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법집경 제2권
[함께하지 않는 법을 안다(1)]
선남자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법행에 들어가면 함께하지 않는 법을 아느니라.
무엇이 열 가지인가?
소심하고 구하는 것이 적으며 편협하고 낮고 열등한 중생과는 함께하지 않느니라. 넓은 마음을 일으키지 않거나 크게 대행(大行)을 일으키지 않으며 게으른 중생과도 함께하지 않느니라. 거만한 마음과 더 강성해 잘났다 함과 내가 잘났다 하여 높은 당(幢)과 같다고 하면 이와 같은 중생과도 함께하지 않느니라.
아끼고 질투하거나 계율을 깨뜨렸거나 성내거나 원한을 지녔거나 게으르거나 산란하거나 어리석은 중생과도 함께하지 않느니라.
탐욕스럽거나 성내거나 괴롭히고 방해하거나 각관(覺觀)하는 따위의 마음을 가진 이와는 함께하지 않느니라.
모든 분별과 차이, 분별과 여러 가지를 분별하는 이들과도 함께하지 않느니라.
모든 덮개와 막힘[蓋障]과 수번뇌에 부려지는 이들과도 함께하지 않느니라.
모든 성문과 벽지불과 세간만을 생각하는 이들과도 함께하지 않느니라.
모든 공경과 찬탄과 예배를 바라며 구하기를 생각하는 이들과도 함께하지 않느니라.
나와 내 것이라는 마음을 지닌 이와는 또한 함께하지 않느니라.
선남자여, 이것을 이름하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법행에 들어가면 함께하지 않는 법을 안다고 하느니라.
[함께하지 않는 법을 안다(2)]
다시 선남자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의 마음을 버리면 모두 함께하지 않느니라.
무엇이 열 가지인가?
묘한 법을 섭수하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묘한 법을 듣겠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중생을 교화하겠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중생들에게 법을 베풀겠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모두를 존중하고 공경하며 공양한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마(魔) 따위를 항복시키겠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외도(外道)를 꺾어 없애겠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묘한 법을 보호하고 받아 지니겠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모든 바라밀을 수행하겠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3취(聚)에 회향하겠다는 마음을 버리면 함께하지 않느니라.
선남자여, 이것을 이름하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마음을 버리면 모두 함께하지 않는다고 하느니라.
[알맞게 변화하는 일을 안다]
선남자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법행에 들어가면 알맞게 변화하는 일을 아느니라.
무엇이 열 가지인가?
전륜왕(轉輪王)으로 변화함이며, 제석왕(帝釋王)으로 변화함이며, 범왕(梵王)으로 변화함이며,
성문으로 변화함이며, 벽지불로 변화함이며, 보살로 변화함이며,
모든 부처님으로 변화함이며, 부처님의 나라로 변화함이며,
도량으로 변화함이며, 대중으로 변화함이니라.
선남자여, 이 모든 알맞게 변화함은, 보살마하살이 다 중생의 모든 근성(根性)과 욕망에 의지하는 것이니라.
또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마음으로 전륜성왕의 계율을 지키며 10선(善)을 행하는 위의를 존중한다면, 이때에 보살마하살은 곧 전륜성왕같이 꾸미고 나타나 중생을 이롭게 하느니라.
또 선남자여, 전륜성왕은 윤보(輪寶)로 장엄했는데 바퀴의 살은 천 개이고 순전히 염부단금(閻浮檀金)을 갖추어 사람이나 하늘 사람이나 사람 아닌 이들이 지닌 것보다 뛰어나니, 스스로 서원한 뜻대로의 공덕에서 생긴 것이니라. 보는 이는 싫증이 없고 다른 평범한 윤왕(輪王)은 가질 수 없느니라.
상보(象寶)는 그 몸이 예쁘고 크게 선명하며 희고 아름다우며 정결하니라.
여섯 개의 이빨을 다 갖추었고 모양이 원만하여 보는 이는 싫증을 내지 않느니라.
허공을 빨리 날아감은 인라파나(堙羅婆那)나 금시조(金翅鳥) 따위와 같으니라.
매우 뛰어난 선근과 복의 힘으로 생겼기 때문에 다른 평범한 윤왕은 가질 수 없느니라.
마보(馬寶)는 색깔은 감청색이고, 성질이 어질고 착함은 바라하마왕(婆羅呵馬王)과 같으니라.
허공을 빨리 날아감은 바람과 같으며, 여의보주(如意寶珠)와 같아서 왕이 생각하는 뜻에알맞지 않음이 없으니다른 평범한 윤왕은 가질 수 없느니라.
마니보(摩尼寶)는 능상(楞相)으로 공인들이 만든 것이 아니고 자연스럽게 성취되어 있는 것이니라.
광명과 빛깔이 밝게 비쳐 빛나서 해와 달과 별과 모든 불 따위를 가릴 수 있으며, 그 필요에 따라 모든 뜻을 따르니 다른 평범한 윤왕은 가질 수 없느니라.
여보(女寶)는 피부가 아름답고 신선하며 정결하고 묘한 모습은 기이하고 빼어나고, 검고 희고, 크고 작고, 살찌고 여윔이 생각과 같고 차림새와 움직임은 뭇 사람이 우러르지 않음이 없고,
세간의 기술과 오명론(五明論) 따위를 통달하지 않음이 없으며,
말씨는 온화하고 고아하며 유연하고 미묘하며 말재주는 매우 교묘하고 변재가 성취되었으며,
여의보와 같이 모든 뛰어나고 묘한 일은 다 갖추었으며,
마음은 항상 안락하여 모든 좋은 법을 실천하니 다른 평범한 윤왕은 가질 수 없느니라.
주장신보(主藏臣寶)는 그 몸은 크고 뜻이 견고함이 금강역사(金剛力士)나 비사문왕(毘沙門王)과 같으며,
색깔과 모습은 단정하고 엄숙하며 말은 물 흐르듯 하며
그를 보거나 이름을 듣는 이는 즐겁지 않을 때가 없고,
육안(肉眼)을 성취했으며 자비를 두루 갖추고 여의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은 다 얻었느니라.
이 장신(藏臣)의 보배는 저 윤왕과 같이 선근에서 생긴 것이니 다른 평범한 윤왕은 가질 수 없느니라.
주병신보(主兵臣寶)는 모든 공덕의 선근에서 생긴 것이니,
마니보의 거울에 영상이 뜻과 같은 까닭으로 왕이 아직 생각하지 않은 것도 이미 먼저 일을 완성하였고 상(相)을 보면 곧 모든 일을 알며,
매우 뛰어남에 의지해서 욕먹거나 미움을 받을 수가 없으며,
허공을 날아가도 마음대로 걸림이 없으며,
왕이 생각하는 것을 따라 앞에서 인도하여 감에 그가 이르는 곳은 꺾여서 항복 받지 못함이 없으니 다른 평범한 윤왕은 가질 수 없느니라.
이와 같이 모든 윤왕은 일곱 보배로 웅장하게 꾸미고 일을 변화시키니 다 이 보살마하살의 마음이 마음대로 되는 신기한 힘을 얻어서 하는 것으로모든 중생에게 안락한 일을 주려 하는 것이니라.
이것은 인간에게 왕이요 보배며 업을 짓는 것이니, 모든 것보다 매우 뛰어나서 욕을 먹거나 미움을 받는 일이 없느니라.
진실한 마음과 깊은 마음과 유연한 마음과 수순하는 법심(法心)으로써 큰 법륜을 굴리고 10선을 받아 지니며 32상을 다 갖추어 중생을 교화하니,
이것을 이름하여 보살마하살이 전륜성왕과 같이 꾸미고 크게 교화한다고 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도리천왕을 존중한다면 보살은 이때에 변화하여 제석의 몸이 되어 백 개의 눈을 지니고 삼십삼천(三十三天)에 있으면서 말하느니라.
‘모든 법이 다 무상하니 너희들은 마땅히 제멋대로 행동하기를 멀리 여의어라.’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대범왕을 존중하는 마음을 낸다면 보살이 이때에 변화하여 대범왕이 되는데, 위의가 매우 뛰어나며 모든 범천의 무리를 위하여 4선(禪) 따위를 말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성문의 몸으로써 제도시키기에 알맞은 사람이고 벽지불의 몸이나 부처님의 몸으로써 제도시킬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보살은 이때에 변화하여 성문의 몸을 만들어 저 중생을 위해 모든 괴로움을 다하고 무위(無爲)의 즐거움을 얻도록 말하느니라.
선남자여, 모든 중생이 벽지불의 몸으로써 제도시키기에 알맞은 사람이고 성문의 몸이나 부처님의 몸으로써 제도시킬 수 없는 사람이라면
보살은 이때에 변화하여 벽지불의 몸을 만들어 벽지불의 도를 말하느니라.
모든 법은 모두 무상함을 밝히고, 아란야[空閑處]의 적정한 곳을 즐기고, 모든 선정ㆍ해탈ㆍ삼매ㆍ삼마발제ㆍ4여의족을 말하며, 벽지불은 큰 복밭임을 말하고, 미묘한 법을 말하며 중생을 교화하여 그들로 하여금 바르게 믿도록 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보살의 몸으로써 제도시키기에 알맞은 사람이라면보살은 이때에 이미 미묘하고 깨끗한 색신으로써 6바라밀과 네 가지 적멸한 법과 대자대비와 모든 자재와 모든 인욕과 모든 지위(地位)를 말하여 저 중생을 교화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최상의 근성을 구족하여 부처님의 몸으로써 제도시킬 수 있는 사람이라면
보살은 이때에 변화하여 부처님의 몸이 되어 열 가지 힘과 네 가지 두려움 없음과 열여덟 가지 함께하지 않는 부처님 법을 말하고 모든 부처님의 매우 뛰어난 신통을 나타내 보여 저 중생을 교화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뛰어나고 묘하여 장엄하고 깨끗한 부처님 나라로써 제도시키기에 알맞은 사람이라면
보살이 이때에 곧 삼천대천세계로 변하여 평탄하기가 손바닥 같고 높고 낮음이 없으며 땅은 유연하기가 가린타(迦隣陀)풀과 같아 부딪히는 이는 즐거움을 받지 않을 수 없으며,
때로는 유리(琉璃)나 파리(頗梨) 따위의 색깔과 같고, 때로는 우라가전단(優羅伽栴檀)의 향기를 내며,
모든 나쁜 갈래도 없고 또한 여자나 고자[黃門]의 몸도 없으며,
때로는 여러 가지로 웅장하게 꾸며진 일곱 보배의 산과 여러 가지 기이한 꽃과 과일과 향기와 나무들도 만들며,
검은 산이나 구렁텅이나 언덕이나 사막이나 가시밭이나 더러운 잡초나 나무가 없이 이 뛰어난 일을 나타내어 저 중생을 교화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뛰어나고 묘하게 꾸민 도량에서 제도되기에 알맞은 사람이라면
보살은 이때에 도량을 꾸민 나무로 나타나서 보이되
모양은 높이와 넓이가 12유순이고 뿌리가 서린 것이 깊고 견고하여 움직일 수 없으며
염부단금으로써 줄기가 되고 금ㆍ은ㆍ유리ㆍ파리ㆍ마노(馬瑙)와 여러 가지 모든 보배가 가지와 잎이 되고 또 헤아릴 수 없는 하늘 여자의 몸을 나타내어 저 중생을 교화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약 모든 중생이 뛰어난 대중을 뵙고 제도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보살은 이때에 곧큰 위엄과 덕을 지닌 하늘 사람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석제환인ㆍ범천왕ㆍ사천왕으로 나타나고 때로 성문이 되어 네 가지 두려움 없음과 구해탈(俱解脫)을 얻게 하고, 혹
보살이 되어 10지(地)에 머물러 수능엄삼매(首楞嚴三昧)를 얻어 저 중생을 교화하느니라.
선남자여, 이것을 이름하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법행에 들어가면 알맞게 변화하는 일을 안다고 말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