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4일 아침
지방에 계신 초등학교 6학년생의 어머님께 전화를 받았다..
중학생이 되기 전에 글씨를 좀 고쳐주려 한다. 고칠 수 있을까요? 아주 엉망인 글씨인데..
예 가능합니다.
지방인데 가능한지요?
예 주로 수도권 방문지도인데요 지방이면?
줌으로 시작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글씨공부를 비대면으로 하고 있긴합니다.
아 예 그러면 아이와 상의하고 연락드리겠습니다.
일단 학생의 글씨와 연필잡은 사진을 보내주세요.
1월 9일 오후 5시40분
선생님 학생글씨 조금 보냅니다. 문자메시지로 사진을 보내주셨다.
연필잡은 사진. 글씨 -모두 바르지 않다. 힘없는 집필모습과 그럴수 밖에 없는 글씨체
펜을 너무 느슨하게 잡고 각도도 안맞네요
녜 글씨쓸때 너무 힘이 없어요.
그날 오후 7시 15분
이 키페에 올린 집필법 사진 동영상과 일부를 링크화일로 보내드렸다.
보시고 바르게 잡은 사진 보내주시지요.
35분 후 사진을 보내 주셨다.
이제 집필은 바로 하고 있었다.
7시 50분 선생님 다음 주 쯤 수업을 받아 볼려고 합니다.
줌 수업 주 1회 하면 되지요?
예 월요일 오후 4시 어떠신지요?
예 괜찮아요. 5시 반에는 학원갑니다. 몇분 정도 하시나요.
60분 입니다.
줌 설치하시고 나면 글씨쓰는 모습 서로 비춰가며 주고 받으면 됩니다.
예 적는 책이나 준비물 문자로 주세요.
줄칸노트(일명 깍두기 노트-가운데 점선있는 것), 연필, 적색볼펜이면 됩니다. 지우개는 필요 없습니다
지우는 연습은 도움이 안되기에.
네 선생님 1월 16일 월요일 4시에 하는 걸로 알고 있겠습니다. 학생이름은 이 **, 핸드폰은 010-89**-****
1월 14일 학생과 통화하고 줌 확인.
본인 스스로 해내는 의지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된다는 것을 통화로 ..
1월 1어머님께 문자로
학생과 통화한 내용을 보내며 소중한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네 선생님 감사합니다.
1월 16일 월요일 오전 9시
**군 안녕 좋은 아침이야. 그렇지?
오늘 줌 연결은 3시반 쯤 테스트
연결되기전에 한 가지만 부탁할께
초등학교 6학년이라고 쓰고 이름 그리고 애국가 1절만 써 놓고 준비물 준비하고 기다려
어찌보면 오늘은 전문적으로 글씨를 배우는 첫번쩨 시간이고 매우 중요한 날이고 시작이야
이제부터 글씨일기를 써 나아가면 돼
이 글씨가 어떻게 좋아지는지 매 시간 차례대로 쓰기 사작하는 거야
나는 중학교 1학년때 물상 선생님이신 명필선생님께서 판서를 멋지게 해주시는 것에 감명을 받아 관심을 갖고 따라했어..
이 세상에는 관심을 갖고 의지를 갗는 것이 참으로 이처럼 중요해..
좋은 인연이 된걸 감사하고 ..
오후 3시 반
줌 연결 후 학생과 수업은 시작되었다.
이 **군 안녕?
연필을 바로 잡고 하나씩 우선 따라 해 보자
일정한 간격에 맞춰 점찍는 연습- 가로획 직선되게 긋기(자르 대고 쓴 것 같은 직선 긋기). 세로획. 대각선.
선과 선의 연결, 동그라미 두번에그리기. 한번에 그리기.
선과 원에 따를 각 손가락과 손목의 역할분담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속도주기. 필압주기. 간격 맞추기. 한글 자, 모음. 숫자쓰기. 알파벳 등 같은 원리로 손가락과 손목의 움직임 주기
어때 이같이 하니 잘 되지?
예 알것 같아요. 내가봐도 좋아지고 있어요...
그래 잘했어 그 느낌이 있으면 되고 매우 중요해
자 이젠 끝날 시간인데 지금 따라 쓴 노트를 찍어서 문자로 보내줘?
질문사항 있니?
자 그럼 수업끝 수고 했어 다음시간에 보자 오늘 공부한 것처럼 학원이나 학교에서도 정성들여 연습하면 되는 거야
만약 숙제를 못했을땐 학교나 학원헤서 쓴 것을 울려 줘도 되고
평상시 집필과 선긋기를 습관적으로 동작을 반복하면 그게 공부야.
걸어가다가면서도. 심지어는 화장실에서도..
다음시간에 보자 예 선생님 감사합니다.
예의도 바르게 인사
다음 주는 명절설날이라 휴강
그 다음 주인 1월 30일 4시에 만나자.
예 선생님
1월 30일
가로. 세로. 대각선. 동그라미
한글 자음 ㄱ~ㅎ까지 14자 쓰기
모음 10자 쓰기
자.모음 결합하기
받침없는 문자
받침 있는 문자를 주고 받으며
수업 후 응용으로
겹자음과 복합모음, 겹받침 쓰기를 하도록 했다.
원리를 깨달은 만큼 이 부분을 소화해내는 것을 보니 대견스럽단 느낌이 든다.
오늘까지 배운 것은 모두 직선으로 된 글씨체 연습이며 이것이 바탕이 되는 것이니
조금씩 속도를 내어 반복하면 더 좋아지고 스스로 더 공부하게 될 것이니 잘하거라--
에 선생님..
모든 것은 기초가 중요하고 이것이 튼튼해야 모든 것을 잘 할 수 있는 바탕이 됨을 스스로 깨달아야돼
어떤 일을 할때도 정성스럽게 해 내는 것을 글씨를 통해 배운게 되는 것이니
필법은 글씨만 고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인격과 정신건강, 정서적 안정 ,그리고 글씨를 통한 그 사람의 품격을 다듬는 것이니 정말 중요하지 않겠니? 열심히 해보자..
예 선생님
질문사항 있나? 없어요..어때 좀 나아지고 있는 것 같애?
예 제가 봐도 좋아지는 것 같애요...그래 잘했어..
다음 시간에는 조금씩 속도를 내어 쓰는 법과 영문쓰기. 한자 쓰기의 기초를 배울 것이야..
안녕..
1월 31일 어머님께 문자.
승환군이 잘하고 있습니다. 칭찬 많이 해 주세요.
예 선생님 그런데 우리 아이가 영어 쓰는 것도 어려워 해요..
예 그렇지 않아도 같은 원리로 알파벳과 수자쓰기도 조금 다뤘습니다.
한글, 한문, 영문, 숫자 모두가 같은 원리로 잘 써지게 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예 선생님 조금 나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2월 1일 아침 학생이 연습한 노트 사진 보내와 분석 중
의사는 환자를 고치고 나는 악필인 글씨를 고쳐주고...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글씨를 통해 예전처럼 예의바로고 훈훈한 마음 마음 정을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이 되기를 소망해 보며 글씨 교정전문가로서의 사명감으로 다음시간을 기대해 본다.
2월 6일 세번쩨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