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과 결혼하는 것에 관하여
1)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얻을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쫓아내실 때에....그들과 혼인하지 말지니....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로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신 7:1-4)
이 구절은 이스라엘인이 가나안인과 결혼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출 24:16, 수 23:12, 13,느 13:23-27, 말 2:11에서도 이방인과 결혼하지 말라고 명했다. 그렇지 않을 때 당하게 되는 가장 큰 손해는 우리가 여호와를 떠나 다른 신을 섬기게 되는 것이다. 심지어 아내가 남편을 따라 우상을 숭배하고, 남편이 아내를 따라 우상을 숭배하러 가는 것도 더욱 용이해진다. 일단 결혼해 버리면 그들의 신을 숭배하러 가기란 매우 쉬운 일이다. 우리에게 그들은 올무와 가시가 될 것이다.
고린도 후서 6장 14절은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멍에를 같이 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것은 마치 두 종류 짐승의 등에 같은 멍에를 지우고 밭을 갈게 하는 것과 같다. 하나님은 이것을 허락하지 않으신다. 왜냐하면 하나는 빠르고 하나는 느리고, 하나는 하늘로 하나는 세상으로, 하나는 영적 축복을 얻으려 하고 하나는 세상의 부요함을 얻으려고 하기 때문에 안 된다. 하나는 이쪽으로 당기고, 하나는 다른 쪽으로 당길 때 결국 이 멍에는 끊어지고 말 것이다. (위트니스 리, 신명기 라이프 스타디에서)
2)삼손이 딤나에 내려가서 거기서 블레셋 딸 중 한 여자를 보고..이제 그를 취하여 내 아내를 삼게 하소서...부모가 그에게 이르되 네 형제들의 딸 중에나 내 백성 중에 어찌 여자가 없어서 네가 할례받지 아니한 블레셋 사람에게 가서 아내를 취하려 하느냐.....(삿 14장)
삼손은 나실인으로서 포도나무의 소산을 먹거나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는 것이 금지되었다. 그러나 그는 블레셋 아내를 취하기 위해 '딤나의 포도원'에 갔다. 하나님은 이를 깨닫게 하시려고 사자를 보내었으나 그의 마음은 이미 블레셋 아내에게도 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환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전혀 들을 수 없었다. 주님의 말씀과 부모의 말을 불순종하여 블레셋 여인을 취하려고 한 데서부터 그는 이미 빗나가고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을 주의하지 않는 그의 느슨한 마음이 나실인의 규례를 깨뜨린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로 분별되게 하며, 이 분별됨이 우리의 능력의 원천임을 본다. ( 위트니스 리, 사사기 라이프 스타디에서)
3) 이후에 삼손이 소렉 골짜기의 들릴라라 이름하는 여인을 사랑하매...날마다 그 말로 그를 재촉하여 조르매 삼손의 마음이 번뇌하여 죽을 지경이라...여호와께서 이미 자기를 떠나신 줄을 깨닫지 못하였더라..블레셋 사람이 그를 잡아 그 눈을 빼고 끌고 가사에 내려가서 놋줄로 매고 그로 옥중에서 맷돌을 돌리게 하였더라....(삿 16장)
그의 이런 실패는 그가 이방 여인을 사랑한데서 온 것이다. 즉,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보다 세상과 세상에 있는 것들을 더 사랑했기 때문이었다(요일 2:15-17) (위트니스 리, 사사기 라이프 스타디에서)
4)그들의 딸을 취하여 아내와 며느리를 삼아 거룩한 자손으로 이방 족속과 서로 섞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두목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 하는지라. (2)내가 이 일을 듣고 속옷과 겉옷을 찢고 머리털과 수염을 뜯으며 기가 막혀 앉으니(3) ...그런즉 너희 여자들을 저희 아들들에게 주지 말며 저희 딸을 너희 아들을 위하여 데려오지 말며 (12)...우리가 어찌 다시 주의 계명을 거역하고 이 가증한 일을 행하는 족속들과 연혼하오리이까 그리 하오면 주께서 어찌 진노하사 우리를 멸하시고 남아 피할 자가 없도록 하시지 아니하시리이까(14) (에스라 9장)
하나님의 백성이 이방인과의 통혼을 처리한 것은 포로된 데에서 돌아온 후였다. 그들의 양심은 더 이상 그런 경건치 못한 행습을 참을 수 없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교회 생활 안에 들어온 이후 우리의 양심은 합당하게 작용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경건함을 추구하기 시작했으며...동시에 우리는 보다 철저히 우리의 양심을 지켰다...단지 교회 생활 안에 들어옴으로 인하여 우리에게는 경건에 대한 갈망이 생긴 것이다....교회 안에 부정적인 일이 일어난다면 한편으로는 더 큰 손상을 입지 않도록 즉시 그 문제를 완전히 잘라 내야 한다. 이 일은 많은 지체들과 함께 분별 가운데서 두려움과 떨림으로 행해야 한다...( 위트니스 리, 에스라 라이프 스타디에서)
5)제사장 에스라가 일어서서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가 범죄하여 이방 여자로 아내를 삼아 이스라엘의 범죄를 더하게 하였으니(10)이제 너희 열조의 하나님 앞에서 죄를 자복하고 그 뜻대로 행하여 이 땅 족속들과 이방 여인을 끊어 버리라(11)이제 온 회중을 위하여 우리 방백들을 세우고 우리 모든 성읍에 이방 여자에게 장가 든 자는 다 기한에 본성 장로들과 재판장과 함께 오게 하여 우리 하나님의 이 일로 인하신 진노가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14)정월 초하루에 이르러 이방 여인을 취한 자의 일 조사하기를 마치니라(17)제사장의 무리 중에 이방 여인을 취한 자는.....이상은 모두 이방 여인을 취한 자라 그 중에 자녀를 낳은 여인도 있었더라(에스라 10: 18-44)
그들의 회개는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하여 모든 이방 아내와 그 소생을 다 내보내는 즉각적인 열매를 맺었다. ...성경은 이방 여인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을 타락시켰는지 많은 예를 제시한다. ....거룩하신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도 거룩과 정직과 의로움으로 사는 자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거룩과 정결함을 지키며, 그분만을 경배하려면 우리는 음행과 우상 숭배로 이끌 수 있는 모든 것들과의 관계를 다 끊어야 한다.
... 하나님은 교회인 그분의 집을 회복하길 원하시지만 이를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삶을 회복해야 한다. 교회는 우리의 어떠함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 건축과 우리의 거룩한 삶을 분리할 수 없다. (위트니스 리, 에스라 라이프 스타디에서)
6)그때에 내가 또 본즉 유다 사람이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 여인을 취하여 아내를 삼았는데..내가 책망하고 저주하며 두어 사람을 때리고 그 머리털을 뽑고 이르되 너희는 너희 딸들로 저희 아들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 아들들이나 너희를 위하여 저희 딸을 데려오지 않겠다고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라 하고..너희가 이방 여인을 취하여 크게 악을 행하여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을 우리가 어찌 용납하겠느냐..내 하나님이여 저희가 제사장의 직분을 더럽히고 ....언약을 어기었사오니 저희를 기억하옵소서 내가 이와 같이 저희로 이방 사람을 떠나게 하여 깨끗하게 하고...(느 13:23, 25, 27, 29-30)
7)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고후 6:14-7:1)
믿는 이들과 믿지 않는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다. 믿는 이들의 거룩한 본성과 거룩한 위치 때문에 그들은 함께 멍에를 메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결혼이나 사업 뿐 아니라 믿는 이들과 믿지 않는 이들 사이의 모든 종류의 사소한 관계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믿지 않는 자들과 함께 멍에를 메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빗나가는 것이다. 이처럼 같지 않은 것끼리 멘 멍에에서 우리 자신이 벗어나는 것은 하나님께 되돌아오는 것이며 그분 안으로 화해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형제는 믿지 않는 이와 결혼하지 말아야 한다. 그가 믿지 않는 이와 결혼하는 것은 같지 않게 멍에를 매는 것이다. 그와 같은 같지 않은 것끼리 메는 멍에는 그를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게 할 것이다. ..
더욱이 믿지 않는 자들과의 친구 관계도 같지 않게 멍에를 메는 것이 될 수 있다. 젊은이들은 특히 친구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청년 형제자매들이여, 만일 여러분이 믿지 않는 이들을 가까운 친구로 갖는다면, 그것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같지 않게 멍에를 멘 짝이 되게 할 것이다. 그런 멍에 멤은 당신을 하나님에게서 벗어나게 한다. 당신의 믿지 않는 친구는 당신을 하나님께 가까워지도록 돕지 않는다. 오히려 믿지 않는 친구는 당신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것이다. 당신이 그 같은 같지 않은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한 당신은 더더욱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고 점차적으로 그분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우리가 하나님 안에 보전되고 그분 안으로 완전히 되돌려질 수 있게 하려는 목적으로 믿지 않는 이들과 더불어 멍에를 같이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만일 우리가 믿지 않는 이들과 사귐을 갖거나 친밀한 우정을 가지고 있다면 그런 우정은 빛과 어두움 간의 교통이다. 믿는 이가 믿지 않는 이와 결혼하는 것은 그 믿는 이가 빛과 어둠이 함께하는 교통을 갖는 것이다. ..믿지 않는 이들은 우상을 숭배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그런데 어떻게 믿는 이들과 믿지 않는 이들이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겠는가? (위트니스 리, 고린도 후서 라이프 스타디 43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