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봉창(膖脹)ㆍ농혈(膿血)과 역상관(易想觀)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생각을 집중하는 것[繫念坐 : 禪觀法]
“이 생각을 이루고 나서 마땅히 또다시 생각을 집중하는 것[繫念坐 : 禪觀法]을 가르쳐야 한다.
뜻을 왼쪽 다리의 엄지발가락 위에 머물게 하고, 다리의 엄지발가락의 마디를 밝게 관하여 봉창(膖脹)의 생각을 일으킨다.
봉창을 보고 나서는 썩어서 무너지는 생각을 일으킨다.
썩어서 무너지는 것을 보고 나서는 푸르고 검고 붉고 흰 온갖 피고름의 생각을 일으킨다.
이 온갖 피고름은 매우 더러운 냄새가 나서 참고 견디기가 어렵다.
이와 같이 점점 무릎에 이르고, 볼기[臗]에 이르러 모두 곪아서 부풀어오르고 썩어 무너지고 부정(不淨)하게 한다.
왼쪽 다리 관하기를 마치고서 오른쪽 다리도 또한 그와 같이 한다.
이와 같이 점차로 옆구리에 이르고, 등에 이르고, 목덜미[頸]에 이르고, 목[項]에 이르고, 머리에 이르고, 얼굴에 이르고, 가슴에 이르러,
온몸의 지체와 마디 일체가 곪아 부풀어서 모두 다 썩어서 무너지고, 푸르고 검고 붉고 흰 온갖 고름이 흘러내려, 나쁘고 뒤섞인 더러운 냄새를 견딜 수 없는 곳이다.
하나를 생각하고 나서 또다시 둘을 생각한다.
둘을 생각하고 나서는 또다시 셋을 생각한다.
셋을 생각하고 나서는 또다시 넷을 생각한다.
넷을 생각하고 나서는 또다시 다섯을 생각한다.
다섯을 생각하고 나서는 나아가 열을 생각한다.
열을 생각하고 나서는 한 방안을 본다.
위 아래로 널리 퍼져 있는 곪아서 부풀어 오른 모든 사람은 모두 다 썩어서 무너지고, 푸르고 검고 붉고 흰 온갖 피고름이 흘러내려, 뒤섞인 더러운 냄새를 참고 견딜 수 없다.
또 마땅히 다시 한 유순(由旬)을 생각해야 한다.
한 유순을 생각하고 나서, 나아가 백 유순을 생각한다.
백 유순을 생각하고 나서, 나아가 삼천대천세계를 본다.
위 아래로 두루 둘러싸고 땅과 허공에 가득 차서 곪아서 부풀고 썩어서 무너져, 푸르고 검고 붉고 흰 온갖 고름이 흘러내려 잡되고 더러운 것이 가득 차서 견딜 수가 없는 곳이다.”
부처님께서 아난(阿難)에게 말씀하셨다.
“이때 수행하는 자가 이 일을 보기를 마치고서,
스스로 자기의 몸도 부정(不淨)이 가득 찬 것을 보고, 남의 몸도 또한 이와 같다고 관한다.
마땅히 생각하여야 한다.
‘나의 이 몸이란 것은 매우 근심스럽고 싫어해야 하는 것이다. 온갖 부정한 것이 많고 가득 차 있다.’
이것을 밝게 관하여 마치고서 생사의 근심을 두려워하고, 그 마음을 견고히 하여 깊이 인과를 믿고,
정(定)에서 나올 때나, 정에 들 때에, 항상 부정을 보고 싫어하여 이 몸을 떠나 버리고자 한다.
이 생각을 할 때 스스로 자기의 몸을 보면,
온몸의 가죽과 살이 마치 가을 잎이 지는 것과 같고,
살은 땅에 떨어져 앞의 땅에 있음을 본다.
곧 마음을 크게 움직여, 마음에 놀라움과 두려움이 생겨 몸과 마음이 떨리고 요동쳐서 스스로 평안하지를 못한다.
신기(身氣)의 괴로움[熱惱]이 마치 열병을 앓는 사람이 목마름 때문에 핍박을 받음과 같다.
정(定)에서 나올 때는 마치 사람이 여름 날 너른 들판을 가다가 목마르고 물이 없어 몸이 극도로 피로함과 같다.
이 생각을 이루고 나서, 내지 식사할 때에 먹을 것 보기를 부풀은 주검과 같이 하고,
마시는 장(漿)을 보기를 마치 피고름처럼 한다.
이 생각을 이루고 나서 매우 몸을 싫어하고, 몸의 안과 몸의 밖에서 깨끗한 것을 구하여도 얻지 못한다고 관한다.”
[역관법(易觀法)]
부처님께서 아난(阿難)에게 말씀하셨다.
“또 다시 마땅히 가르쳐서 그로 하여금 역관(易觀)하게 하여야 한다.
몸을 버려서 황당하게 얻는 것이 없게 하지 않아야 한다.
역관법(易觀法)이란, 마땅히 더럽고 냄새나는 것 밖의 먼 곳에서 하나의 깨끗한 것을 짓는다.
거기에 마음을 집중하여 하나의 깨끗한 물건을 생각하게 하고 마음과 눈이 명료하여 곧 가서 취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점차로 보는 것이 넓고 멀어지면, 여러 가지 부정한 것 밖에 깨끗한 땅이 있는데 유리로 된 땅과 같다.
이 깨끗한 곳을 보고서 곧 가고자 한다. 전변하여 또 넓고 멀어지면 뜻을 달하지 못한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그때 이와 같이 수행하는 사람에게는 마땅히 가르쳐서 이 말을 해야 한다.
‘네가 보는 것은 곧 부정(不淨)한 생각이다. 이 부정한 생각이어서 잡되고 더러운 물건인 것이다.
마땅히 알아야 한다. 이 생각은 뒤바뀜[顚倒]으로부터 일어난다.
모두가 전세(前世)의 뒤바뀐[顚倒] 행(行) 때문에 이 몸을 얻은 것이다.
이와 같은 몸은 종자와 근본까지가 모두 부정(不淨)하다.
너는 지금 진실로 이 부정을 보는가? 보지 않는가?
비록 부정을 본다 하여도 밖에서 깨끗함을 본다.
마땅히 알아야 한다. 이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은 것은 오래 머물러 있지 않는다. 여러 근(根)을 따라 쫓아다닌다.
기억하고 생각해 보면 곧 이 부정한 몸은 여러 인연에 속한다.
반연과 합하면 곧 있고, 반연을 떠나면 곧 없다.
이때 보는 것도 역시 반연의 생각에 속한다.
생각이 이루어지면 곧 있고, 생각이 무너지면 곧 없다.
이와 같은 생각은 다섯 가지 정(情)으로부터 나와서 다시 네 마음 속으로 들어간다.
모든 탐욕의 인연에 의하여 이 생각이 있는 것이다.
이 부정한 생각은 오지만 오는 곳이 없고, 가도 이르는 곳이 없다.
너는 마땅히 하나하나의 부정(不淨)을 밝게 관하라. 그와 나를 구하여 찾아도 알 수 없다.
세존은 나와 남이 모두가 공적(空寂)하다고 설하신다. 하물며 부정이겠는가?”
이와 같이 여러 가지로 그 마음을 꾸짖어 가르쳐서 공(空)을 관하게 하고,
머리털과 손톱과 치아가 모두 다 무(無)임을 보고,
활연히 모든 부정한 물건을 버리고,
앞에서와 같이 뜻을 머물게 하여 다시 골인을 관하여야 한다.”
부처님께서 아난(阿難)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 말을 지니고, 삼가 이 부정관(不淨觀)과 역상법(易想法)을 잊지[忘失] 말아라.”
이때 아난은 부처님의 이 말씀을 듣고 환희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이 생각이 이루어진 때를 ‘네 번째 봉창(膖脹)ㆍ농혈(膿血)과 역상관(易想觀)이 끝났다’라고 이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