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등가경 상권
5. 설성도품(說星圖品)
그때 연화실이 제승가에게 물었다.
‘어진 이께서는 점성(占星)에 관한 일을 아십니까?’
제승가가 답했다.
‘대바라문이시여, 이러한 은밀한 요체[祕要]도 제가 통달했는데, 하물며 그런 소소한 일을 모를 리가 있겠습니까?
당신은 잘 들으십시오. 제가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별들이 비록 많지만 대강 간추려 보면 스물여덟 개의 별자리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묘(昴)라는 별자리이고, 두 번째는 필(畢)이라는 별자리이며, 세 번째는 자(觜)라는 별자리이고, 네 번째는 삼(參)이라는 별자리이며, 다섯 번째는 정(井)이라는 별자리이고,
여섯 번째는 귀(鬼)라는 별자리이며, 일곱 번째는 유(柳)라는 별자리이고, 여덟 번째는 성(星)이라는 별자리이며, 아홉 번째는 장(張)이라는 별자리이고, 열 번째는 익(翼)이라는 별자리이며,
열한 번째는 진(軫)이라는 별자리이고, 열두 번째는 각(角)이라는 별자리이며, 열세 번째는 항(亢)이라는 별자리이고, 열네 번째는 저(氐)라는 별자리이며, 열다섯 번째는 방(房)이라는 별자리이고,
열여섯 번째는 심(心)이라는 별자리이며, 열일곱 번째는 미(尾)라는 별자리이고, 열여덟 번째는 기(箕)라는 별자리이며, 열아홉 번째는 두(斗)라는 별자리이고, 스무 번째는 우(牛)라는 별자리이며,
스물한 번째는 여(女)라는 별자리이고, 스물두 번째는 허(虛)라는 별자리이며, 스물세 번째는 위(危)라는 별자리이고, 스물네 번째는 실(室)이라는 별자리이며, 스물다섯 번째는 벽(壁)이라는 별자리이고,
스물여섯 번째는 규(奎)라는 별자리이며, 스물일곱 번째는 누(婁)라는 별자리이고, 스물여덟 번째는 위(胃)라는 별자리이니, 이상이 스물여덟 별자리입니다.’
연화실이 말했다.
‘이들 각 별자리는 몇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모양은 어떠합니까?
또한 몇 시간 동안 달과 함께 하며, 그것에 제사지내기 위해 무엇을 사용해야 합니까?
그리고 어떤 신이 그것을 주관하며, 그 성(姓)은 무엇입니까?
어진 이시여, 거듭 분별하여 주십시오.’
제승가가 답했다.
‘듣고 싶으시다면 잘 들으십시오.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묘(昴)라는 별자리는 여섯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형태는 흩어진 꽃과 같으며, 하루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제사의 음식으로는 우유죽[酪]을 사용하고, 화신(火神)이 그 별자리를 주관하며, 성(姓)은 비사연(毘舍延)입니다.
필(畢)이라는 별자리는 다섯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양은 날아가는 기러기와 같으며, 하루 반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고라니 고기로 제사를 지내고, 범왕에 속해 있으며, 그 성은 바라바(婆羅婆)입니다.
자(觜)라는 별자리는 세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모양이 사슴의 머리 같으며, 하루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과일로 제사를 지내고, 월신(月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녹(鹿)씨 입니다.
삼(參)이라는 별자리는 하나의 별로 되어 있으며, 하루 낮 동안 달을 따라갑니다. 우유로 만든 연유로 제사지내고, 일신(日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안(安)씨입니다.
정(井)이라는 별자리는 두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상은 사람이 걷는 모습과 같으며, 하루 동안 달과 함께 합니다. 제사를 위해서는 반드시 꿀을 사용하고, 세성(歲星)에 속해 있으며, 그 성도 역시 안(安)씨입니다.
귀(鬼)라는 별자리는 세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태가 화병(畵甁)과 같으며, 하루 동안 달과 함께 유행(遊行)합니다. 제사는 복숭아꽃으로 지내고, 세성(歲星)에 속해 있으며, 성은 오파야(烏波若)입니다.
유(柳)라는 별자리는 하나의 별로 되어 있으며, 반나절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하며 서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제사 음식으로는 젖[乳]을 사용하고, 용신(龍神)에 속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성은 용(龍)씨입니다.
이상의 일곱 별자리는 동쪽 방향에 있습니다.
성(星)이란 별자리는 다섯 개의 별은 드러나 있고 두 개의 별은 숨겨져 있으며, 그 모습은 강이 굽은 것과 같고, 하루 동안 달을 따라갑니다. 참깨[胡麻]로 그것에 제사지내고, 귀신(鬼神)에 속해 있으며, 성을 빈가라(賓伽羅)입니다.
장(張)이라는 별자리는 두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도 또한 사람이 걷는 모습과 같은 형태이며, 하루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과일을 사용해 제사 지내고, 그 성은 선(善)씨이며, 선신(善神)에 속합니다.
익(翼)이라는 별자리는 두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태가 사람이 걷는 모습과 같으며, 하루 반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상어를 사용하여 제사 지내고, 바가신(婆伽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교시가(憍尸迦)입니다.
진(軫)이라는 별자리는 다섯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형태가 사람의 손과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피[稗]로 제사 지내고, 성은 사마연(奢摩延)이며, 저타신(咀吒神)에 속합니다.
각(角)이라는 별자리는 하나의 별로 되어 있으며, 하루 동안 달을 따라갑니다. 꽃으로 제사 지내고, 저타신에 속해 있으며, 성은 질다연(質多延)입니다.
항(亢)이라는 별자리는 하나의 별로 되어 있고, 우유로 만든 연유와 보리싸라기로 그것에 제사 지내며, 하루 동안 달을 따라갑니다. 저타신(咀吒神)에 속하며, 성은 적(赤)씨입니다.
저(氐)라는 별자리는 두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양은 양의 뿔 같으며, 하루 반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꽃으로 제사 지내고, 화신(火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상차연(桑遮延)입니다.
이상의 일곱 별자리는 남쪽 방향에 있습니다.
방(房)이라는 별자리는 네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이 구슬을 꿴 것과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합니다. 술과 고기로 제사 지내고, 친신(親神)과 관련되어 있으며, 성은 아람바(阿藍婆)입니다.
심(心)이라는 별자리는 세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상이 새와 같으며, 하루 낮 동안 달을 따라갑니다. 멥쌀로 그것에 제사 지내고, 천지신(天地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가전연(迦旃延)입니다.
미(尾)라는 별자리는 일곱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이 전갈과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합니다. 과일로 그것에 제사 지내고, 사타신(沙陁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가전연(迦旃延)입니다.
기(箕)라는 별자리는 네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모습은 소가 걷는 것과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합니다. 니구타과(尼俱陁果)로 제사를 지내고, 수신(水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가전연입니다.
두(斗)라는 별자리는 네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은 코끼리가 걷는 것과 같으며, 하루 반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복숭아꽃으로 그것에 제사 지내고, 흉악신(凶惡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가라연(伽羅延)입니다.
우(牛)라는 별자리는 세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상이 소머리와 같으며, 두 시간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반드시 제사를 지낼 필요는 없다. 범천(梵天)에 속해 있으며, 성은 범(梵)씨입니다.
여(女)라는 별자리는 세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이 귀리[穬麥]와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새의 고기를 제사 지내고, 비뉴신(毘紐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가전연입니다.
이상의 일곱 별자리는 서쪽 방향에 있습니다.
허(虛)라는 별자리는 네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상이 날아가는 새와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콩과 기장으로 제사 지내고, 바수신(婆藪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교진여(憍陳如)입니다.
위(危)라는 별자리는 하나의 별로 되어 있고, 하루 낮 동안 달을 따라갑니다. 멥쌀로 제사 지내고, 수신(水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단다연(單茶延)입니다.
실(室)이라는 별자리는 두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상이 사람이 걷는 모습과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피와 고기로 제사 지내고, 부단나신(富單那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자계나(闍罽那)입니다.
벽(壁)이라는 별자리는 두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상이 사람이 걷는 모습과 같으며,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달을 따라가며 운행합니다. 고기로 제사 지내고, 선신(善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타자연(陁闍延)입니다.
규(奎)라는 별자리는 하나의 큰 별이 있고 그 밖의 작은 별들이 날개 형상과 같으며, 그 형상은 반규(半珪)와 같고,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연유와 밥으로 제사 지내고, 부사신(富沙神)에 속해 있으며, 성은 팔주(八姝)씨입니다.
누(婁)라는 별자리는 두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형상은 말의 머리와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젖과 기장으로 제사지냅니다.
위(胃)라는 별자리는 세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이 솥발[鼎足]과 같으며,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합니다. 참깨로 제사 지내고, 염신(閻神)에 속해 있으며, 그 성은 발가(拔伽)입니다.
이상의 일곱 별자리는 북쪽 방향에 있습니다.
대바라문이시여, 제가 이미 스물여덟 별자리에 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들 별자리들 가운데 오른쪽에 있는 여섯 별자리는 이틀과 하루 밤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하나니, 이른바 필(畢)ㆍ정(井)ㆍ저(氐)ㆍ익(翼)ㆍ두(斗)ㆍ벽(壁) 등의 별자리입니다.
또한 다섯 별자리는 단지 하루 낮 동안만 달과 함께 하나니, 삼(參)ㆍ유(柳)ㆍ기(箕)ㆍ심(心)ㆍ위(危) 등의 별자리입니다. 오직 우(牛)라는 별자리만이 반나절 동안 달을 따라갑니다. 이 밖의 나머지 별자리들은 모두 다 하루 낮과 밤 동안 달과 함께 운행합니다.
동방의 일곱 별자리는 처음 묘(昴)라는 별자리로부터 시작되고,
남방의 일곱 별자리는 처음 성(星)이라는 별자리로부터 시작되며,
서방의 일곱 별자리는 처음 방(房)이라는 별자리로부터 시작되고,
북방의 일곱 별자리는 처음 허(虛)라는 별자리로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이 별자리 가운데 일곱 별자리가 가장 뛰어나니 방(張)ㆍ실(室)ㆍ저(氐)ㆍ기(箕)ㆍ방(房)ㆍ정(井) 및 항(亢) 등의 별자리이고,
세 개의 별자리는 흉악하나니 삼(參)ㆍ유(柳)ㆍ위(胃) 등의 별자리이며,
네 개의 별자리는 온화하고 선량하나니 익(翼)ㆍ두(斗)ㆍ벽(壁)ㆍ필(畢) 등의 별자리이고,
다섯 개의 별자리는 유약하나니 여(女)와 허(虛)ㆍ위(危)ㆍ심(心)ㆍ미(尾) 등의 별자리이며,
다섯 개의 별자리는 항상 안정적이니 자(觜)ㆍ각(角)ㆍ성(星)ㆍ유(柳)ㆍ우(牛) 등이고,
네 개의 별자리는 신속하나니 묘(昴)ㆍ자(觜)ㆍ누(婁)ㆍ귀(鬼) 등의 별자리입니다.
이들 모든 별자리들은 모두 달과 함께 운행하는데 이에는 세 종류가 있으니,
첫째는 달의 앞에서 운행하는 것이고,
둘째는 달의 뒤에서 운행하는 것이며,
셋째는 달과 함께 운행하는 것입니다.
지금 다시 당신을 위하여 7요(曜)에 관해 말씀드리자면, 해[日]ㆍ달[月]ㆍ화성[熒惑]ㆍ목성[歲星]ㆍ토성[鎭星]ㆍ금성[太白]ㆍ수성[辰星] 등이니 이상의 일곱 가지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나후성[羅睺]와 계도성[彗星]을 합하면 모두 아홉 가지가 됩니다.
이와 같은 이름들을 점성에 관한 것이니 당신은 응당 진실로 깊이 관찰하셔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