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지향평가 (즉, 절대평가)
준거지향평가 혹은 절대비교평가는 학습자의 현재 성취 수준이나 행동목표의 도달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방법이다. 즉, 다른 학습자와 상대적인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에 비추어 평가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준거지향평가를 목표지향평가라고도 하는데, 이는 교육목표 또는 학습목표를 설정해 좋고 그 목표에 비추어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성취 정도를 따지려는 입장이다.
준거지향평가의 특징
- 검사의 타당도를 강조한다.
- 검사 점수의 부적 펀포를 기대한다. 즉, 모든 학습자가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해 주기를
바라므로 검사 점수의 분포가 오른족으로 치우친, 정상 분포에서 벗어난 부적 펀포를 기대한다.
- 학습자 개개인에 적합한 교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면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을 바탕으로 한다.
준거지향평가의 장점
- 교수- 학습 이론에 적합하다.
-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의 개선에 용이하다.
- 상대평가에 치중하지 않으므로 이해, 비교, 분석, 종합 등의 고등 정신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준거지향평가의 단점
- 개인차의 변별이 쉽지 않다.
- 준거의 설정 기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검사 점수의 통계적 활용이 불가능하다.
규준지향평가 (즉, 상대평가)
규준지향평가 혹은 상대비교평가에서는 학습자의 평가결과를 그가 속한 집단에 비추어 상대적인
위치를 밝혀 보는 평가방법이다. 학습자의 상대적인 능력이나 기술을 비교해 보고, 그것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리는 학습자 선발 기능이나 우열을 가리는 기능이 크게 강보되는 평가방법이다.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 검사 점수의 정상 분포를 기대한다.
-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대화하는 선발적 기능을 강조한다.
규준지향평가의 장점
-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다.
- 객관적인 검사의 제작 기술을 통해 성적을 표시하고 있기 때무넹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의 경쟁을 통하여 동기를 유발하는 데 유리하다.
규준지향평가의 단점
- 교수-학습이론에 부적절하다.
- 규준지향평가에서는 참다운 의미의 학력평가가 불가능하다.
- 학습자 간에 학력의 상대적 위치나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과다한 경쟁심리가 조장되며,
이로 인해 인성교육을 방해할 우려가 있다.
참고문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