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싸우는사람들 밴드로 초대 합니다
하기 링크를 따라가면 밴드로 연결 됩니다
http://band.naver.com/n/xvvJwKQR
유방암판정받은지 일년도 안되 뇌전이4기
저는 작년 11월 양산부산대병원에서 유방암 2기말정도 판정받고 바로 전절제수술하기로 하였으나 가족들의 만류로 서울대병원으로 옮겨 그곳에서 선함암 8회를 한후 6월 30일 전절제후(림프전이1개) 동시복원하였습니다.
수술후 의사선생님은 수술이 아주 잘됬고 방사선치료도 안해도 될것같다 하였습니다. 그러나 퇴원무렵 방사선을 하여야 한다해서 부산에서 한달후 방사선 받기로 하고 퇴원을 하였습니다. 퇴원을 하여 10일정도 지난 시점부터 감기들어서 머리가 아픈정도 두통이 시작되었습니다.
감기인줄 알고 병원가서 감기약만 처방받아 먹고있는데 며칠이 지난후부터 머리가 핑도는듯하면서 어지러워서 서있지 못하고 주저앉는 일이 하루에 4~5번정도 생겨서 부산대병원 신경과 예약하여 급하게 진료를 받았는데 그곳에서 바이러스에 의한 두통인것 같다 조금 더 지켜본후 그래도 두통이 없어지지 않으면 다시 방문해라 하더군요.
병원다녀온후 3일후 남편과 외식하고 식당에서 나오던중 또 어지럼증 때문에 주저 앉으면서 계단난간에 부딪히고 멍이들었습니다. 남편은 화를 내면 당장 서울대병원가서 MRI라도 찍어보자하면 바로 서울로 차로 돌려 서울대학병원 응급실로 들었갔습니다.
유방암수술한지 20일밖에 안되서 머리가 아프다하니 바로 MRI, CT 찍고 2시간후 검사결과가 나왔는데 뇌전이4기(20개정도 온통 머리가 하얗게)에 다발성이라 수술(감마나이프등)은 안되고 바로 전뇌방사선10회 하자고 하여 방사선10회까지 받은상태입니다.
잠시 회복기를 가진후 다음주부터 항암6회 들어갑니다. 저같은 뇌전이 경우는 치료방법이 방사선,항암밖에 없다고 합니다.많이 속상하고 절망에 빠져 허우적거렸지만 아직 어린 아홉살아들이 있어 힘내보려합니다.지금 후회되는 것은 부산에서 바로 수술하자고 했을때 수술하고 항암했더라면 이렇게까지는 안될을텐데...
6개월 선항암하는동안 전신MRI를 찍었더라면 그것도 아닌면 수술전 MRI찍을때 머리도 찍자고 할걸...
저같은 경우는 서울대병원에서도 1년에 1명정도밖에 안 나온다고 하더군요.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것은 선항암을 하더라도 중간에 머리쪽 MRI도 찍어 확인하세요. 항암중에도 전이가 됩니다.
8월말 엎드렸다 일어나는데 가슴쪽에 통증이 느껴져 그부분에 손을 갖다대니
내가 왜 평소에 몰랐을까 이상할정도로 바로 혹이 느껴지더라구요.
하필. 금요일이라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 되자마자 병원을 찾았습니다.
위치가 가슴라인과 중앙 가슴골 중간에 걸쳐있어 정확이 어느과로 가야할지 몰라 일반외과 흉부쪽으로 갔습니다.
1.4센티의 혹. 가슴안의 혹이라 하시며 모양도 깨끗하다고 괜찮을거라시며 조직검사를 하셨어요.
1주일후.. 굳은 의사샘의표정 샘도 너무 반전결과라며 유방암을 선고하셨어요.
바로 인하대로 전화하셔서 다음날로 진료예약해주셨습니다.
인하대병원에서
가져간 시티촬영이랑. 등등.. 자료보시고
크기는 1기라 하시더라구요. 걱정하지 말라고 안심시켜주시고
추가검사 진행을 했습니다.
PET촬영결과... 암선고보다 더 놀라고 울었네요..
대부분의 유방암은 겨드랑이쪽 임파절로 전이되는데
저는 혹의 위치때문인지 가슴중앙뼈쪽에.. 왜 갈비뼈 뻗어나오는 중심뼈. 그라인에 검은점들이 일렬로 6개쯤 보이더라구요..
자신있어 하시던 선생님 얼굴에도 그늘이 지셨습니다.
수술로 제거가 어렵다는 말씀과..
나중에 말씀하시는데 경험많으신 교수님도 이련경우는 두번째로 보셨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나마 먼저본 한번의 경우는 수술로 제거가 되었구요.
9월10일 바로 수술.. 전절제를 했습니다. 겨드랑이 임파절 1개도 제거하구요.
중심에 보였던 검은점들중 다행히 하나는 떼어 내었다 하시더라구요.
그 하나도 못떼어낼까봐 교수님 걱정 많이 하셨어요. 떼어내어야 맞는 약이라도 알아낼수 있어서 그런지..
나머지 점들은 다른장기들 다칠 위험도 있고 위치도 깊어서 제거 못했습니다.
외과적인 수술로 제거가 안되서인지 수술회복후 혈액종양과로 전과되었습니다.
9월25일 첫 항암주사를 맞았습니다.
세가지약을 한번에 맞는데.. 그게 무슨약인지도 모르겠어요.
여기 님들보니 약이름을 다들 알고계신것 같네요. 저도 2차 항암때는 이름을 물어봐야겠습니다.
빨간색 큰 주사기와 작은병의 약을 이어서 맞았어요. 한.. 30분정도에 두가지 주사는 완료했구요.
1시간쉬고 비닐팩에 들어있는 주사를 한시간동안 맞는다고 하더라구요.
이것저것 부작용 방지주사들을 맞으며 진행됐습니다.
앞의 두 주사는 무난히 맞았는데.. 마지막 세번째 약에서 주사약이 들어가자마자
가슴이 뜨거워지고 심장박동이 터질듯이 요동치더니 코끝으로 약냄새가 확~ 느껴지면서
캄캄해지며 수많은 불꽃들이 보이며 죽을것 같더군요..
나도모르게 주사맞던 손으로 링거에서 떨어지는 주사를 잠궈버렸습니다.
바로 주사약이 멈추자 이상 증상들이 사라지더군요..
항히스타민제를 주사해주시고. 진정한후에 다시 주사를 맞았습니다. 주사약 속도를 느리게 해서요.
그래서인지 아까와같은 격한 증상은 없었지만
주사맞는 내내 일정간격으로 가슴이 뜨거워지며 심장박동이 커지는게 느껴지더라구요.
겁이 났지만 천천히 심호흡하며 안정했더니 가라앉았어요.
맞으면서 4,5번 그랬던거 같아요.
주사약이 일정시간내에 들어가야 한다고 약을 조금만 빠르게해도 바로 심장이 쿵쿵쿵 반응이와서
절대 빠르게하지 말라고 소리지르고..(진짜 아까 죽는줄 알았거든요...) 천천히 맞았어요..
1시간 예정된 약을 2시간 좀 넘게 걸려서 다 맞았네요..
2차 주사때 너무너무 걱정됩니다..
수술로 못떼어낸 남은 검은점들.. 약으로 치료될수 있겠지요?
혹시.. 저같은 경우 있으신분 계신가요?
유방암1기 & 유방암2기
과거에는 여성의 상징적인 유방에 유방암이 발생한다면 유방을 제거하는 유방암수술을 당연히 진행해야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물론, 유방암병기가 깊은 경우 이렇게 유방이 손실되는 치료를 진행하게 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유방암 병기가 초기에 가까운 유방암1기와 유방암2기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유방암 환자들이 유방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유방암에 대한 인식이 대중화되면서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조기검진이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유방암 검진프로그램의 대중화는 우리나라에서도 눈에 띄는 결과를 유도하였습니다. 한국 유방암학회가 전국 의료 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결과 유방암0기와 유방암1기에 발생되는 여성의 비율은 1996년 24%에서 2006년 50%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조기검진률의 향상을 포함하여 유방을 보존하는 수술의 비율도 1996년 18%였던것에 비해 2008년 유방암 환자의 50%가량이 유방을 보존하는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10년이란 세월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다시 한번 유방암을 초기에 발견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하는 자료가 됩니다.
그렇다면 유방암1기와 유방암2기를 통틀어 사용하는 유방암초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유방암말기와 구분되는 유방암초기를 분류하는 기준을 알아보는건 어떨까요? 오늘은 유방암1기와 유방암2기 환자들의 기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제시해드리는 자료는 종괴의 크기(T), 림프절 전이 정도(N), 다른 장기 침범 여부(M)를 조합하여 정리하는 "TNM병기"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유방암1기 종류
* 유방암1기 A
- T1 N0 M0 : 유방암의 크기가 2cm 이하면서 암조직이 겨드랑와 림프절로 전이되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다른장기로 암조직이 전이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 유방암1기 B
- T0 N1mi M0 : 유방암의 크기가 불분명하면서 림프절로 암조직이 전이된 상태를 말합니다. 전이된 유방암조직의 크기가 2mm 이하로 미세한 전이를 보이며 다른 장기로는 암조직이 전이되어있지 않습니다.
- T1 N1mi M0 : 유방암의 크기가 2cm 이하면서 암조직이 림프절에 전이된 상태입니다. 전이된 암조직의 크기는 2mm이하로 다른장기로 암조직이 전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방암2기 종류
* 유방암2기 A
- T0 N1 M0 : 유방암의 크기가 불분명하면서 암조직이 겨드랑이 림프절로 전이된 상태입니다. 겨드랑이 림프절로 전이된 유방암의 조직이 3개 이하면서 다른 장기로 전이된 경우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 T1 N1 M0 : 유방암의 크기가 2cm이하면서 유방암 조직이 겨드랑이 림프절로 3개 이하로 전이된 상태입니다. 다른 장기로는 암조직이 전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 T2 N0 M0 : 유방암의 크기가 2cm~5cm 정도이면서 겨드랑이 림프절로 전이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른장기로도 암조직이 전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 유방암2기 B
- T2 N1 M0 : 유방암의 크기가 2cm~5cm면서 유방암조직이 겨드랑이 림프절로 3개 이하로 전이된 상태입니다. 다른 장기로 암조직이 전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 T3 N0 M0 : 유방암의 크기가 5cm정도이면서 암조직이 겨드랑이 림프절로 전이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른장기로 유방암조직이 전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