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이 천만명 시대입니다. 천만 상상 오아시스는 서울시민이 어떻게 하면, 서울시를 살기 좋은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까? 아이디어를 짜내고, 서울시정을 함께 고민해주고 시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제안을 서울시 홈페이지에 올려주는 열린 공간이 천만 상상 오아시스입니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으며, 언제라도 참신한 제안을 올릴 수 있는 서울시민의 아이디어 광장입니다. 오늘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에서 작년도 천만 상상 오아시스에 대한 제14회 천만 상상 실현회의와 유공시민 고객에 대한 서울시장님의 표창이 있었습니다. 필자도 얼떨결에 유공시민이 되어 표창을 받았습니다만,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작년도 전체 상상 제안건수가 3백만건이 조금 넘는다고 하는데 일년을 평균치로 따져보면, 극히 미미한 숫자입니다. 3사람중 한사람이 일년에 한번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제안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일년내내 책을 읽은 숫자보다 작은 수치입니다. 물론 2년이라는 시간은 이런 시스템을 가동한 역사가 일천하고, 세계적으로 유일한 제도이기에 관심이 없는 시민은 이런 제도 자체가 있는지 조차 모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필자가 글을 올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월26일 기준)
서울시민들께서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시면, 채택이 되는 아이디어는 천만 상상 오아시스 실현회의를 통하여 검증을 하고 각계의 전문가들과 아이디어 제안자가 함께 모여 회의를 거친후 채택이 된 아이디어는 시상도 하고 바로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시민 여려분께서 제안을 해주시는 아이디어는 채택되고, 안되고 결론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서울시민 고객 여러분들이 주인공이 되어 서울시정을 함께 고민해 주고 어떻게 하면, 서울시를 살기좋은 세계적인 도시로, 탈바꿈을 시키느냐? 하는 문제를 민, 관이 함께 고민한다는 사실이 담당 공무원의 행복하고, 자랑스러운 번뇌라고 합니 다. 오늘 상정 안건만 보더라도 시민 여러분께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생각해낼 수 있는 아이디어 입니다.
천만 상상 오아시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오늘 제안된 내용을 잠시만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지금 군에 복무중인 일등병 군인 아저씨의 아이디어입니다. 아르바이트 등록증을 만들어 수요자와 이용자가 인터넷 정보를 이용하여 구인, 구직을 쉽게 하자는 제안 내용입니다.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있어 보완을 해야 한다는 실현회의 참석자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전업주부의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게 하자는 제안과, 서울특별시를 세계에 알리는 팟 캐스트 운영, 강서구 화곡 시장을 다시 만들자는 서울대 건축학과 학생의 참신한 프로젝트, 버스 정류장에 교통카드 충전기를 설치하자, 그밖에도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위한 한국어 교육 인터넷 강의를 실시하자는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었습니다. 서울시민 여러분께서 생활을 하면서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평범한 일들이 모두 아이디어로 거듭 태어날 수 있는 평이한 안건입니다.
순간적으로 머리를 스치고 지나가는 일들이 모두 서울시 창의 시정을 통하여 현실화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서울시민들께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여러가지 자랑스러운 정책은 장기 전세주택 시프트, 장터 쌈짓돈 서비스, 창의 시정 동아리 남산 공원 반크, 신도림역 승강장 혼잡완화, 기업세무조사 인터넷으로 실시,세종문화회관의 작품을 천원에 감상할 수 있는 천원의 행복, 강북의 초대형 시민 공원 '꿈의 숲' 조성, 희망 프러스 통장, 디자인 거리, 서울형 어린이 집 인증제도 청렴도 1위, 전자 정부 세계1위,최고의 민원 서비스 다산120등이 우리가 서울시민임을 자랑스럽게 하는 참신한 정책들입니다. 천만 상상 오아시스를 통하여 서울시가 시민과 함께 꾸려나가는 세계 1위의 도시로 부상하는 그날이 반드시 오기를 서울시민 여러분,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 갑시다. |
출처: 김용정의 흔적 원문보기 글쓴이: 친정 오라버니
첫댓글 멋시십니다............. 참여정신 함께 만들어가는 정신 대단합니다............ 오늘도 멋져부러............. 핫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