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제는 크로매틱 하모니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크로매틱이란 반음계라는 뜻이거든요?
모든 음은 반음과 온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와 레는 온음 레와 미는 온음 파와 솔도 온음.....
그리고 도와 도# 레와 레#은 반음 입니다.
다 아시는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넘어가서(참고로 미파 시도는 반음 관계이랍니다.)
이렇게 반음과 온음 그러니까 피아노의 검은 건반이랑 하얀 건반이랑 나누어서 복음하모니카는 C#이랑 C하모니카 두개의 하모니카로 연주를 한다고 했지요?
크로매틱하모니카는 C와 C#하모니카를 하나의 하모니카로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모니카의 구조에서 크로매틱하모니카는 단음 하모니카랄고 했었지요?
복음 하모니카가 도 자리에 아래위의 플레이트에 두개의 도 리드가 들어있었다면 크로매틱은 한 구멍에 위에는 도 아래는 레 의 리드가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한 구멍에서 불었을때와 마셨을때 둘 다 소리가 나게 되는것이지요
그래서 복음하모니카와 같은 음역의 소리를 내더라도 단음하모니카의 구멍수가 훨씬 적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크로매틱 하모니카는 특이하게도 슬라이드라는 것이 붙어있습니다.
자 예를 들어 도 자리를 봅시다
도가 들어있는구멍에는 도 레 도# 레# 이렇게 4개의 리드가 들어있습니다.
위쪽의 플레이트에는 도와 레의 리드가 들어있고 밑의 플레이트에는 도#과 레#의 리드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슬라이드가 아래쪽도#과 레#이 들어있는 구멍을 막게 되어있습니다.
평소에는 불면 도 마시면 레 소리가 나고요
슬라이드를 누르면 슬라이드의 구멍이 바뀌면서 도#과 레#의 음이 나게 되는 것이지요
이부분은 이해가 잘 않되겠지만 크로매틱 하모니카가 있는분은 딱 보면 무슨 얘긴지 알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크로매틱은 한 구멍에서 4음이 나게 되는것입니다.
크로매틱의 음 배열을 알아보도록 하지요
크로매틱은 12구멍 하모니카와 16구멍 하모니카가 있는데 12구멍은 3옥타브 16구멍은 4옥타브의 음을 낼 수 있습니다.
우선 복음하모니카와는 달리 음 배열이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순서대로 되어있습니다.
크로매틱 하모니카는 하모니카위에 구멍 번호가 붙어있는데요
12구멍의 경우는 낮은음(왼쪽)부터 1 2 3 4 5 6 7 8 9 10 11 12순서대로 되어있습니다.
1번 구멍에 낮은음 도와 레 (도# 레#)
; ()안의 음은 슬라이드를 눌렀을때 나는음입니다.
2번 구멍에는 낮은음 미와 파 (미#=파 파#)
3번 " 솔과 라 (솔# 라#)
4번 " 시와 도 (시#=도 도#)
이렇게 1~4번 구멍에 낮은 옥타브 도~중간도까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5번구멍에 다시 중간 옥타브 도와 레가 들어있습니다.
그러니까 4번구멍의 도와 5번 구멍의도는 같은 도가 되는것이지요
5~8번 까지 중간 옥타브
9~12번까지 높은 옥타브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중간 옥타브 도가 두개 높은 옥타브 도가 두개 그리고 낮은 도와 가장 높은 도 그렇게 해서 도가 총 6개가 들어있습니다.
연주를 할 때는 두개의 도중에 하나만 골라서 부는연습을 해야합니다.
시와 같이 있는 도를 불거나 레와 같이 있는도를 불거나 자신이 불기 편한 도를 골라서 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16구멍 크로매틱하모니카는 한 옥타브가 더있는데 12구멍하모니카에서 낮은 옥타브가 하나 더있는것입니다.
그래서 12구멍 하모니카의 1번구멍 밑으로 4구멍이 더 있습니다.
하모니카에 따라 틀린데 가장 낮은 옥타브부터 1 2 3 순으로 구멍번호를 쓰는 경우도 있고 12구멍의 낮은도 부터 1 2 3 으로 번호를 매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는 나머지 낮은 옥타브는 거꾸로 번호를 매기기도 합니다.
보통 크로매틱하모니카는 C조를 쓰는데 필요에 따라 G크로매틱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습니다.
크로매틱 하모니카는 단음하모니카라 소리를 어떻게 내느냐가 실력의 차이가 되는데 그러니까 얼마나 깨끗하게 음을 낼수있느냐가 문제가 됩니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음을 내야하기때문에 입모양과 호흡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특히 비브라토(바이브레이션) 그러니까 떨리는 음을 잘 내야 하는데- 트럼펫이나 섹스폰을 부는 연주자들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호흡으로 비브라토를 하면서 음을 아름답게 만들어 내야 합니다.
부는 법은 그냥 입을 "오~" 모양을 하고 한 구멍을 깔끄하게 부는 방법과 세구멍정도를 물고 혀로 왼쪽 두 구멍을 막고 소리를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오~모양으로 소리를 내는 것보다는 여러구멍을 물고 부는 방법이 더 어렵지만 입술에 힘이 덜 들어가 소리를 훨씬 더 깔끔하고 깊이 있게 낼 수 있습니다.
연주자들에 따라 선호하는 입모양이 다르고 부는 방식도 달라서 어느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오~모양으로 연주하는 연주자들의 연주는 혀를 대고 부는 연주자들에 비해 탁하고 힘있는 연주가 많은 편입니다.
하모니카의종류는 우선 가장 많이 하모니카는 역시 호너사의 하모니카인데요
12구멍 270모델과
16구멍 슈퍼64모델이 있습니다.
특히 16구멍은 슈퍼64, 64X, 64X골드까지 있습니다.
12구멍은 8만원선이고요
16구멍은 슈퍼64가 15만원선 64X가 20만원선 골드가 25만원을 웃돌고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 고가의 제품도 많이 있지만 그래도 일반적으로 쓰는 하모니카느 이정도고요 악기상에서 그 이외의 것을 취급하는 곳도 별로 없습니다.
그외에 중국제나 일본 브라질 동독(호너사는 서독)등 다른 회사 제품도 많은데 크로매틱은 그래도 호너사것이 쓸만합니다. 다른 회사의 제품도 써봤는데 리드와 윈드 사이버(크로매틱은 리드 위에 윈드사이버라는것을 붙인답니다.)의 기술을 따라 가지 못하더군요.....
아
우리나라에서도 이번에 미화 악기사에서 크로매틱을 호너사의 270모델을 본따 만든 제품이 나왔는데요
호너사 이외의 제품과 별 다를것이 없습니다. 가격은 5만원 선이고요
연습용으로는 써볼만 합니다. 우선 싸니까요
중국제품이 3만원선인데요 이게 별로 않좋아서요 차라리 1,2만원 더주고 미화 것이나 동독 하모니카를 사서 부는것이 좋을듯 싶군요.....(입베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