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울신문 지면에 소개된 마을 소식입니다.(고강본마을자치회 발행 마을 소식입니다.)
고강동에 고강역 – 신월역 – 화곡역 -홍대입구역까지
원종 ~ 홍대입구역 광역철도 사업 계획
대곡 소사선인 소사~ 부천종합운동장 ~ 원종역 ~ 김포공항역 연결 노선이 원종역 공사가 완료되는 2023년2월에 개통된다. 원종역 개통으로 소사역에서 김포공항까지 교통 체증없이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게 된다.
이번 원종역 개통으로 고강동을 지나는 고강역을 포함하는 원종 ~ 홍대입구역 광역철도 사업 확장 계획이다. 고강역은 경기 서부지역과 서울을 잇는 핵심노선인 원종 ~ 고강 ~ 화곡 ~ 홍대입구 광역철도 사업 확장으로 원종역과 신월역 사이에 있는 노선 정차역이다. (이 계획은 2016. 6. 27. 국토교통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발표한 내용이다.)
고강동 주민들은 고강역이 개통된다는 소식에 희망 보다는 혹시라도 바뀔지도 모른다는 소식으로 받아들이는 편이었다. 워낙 낙후된 지역이다 보니 정부와 지자체가 고강동에 지하철역을 개통한다는 발표가 꿈인가, 생시인가 했었다.
고강역은 원종 ~ 고강 ~ 화곡 ~ 홍대입구 광역철도 사업의 일환에 포함된 정류소이다. 그동안 원종 ~ 홍대입구역 광역철도 사업 확장공사 사업연장은 17.3㎞(부천시 3.2㎞ 서울시 14.1㎞ / 광역 15.8㎞ 도시 1.5㎞)이며, 총 정거장은 9개소이다. 그중 부천시 2개 정류소가 원종역과 고강역이다.
원종역이 2023년2월 개통이고 전체 사업기간은 2014. ~ 2030. 예정이지만, 현재 2029년까지 완료로 보기도 한다. 2030년 대장신도시가 약 2만호로 완공되면 부천시민들에게는 활발한 교통 편의 시설로 이용될 예정이다.
광역철도 차량계획은 중형전철 4량 1편성으로 총사업비가 약 1조 3,288억(부천시 구간 2,406억, 2014년 용역 결과)인데, 지하철 1곳 공사비가 약 1000억원 가량인 큰 공사라고 한다.
그간의 추진현황을 보면 원종역과 김포공항역 노선이 지나는 곳에 고강동 축구장 등 체육시설이 있는 넓은 오쇠리 벌판과 신정차량기지 이전 용역 관련 회의 내용도 보인다.
원종역 ~ 김포공항역 그리고 고강역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고 있다.
<추진현황 보고>
2014. 3. 27. : 화곡역 ~ 홍대입구선 연장 사업제안
2014. 6. 10. : 공동용역 업무협약서 체결(부천시, 강서구, 마포구)
2014. 6. 17. : 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요구
2014. 11. 30. :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용역 준공(B/C 1.01)
2015. 11. 11. :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광역철도건설 업무협약 체결
2015. 11. 17. : 원종 ~ 고강 ~ 홍대입구 광역철도 추진위원회 위촉식
2015. 12. 10. : 원종 ~ 고강 ~ 홍대입구 광역철도 주민설명회
2016. 2. 4.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원종~홍대입구선 포함)
2016. 6. 27.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국토부 고시 제 2016-374호)
2016. 6. 28. : 원종 ~ 고강 ~ 홍대입구 광역철도 사업보고회(오정구청)
2016. 7. 6. : ‘원종 ~ 홍대선’ 민자사업 추진 발표(국토교통부)
2017. 3. : 원종 ~ 홍대입구 광역철도 관련 신정차량기기 활용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준공 → 신정차량기지 용량부족
2017. 4. ~ 7. : 신정차량기지 활용 불가 관련 지자체 회의(3회)
2017. 7. 5. : 신정차량기지 해법 모색 회의(국회의원, 국토부, 광역자치단체)
2017. 5. ~ 8. : 원종~홍대선 공동대응방안 강서구 협의(4회)
2017. 9. 13. : 1・2단계 추진방안 협의(경기도, 인천시, 부천시, 계양구)
2017. 11. 13. : 강서구 협의(부천시-강서구 현안사업 실무협의회)
2017. 12. 14. : 원종~홍대선 1‧2단계 업무협의
2018. 1. 12. : 신정차량기지 이전 용역 관련 회의(서울시, 부천시, 강서구)
2018. 2. 28. : 원종~홍대선 실무협의회 구성 및 운영방안 회의(서울시, 경기도, 부천시, 강서구, 마포구, 양천구)
2018. 3. 14. : 원종~홍대선 차량기지 관련 현장 확인(경기도, 부천시, 강서구)
2018. 3. 20. : 원종~인천 광인축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한 공동업무 추진 협약(경기도, 인천시, 부천시, 계양구, 서구)
2018. 4. 12. : 원종~인천 관계기관 회의(부천시, 경기도, 인천시, 계양구, 서구)
2018. 4. 26. : '광역철도(원종홍대선) 차량기지 확보 및 이와 연계한 신정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서울시)
2018. 11. : 원종홍대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추가 용역 실시(서울시, 인천시)
2019. 3. : 원종홍대선 관련 회의(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부천시)
2019. 12. : 원종홍대선 관련 회의(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부천시)
2020. 1. :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신청(서울시)
원종역 ~ 고강역 ~ 홍대입구역이 생기면 이런 점이 달라진다.
원종역 ~ 고강역 ~ 홍대입구역 광역철도 사업 확장 공사가 완공되면 부천시민들은 이런 점이 달라진다고 한다.
-부천시가 교통체증이 해소된다.
-통합 출퇴근 시간이 빨라진다.
-부천과 남도 바닷가 및 목포까지 철도 이동이 가능하다.
-지하철 교통의 요지가 된다.
-격자형 지하철도망이 완성된다.
-인근 지역과 활발한 교류로 부동산 가치가 높아지고 지역 상권이 살아난다.
그러나 부천시 개발 계획을 보면 오정권역 보다는 중.상동권역에 개발계획이 몰려 있는 느낌이다. 더군다나 부천시는 인구가 대장신도시가 완공되면 100만 명 시대를 예견한다지만, 부천인구는 수년 동안 인구 감소가 뚜렷하게 보인다.
일단, 2023년 2월 개통되는 소사 ~ 부천종합운동장역 ~ 원종역 ~ 김포공항역 개통만으로도 고강동 주민들에겐 편리한 교통 수단이 될 것이다. 앞으로 몇 년만 더 기다리면 고강동 고강사거리에 고강역이 개통되고 고강동 주민들이 소사 ~ 대곡선과 함께 홍대입구 및 9호선으로 강남까지 편리한 지하철 시대가 열리기를 기대한다.
김혜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