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신” 북클럽 요약 (2024. 11. 10.)
1장. 평생 소원
내 평생에 가장 간절히 이루고자 하는 소원이 우상이 될 수 있다. 그 소원을 이루기만 하면 행복해지고,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행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원, 나의 행복이 그에 좌우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원은 무엇이든 우상이 될 수 있다.
때로 하나님께서는 이 소원을 가만히 내버려 두심으로써 진노를 드러내신다. 하나님 아닌 무엇이든 우상으로 섬기면 그것은 결국 나와 주변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든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참된 사랑은 우리의 우상이 되어버린 평생 소원을 좌절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우리는 큰 고통과 상실을 겪게 된다. 하지만 믿음으로 반응한다면 결국은 우상을 무너뜨리고 인생의 우선순위를 바로 세우게 된다.
평생 소원이 좌절된 그 순간에도 하나님께서 변함없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그 사실을 굳게 신뢰하는 것이 우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이다.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드러난다. 나를 사랑하신 하나님 그분만으로 만족할 때 우리는 우상 숭배에서 벗어날 수 있다.
2장. 사랑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관계의 공허함을 연애관계를 통해 채우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로맨틱한 사랑에 대한 환상이 있고 연애관계에 과도하게 많은 가치와 관심을 부여한다.
하지만 사랑은 결코 우리에게 만족을 주지 못한다. 모든 사람은 불완전하며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사랑의 감정 그 자체에 중독된 사람은 한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지 못하고 새로운 사랑을 찾아서 끊임없이 파트너를 교체한다. 또는 주체성을 잃고 한 사람에게 과도하게 집착하고 의존하여서 자신의 삶이 파괴되어 버린다.
우리의 관계에서의 참된 갈망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충족될 수 있다. 또한 그럴 때 파트너와도 더욱 성숙한 사랑의 관계를 맺을 수 있다.
3장. 돈
현대 사회에서 돈은 성과 더불어 대표적인 우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보다 돈을 더 추구하고 의지한다. 하지만 직업 활동에 성실히 임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과 쉽게 혼동될 수 있기에 스스로 우상숭배를 범하고 있음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돈과 물질은 도구이며, 돈에 대한 탐욕의 밑바닥에는 권력, 인정, 안정, 통제라는 보다 근원적인 욕구가 자리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단지 많은 돈을 소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절약하면서 돈을 모으는 것 또한 우상숭배의 표현이 될 수 있다.
돈에 대한 우상숭배를 멈추려면 마음 속에 있는 근원적인 욕구를 해결하는 데로 나아가야 한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가장 가난해지심으로 하늘의 모든 신령한 것들로 우리를 부유하게 채우신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풍요를 누리는 사람은 더 이상 돈에 집착하지 않을 것이다. 필요할 때에는 자신이 가진 것을 아낌없이 베풀 것이다.
토론 질문
1. 미혼 시절에 결혼에 대해 어떠한 소망을 가지고 계셨나요? 결혼한 후에는 그 소망이 충족되었나요? 어떤 점에서 만족스러운지,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솔직히 나누어 봅시다.
2. 가정의 행복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소득과 재산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나와 가족들은 어떠한 노력/희생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까? 만일 여러 현실적 이유에서 그러한 재정적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다면 어떤 식으로 반응하시겠습니까? 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나누어 봅시다.