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무외수소문대승경 중권
[몸이 최초에 성립한 인연]
“또 장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이 몸이 최초에 무슨 인연으로 성립한 것인가를 관찰하나니,
말하자면 부모의 정수와 피가 합하여 모임에 의하여 저 인연이 생긴다. 또한 그 음식을 먹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먹고 나면 변괴하여 문득 모였다가 곧 흩어져서 담음장(痰廕藏)에 들어가고 담음에서 흘러내리어 마침내 부정(不淨)에 돌아가며,
그런 후에 화대(火大)가 증강하여 뜨겁게 변화시키고 성숙하게 하면, 그 후 바람의 힘으로 돌아간다.
그 바람의 힘으로 말미암아 각각 찌꺼기의 무거운 것과 흘러서 윤택한 것들을 분리시킨다.
찌꺼기의 무거운 것이란 이른바 대소변 등이요 흘러서 윤택한 것이란 피를 말한다.
피가 변하여 살을 이루고 살이 변하여 기름(지방질)을 이루며,
기름이 뼈를 이루고 뼈가 골수를 이루며,
골수가 그 정수를 이루고 정수 등이 이 부정한 몸을 이루나니,
보살이 이 부정한 몸을 관찰하므로 이에 사유(思惟)를 일으키되,
‘이 몸은 여러 가지가 합하여 모였기에 명상(名相)이 각기 다르다.
말하자면 3백 뼈와, 60방(肪)과 고(膏)가 서로 합해진 것과, 4백 막(膜), 5백 육단(肉團), 6백 뇌(腦), 7백 맥(脈), 9백 근(筋), 16늑골(肋骨)이며,
또한 세 가지가 있어 안으로 그 창자를 얽어 생숙장(生熟藏)의 창자를 분리하되 16 가지가 얽혀서 머무르게 함이 있고,
2,500의 맥도(脈道)가 투영(透映)되고, 107절(節)과, 80만 구지(俱胝)의 털구멍이 있고, 다섯 감관이 갖추어 있으며,
9규(竅)와 7장(藏)엔 부정한 것이 충만하고, 골수는 일곱 줌[掬]의 뇌가 있고, 1국의 지(脂)가 있고, 3국의 담음이 있고, 6국의 찌꺼기의 무거운 것과, 6국의 바람의 힘이 따라서 두루하였으며,
피는 1두(斗)가 있어 이와 같이 모두 각각 충만하며, 일곱 수맥(水脈)이 있어 또한 에워싸고 모든 맛을 흡수하면 안의 화대(火大)가 증강하여 소화시키고, 뜨겁게 하면 피곤하여 몸과 맥에서 땀이 흐르나니,
이들 여러 모양은 참으로 보기 흉하고 이의 냄새와 더러움은 부정한 체상(軆相)이다.
이 가운데에 어찌 증상(增上)의 애착을 일으키리오.
구걸하는 사람이 소용되는 물건을 얻다가 얻고서는 도로 버리는 것과 같으며, 또한 큰 수레가 극히 무거운 것을 실은 것과 같다’고 생각하나니,
오직 지자(智者)만이 법을 깨달아 응당 이와 같이 아느니라.”
곧 게송을 말씀하셨다.
이 몸은 여러 가지 부정으로 모였는데
어리석은 자 깨닫지 못하고
더욱 애착하는 마음 일으키나니
더러운 병(甁)에서 나쁜 냄새가 나는 것과 같네.
귀와 눈 입과 코 모두 더럽나니
저들을 어이 향기롭고 깨끗하다 하리.
침과 눈썹 귀지와 콧물이며
벌레들이 얽혀 추잡한 것 어이 애착하랴.
비유컨대 어리석은 자 숯을 가지고
힘써 갈고 다듬어 희게 하려 한들
숯이 다하고 힘 지쳐도 희어질 수 없나니
지혜 없이 탐착함 또한 그와 같다네.
어떤 사람 깨끗하게 만들려고
이 몸 여러 가지로 닦으며
백번 목욕하고 향수를 바른들
목숨 다하면 부정으로 돌아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