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끼무릇, 반하법, 반하, 소반하, 수반하
반하
학명
Pinellia ternata Breitenbach(천남성과 Araceae)의 덩이줄기로써 주피를 완전히 제거한 것
종류
토반하(서산 반하 통반하 절반하 대반하 소반하 법반하): 대체로 거피를 하지 않아 표면이 거칩니다.
수반하(통반하 절반하 북한산반하 대반하 소반하)
위품반하(천남성 기타)
주의
이산화황과다로 불합격된 수입 반하가 매우 많습니다.
고가인 관계로 비정품 반하의 섞임 등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절단 반하의 경우에는 더더욱 구별이 쉽지 않습니다.
법제 반하는 특히 위품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격동향
근래 이산화황 때문에 불합격되는 반하가 많아 수입가격이 매우 폭등하였습니다.
수치법제
대체로 생강을 반드시 넣는데 그 이유는 생강 성질이 따뜻하고 여러작용을 돕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후에 자극이 강한 반하의 경우 강제법으로 그 자극성을 감소시킵니다.
생강의 주요성분중의 하나인 Gingerol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며 소화도 촉진한다합니다.
강제법
1)청반하:백반물을 이용하여 물로 씻고 말립니다. 독성이 감소합니다.
2)강반하:백반물에 침윤 후 생강을 넣고 같이 끓입니다. 독성이 감소하며 온중화담,
강역지해작용을 증가시킵니다.
3)법반하:반하를 물에 행구고 백반을 넣어 담급니다.
약재:백반:감초:석회를 일정비율로 넣고 담급니다.
4)국반하:타회사제품(구색 약재)
*법제 핵심은 좋은 생강과 정확한 비율, 어떻게 약성의 유실없이 침윤시키는 가가 중요합니다.
강즙 후 약 48시간이상 오래 놓아두면 곰팡이가 생기니 유의해야 합니다.
시장동향
반하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수치법제의 대표적인 품목 중 하나입니다.
아린 독성 때문에 맛보기가 힘들어 대체로 관능으로 구별하므로 위품이 많이 유통됩니다.
**위품이 많았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종류가 다양합니다.
천남성도 있고 국산반하 수입반하 북한산반하 크기가 큰반하 작은반하 색감에 따라서 등급이 다양하게 나뉩니다.
2)법제 후에는 원물의 정품유무의 구별이 불가능합니다.
과거에는 특히 절단반하를 법제하였는데 이는 더더욱 원물의 구별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3)대체로 고가에 유통됩니다. 반하는 국산 수입 모두 고가로 유통되었습니다.
4)약전규정에 관능상의 구별 이외에 성분 기준이 더 강화되어야 하리라 생각합니다.
중국은 최상품인 부양하를 포함하여 여러 지역에서 다양하게 생산되는 반하에 대하여 성분에 따르는 기준을 정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반하의 수치법제가 과거에는 주로 생강을 이용하다가 현재는 백반을 포함하여 법제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백반이 반하의 독성제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hepy선별기준(더 자세한 것은 문의 바람)
1)국산은 전국에 분포하는데 서산반하라 하여 서산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이 유명하나 생산량이 국내 소비량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현재 국산반하와 비슷한 형태로 수입되는 반하가 있으니 주의하여 사용합니다.
2)수입품은 반드시 원물의 형태를 확인한 후 수치 법제 방법도 확인하고 구매합니다.
3)수치 법제 제품은 반드시 다음을 확인합니다.
*가능한 한 원형 그대로를 법제한 제품을 사용합니다.(원형반하법제제품이 절단품법제보다 법제과정이 까다로와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래 침을 하여 심부까지 완전히 스며든 제품을 사용합니다.
*좋은 생강을 사용하고 백반과 희석 비율을 정확히 지킨 제품을 구합니다.
*침하는 과정에서 성분 보존을 어떻게 하는지 확인합니다.
*직접 맛을 보아 독성제거 정도를 확인합니다.
*시험성적서에서 이산화황이 없는 제품이었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