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 A의 발달로 발생하는 소득에 의해 소비되는 상품을 생산하는 산업에 모두 이윤을 발생
5. 성장극 (1955, F. Perroux)
• 자체의 성장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그 성장을 다른 곳으로 확산시킴
• 다른 산업과의 연계성을 갖고 승수효과를 유발하여야 한다.
• 전체산업의 평균성장률보다 빠른 성장속도를 갖는다
• 승수효과를 유발시켜야 한다.
6. 파급효과
• 성장거점전략의 주요한 이론적 근거
• 성장거점이 성장하게 되면 그 영향이 궁극적으로 주변지역에 다양한 경로로 파급된다.
7. 성장거점도시의 선정 기준
• 인구규모 : 25만 이하의 중간도시 규모로 향후 10~15년 사이에 인구 25~50만으로 성장 가능한 도시
•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구비된 도시
◦ 도시성장의 영향력이 파급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배후지 보유
◦ 정부의 추가적 지원뿐만 아니라 도시자체의 개발잠재력 확보
◦ 산업, 교육, 문화 등 추가적인 기능의 입지조건 적정성
8. 성장거점전략의 평가
• 긍정적인 측면
◦ 동태적인 성장 및 개발이론 제공 및 공간적 차원으로 전개
◦ 성장 중심 아이디어로 인한 새로운 활력 부여와 미래의 연구방향 제시
◦ 당초 대규모 기업 또는 산업을 성장의 기초로 설정하였으나 제3차 서비스 산업, 소규모 기업의 집적이 중요하다고 판명됨
◦ 집적경제로 인한 효율적 개발 추진 가능
◦ 낙후지역 문제를 장기적으로는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 제공
• 문제점
◦ 주도적 산업에 의존하므로 산업유치 불가능시 전략 자체가 변동
◦ 추진력 있는 산업의 파급효과과 불분명
◦ 자유입지 신산업의 출현 및 규모의 불경제 발생으로 인한 성장 효과 제약
◦ 역류효과 발생
◦ 파급효과를 위해 15~25년의 사업기간 필요
◦ 개도국의 대도시와 선진국의 대도시의 자본에 지방도시의 성장력이 흡수되는 과정 경험
■ 제3차 국토계획 개발방식 : 지역균형 개발방식
■ 기본욕구전략
1. 등장 배경
• 성장을 통한 재분배 방식의 실패 인식
• 성장중심 전략의 문제점
◦ 기존의 경제성장이 빈곤층에 혜택을 주지 못함
◦ 서구식 개발모형은 성장만 강조
◦ 분배적 차원의 형평성 무시
◦ 주민의 기본욕구와 고용을 간과
2. 일반적 특징
• 빈곤층의 기본욕구가 개발계획과 정책의 핵심
• 기본욕구는 물질 뿐만 아니라 교육, 보건 등 공공적이며 공동체적인 서비스, 인간의 권리, 참여, 자립의 측면도 모두 포함
• 시간에 따라 진보하는 동적인 개념으로서 하위의 최저 요소가 총족되면 상위의 요구수준이 최저수준으로 등장
• 일반적인 최소의 기본욕구는 식품, 교육, 보건, 위생을 포함
• 기본욕구전략에 정치적 권력의 배분도 포함
3. 본질적 특성
• 지역자원 지방기술을 활용 지방욕구의 충족
• 부문간의 상호 연계체제 강조
• 빈곤층 지향
• 계획에서의 지방적 참여
4. 기본욕구의 내용
• 급진적 접근시각
◦ 기본욕구의 최소범위에 ‘적절한 수준의 생산적 고용’ 포함
◦ 개인의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의 참여’ 중요시
◦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를 ‘생산과 도시구조를 재조정하기 위한 부와 소득의 재분배과정’으로 간주
• 보수적 접근시각
◦ 사회복지의 한 측면에서 기본욕구를 만족시키는데 주력
◦ 장기적으로 빈곤층에 생산성 증진을 통해 절대 빈곤제거를 도모
◦ 단기적으로 첫째 교육과 보건이 생산성 증진에 전제조건이며, 둘째 대다수 극빈계층이 토지와 같은 자산이 없어 생산성 증진에 한계가 있고 셋째 시장체계가 공공서비스와 같은 일부 재화의 공급수단으로 부적절한 뿐 아니라 넷째 생산성 증진에 이르기까지 상당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빈곤층에 대한 보조정책 실시 필요성 강조
■ 대도시권 성장관리 전략
1. 대도시권 출현 배경 : 교통수단의 발달, 노동의 분업, 도시에서의 제조업의 성장
2. 대도시의 긍정론과 부정론
• 긍정론 : 빠른 쇄신의 창출과 전파. 인구규모가 큰 도시일수록 발전의 잠재력이 다대
• 부정론 : 비대화로 인한 집적의 불경제, 1인당 공급설비의 공급비용 증가
3. 대도시의 인구분산을 위한 접근 방법
• 인구이동의 촉진 : 인구이동 자체에 집중적인 외생적 자극을 가하여 인구이동 촉진을 통한 인구분산 전략
◦ 정책적 수단으로서 파급효과에 한계
◦ 사회계층간 형평성 유지를 위해 바람직
◦ 대학의 분교 설치 및 캠퍼스 이전,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 자본이동 촉진 : 투자에 집중적인 외생적 자극을 가하여 자본이동 촉진을 통한 인구분산 전략
◦ 주요 산업시설의 지방유치, 성장거점도시에 대한 재정투자
4. 수도권 성장 관리 전략
수도권 도시문제의 성격은 변화되었지만, 이에 대응하는 정부의 정책은 크게 변하지 않아 여전히 수도권 정책은 곧 수도권 인구분산 정책이라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집중억제를 달성하기 위한 규제의 수단도 크게 달라진게 없음.
• 수도권을 보는 두 시각
구 분
이상론 (원인제거론)
현실론 (문제해결론)
수도권 문제의
발생 요인
ּ인구 및 시설의 집중
ּ인구 및 시설의 집중
ּ소득 증가 및 시설공급 부족
근본이념
ּ인구와 시설분포의 격차 해소
ּ지역간 생활수준의 균등화
ּ지역간 소득수준의 격차해소
ּ지역별 기능발휘의 극대화
문제해결방안
ּ인구 및 시설의 지방분산
ּ수도권의 입지규제 강화
ּ과도한 집중의 억제
ּ적정수준의 시설공급
주요시책수단
ּ물리적, 행정적 규제 등의 집적규제
ּ경제적 부담의 증대에 의한 간접 규제
• 우리나라 수도권 정책의 변천
◦ 1960년대 : 대도시 인구집중 방지책(건설부, 1964)
◦ 1970년대 : 수도권 인구의 과밀집중억제에 관한 기본지침(국무회의, 1970)
제1차 국토 종합개발계획(1972~1981)
국토이용관리법(1972)
수도권 인구재배치계획(1977~1986)
◦ 1980년대 :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82~1991)
수도권 정비계획법(1982)
◦ 1990년대 : 제3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92~2001)
수도권 정비계획법 전면개정(1994)
5. 광역도시시설의 유형
• 주변요소 의존형 : 하수종말처리장
• 지역연결형 : 상수도, 철도, 고속도로 등
• 기능 연계형 : 시외버스 터미널, 항만, 공항, 유통센터 등
• 입지제한형 : 쓰레기 매립장, 공동묘지 등
• 기반규모 의존형 : 종합병원, 종합운동장 등
※ 수도 : 2이상의 시ּ군이 공동설치 및 공동이용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유일한 광역시설
6. 지방정부의 일반회계 경비의 구조
• 개발투자적 경비 : 지역개발비, 산업경제비, 사회복지비
• 유지지원적 경비 : 일반행정비, 민방위운영비, 기타
■ 개발제한구역 제도
1. 의 의
•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 방지
• 도시주변의 자연환견 보전
• 군사상의 보안 유지
• 도시민의 여가ּ휴식공간 확보
• 인접도시간의 연속된 시가지화 방지
• 농경지 보전
2. 연 혁
• 플라톤 : B.C 4세기경 최적도시인구 규모를 5,000명 정도로 제한할 것을 주장
• 아리스토텔레스 : 도시를 유기체론적 차원에서 보고 도시규모 제한론을 주장
• 런던 주변의 차단지대 설정 (1580)
• 하워드의 전원도시계획에서 도시성장을 주변의 환상농경지대로 억제
• 그후 Unwin 등에 의해 기존 대도시의 환상억제를 위한 개발제한구역제도로 정착
3. 우리나라의 개발제한구역 지정 현황
• 1971년 도시계획법 개정에 의해 개발제한구역에 관한 규정이 신설
• 1971년 7월 서울시 외곽 463.8km2에 최초로 지정
4. 개발제한구역내 규제의 내용
• 주택, 공장, 시장 등 인구유발시설의 신축 규제
• 축사, 창고, 관리사 등의 주택 혹은 공장으로의 용도 변경 규제
• 다량의 토석채취, 토지형질변경 등의 자연환경 훼손행위 규제
• 구역지정 목적에 위배되지 않는 일부행위는 관할 시장 혹은 군수의 허가를 받는 경우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