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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두리 교회
장진숙
제 1강 패스파인더 역사, 철학과 목적
1) 역사
1879년 루터워렌(14세)에 친구 harry fenner와 더불어 청소년을 위한 단체를 최초로 시작하여 대총회 안식일 학교부장(플로라 플러머)으로서 청소년을 위한 책임감을 갖고 1904년에 MV 의용선교사회.
1919년 테네시에서 “선교 스카우트” 조직하고 서약과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A.W.스폴딩)-패스파인더의 서약과 규칙의 샘플이 됨.
1922년 대원들을 위한과정 Friend, Companion 과 지도자 과정 Comrade, Master Comrade 을 만듬(해리엇 홀트)
※ 한국의 패스파인더
MV, 개신교 급성장 벤치 마킹, 국가적 주오일제 시행, 2012년 북아태지회 캠포리 참석
2)철학과 목적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구원 + 봉사” (분명한 재림교회 지도자 만들기)
※ 표어 :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도다
※ 목적 : 재림기별을 이 시대 안으로 온 세상에 전파하자.
※ 교과 과정(향상급)
어드벤처 - 나의 하나님, 나의 세계, 나 작신, 나의 가족
패스파인더 - 개인성장, 영적발견, 봉사활동, 친구교재, 건강체력, 청소년 조직,
천연계 학습, 야외생활, 기능향상
서약 -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나는 순결하고 친절하고 참되겠다.
나는 패스파인더 규칙을 지키겠다.
나는 하나님의 종이 되고 사람의 친구가 되겠다.
규칙 - 패스파인더 규칙은 나를 위한 것으로서
하나, 나는 매일 기도력을 실행하겠다.
하나, 나는 맡은 일에 충실하겠다.
하나, 나의 몸을 잘 보호하겠다.
하나, 나의 눈으로 합당한 것을 보겠다.
하나, 나는 예의 바르고 순종하는 자가 되겠다.
하나, 나는 성전에서 조용히 다니겠다.
하나, 나는 마음을 다하여 찬양하겠다.
하나, 나는 언제나 하남의 뜻을 따르겠다.
제 2강 패스파인더 대원에 대한 이해
대원들의 연령
탐험대 주니어 : 5세(어린양) 리틀램, 6세(작은새) 얼리버드, 7세(일벌반) 비지지
탐험대 시니어 : 8세(초1) 햇빛반, 9세(초2) 건축반, 10세(초3) 봉사반
개척대 주니어 : 11세(초4) 친구, 12세(초5) 동행, 13세(초6) 탐험가
개척대 시니어 : 14세(중1) 수호자, 15세(중2) 항해자, 16세(중3) 인도자
엠버서더 : 고등부
※ 특징
유아기(1~7세) - 허언이 보편적, 모방놀이, 활동적인 놀이
- 같은 이야기 반복적으로 듣기를 좋아함
- 부모나 선생님, 친구 등 자신이 믿는 사람의 말을 믿음
아동전기(8~10세) - 격력한 활동을 지속
- 이성적 사고 발달 시작
- 스스로의 관찰과 사고·결론을 이끌어 냄
- 친구들을 원하지만 여전히 개인적임
아동후기(11~13세)
- 정신적 특성 : 기억력의 황금기. 배우는 일에 열심히 함.
이야기 책등을 읽기 좋아함. 수집에 관심이 많음.
- 신체적 특징 : 가장 건강한 나이. 2차 성징이 시작함.
- 사회적 특징 : 암호나 모험을 좋아함. 단체의식을 배우나 독림심도 유지함.
단짝을 선택함. 이성에 대한 관심 적음.
- 영적 특징 : 종교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기 시작. 침례의 절정기.
신앙을 형성하는데 매우 수월함.
초기청소년기(14~16세)
- 정신적 특성 : 민첩하지만 공상에 잠김. 배움이 빠름. 특별한 분야에 관심을 가짐.
- 신체적 특성 : 건강한 신체의 절정기. 엄청난 식욕. 성적충동을 자극.
- 사회적 특성 : 또래 집단에 충실. 감정기복이 심함. 기이한 행동을 보임.
이성에 매력을 느낌.
- 영적 특성 : 영적사물에 관심이 감소. 영적 문제나 확신에 대한 감정 표현이 적음.
양심과 잦은 투쟁.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 성장하는 시기.
중기청소년기(17~18세)
- 정신적 특성 : 모든 일에 증거를 요구. 어떻게 성취할것인지 분명한 계획을 세움.
- 신체적 특성 : 완숙한 성장
- 사회적 특성 : 배타적. 비판적 매우 감성적.
- 영적 특성 : 잘못된 교제로 인해 관심을 잃어버림. 종교에 대한 자신만의 접근과
결정과정이 생김. 봉사활동을 하는것에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집중함.
제3강 패스파인더 클럽 조직
1)조직
대총회 패스파인더 부장 → 지회 청소년부장 → 연합회 청소년부장 → 합회청소년부장 → 지역 코디네이터 → 교회 직원회 → 패스파인더 총대장 → 시니어·주니어 대장→ 서기·재무·부대장·기능교사·상담교사(보조상담교사) → 패스파인더 클럽 대원들 →분대장·기수·분대서기·의무담당·분대원
※ 조직18단계
① 합회 청소년부장과 상담하라.
② 담임 목사와 합회, 청소년부장과 의논하라.
③ 교회 직원회에 계획안을 제시하라.
④ 정교 예배 때에 전교인에게 공지하라.
⑤ 안식일 오후에 특별집회를 가지라.
⑥ 패스파인더 활동의 기초지식을 가르치라.
⑦ 패스파인더대장과 부대장을 선출하라.
⑧ 상담교사와 기능교사(임원들)을 임명하라.
⑨ 패스파인더 임원회를 소집하고 연중활동계획 세우라.
⑩ 대원등록 6주전에 미리 계획을 세우라.
⑪ 등록 4주 전에 패스파인더 대원 후보들의 가족에게 편지를 보내라.
⑫ 등록식 전에 임원들을 훈현하고 제복을 준비하라.
⑬ 등록식을 가져라.
⑭ 가정 방문 계획(부모님 면담 또는 통화)하라.
⑮ 등록식으로부터 대략 3주 후에 발대식을 가져라.
⑯ 손님의 날(등록식 있기 2~3주 전에 저녁 행사)를 가져라.
⑰ 지역사회와 교회의 관심(자치센터, 보건소, 복지관 등)을 가져라.
⑱ 평가하라.
※ 제복의미
- 실제적이며 가시적으로 만드는 일을 돕는다. - 이상과 표준의 상징이며 표시이다.
- 조직의 중요한 대표자가 된다. - 소속감을 더욱 강화시킨다.
- 구별없이 입으면 목적이 상실된다.
- 일상적인 활동이나 일을 하기 위해 입는 것을 가치를 떨어뜨린다.
- 패스파인더 프로그램은 각 대원에게 매우 가치있는 일이 되어야 하므로 제복을 구입하고 열심히 착용해야 한다.
“교사가 먼저 착용을 하여 대원들이 착용하도록 모범이 되어야 한다.”
제 4강 패스파인더 클럽 리더십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세상 리더십(정치인·기업인 등) vs 교회 리더십(방향제시)
※크리스천 리더십이란?
-영적 리더십은 사람들을 움직여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태어나서 10세까진 부모·가족의 리더십을 받고 10세부터 교사·또래집단의 리더십을 받는다.
-교회에서 10세부터 아이들을 위한 교회에서의 리더십이 필요로 한다.(영적믿음을 위해)
※ 크리스천 청소년 리더십이란?
- 청소년들에게 하나님의 지식을 나눠주고 인간의 품성이 그분의 품성을 따라 거룩한 뜻을 따라 협력하는 사람은 귀하고 고귀한 사업을 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이 하나님의 이상에 도달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질 때 그는 하늘처럼 높고 우주처럼 넓은 교육을 겨게 될 것이다.(E.G.White)
※리더십의 5가지 종류와 기능 / 역할
지시형(TELLS) - 표준을 만드는 사람 / 시작하는 사람
설득형(SELLS) - 화합시키는 사람 / 정보를 주는 사람
판단형(TESTS) - 여론조사를 하는 사람 / 요약하는 사람
상담형(CONSULTS) - 들어주는 사람 / 의견을 찾는 사람
참여형(JOINS) - 따르는 사람 / 실천하는 사람
“지도자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는 주로 패스파인더대장 혹은 지도교사와 같은 특별한 직분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리더십에 대한 넓은 해석을 적용하여 어느 누구라도 특정한 때에 지도하도록 부름을 받을 수 있다. -BSTC.54"
※ PF 리더십13가지 요구사항
- 그리스도 중심의 생을 살라.
- 소년, 소녀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라.
- 낙관적이고 열정적으로 활동하라.
- 자신의 감정을 지배하라.
- 야외활동을 즐기라.
- 십대초반의 청소년 특성을 이해하라.
- 다양한 기능을 습득하라.
- 조직적으로 일하는 법을 배우라.
- 동업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 지도력을 향상시킨다.
- 유머감각을 가지라. 창의적인 생각을 하라.
- 협조를 구하라.
제5강 패스파인더 프로그램 작성법
1. 향상급 과정
- 아이들이 선교사가 되도록 훈력되어야 한다. 그들은 구원받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히 이해하도록 도움을 받아야한다.(부모168) 최고의 준비는 신체적. 지적. 영적 능력을 조화롭게 개발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세상에서 봉사의 기쁨을 느끼도록 준비시킨다. 그리고 내세에서 얻게될 더 고상한 봉사의 기쁨을 위해서 준비시켜준다.(교육13)
1) 기능활동
: 청소년들에게 노동과 놀이에서 다양성을 발견하고 발전을 보게 된다. 육체적인거 뿐만 아니라 지적. 영적 성장을 가져온다. 대원들에게 유용한 손길을 갖게 하고 위급한 순간에 도움의 손을 나눌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마음과 품성발달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다.
※ 기능활동의 9가지 영역
: 아드라(ADRA), 예술과 공예, 건강과 과학, 가사, 천연계, 옥외산업, 선교활동, 직업, 레크리에이션
2) 전교활동(선교)
: 교회 안식일학교 어린이반 활동에서 환경적인 여건으로 정적인 시간에 대원들이 있었다면 천연계 속에서 쉼과 여유를 느끼는 공간에 들어감.
나무와 식물 그리고 동물들을 관찰하고 뛰면서 하나님 사랑의 흔적을 느끼는 시간이다.
3) 봉사활동
: 패스파인더 활동은 청소년들이 진정한 행복을 찾는 것을 경험하게 하는 목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예; 금연캠페인,동아리봉사활동,반찬봉사전달, 독거노인방문 등)
4) 자기계발
: 지적.영적.신체적 계발 능력을 조화롭게 개발시키는 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봉사의 기쁨을 느끼도록 준비시키는 것으로 내세에서 얻게될 더 고상한 봉사의 기쁨을 위해서도 준비시킨다.
2.클럽 발대식 : 교회에서 하나의 청소년 선교 조직의 탄생이다.
대원 입단식 : 활동적인 패스파인더 클럽 활동에 관심을 갖고 신규 참여하는 대원 을 정규 대원으로 환영하는 예식이다. 입단을 희망하는 대원의 보호 자에게 이 사실을 통보하고 클럽 활동 동의 여부를 묻고 입단예식 을 통하여 클럽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다.
3.연중계획세우기 : 대원들의 성장에 요구되는 영적,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부분에 필요를 공급해 주는 것으로 향상급의 9가지 과정을 통해서 연령별로 제시된 이수요건들을 성취하므로 목표들이 달성될 수 있도록 1년 과정으로 진행한다.
제6강 캠핑과 야외교육
1.캠핑철학
:민주주의적 그룹진행 연습, 자제력과 인내학습, 타인에 대한 존경심, 천연계에 대한 지식 실제적 적용, 청소년의 관심 호감, 환란을 견디고 소망을 지키는 방법 학습
※확트인 장소에서 레크리에이션 - 레크리에이션, 기분전환, 오락, 기분풀이가 되는 것, 원기회복, 휴양 “영과 육 둘다 유익이 되는 레크리에이션 모델들이 있다. 근원부터 교육적이며 즐거움과 기분전환을 위한 의미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야외에서 휴양하며 자연계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작품을 명상하는 것은 최고의 유익이 될 것이다.”
※캠핑으러 인한 혜택 - 취미와 휴가를 계발, 모든 개인의 자기 개발, 자연 속에 있는 최고의 기쁨, GO&FIND(가서 찾아라), 생활의 균형을 배움, 지속가능한 여가의 학습
2.기본 캠핑 계획
: 캠핑계획, 프로그램계획, 지역정보, 기본등산목록, 바람직한 캠핑
패스파인더 위원회에서 교회와 대원의 부모에게 알린다.
-누가 : 교사, 탐험대, 개척대, 어린이, 가족 등
-언제 : 주말(1박2일), 금토일(2박3일), 무박캠핑 등
-어디서 : 캠핑장(산, 바다, 강 등), 교회, 교사의 집 등
-무엇을 : 다양한 주제별 캠프(예: 자연주의, 기능중심, 성경암송, 기본제직, 힐링 등)
-어떻게 : 다양한 운영방식의 도입(예:임원주도, 자율운영, 개인별·분대별 미션 등)
-왜 : 클럽대원의 단합, 자제력 및 인내심 훈련, 팀워크 향상, 영적활동 강화 등
※ 캠핑지침
①배려하라. ②협력하라. ③하나님과 함께 하라.
3.캠핑의 형태
: 정착캠핑 → 이동캠핑(예;등산캠프, 자전거캠프, 기차여행, 버스·도보여행, 카누캠프)
4.훌륭한 캠핑의 기본 요건
-캠핑장 선택, 급수, 땔감, 위생, 텐트와 숙소, 불피우기, 야외취사 등
5.천연계 학습
-천연계 학습의 중요성
-천연계 학습에 대한 예언의 신의 견해
-천연계 학습의 목표
-안식일에 적합한 천연계 놀이
-천연계 학습방법
-천연계 여행의 지도에 대한 조언
-천연계 산책의 기록
-천연계 도보여행에 대한 대원들의 관심 유도
“하나님이 지으신 만물을 연구 할 때에 성령께서는 오묘한 이치를 깨닫게 하신다.”
제7강 제식과 의전
1. 제식의 뜻
: 정해진 양식, 대열을 짓는 훈련할 때 쓰도록 규정된 격식과 방식, 제사를 지내는 의례를 뜻한다. 군대에서 개인 및 부대가 일상생활과 대열을 짓는 훈련이나 열병식 등을 할 때 바르고 통일되게 하는 동작의 규정된 격식 및 방식이다. 제식 훈련의 목적은 지휘자의 명령에 조건반사적인 명령 복종을 습성화시키고, 행동을 통일하여 단결심과 협동심을 만들어 기본자세를 확립하고, 당당하며 의젓한 모습을 갖춤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전투력을 향상하는데 있다. (일반적 뜻이다.)
: 제사 등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있어서 구비해야 할 필수적인 형식이나 규범.
※제식의 기본동작
-차려 : 바르게 선 자세로 기본자세이다.
-구령 -열중쉬어 -쉬어 -편히 쉬어 -좌향 좌 / 우향 우 -뒤로
※걸음과 행진
- 바른걸음(1분에 120보의 보속 자연스럽게 하는 일반적인 걸음)
- 큰 걸음(행진 및 의식생사 시 실시하는 걸음)
- 뜀걸음(1분 180보, 보폭은 90cm 이상. 신속하게 이동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걸음)
2. 의전(진급식)
: 진급식은 합회/ 청소년 부장 또는 지정 자격을 갖춘 사람이나 마스터 가이드가 진행합니다. 수여 전에 모든 요구 사항이 완료되어야 하며 해당되는 경우 영구적으로 승인된 패스파인더 클래스 기록 카드를 요청 시 담당자에게 제시해야 합니다. 높은 수준의 성취도를 유지하려면 특히 마스터 가이드의 경우 후보자에 대한 현장 테스트가 유용합니다. 패스파인더 수업과 관련된 어떤 것도 수여식보다 교회 회원들에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을 보여줄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프로그램은 우리 젊은이들의 격려와 구원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품위 있는 방식과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수여식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_ 패스파인더 수업을 완료한 사람들을 인정합니다.
_ 일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격려하십시오.
_ 패스파인더 클럽이 무엇인지 교회와 지역 사회에 알립니다.
_ 향후 행사 계획을 청소년들에게 전달합니다.
※패스파인더 클럽은 비밀 결사가 아닙니다. 비밀과 비밀 의식, 회원들이 들고 다니는 표지판이나 부적은 매력적일 수 있지만, 그것은 성경적이지 않으며 비판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회 지도부와 부모로부터 지원을 제거합니다. 클럽에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개방적이어야 하며, 방문하고 목격하는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국제 조직으로서의 사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패스파인더의 역사
패스파인더는 1800년대에 시작하였음.
※초창기(1800년대~1919년) 주요 인물 : 존 앤드루스, 루터 워렌, W.N.글렌, 플로라 플러머, 밀턴 컨, 마틸다 에릭슨, A.W.스폴딩
처음에는 청소년의 날로 불리다 MV의 날로 바뀌어 오늘날에는 패스파인더의 날(매년 9월 셋째 주 안식일)이 된 기념일은 1907년에 시작하였음.
※발전기(1920년~1945년) 주요 인물 : 해리엇 홀트, 레스터 본드, W.J.길슨, 그러버 패틱, 클레어 마리 호지스-울프슨, 레스터와 마틴 부부 등
야외교육 활동을 제공 (캠프), 패스파인더 기능 또는 AY기능(JMV사역핸드북과 지도자급 교본) 지필. 패스파인더 클럽활동(친구과정과 동행자과정의 향상급 프로그램 실시)과 조직을 고안하게 됨.
※확장기(1946년 이후) 주요 인물 : 존 핸콕(삼각형 로고 디자인함), 헨리 버그(패스파인더 주제가 작곡), 헬렌 홉스(패스파인더 깃발 완성), 존 핸콕과 리 카터(패스파인더 교사지도서), 헨리 버그와 로렌스 폴슨(패스파인더 발대 및 조직)이라는 소책자를 만듬, 엘리제 멜렌데즈, 호세리타 사모, 스키너 목사, 란졸린 & 핸콕, 마이크 스티븐슨 등
※한국연합회 패스파인더 역사
1945년 이여식 목사를 청소년부장의 선출로 시작.
한국형 청소년 사역 표준모델
목적 : 전 연령대에 일관성과 통일성이 있는 신앙 양육과정을 확립한다. 대총회가 제시하는 청소년사역의 글러벌 스텐다드에 충실하도록 한다. 패스파인더 과정이 중학교까지 완전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패스파인더를 하지 않는 중고생들에게도 재림교회 고유의 신앙교육을 하는 방법을 찾는다. 청년대상 사역을 전문화, 다양화시켜서 청년사역자를 세운다.
내용 : 탐험대, 패스파인더, 엠버서더, 대학생(청년)선교로 연결되는 재림교회 기본 과정에 충실하도록 기본 트랙을 확고하게 세운다. 탐험대와 패스파인더를 아직 하지 않는 교회를 배려하기 위하여 두 번째 트랙을 개발하여 제공한다. 트랙2는 형식과 모양은 한국의 기존 학생회를 따르나 그 내용과 목적, 철학은 재림교회 고유의 것을 채택하도록 한다.
<느낀 점>
교회에서 이렇게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기술 등을 하나님의 믿음과 더불어 습득하며 바른 생활의 길로 인도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클럽이 있다는 것에 놀라웠으며 현재 이렇게 만들어 주신 분들의 노력이 대단하고 이 뜻을 이어받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인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해피패스 즐거운 길
패스파인더 서약과 규칙을 알기 쉽고 청소년들이 이해하도록 이야기 식으로 설명한 책입니다.
※ 패스파인더서약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순결하고 친절하며 참되겠다.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패스파인더 규칙을 지키겠다.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종이 되고 이웃의 친구가 되겠다.
※패스파인더 규칙은 나를 위하여 다음을 실천하는 것이다.
하나, 아침마다 기도와 성경읽기를 실천하겠다.
하나, 맡은 일에는 최선을 다하겠다.
하나, 나의 몸을 잘 돌보겠다.
하나, 흔들림 없는 양심을 지키겠다.
하나, 예의를 지키며 순종하겠다.
하나, 성전에서 조용히 다니겠다.
하나, 한결같이 삶과 희망을 노래하겠다.
하나, 하나님께 받은 사명을 성취하겠다.
<느낀 점>
이 책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서약과 규칙을 통하여 일상에서의 착한 일을 할 때의 보람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세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책 중에 서약부분에 은혜를 도움으로 바꿔서 이야기 하는 부분에서 ‘하나님의 도움으로 순결하고 친절하며 참되겠다. 하나님의 종이 되고 이웃의 친구가 되겠다.’라는 말처럼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 실천하여 행복을 찾는 것처럼 저도 하나님의 믿음 하에 패스파인더 대원들의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인도자가 되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첫댓글 강의요약 레포트와 독서보고 확인했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