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올것이 왔다 생각이 드는 대한민국 스마트폰 메신저의 대표 서비스 카카오톡의 PC 버전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해 주셨지만 저도 설치를 해 보며 캡쳐를 해 놓은지라 포스팅을 안 할 수가 없네요 ^^;
국내에 많은 스마트폰 메신저가 나와 있지만 카카오게임의 성공으로 이제는 국내에서는 카카오톡의 강세가 무너지고 싶어도 무너지기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것은 카카오톡이 처음 나왔을때 부터 이미 예견 되어 있었던 것 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이렇게까지 강세가 이어질지는 당시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것 같아요. 솔직히 저는 카카오톡 보다는 당시 PC 메신저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네이트온이 스마트 버전으로 나오면 또 이야기가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도 했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PC에서도 네이트온을 많이 안 쓸정도로 시장이 급격하게 바뀌었고, 사실상 이번 카카오톡 PC버전의 발매로 네이트온의 입지는 더욱 작아지리라 생각 됩니다. 네이트온 만의 장점이였던 싸이월드와의 연동이 죽은게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구요. 네이트온의 원격조종은 여전히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어떻튼 카카오톡PC 버전의 설치법 부터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하실일은 더보기의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PC 버전 탭으로 들어가시는 일 입니다. 만약 저처럼 카카오 계정 인증이 완료가 안되셨다면 계정 인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계정 이메일 주소 인증을 하시면 본인의 이메일로 인증코드가 날아오므로 인증코드란에 인증코드를 넣으시면 카카오톡 계정 인증이 끝나게 됩니다.
아직까지는 안정적인 다운로드를 위해서 다운로드 예약하기라는 시스템을 만들어 놨는데요. 아마도 조만간 예약하기는 없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다운로드 예약하기를 누르시면 조금 있다가 다운로드 URL이 날아오게 됩니다.
http://events.kakao.com 에 가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네요.
http://events.kakao.com에 가시게 되면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하게 됩니다. 로그인 하시면 바로 카카오톡 PC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어요.
언어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시면 카카오톡 PC 버전 설치 완료!
본인의 카카오톡 계정을 입력하면 됩니다.
다른 스마트폰용 메신저와 같이 PC에 대한 인증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스마트폰과 연동 되는 만큼 보안을 위해서 그런 것이라 생각 됩니다.
내 PC에서 카카오 계정을 입력하고 인증받기를 누르면 스마트폰으로 다시 메세지가 날아옵니다. 친구 이름 동기화를 해야만 PC 버전에서도 스마트폰과 같은 이름이 나오게 되므로 친구 이름 동기화는 필수인 것 같네요. 폰 연락처 이름을 수집하고 이용하는게 싫으시면 취소를 누르셔도 될 것 같네요.
이제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에서 뜬 PC 버전 인증 번호를 PC에 입력하시면 그때부터 카카오톡 PC버전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PC 버전은 친구, 채팅, 더보기의 3단 메뉴로 구성 되어 있고, 인터페이스 역시 스마트폰과 거의 동일하게 구성 되어 있어서 상당히 친숙한 모습입니다. 제가 사용할때는 개인 카카오톡은 동기화가 안되고 그룹채팅방만 동기화가 되더라구요. 지금은 버그가 해결 되어졌는지 모르겠네요.
내 프로필 설정 및 이름, 그리고 상태메세지도 PC 버전에서 고칠 수 있습니다. 버전에서는 내 PC의 버전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이 가능하구요. 스마트폰과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서 였는지 모르겠는데 대화창이나 화면에서 카카오톡 스마트폰 버전같이 아이콘을 탭 하는 것으로 기능이 작동 안하는게 조금 아쉽습니다. 추후 개선이 되겠지만 지금 PC 버전에서는 대화방 멤버를 본다거나 하는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단축키를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더보기의 설정에 들어가시면 여러가지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알림 설정을 보시면 PC로 알람받기 설정이 가능하구요. 알림음 설정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듣던 카톡 소리를 여기서도 들으니 조금은 신기하네요. 알림창 설정도 가능하구요.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PC를 사용하시면 모바일 알림이 안들어오는게 정상입니다만 오랫동안 PC 앞을 비울경우 모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게 해 놨네요. 이런 세세한 부분은 매우 좋다 생각합니다.
채팅방 설정에서는 배경이나 투명도를 설정 하실 수 있구요. 시스템 설정에서는 윈도우 시작시 자동실행을 할 것인지 인증을 해제를 할 것인지 정할 수 있네요.
MAC 에서는 PC 버전을 사용할 수 없다는건 조금 많이 아쉬운... 출시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은 미정이라네요. 미정국수 먹고 싶다.
가장 만만한 이들에게 그룹 채팅을 해 봅니다. 기본적으로 위에 설정창이 보이고, 이모티콘이랑 사진도 보낼 수 있는게 보이네요.
설정에서는 항상 위에 두기나 알람끄기, 그리고 대화상대 추가나, 대화내용 저장도 가능하네요. 우상단에 엑스를 누른다고 대화방에서 나가지지는 않습니다. 설정에서 채팅방 나가기를 해야만 되네요.
아직은 파일전송은 안되고 사진만 보내는게 가능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바로 보낼 수 있는건 아주 바람직 하네요. 채팅창에 위에 알람 체크만으로 알람을 끄고 켤 수 있는 것은 아주 좋습니다. 필요한 기능만 쏙 빼놓은 느낌이네요.
이모티콘의 경우는 카카오톡에서 유료로 구매한 애들은 쓰지 못하는게 아쉽습니다. 조만간 해결 되겠죠. 카카오측에서도 조만간 해결 될 것이라 했구요. 무료로 받은 이모티콘의 경우는 카카오톡 PC 버전에서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스마트폰이랑 거의 같은 느낌으로 사용가능해서 좋습니다. 또한 사진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바로 보낼 수 있는 것도 아주 좋네요.
PC 버전과 스마트폰 버전의 비교화면 입니다. PC 버전을 쓰는동안은 스마트폰에 알람이 안 와서 좋네요.
카카오톡 PC 버전을 써본 소감을 말씀 드린다면, 이제는 카카오톡PC 버전을 띄워 놓으면 스마트폰을 들고 두드릴 필요가 없어서 업무할때 이제는 덜 눈치가 보일 것 같은 느낌이 들고요, 저같이 오타가 많은 사람들은 PC로도 빠르게 톡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좋네요.
초기 버전이지만 안정적이고, 사용자 편의를 위한 PC 자리비움시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받는 기능을 넣은 듯 여러가지 신경을 쓴 것이 보입니다.
자유로운 SNS 연동을 위해서 카카오 스토리를 만든 카카오톡인 만큼 카카오 스토리 PC 버전이 나오던가 라인처럼 카카오 스토리가 카카오톡에 흡수 되는 형태를 가지 않을까 잠시 생각도 해 봅니다만. 굳이 카카오스토리 PC 버전을 만들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도 들고 그러네요.
또한 스마트폰에서 PC를 로그아웃 시킬 수 있는 기능은 필수라 생각이 되는데요.카카오톡 PC 버전 역시 설정에서 카카오톡 PC로 들어가시면 PC에 로그인 된 PC를 원격으로 로그아웃 시킬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음성 채팅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구요, 파일 전송 역시 사진만 되는 것은 조금 불만 스러운 부분이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유료로 구매한 이모티콘들이 연동이 안되는 것도 조금은 불만이네요. MAC용 출시가 미정인것도 불만이구요. 하지만 카카오톡에서 음성채팅를 지원하고 있으니 PC와 스마트폰간의 음성통화는 시간이 해결 해줄 문제라 생각되구요, 유료 구매한 이모티콘 역시 시간이 해결 해 줄 것이라 믿습니다.
카카오톡 PC버전의 등장으로 이제는 PC에서도 더이상PC 메신저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보이네요, 스마트폰과 PC의 장벽은 이전 부터 깨져 있었으니까요. PC용 메신저가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며 막대한 유저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메신저를 잡아 먹을 것이라는 초기 예상과 달리, 스마트폰에서 PC쪽 메신저를 무너트리는 상황이라니 조금은 웃기는 상황이라 생각되지만 기존의 메신저 시장에서 대처가 늦었던 점과 카카오톡에서 충분히 잘 했다는 것을 생각하면 지금 상황이 이해가 되기도 한다는 그런 이야기...
초기 버전에서도 이런 안정적인 기능을 선보인 카카오팀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다른 기능들도 빨리 구현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