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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YEI SARAH (Life of Sarah) 사라의 생명
창세기 23:1–25:18; 열왕기상 1:1–31; 마태복음 2:1–23
사라[Chayei Sarah חַיֵּי שָׂרָה]가 백이십칠 세를 살았으니 이것이 곧 사라가 누린 햇수라(창23:1)
이번 주 파라샤의 목차가 사라의 생애를 의미하는 하예이 사라지만, 그것은 처음부터 그녀의 죽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생명에 보다 많은 의미를 주는 것은 죽음의 인식이라는 유대인의 사고와 일치한다.
사라는 그녀의 이름을 파라샤에서 명명하는 성경에서의 유일한 여성이다. 얼마나 명예로운가! 파라샤에서 이름이 명명되는 모든 성경의 등장인물은 남성이다: 바락, 비느하스, 고라, 노아, 이드로. 이것은 우리에게 여성리더 사라가 우리의 신앙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다.
사라는 기럇아르바에서 죽는다, 그리고 그녀의 장례식은 최초로 토라에서 기록되었다.
사라는 족장들의 무덤(Ma'aratHaMachpelah 마아랏 하막펠라흐), 성전산 다음으로 유다이즘에서 두 번째로 거룩한 장소에 묻힌다. 유대인의 신앙의 부모들이 묻힌 이 매장지는 헤브론에 위치해있고, 파라샤 하예이 사라에서, 아브라함은 이 땅을 충분한 가격을 지불하고 샀다.
Sarah’s Obedience Is Rewarded 사라의 순종은 보상받았다.
지난주 파라샤(바예라)는 아브라함의 궁극적인 시험으로 끝났다-묶는 것과 그의 사랑하는 아들, 이삭의 희생의 임박함; 그러나 하나님은 대신에 희생을 위한 숫양을 제공했다. 사람들은 이삭의 엄마이자, 아브라함의 아내의 마음이 겪어야 했던 것에 궁금함에 틀림없다.
그녀는 아브라함이 그들의 아들과 함께 출발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가를 알고 있었는가? 그녀는 웃는자-이삭(이쯔학)을 위한 그녀의 기쁨이 그녀에게로 살아서 집으로 돌아 올 수 없을 것이라는 것에 염려했는가?
성서는 이것을 명확히 하고 있지 않다, 신약성서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여성들은 모방하도록 용기를 부여 받는 신앙과 용기의 모범으로써 사라의 그녀의 남편에 대한 열정적인 순종을 읽게 된다.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순종한 것 같이 너희는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하면 그의 딸이 된 것이니라(벧전 3:5-6)
사라는 이러한 열정적인 순종을 그녀의 남편에게 보여주었다. 먼저 아브라함이 어디로 가는지 조차 알지 못한 체 그녀의 집과 가족과 모든 것을 뒤에 남겨두고 아브라함을 따라 새 땅으로 향했다.
그녀의 남편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녀는 심지어 두 번씩이나, 그녀가 잠재적으로 큰 해를 입거나 순결을 빼앗길 수 있었던 이방왕의 후궁으로 들어가는 데 동의 했다. 여전히, 심지어 이런 상황에서 조차, 그녀는 그녀의 남편에 동의했다.
하나님은 사라의 순종에 보상했고 사실 하나님은 바로와 아비멜렉의 후궁으로 부터 그녀를 구했다. 분명히 그랄의 왕이 그녀를 손대지 못하게 했던 것은 하나님이었다.
하나님이 꿈에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온전한 마음으로 이렇게 한 줄을 나도 알았으므로 너를 막아 내게 범죄하지 아니하게 하였나니 여인에게 가까이 하지 못하게 함이 이 때문이니라(창 20:6)
사라가 그러한 열정적인 순종의 길을 걸을 수 있었던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 안에서 절대적인 믿음과 신뢰를 통해서이다. 그녀는 그의 자신의 몸을 구하기 위해 그의 자신의 아내를 기꺼이 희생시키려는 그녀의 불완전한 남편을 신뢰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모든 악으로 부터 그녀를 보호하고 보존해 줄 하나님을 신뢰했다.
많은 사람들은 사라가 그녀의 종 하갈을 아브라함에게 주어 그를 위하여 자녀를 양육하게 한 것을 믿음의 부족에서 기인된 행위로 고려한다. 그러나 유대인 전승이 주장하는 것은 사라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통하여 민족들이 생겨나게 할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의 실현을 확신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믿음의 행위였다는 것이다.
하갈은 단지 여종이 아니었다. 그녀는 개인적으로 사라에 의해서 믿음의 훈련을 받았고 바로의 딸 일 수 있다,
하갈이 임신했다는 사실과 사라는 하갈 에게 그녀가 보다 더 영적이며, 따라서 사라 보다 많은 축복을 받았다고 생각하지 못하도록 했다. 그녀의 교만으로, 그녀는 사라보다 스스로를 높였다.
세 명의 천사들이 아브라함을 방문했을 때, 사라는 약속의 자녀가 그녀를 통하여 올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1. 우리의 늦은 나이 에 열매를 맺는 것 Bearing Fruit in Our Latter Years
그는 늙어도 여전히 결실하며 진액이 풍족하고 빛이 청청하니(시 92:14)
사라가 그녀의 늙은 나이에 이삭을 낳는 것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우리는 우리가 나이 들었을 때에 아무 생각 없이 흔들의자에 있기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늦은 나이에도 조차, 생동적이며 활동적으로 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중요한 성취를 이룬 것은 젊었을 때가 아니라, 그들의 생애의 마지막 에서였다.
이것은 한 나이든 유대인의 말에 동감하게 된다. 40대는 분별할 수 있는 나이고, 50대는 조언을 할 수 나이고, 80대는 특별한 힘을 위한 나이다
갈렙은 바로 이러한 하나의 예이다. 그는 수백만의 세대로부터 약속의 땅에 들어간 유일한 두 명중 한 사람이다. 그리고 그는 85세에 정복할 산을 요구했다.
이제 보소서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모세에게 이르신 때로부터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방황한 이 사십오 년 동안을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나를 생존하게 하셨나이다 오늘 내가 팔십오 세로되 모세가 나를 보내던 날과 같이 오늘도 내가 여전히 강건하니 내 힘이 그 때나 지금이나 같아서 싸움에나 출입에 감당할 수 있으니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하니(수 14:10,12)
여성에게 나이를 묻는 것은 현명하다고 볼 수 없지만, 성서는 사라의 죽음에 그녀의 나이를 드러내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파라샤의 개관, 바이휴(vayih’yu)의 수적인 가치는 총 37을 더하는 숫자로, 90세에 이삭을 낳고 127세에 사라가 죽을 때 사라의 나이 차이와 같다.
이들 37년은 분명히 그녀와 아브라함이 그들의 성인의 삶 대부분 동안 바라고 기도했던 아들을 양육한 것처럼 사라의 생에서 어느 정도 가장 최고의 시간들이었다.
토라는 사라를 인생에서 그녀의 남편의 동반자로써 그와 동등한 것으로써 보여준다. 유대인의 구전 전승에서, 그들 둘은 자신들의 권리로, 사라는 여성들을 가르치고, 아브라함은 남성들을 가르치는 뛰어난 선생님들이었던 것으로 본다.
그녀는 전적으로 만약 필요한 것이라면, 믿음과 용기 그리고 자기희생의 정신으로 하나님과 함께하는 아브라함의 여정을 공유했다.
그녀는 그녀의 고향으로부터 추방되는 것, 90세 까지 잉태치 못하는 것(고대근동의 문화에서 저주로 여겨지는), 포로민이 되는 것, 그리고 이방 왕들 (두 번씩)앞에 노출되는 것을 참았다.
전적으로 그것을 통하여, 그녀는 하나님과 남편과 그녀의 소명에 신실하게 남아있었다.
분명히 사라는 아름다운 여자였다. 아브라함은 그의 아름다운 아내를 취하기 위하여 그를 죽일 지도 모르는 약탈 하는 군사 무리들로부터 자신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녀를 그의 여동생으로 불렀다.
비록, 실제로, 사라는 그의 이복동생 이였지만, 이것은 여전히 그의 아내의 명예를 위협하는 그의 속임수를 정당화 하지는 못한다.
사라가 그러한 역경에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 안에서 믿음과 함께 단지 다가 온 그녀의 내적인 평온함, 삶에 대한 그녀의 낙관적인 접근을 통해서였다.
성경은 우리에게 또한 인내의 필요성을 가지기를 언급한다.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히10:36)
2. 모든 위대한 사람 뒤에는 Behind Every Great Man
누가 현숙한 여인(에쉐트 하일)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잠31:10-11)
모든 위대한 사람 뒤에는 위대한 여인이 있다고 한다. 사라는 이것을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있다.
그녀는 직접 아브라함의 가문의 성공적인 지속성을 확보하는 게 도움을 준 위대한 여인임을 보여주었다.
사라의 삶은 그녀의 죽음에 관한 것이 아니라, 따라서, 그녀의 유산에 관한 것이다. 아브라함은 그녀의 유산은 이삭을 위해 아내를 찾는 움직임 속에서 지속되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파라샤가 지속하고 있는 것처럼, 이야기는 점차 이삭의 삶에 관하여 많아지고, 아브라함에 관하여 줄어들고 있다.
솔로베이치크에 의하면, “사라가 없자 아브라함은 세상의 무대를 떠나게 되었다” 고한다.
이번 파라샤의 좋은 부분은 어떻게 아브라함의 종이 이삭 위하여 적당한 아내를 찾는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는 마침내 단호하며, 자비로우며, 경건한 행동을 할 수 있었던 심성이 착한 여자를 선택했다.
그녀는 시간을 내어 이방인과 그의 동물을 도울 수 있는 여자였다. 그녀는 또한, 일단 하나님의 목적을 알자, 즉시 주저하지 않고 행동하는 그런 여자였다. 그녀는 하나님이 그녀를 이삭의 아내로 택했다는 것을 아는 순간, 비록 가족들은 그녀가 떠나는 것을 연기하기를 그녀에게 기대했지만, 그녀는 그 운명을 성취하는데 있어서 또 다른 날이 지나가는 것을 허용치 아니했다.
아브라함과 사라의 결혼과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은 파트너의 육체적인 특성이 주 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영적인 특성들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하나의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용하여 그의 목적을 이루도록 부부로써 기도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배우자들이 서로의 운명의 길을 걷도록 도와주는 그런 파트너가 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의 자녀들에게 그들의 삶을 위하여 그의 목적의식을 주도록 기도해야한다.
우리의 자녀들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지혜를 사용하여 우리의 인생 동역자의 선택이 어떻게 우리가 우리의 소명과 이어서 우리가 남겨둔 유산을 성취할 것인가 에 여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하소서.
우리는 기도함으로 동역 자들을 선택하게 하시고, 우리가 심지어 그들을 만나기전에 조차도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소서, 그리고 영적인 특성들인, 즉 잠재적인 파트너가 자비, 은총, 희생, 친절, 모두를 향한 선한 아름다운 내적인 성격을 소유하고 있는지 어떠한지에 우리의 결정을 두게 하소서,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의 삶속에서 일하셨고 그들에게 그가 이스라엘을 탄생시킬 적당한 파트너를 주었다. 이것이 우리에게 상기시키는 것은 하나님은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은 여전히 유대인뿐만 아니라, 우리 각자를 위해 동일한 방법으로 일하고 계신다.
그의 눈은 우리의 삶의 모든 부분에까지 미치며, 그는 우리가 그의 목적 안에서 그와 함께 파트너가 되기를 윈 한다.
주님의 날이 가까이 다가옴으로써 이스라엘과 열방에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가 선포하도록 도와주세요.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롬 11:25-26)
이방들이여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먼 섬에 전파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을 흩으신 자가 그를 모으시고 목자가 그 양 떼에게 행함 같이 그를 지키시리로다(렘 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