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7월 31일, 토요일, Caracas, Nuestro Hotel (오늘의 경비 US $24: 숙박료 25,000, 저녁 9,000, 식수 1,000, 맥주 1,000, 버스 1,300, 11,000, 택시 12,000, 환율 US $1 = 2,600 bolivar) 아침 6시 반에 일어나서 방문을 열고 나가니 숙소주인 Miguel의 어머니가 나에게 커피를 같이 마시자고 한다. 어제 Puerto La Cruz에 장을 보러 간다기에 내가 애용하는 Nescafe 상표의 인스턴트커피가 떨어져서 사달라고 부탁했는데 못 찾았다 한다. 그래서 그런지 오늘 아침에 자기네 커피를 마시라는 것이다. 커피를 마시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한 시간 이상 했다. 아들 Miguel의 아버지는 미국인인데 Miguel 어머니인지 아버지인지, 아니면 두 사람 다인지, 유고슬라비아 미국대사관에 근무할 때 만나서 결혼하고 Miguel이 탄생했단다. 그러니 Miguel은 (영어로는 Michael 혹은 Mike) 아버지 쪽으로는 미국인이고 어머니 쪽으로는 네덜란드인인 셈이다. 그러나 아버지가 어떤 종류의 미국인지는 모른다. Miguel은 유고슬라비아에서 태어나고 네덜란드에서 5년 동안 산 다음에는 쭉 베네수엘라에 살았다 한다. 베네수엘라에 어떻게 오게 되었는지는 묻지 않았다. 어쩌면 Miguel의 아버지가 베네수엘라 계의 미국인일 수도 있다. Miguel 어머니는 Miguel이 단 하나밖에 없는 자식이라 너무 끼고 길러서 그런지 제대로 사람 구실을 못한다고 한다. Miguel 어머니는 Miguel이 51세인데 아직도 "my baby"라고 부른다. 근래에 독일인 부인과 이혼했다는데 둘 사이에 자식이 있는지는 안 물어봤다. 숙소 건물을 증축할 생각인데 2층에 식당을 들이고 방도 더 들일 생각이라 한다. 그런데 Chavez 정부의 정치 불안으로 시작을 못하고 있다고 한다. 몇 년 전에는 방 셋을 가지고도 여름 한 달에 $1,000을 벌었는데 요즈음은 방 다섯을 가지고도 한 달에 $400밖에 못 번단다. Chavez 정부가 들어온 후로 이 도시의 치안 상태가 나빠져서 여행객들이 많이 줄었단다. 내가 아는 것만 해도 옆방 미국 청년들이 얼마 안 되는 돈이지만 사기를 당했고 Miguel 얘기가 얼마 전에 손님 한 사람이 마을 산 쪽으로 뛰러 갔다가 목걸이를 빼앗겼다고 한다. Miguel과도 한참 동안 얘기를 나누고 짐을 싸고 기념사진을 찍고 Santa Fe Beach를 떠났다. Santa Fe Beach에서 Puerto La Cruz까지 가는 길은 경치가 아름다웠다. 그러나 산 쪽으로는 계속 달동네가 보였다. Miguel 얘기가 베네수엘라 인구의 40%가 그런 달동네에 산다고 한다. 그리고 달동네는 범죄의 온상이라 한다. 베네수엘라는 세계 최대의 석유 수출국 중의 하나인데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을까? 한 해에 수출해서 버는 돈 수 백억 불은 위에서부터 슬금슬금 다 없어져버리고 밑에는 아무 것도 안 내려온단다. 그래서 학교, 도로, 병원의 신축이나 유지보수, 쓰레기 수거, 치안 유지에 쓸 돈은 없다는 것이다. 어쩌면 베네수엘라는 남미에서 제일 부패한 나라일지도 모른다. Chavez는 선거 때만 되면 돈을 풀어서 가난한 사람들 표를 긁어모아서 이기고 다음에는 딴 짓을 한다는 것이다. 아마 Chavez 정권뿐만이 아니고 과거의 모든 정권이 다 그랬을 것 같다. 그러나 원주민 인디언 출신인 Chavez가 제일 심하게 했을 것 같다. 범죄의 온상이 된다는 달동네는 어떻게 생긴 것인가? 여자 애들이 멘스만 시작하면 금방 애를 낫는다. 그리고는 결혼 안 하고 애를 낫다고 부모에게 쫓겨난다. 여자 애와 애 아버지 남자 친구는 달동네 한 구석에 오두막집을 짓고 살림을 시작한다. 1년 내내 반바지, 티셔츠, 샌들 차림이고 집이라야 네 나무 기둥 위에 비를 막는 지붕만 올리고 그 아래 해먹만 걸으면 되고 부엌은 큰 돌 3개만 놓으면 된다. 그렇게 10대 부부는 살림을 시작하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남자 친구는 사라진다. 여자 애는 금방 다른 남자 친구를 사귀어서 또 애를 낫는다. 그렇게 해서 여자 애는 20세만 되면 애들이 보통 다섯은 된다. 애들이 크면서 엄마는 잡일이라도 하러 집을 비우게 되고 애들은 저희들 혼자 크면서 마약을 하게 되고 마약을 구하기 위해서 범죄행위를 하게 되고 그렇게 몇 대가 지나고 나니 이 나라는 인구의 40%가 달동네에 사는 나라가 되어 버린 것이다. 언제부터 이런 일이 시작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한심한 나라가 아닐 수 없다. Chavez 대통령 역시 그렇게 태어나서 자란 사람 같다는 인상을 준다. 내가 과거에 알았던 베네수엘라는 남미에서 석유가 제일 많이 나는 나라, 그래서 남미에서 제일 잘 사는 나라, 세계 미녀대회를 석권하는 미녀의 나라 등, 긍정적인 나라였는데 와보니 현실은 너무나 다르다. Puerto Santa Cruz 시내에 들어오면서 보니 여기저기 Chavez를 지지하는 "No!" 사인이 보인다. "Si - Yes!" 사인은 하나도 안 보인다. 그래도 Chavez가 질 것이라 믿는 사람들이 있으니 두고 볼일이다. Miguel은 Taoism에 (도교) 심취되어 있다. 한국의 태극기가 도교의 원리를 표시한다는 것도 안다. 자기가 감명 깊게 읽은 도교 책을 소개하는데 아래와 같다. The I Ching, or Book of Changes Richard Wilhem Translation. English version by Cary F. Baynes. Forward by C. G. Jung Puerto La Cruz 버스 터미널에서 버스를 갈아탔는데 이곳처럼 엉망인 버스 터미널은 처음 본다. 오전 11시 버스가 제일 빨리 떠나는 버스라고 해서 버스표를 샀는데 12시 반에야 떠났다. 그리고 에어컨도 없이 창문을 열고 가는 3등 버스다. 그보다 더 일찍 떠나는 1등 버스가 있는 줄 모르고 고생되는 3등 버스표를 산 것이다. 요금 차이도 별 것 아닌데 실수를 한 것이다. 도로 공사로 길이 막혀서 Puerto La Cruz 시내를 빠져나가는데 한 시간이나 걸렸다. 그리고는 한 시간 정도 달린 다음에 주유소에 들어가서 휘발유를 넣는다. 조금 더 가더니 휴식 시간이라고 20분이나 선다. 주유소 근처에 술가게가 있는데 아예 문을 잠그고 장사를 한다. 철창 사이로 술병과 돈이 오고 간다. 버스가 떠나고 조금 달리다 길가에 서있는 고장 난 버스의 손님을 태운다. 같은 회사 버스였다. 이렇게 가다가는 Caracas에는 언제 도착할지 한심했다. 베네수엘라는 남미에서 브라질, 페루, 볼리비아, 콜롬비아, 파라과이, 가이아나와 함께 많이 망가진 나라다. 덜 망가진 나라는 칠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에콰도르 정도인데 아르헨티나도 많이 망가진 쪽에 넣을 수 있는 나라다. 남미는 1820년 전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지배 아래 있을 때가 제일 적게 망가졌을 때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버스가 너무 천천히 달린다. 버스는 금방 고장이 날 것 같은 상태다. 길가에 붉은 상의를 입고 붉은 색의 "No!" 깃발을 든 10여세 되어 보이는 애들이 10여 명씩 길 양쪽에 서 있다가 우리 버스가 지나갈 때 깃발을 흔들며 소리를 지른다. 어린애들까지 선거에 동원하다니, 정말 정신 나간 나라다. 조금 더 가니 대형 트럭과 승용차 수십 대에 사람들이 꽈 차서 타고 흰색 기와 녹색 기를 들고 지나가는데 "Si - Yes!" 쪽인 모양 같은데 확실치는 않다. “Si - Yes!"는 Chavez를 대통령 자리에서 쫓아내자는 쪽이다. 국민투표는 아직 15일이 남았는데 그 전에 꼭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Santa Fe Beach에서 나와 같은 숙소에 묵었던 미국 청년 3명은 재수 없게도 투표일인 8월 16일 Caracas 공항 출국인데 그날 잘못하면 공항으로 가는 도로가 막힐지도 모른다고 하루 전날 공항에 나가있을 것이라고 했다. 나는 8월 2일에 떠나니 다행이다. 이 버스는 음악을 안 틀어서 다행인데 경적 소리가 너무 커서 버스 좌석에서도 깜짝깜짝 놀랠 정도다. 임산부가 길에서 이 버스 가까이 있을 때 경적이 울렸다가는 뱃속의 애가 떨어질 정도로 크다. 엉망인 사회라는 또 하나의 증거다. 국민투표 사인은 Caracas에 가까워질수록 더 많아진다. 시골과는 달리 이제는 "Si - Yes!" 사인도 제법 많이 보인다. 그래도 "No!" 사인이 훨씬 더 많다. 힘들게 Caracas 버스 터미널에 도착하니 어둑어둑해져서 택시를 타고 12km나 떨어진 호텔로 왔다. 택시는 30년은 묵은 1970년대의 미제 차인데 좌우 신호등과 정지 신호등이 작동이 안 된다. 호텔에 도착해서 짐을 푼 다음 밤 8시쯤 저녁을 먹으러 나가는데 손님인지 호텔 직원인지 나에게 "Be careful - 조심하세요!" 한다. 호텔 근처가 번화가라 위험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근처에 술 가게가 두 군데나 있고 그 앞에 서성거리는 사람들이 많아서 반대 방향으로 가다가 보니 중국 음식점이 있어서 들어가서 저녁을 먹었다. 이제 남미의 마지막 도시 Caracas에 도착했으니 마음이 놓인다. 남미를 떠날 날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 여행지도 숙소 주인 Miguel과 그의 어머니와 함께 엉망인 Puerto La Cruz 버스 터미널 1970대의 초대형 미국 차들, 석유가 많이 나는 나라라 큰 차가 많은 모양이다 국민투표 사인, "No"는 대통령 Chavez 탄핵에 반대하는 사인이다 문을 잠그고 창살 사이로 술을 사고 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