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의 공생관계를 이용한 방제법
대파의 특유한 냄새는 토마토에 끼는 해충을 막아준다
뿌리를 깊게내리는 토마토와 뿌리를 얕게 내리는 대파를 같이 심으면 서로 뿌리를 통해 영양분을 주고 받는다.
고추를 파먹고 사는 담배나방애벌레를 막는데는 고추옆에다 들깨를 심는 것이 최고다.
담배나방애벌레는 들깨특유의 향을 제일 싫어하기때문이다.
배추를 좋아하는 배추흰나비유충을 막는 데에는 고추가 좋고
참깨옆에다 호박을 심으면 호박꽃에 모여드는 다양한 벌들이 참깨에 생기는 나방유충을 없애버린다.
진딧물을 좋아하는 양배추나 케일을 배추나 토마토주변에 심으면 진딧물이 다른곳에는 가지 않고 양배추와 케일에만 달라붙는 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해충이 좋아하는 작물을 미끼로 이용하는 것이다
참고:생태농업이란 무엇인가/전국귀농본부엮음/농부가 세상을 바꾼다!귀농총서01
*발효 유기물을 이용한 방제법
천연효소
-미역등 해물과 각종채소들을 약 70여 가지로 섞어 발효시킨 백초액에다 현미식초와 칼슘과 목초액을 섞어 300~500배의 물로 희석시켜 벼에 뿌려주면 도열병,문고병에 좋다
-혹명나방과 벼멸구에는 백초액과 현미식초,마늘유,소주 그리고 목초액을 140~200배
-현미식초를 물에다 비누를 희석하여 뿌려주면 잎의 세포가 단단해지고 잎의 왁스층이 두터워져서 병충해에 강해진다.
뿐만아니라 작물의 맛도 좋아지고 양분을 빨아올리는 힘이 좋아진다.
-상치,시금치,쑥갓 등 채소에 50배 희석시킨 액을 5일 간격으로 세 번 정도 뿌리면 내병성이 놓아지고 품질,맛,신선도가 높아진다.
-양배추,배추에는 수확 20일쯤에 양조 식초 25배액을 수확 전이나 온도가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월동 전에 뿌린다.
-무에 옆면 살포하면 여름 무에 잘 일어나는 연부병이 줄어든다.
식초는 벼농사뿐만아니라 채소,과채 등 다양하게 사용한다.농사에 있어서 언제든지 기본제로 쓰여 병이 발생하기 쉬운 곳에서는 5~7일 간격으로 뿌리는데 지나치게 강하게 뿌리면 생장 시기에는 억제되기도하니 주의해야 한다.
담배 니코틴도 좋은 병해충 방제용이다.
-담배꽁초 가루를 체에 받쳐 물에 담가두어 니코틴액을 만든 후 역시 비누와 섞어 두세번 뿌려주면 진딧물,배추흰나비유충,작은유충,기타 벌레등에 살충 효과가 있다.다만 토마토에는 모자이크병의 원인이 되므로 사용하면 안된다.
마늘기계유를 이용한 해충 방제 방법이 있는데 마늘을 잘게 갈아 기계유에 담가두고 마찬가지로 비누를 녹인 물에 100배로 희석시켜 뿌려주면 노균병 탄저병에 효과가 있다.
진딧물퇴치에 가장효과가 있는 것 중 하나가 우유인데 맑은날 오전에 진딧물에 살포하면 마르면서 진딧물을 질식시킨다.
우유을 9배로 희석하여 고추원액을 첨가하면 과체의 모자이크(토마토)벼에 효과가 있다. 5일 가격으로 뿌리면 된다.우유는 상한것도 상관없지만 신선한 것일수록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