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6급 선정한자 익히기
풀이 설명 교육자료 보기
6급
東(동녘 동): 나무 사이로 해가 보임에, 해가 뜨는 곳은 동쪽이다. [동쪽]의 뜻을 나타낸 글자.
西(서녘 서): 해가 저물면 새가 둥지에 가서 쉼에, 해가 저무는 [서쪽]의 뜻을 나타낸 글자.
南(남녘 남): 여름에는 초목들이 무성하고 날씨가 덥다. 날씨가 더운데 모기들까지 괴롭히니 견뎌내기에는 조금 심함에, [남쪽]의 뜻을 나타낸 글자.
북(북녘 북): 친했던 두 사람이 서로 등진 모양으로, 서로의 대한 믿음이 변하여 서로를 바라보지 않고 배반함에, 방위 중에서 햇볕이 약한 쪽은 북쪽이다.
[북쪽, 배반하다]의 뜻을 나타낸 글자.
方(모 방): 모든 일에는 점을 어떻게 찍는가가 중요한 것임에, 일에 있어서 가는 방향, 하는 방법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 [모, 방향, 방법]의 뜻을 나타낸 글자.
向(향할 향): 집안에 가장은 자식들의 장래희망에 대해 신경을 써서 자식들이 좋은 쪽으로 향할 수 있도록 말해야 함에, [향하다]의 뜻을 나타낸 글자.
內(안 내): 국경 안에 들어가면 그 나라에 속사정을 들을 수 있고, 집 안에 사정을 알려면 아내의 마음 씀씀이를 보면 알 수 있다. [속, 아내, 나라 안]의 뜻을 나타낸 글자.
外(바깥 외): 아침에 점을 쳐야 그 날 운수를 짐작할 수 있는데, 융통성 없이 저녁에 점을 침에, 융통성 없는 사람은 집 밖에서 천대받고 사람들이 멀리한다. [밖, 멀리하다]의 뜻을 나타낸 글자.
同(한가지 동): 나라가 어려운 난관에 부딪혔을 때. 모든 국민들이 함께 입을 모아 가장 좋은 선책을 지어야 함에 지구촌에 모든 민족들은 모두 한 민족이었다. [한가지, 함께]의 뜻을 나타낸 글자.
名(이름 명): 아침에 놀려간 아들이 저녁이 되도록 안돌아오니 입으로써 아들의 이름을 불러 찾아 다녀야 한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사람은 유명하다. [이름, 유명하다]의 뜻을 나타낸 글자.
靑(푸를 청): 단단한 붉은 껍질을 뚫고 새싹이 나오면 곧 푸르게 됨에, 사람이 고난이나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할 수 있는 시기는 나이가 젊었을 때이다. [푸르다, 젊다]의 뜻을 나타낸 글자.
年(해 년): 벼는 천년이 넘도록 바뀌지 않는 우리나라의 주식이다. 벼를 수확하고 또 수확을 하려면 1년이 걸림에 [해]의 뜻을 나타낸 글자.
正(바를 정): 모든 것이 그쳤다가 새로 시작하는 날은 신정이다. 새해를 맞이해 신정 때에는 모든 사람이 몸가짐을 바르게 하길 원하고 마음 한 가운데 소망을 품기도 한다.
[바르다, 정월, 한가운데]의 뜻을 나타낸 글자.
文(글월 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의사소통을 알리고 가르치기 위해 머리로 짜내어 그림을 그림에, 그림이 글로 바뀌었다. [무늬, 글, 문화]의 뜻을 나타낸 글자.
主(주인 주): 왕은 정사에 대해서 점을 잘 찍어야 댐에, 집 안에서는 주인이 일에 대해서 점을 찍을 수 있도록 주관되어 있다. [주인, 임금, 주관하다]의 뜻을 나타낸 글자.
寸(마디 촌): 많은 갈고리 중에 물고기가 한 마리만 잡혀도 혼자 먹기보다는 친척들과 나누어 먹어야 함에 [마디, 작다. 친척의 촌수]의 뜻을 나타낸 글자.
弟(아우 제): 조상을 할 때 종손이 없으면, 대신 종손의 아우가 하는 것임에, 가르치는 스승이 안계시면 그의 밑에 제자한테라도 배워야 한다. [아우, 제자]의 뜻을 나타낸 글자.
夫(지아비 부): 남자가 크면 장가를 가 아내를 맞이해야 됨에, 지아비가 된 사람은 마땅히 가족들을 생각하여 일을 하여 돈을 벌어야 한다. [지아비, 사내, 일하는 사람]의 뜻을 나타낸 글자.
少(적을 소): 작은 것을 깎아내면 양이 적어지고, 사람의 나이를 깍아서 말하면 젊어진다. [적다. 젊다]의 뜻을 나타낸 글자.
夕(저녁 석): 해가 완전히 지지 않아서 아직 달빛이 희미함에 노을풍경이 있는 저녁이다. [저녁]의 뜻을 나타낸 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