지판을 들이대 꽈악 우리집 속으로 끌어들여 보시어요...당장..그럼 세상이 달라 보인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