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V 세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프랑스의 자존심. TGV는 불어로 초고속열차의 약자로서 크게 3개 노선을 운행하며 총 10량 또는 20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하며 추가 사용료는 없습니다.
1. 남동노선(TGV-PSE) 파리/리용간 427Km를 2시간에 주파합니다. 도중에 스의스의 로잔, 베른과 제네바로 갈라지기도 하며 리용을 지나 남프랑스 니스로 일반열차가 연결되기도 합니다.
2. 대서양선(TGV-A) 파리의 몽파르나스역을 출발하면 자동차레이스로 유명한 르망지방과 교육도시인 뚜르로 가는 두가지 노선으로 갈라지는데 이라인이 스페인의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로 연결됩니다.
3. 북유럽선(TGV-Nord Europe) 파리의 북역(Nord)에서 출발하며 북부 공업도시인 릴이 종착지이며 영불 해저터널을 통과하는 Euro Star도 이노선을 이용하고 벨기에 브뤼셀과 암스텔담에도 연결됩니다. |
ICE(Inter City Express) 독일 기술의 상징인 ICE는 승차감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1등석 3량과 식당차, 2등석 7량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컴파트먼트와 오픈살롱이 같이 운행되므로 예약할 때 선택하도록 하고 추가 사용료는 없습니다. 독일 전역 주요 도시를 운행합니다.(예약 없이 탑승이 가능.) |
AVE 스페인어로 새를 뜻하는 AVE는 1991년 이전에 악명 높았던 스페인 열차의 개념을 일순에 바꾸어 놓은 스페인 초고속 열차입니다. 승차 전에 반드시 예약을 하여야 하며 3개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최고급인 Club Class (C로 표기), 고급인 Preferente(C로 표기), 일반석인Turista(T로 표기)가 있으며 유레일패스 소지자가 AVE를 이용할 경우 C클래스는 일반요금의 40%, P클래스는 일반요금의 35%, T클래스에서는 일반요금의 15%를 지불하면 승차할 수 있습니다. 유레일 유스패스 소지자는 T클라스만 이용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T클라스도 편안합니다.) 이외에 스페인의 각지방을 연결하는 Targo가 운행되며 제네바와 파리를 연결하는 Targo는 일반열차인 EC로 분류됩니다. |
Thalys 브뤼셀을 기점으로 아스텔담, 오스텐드, 파리, 쾰른, 뒤셀돌프 등을 연결하는 초고속 열차입니다. 유레일패스로 탑승이 가능하며 예약이 필수입니다. 유로패스나 유레일셀랙트패스소지자는 추가국가에 베네룩스가 선택되어 있어야 탑승이 가능합니다. 또 예약증을 소지하여야만 탑승이 가능기때문에 플랫폼에서 탑승 전에 역무원이 검표를 합니다. 추가요금은 없으나 $3정도의 예약비가 필요합니다. |
Pendolino 이태리가 자랑하는 초고속열차로서 커브길 레일은 바깥쪽 래일이 안쪽 보다 높게 설계되어 있는 이탈리아 철도를 차체는 기울어 지지않게끔 설계가 된 '흔들열차'로서 로마/피렌체/밀라노를 이어서 스위스의 제네바, 베른 등을 연결하고(이 국제선 버전은 Cisalpino라 불리 웁니다.)호텔팩이나 단체배낭을 참가한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노선 중에 하나이며 추가요금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